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오픈 초라
이벤트로 드래곤 다이아(이하 드다) 뿌리고
3단 가속 드래곤 진주 뿌리고
퀘스트로 전투 주문서 뿌리고

 

저렙이라 아인하사드의 축복 버프(이하 아인) 소모도 적으니

 

다들 아인 201 이상 경험치 700% / 아데나 200% 황금뽕맛에 빠져서
풀버프에 물약 쫙쫙 빨며 무쌍하는 기사들 보고
"기니지다"
"요정은 답이 없다"
라고들 하지만

 

이벤트로 뿌리던 템이 끊기고
소과금 유저들 다이아도 떨어지고 하면
우리는 전혀 다른 국면을 맞이하게 될 것이다

 

 

 

 

물론 꾸준히 드래곤 다이아 살 중과금, 핵과금 유저들은
여전히 빵빵한 아인하사드(선한 신이라는 놈이 돈 밝히는 거 보소...)의 축복 속에서 사냥을 하겠지만

 

무과금이거나 초반 패키지 정도만 지르고 하는 소과금 유저는
아인난에 시달릴 수밖에 없다

 

 

 

 

아인 버프는 200 미만이고 세이프티존에 있거나 비접속 시
2분당 1씩 자연회복되고
200이 되면 더 이상 회복되지도 않는다

 

0에서 200까지 회복하려면
접속 안 하거나 마을서 대기타면서
400분, 즉 6시간 40분 동안 기다려야 하고
재료라도 줍겠다고 자동사냥 돌려놓으면 역시 회복되지도 않는다

 

알다시피 아인 200은 자사 돌려놓으면 절대 6시간 못 버티기 때문에
아주 라이트 유저가 아닌 한 부캐까지 캐릭 2개 돌려가며 하더라도 결국 초록 아인 버프도 못 받고
아인 0(회색 상태)에서 사냥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혹은 캐쉬템으로 캐릭 슬롯 더 열어서 5~6개 돌아가며 돌리는 방법도 있지만 이건 너무 키우는 재미도 없고 그냥 작업장같아서 비추. 2개까지는 기사/요정 이런 식으로 다른 클래스 경험하면서 키울만함)

 

 

 

더군다나 당장 내일이면 시련 던전 입장료가 아인 10에서 40으로 다시 4배 비싸지고
던전당 40이면 6개에 240
열심히 아인 버프 기다렸다가 던전 입장료로 다 쓰고 하루 지나갈 판

 

그런데 무과금 유저들은 경험치나 돈 모으기 힘들기 때문에
%경험치랑 아데나 꽤 주는 시련 던전 안 하기도 뭐함

 

 

 

 

 

 

 

뭐 퀘스트 보상이나 출석보상으로 아인이나 드다 좀 뿌리긴 하지만
큰 의미는 없고...

 

 

 

 

 

 

 

 

 

 

 

아무튼 그래서 중간 결론은
드래곤 다이아에 꾸준히 현질하지 않을 무(소)과금 유저들은
아인 버프 0 사냥을 준비해야 는 거

 

 

 

 

 

 

 

 

그렇다면 일단 아인 0 상태에서 벌 수 있는 아데나를 예측해보자

 

 

 

인벤 기자들이 올려주는 사냥터 정보를 보면
레벨 40대 후반~50대 초반 사냥터에서 벌 수 있는 아덴은 8~20만 정도

 

그런데 이건 아인 201 이상 아데나 200% 기준이고
아인 1~200은 125%, 아인 빵은 100%로
절반인 4~10만 정도를 벌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다

 

그나마 하나 다행인 건
리니지는 자기보다 한참 저렙 사냥터에서 저렙몹을 잡아도 아데나나 템을 덜 주거나 하지는 않는다는 점

 

아무튼 무과금은 풀버프로 열심히 사냥해봤자
시간당 4~10만 아데나 정도를 벌 수 있기 때문에
지지리 궁상맞게 버프랑 물약값을 아껴가며 사냥할 수 밖에 없는데
더 디테일하게 알아보면

 

 

 

 

 

 

 

기사는 풀버프시 시간당 81000 아데나를 쓴다
그러나 우리 궁상맞은 무과금러들은 당연 기본 버프를 해야 하고
이것마저도 아깝다고 용기나 음식을 안 먹고 돌리는 사람도 있을 정도

 

그리고 사냥을 하면 버프값만 드는 게 아니라
텔비와 물약값도 들고
잡템 나오면 돈이 되는 게 아니라 오히려 용해에 돈을 써야하기 때문에
시간당 4만 정도는 된다고 봐야 함

 

그러면 무과금 아인 0 기사는
한시간 자사를 돌려봤자
과금러 1/7되는 경험치와 거의 소모품값 수준의 아데나를 벌게 됨

 

 

 

 

 

 

 

 

 

 

 

요정도 크게 다르지 않다
풀버프 비용은 기사보다 싸지만
어차피 기본버프만 할 거니까 의미 없고
기본 버프는 27000원으로 기사와 동일

 

그러나 신에게는 윈드 워크가 남아있습니다

 

 

마법상인에게서 50만원 주고 배울 수 있는 바람요정의 스킬 '윈드 워크'

 

와퍼 1개를 사용해서

 

와퍼와 동일한 공격 속도 상승
기사의 용기의 물약과 동일한 이동 속도 상승(와퍼보다 더 좋음)
지속시간은 와퍼의 3.2배 (와퍼 300초 / 윈드워크 960초)

 

 

 

 

 

 

 

 

다시 위로 올라가서 버프값 확인해보면
기본 버프 27000원어치 중
2단 가속이 12000원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데 (지속 시간이 짧아서 시간당으로 보면 음식보다도 비싸다)

 

바람요정은 50만원 주고 윈드워크 한 번 배우면
2단 가속 가격이 시간당 12000원에서 3750원으로(1/3이하) 떨어지고
총 버프 가격은 시간당 27000에서 18750원으로 만원 가까이 떨어져서 버프값을 엄청 아낄 수 있음

 

 

 

 

 

시간당 버는 순이익이 없거나 잘해야 5만원 정도 되는 무과금러에게
시간당 만원 차이는 상당히 크다

 

안전빵을 중요시하는 자동사냥 특성상 비교적 만만한 몹을 잡게 될 텐데
동렙몹이랑 치고박고 하는 건 방어가 강한 기사에게 유리하지만
퀘스트하면서 느끼셨다시피 저렙몹은 활로 오기도 전에 때려잡는 게 상책
물약값 차이가 상당함

 

 

 

 

 

 

 

그래서 최종 결론
다들 아인뽕에 빠져서 회색 아인 아포칼립스 상황을 생각 안 하는 것 같은데

 

아인 버프 아이콘이 회색이 되면 기사는 똥이야 똥
(사실 녹색이라도 똥임. 무쌍하려면 금빛뽕만이 살길)

버프에서 가장 비싼 2단 가속을
윈드워크로 3배 이상 생명연장할 수 있는 바람요정만이 그나마 희망이 있다

 


그러니까 무과금 뱁새 요정님들은
과금 황새 따라간답시고 기사하다가 가랑이 찢어지지 말고
그냥 계속 요정하시면 됩니다

물론 부캐로 기사 가볍게 하는 건 괜찮지만

 

 

 

 

 

 

 

 

 

 

 

 

 

PS.
수동 사냥일 경우
기사는 크게 달라질 게 없지만
요정은 블러드 투 소울 & 그레이트힐 & 헤이스트(지금 자동 사용이 안 돼서 자사에 못 씀) 등까지 쓰면 약값&촐기값도 많이 아낄 수 있는데
무과금으로 가볍게 하면서 수동 사냥하는 사람이 많지 않을 듯

 

 

 

 

 

PS 2.
리지니에서 요정은 전통적으로 1:1 약캐지만, 패싸움에서는 강캐다
자고로 다굴에는 장사 없고, 리니지 다굴은 활요정 전공
아직 혈전이나 공성전을 안 해서 리니지M 패싸움에서 활요정의 중요성이 어느 정도 될지 모르지만
공성 활성화 되면 어정쩡한 기사보다 어정쩡한 요정이 나을 수도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