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판도라 03 서버의 리니지 혈맹 소속 인성 이라는 사람입니다

어떻게 하면 가장 효율적으로 아인 소모 대비 아덴을 벌수있을까를 고민하던 찰나에 
1아인당 내가 얻을 수 있는 최대 아덴이 대략 얼마나 되는지가 궁금해졌습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간단한 계산을 해보았습니다.

[세줄 요약]

1. 좀비/구울이 경험치대비 획득 아데나 비율이 가장 높은 것 같아 좀비/구울을 대상으로 실험

2. 1아인 소모당 획득 경험치는 현Jr님(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5056&l=400)글을 기준으로 함 = 43123

3. 결과 : 1 아인을 소모하는 동안 최대 1,100 아데나 정도를 얻을 수 있음 (좀비/구울 기준)

ps. 너무 맹신하진 마시고 흥미로 보세요. 대충 분석한거임



[본론]

=== 계산 과정의 논리 및 조건===

1. 계산 기준은 구울/좀비 기준

-> 경험치는 최대한 적게주면서 아덴을 최대한 많이 주는 몹을 생각하다보니, 
제 경험상 구울/좀비가 적은 경험치에 많은 돈을 주는 것으로 생각하여 실험대상으로 적용하였습니다. 

2. 실험 과정

-> 말던 2층 구울방에서 구울과 좀비를 100회 사냥하고 사냥시마다 획득하는 경험치와 획득 아덴을 기록

3. 분석 과정

-> 100개의 경험치&아덴 데이터를 기준으로 상수항이 없는 회귀분석을 실시 -> 획득 경험치 대비 평균 아덴을 예측


=== 분석 결과 ===

1. 데이터

얻은 경험치 획득 아데나 얻은 경험치 획득 아데나
7336 200 2086 31
7336 300 2800 86
2412 52 4221 54
7336 300 1624 21
1225 16 3864 80
2807 80 4193 97
1526 22 1211 39
2692 91 2032 72
2324 61 3381 75
2009 91 1323 30
1763 30 7338 288
1645 58 8827 138
1911 29 8827 132
2107 50 7332 172
8827 320 8827 132
2170 76 5054 79
3778 88 3318 123
2817 27 2212 44
3342 62 1671 71
1897 89 1972 42
5600 130 7336 304
3535 64 2552 25
2754 114 4723 123
4424 80 5657 144
3710 131 4249 169
4529 122 4466 120
7336 266 1708 56
2098 23 1750 50
2555 36 6774 174
1960 50 4466 44
2751 116 5474 88
4272 98 6300 207
3346 72 5418 167
2331 36 6412 69
2569 22 6313 213
2072 35 5586 92
1442 28 1988 64
4844 128 3276 74
7105 238 7336 118
4736 119 2891 43
2772 38 6142 289
3738 91 3493 62
1561 23 4436 175
3339 68 5054 169
4774 151 6414 124
2429 116 8827 236
1743 30 5892 243
6993 171 5880 111
2016 79 6412 64

참고 :

좀비를 다른 사람 개입 없이 오로지 혼자 처치할 경우 경험치 7336
구울을 다른 사람 개입 없이 오로지 혼자 처치할 경우 경험치 8827


해당 데이터를 기준으로 산포도를 그려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당연히 획득 경험치와 획득 아데나가 완전히 비례하는 선형관계는 아니지만 대략적인 양(+)의 상관관계를 갖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2. 회귀분석

회귀분석이라는건 간단히 생각하면 수열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냥 저 데이터들을 가장 잘 설명하는 1차 방정식을 추출하는 통계분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회귀분석에 대한 설명은 생략하고 분석결과만 보여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통계를 아시는 분이라면 각 표가 무슨 의미인지 잘 아시겠지만 한마디로 말해서 통계적으로 유효한 예측이 가능하다 정도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절편항은 없는 1차 방정식을 가정했습니다. 경험치가 0인데 아데나를 획득한다는건 말이 되지 않기 때문에)

거두절미하고 분석결과를 토대로 획득 경험치에 따른 획득 아데나를 계산하는 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예상 획득 아데나 평균 = 획득 경험치 * 0.026

위의 식으로 예측한 결과와 실제값간의 오차를 분석하니 평균 +- 34.8의 오차가 나타났습니다.
즉, 저 식으로 예측한 획득 아데나에서 +- 34.8정도의 범위로 오차가 나타날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를 기준으로 

좀비 한마리를 온전히 혼자서 잡았을 때 획득 할 것으로 예상되는 아데나
7,336 * 0.026 = 192.3 (+-34.8)

구울 한마리를 온전히 혼자서 잡았을 때 획득 할 것으로 예상되는 아데나는
8,827 * 0.026 = 231.4 (+-34.8)
로 예상됩니다.

한편, 소모되는 아인 1당 획득하는 경험치는 현Jr님의 계산을 기준으로 43,123으로 가정하고
43,123의 경험치를 획득하는 동안 얻을 것으로 예상되는 아데나를 계산해보면

43,123* 0.026 = 1,130.3 (+-34.8)


3. 결론 


좀비와 구울을 기준으로 했을 때 우리는 1 아인당 약 1100~1160 아데나 정도를 획득 할 수 있습니다.

즉, 100아인 정도 쓰면 대략 11만 아덴정도를 벌 수 있네요


4. 한계점

이 분석은 몇가지 다음과 같은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1) 좀비와 구울만을 대상으로 했다

나름의 이유에서 좀비와 구울을 대상으로 했지만 다른 몹으로 하면 수치가 달라질겁니다.
만약 좀비와 구울보다 경험치 대비 획득 아데나의 비율이 높은 몹이라면 더 많은 아데나를 기대할 수 있겠죠
근데 제 체감상으론 좀비/구울이 얻는 경험치 대비 기대 아데나가 가장 큰 것 같더라구요
혹시 댓글로 분석 희망하는 몹 종류를 말씀주신다면 심심할 때 한번 따로 분석드리겠습니다.

2) 데이터 수가 100개밖에 안된다

몇천, 몇만마리를 잡는 리니지 사냥에서 고작 100마리 잡은 데이터 가지고 분석한 결과는 신뢰도면에서 다소 문제가 있습니다. 그냥 개인적인 호기심에 간단히 분석을 해본거라 이 이상의 데이터를 수집하기가 조금 귀찮았습니다.
이 분석결과는 그냥 단순한 흥미 선에서 그러려니 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