안녕하세요.리니지M 개발실입니다.
이번주 정기점검을 분기로 저희가 준비한 24년 첫 번째 에피소드가 모두 업데이트되었는데요, “패러독스” 영창을 유행시켰던 사신 리부트부터 유일 인형이 드랍된 공허의 사원까지, 이번 ‘REQUIEM: 안식의 서곡’은 유저분들께 정말 밀도 높은 사랑을 받았던 것 같습니다.
매번 변함없이 큰 성원을 보내주시는 저희 유저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오늘은 서신을 통해 두 가지 주제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하는데요, 혈맹 퀘스트 조정과 신규 스탯에 관한 내용입니다.
먼저, 혈맹 퀘스트 조정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  혈맹 퀘스트 조정
  • ‘월드 던전’ 탐험을 요구하는 퀘스트가 혈맹 퀘스트 목록에서 제거되었습니다.
혈맹 퀘스트의 경우 설명에 앞서 한 주간 퀘스트 수행에 어려움을 겪으신 유저분들께 사죄의 말씀부터 드리는 것이 도리일 것 같습니다.
머리 숙여 사과드립니다.
월드 던전 퀘스트는 90레벨 이상의 고레벨 캐릭터가 스펙에 부합하는 던전에서 개선된 보상을 획득하도록 하는 것이 기획의도였으나, 라이브 이후 의도와는 다르게 던전 입장레벨을 만족하는 저레벨 구간에서도 높은 빈도로 출력되는 현상을 확인했습니다.
실제 현상은 정도의 차이였지만, 이번 이슈를 통해 의도치 않게 많은 분들께 큰 상실감을 안겨 드렸기에 혈맹 퀘스트에서 월드 리스트를 모두 삭제했고, 유저분들께서 여러 채널을 통해 공통된 피드백을 주셨던 것처럼 앞으로 혈맹 퀘스트 목록에서 월드 던전 탐험을 강요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는 약속을 드리겠습니다.
송구스러운 마음을 담아 소정의 보상과 혈맹 퀘스트 관련 이벤트를 준비했습니다.
# 혈맹 퀘스트 밸런스 조정 보상으로 ‘개발자 서신’ 아이템이 지급됩니다. (5월 8일(수) 오전 10시 지급)
우편으로 지급되는 ‘개발자 서신’은 캡슐형 아이템으로, 인벤토리에서 사용하여 동봉된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신규 스탯
  • 몬스터 사냥 능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사냥 특화 스탯이 추가됩니다. (PVE 대미지/명중)
  • 대인 전투 능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전투 특화 스탯이 추가됩니다. (PVP 회피력/회피력 무시)
  • 스탯 정보 확인 시 선택한 능력치만 출력하는 ‘스탯 즐겨찾기 기능’이 추가됩니다.  
1분기 핵심 과업이었던 ‘마스터 던전 밸런스 상향’ 및 ‘물리 회피율(AC) 효율 개선’ 패치 이후로 많은 분들께서 쾌적해진 던전 이용과 AC의 회피율 성능에 만족하시는 동향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오랜만에 스탯을 재분배하거나, 장비 프리셋을 ‘명중 세팅’ 또는 ‘극방 세팅’으로 튜닝하는 동향도 있었던 것 같은데요, 이렇게 다양한 반응들과 함께 관련 스탯들이 재조명 받고있는 만큼, 신규 스탯을 포함한 핵심 능력치들을 다시 한번 조율해보고 추가로 캐릭터에 유효한 스탯들만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판단을 했습니다.
유저분들께서 더 잘 아시겠지만, 능력치는 클래스와 스탯 구간, 그리고 전장에 따라 효율이 다를 수 있는 만큼 능력치 초기화를 통해 우선순위가 낮은 스탯 포인트를 재분배하는 형태로 먼저 체험해 보시길 추천드리겠습니다.
끝으로 성황리에 종료된 에피소드 후일담과 곧 있을 7주년 업데이트의 여정을 떠난 개발실의 이야기는 다음주 월요일 저녁에 편성된 ‘스탠바이M: 랜선회식’을 통해 풀 예정인데요, 많은 분들께서 참석하셔서 자리를 빛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리니지M 개발실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