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체시 영웅4개, 전설4개를 들고 올 수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클체가 나올지 말지는 엔씨마음이지만 클체가 나올 가능성이 있다는 상황에서 먼저 준비해서 나쁠 건 없겠죠?
신규로 어떤 스킬이 나올지에 따라 무엇을 배울지 다시금 결정이 되겠지만, 현재 나와있는 스킬들이
무엇이 있는지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제대로 알고있어야 신규스킬도 비교가 가능할 것입니다.

■ 영웅스킬
1. 캔슬레이션 [전투용]
: 적 1인에 걸려있는 상태 변화 마법을 제거 하는 스킬인데 개 쓰레기 배울 필요가 없는 마법입니다. 
 법사보다 신검이랑 총사가 더 잘써요. 클래스 케어 내용에 스킬 개편 내용 없으면 배우지마세요
 가끔 희변/영변 마방 낮은 격수들은 걸리기도 합니다.
 
2. 파이어스톰 [사냥용]
: 3칸내 적을 범위공격하는 스킬인데, 손컨 사냥 시 필수입니다.
  짧은 쿨타임에도 불구하고 강한 범위마법으로 필자의 경우 진영전에서 미티어보다 더 많이 씁니다.
  보스몹을 잡을때 주위 잡몹이 붙으면 처리하기도 좋은 마법입니다.

3. 이뮨 투함 [ALL]
: 이건 설명 안해줘도 되겠죠? 받는 데미지를 감소시켜주는 마법사의 꽃이며, 무조건 배워야 하는 스킬 입니다. 
 매물은 제법 있는편인데 클체나오면 싹 사라지겠네요.

4. 포그 오브 슬리핑 [전투용]
: 대상을 7초?가량 잠재우는 마법으로, 과거에는 제법 쓸만 했는데 요즘은 거의 쓰지 않는 마법이 되었습니다. 
 그래도 캔슬레이션 보다는 잘걸립니다.

5. 풀힐 [전투용]_명코5개소모
: 힐 스킬류의 끝판왕 스킬인데, 단점은 사용할때마다 명예코인이 5개 들어갑니다. 소모MP도 70이라 저랩법사는
 굳이 배울 필요 없습니다. 주로 라인에서 메인법사들이 사용하는 스킬입니다.
 단, 약간의 힐량 차이로 아군이 죽기도하고 살기도 하니 쟁이 많은 환경이라면 배우셔야 합니다.

6. 세이프체인지 [전투용]
: 대상을 자이언트로 변신시키는데 이게 다입니다. 이전에는 버그가 있어서 걸리면 식물인간이 되었는데
 지금은 그런 버그도 없고 오우거가 몽둥이 들고는 칼질도 하고 활질도 하고.. 
 그냥 상대를 웃음짓게 만드는 스킬입니다. 혈원들이랑 장난치고 싶으면 배우세요.

7. 오라클 [ALL]
: 법사의 두번째 꽃입니다. 혈맹상점에서도 살수 있으니 명예코인이 넉넉하다면 혈맹상점에서 구입하세요.
 레벨에 따라 AC, 리덕션 부여해주는데 88랩기준 AC-7, 리덕5 추가 해줍니다.

8. 카운터디텍션 [전투용]
: 본인이 라인이다면 무조건 배우세요. 일반 디텍션과 달리 대상을 찾아낼 뿐만 아니라 적의 발까지 묶기 때문에
 카운터디텍션으로 적의 발을 묶으면 살 수 있는 확률이 매우 올라갑니다.
 - 아뎅으로 주문서 살 수 있는건 함정.. (뎅을 아끼자!!)

9. 브레이크미러 [전투용]
: 스턴 브레이크 계열 스킬을 일정확률로 무효화 시킵니다. 무효화 성공시 자동으로 상대에게 캔슬을 겁니다.
 있는지 없는지, 배운지도 모른상태로 살다가 가끔씩 법사를 살려주는 계륵? 같은 스킬인데.. 이건 법사 입장이고
 총사 입장에서는 제법 짜증나는 스킬로 알고 있습니다.
 문제는 아군, 적군 구분없이 짜증나게 하는 스킬이라는 점인데.. (아군 스턴브레이크에 반응하는 브레이크미러..)
 이전에 턴격수랑 싸울때 브레이크미러가 써졌던것 같은데 기분 탓이었나봅니다. 브레이크 계열로 수정합니다.

10. 홀리스위프트(에이션트) [사냥용]
: 기존 홀리스위프트가 이속을 올렸다면 에이션트가 붙으면서 공속까지 올라가는 스킬입니다. 
 법사가 칼질 빨라봐야 뭐하냐며 욕을 많이 먹는 스킬인데, 엠흡용 지팡이가 있다면 공속을 올려서 조금이나마
 엠흡을 올리는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쟁때는 거의 칼질을 안하니 사냥용이라 보면 됩니다.

11. 매스슬로우
: ㄱ ㅐ 쓰레.. 안좋은 스킬입니다. 일단 잘걸리지도 않을뿐더러 소모 MP가 450이라는 만든놈 ㄱ ㅐ 또라.. 하...

정리하면 배울 수 있는 영웅스킬은 4개이니..
중립: 이뮨, 파톰, 홀리, 전투용스킬1 or 오라클
라인: 이뮨, 브레이크미러, 카운터디텍션, 풀힐 or 오라클

■ 전설스킬
1. 미티어 스트라이크 [ALL]
: 범위공격 마법의 끝판왕 스킬입니다. 쿨이 길어서 녹화 매크로를 사용하지 않고 그냥 내려놓고
 자동 사냥시 의문사를 당할 수 있습니다만 공성 시 적의 굳건한 고기방패벽을 무너뜨릴수 있는 매우 좋은 스킬이며, 
 피가 닳지 않는 폭젠자리에서 켜놓으면 많은 경험치를 얻을 수 있지만, 반대로 칼빵맞고 밤새 경험치를 못올리수 
 있으니 적절한 곳 & 타이밍에 사용해야 하는 스킬입니다.

2. 디스인티그레이트(라 적고 이쑤시개라 읽는다.) [전투용]
: 법사 공격 스킬의 최종병기인데 고마방 시대라 이쑤시게 취급받고 있습니다. 그래도 어찌되었든 썰자때나
 스턴이 들어가있는 적에게 데미지를 넣는데는 이만한 스킬 없습니다. 디스인티그레이트를 배우실꺼면
 디스인티그레이트(에이션트)를 같이 배운다고 생각하고 배우세요.

3. 앱솔루트 배리어 [전투용]
: 해석하면 절대적인 방어인데 왜인지 기사의 팬텀블레이드에는 힘을 못씁니다.
 그래도 가지고 있으면 7초가량 싸움의 관전이 가능합니다. 
 관전후에 투망등이 있다면 이용을 하거나, 지형 장애물등을 활용해서 마법 쿨타임을 얻어낸 후 
 그다음의 쟁을 이어가면 되는데, 그게 아니면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사용하기 전에 항상 뮨을 먼저 쓰고 사용하는 연습이 필요하며, 혹여나 물약을 먹으면 스킬은 풀리고
 쿨타임은 돌고 있어 베리어 없는 상태에서 아무 스킬도 못쓰게 되니, 사용전에 꼭 주의사항 읽어보고 사용하세요.

4. 에이션트 레벨레이션 [전투용]_명코15개소모
: 2초동안 공격 마법 크리티컬 확률을 100%로 만들어주는 스킬로 혈맹상점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1회 사용시 명코 15개, 엠피100을 쓰는 스킬로, 디스를 배우지 않는 이상 사실 쓰일 일이 없습니다.

5. 디스인티그레이트(에이션트) [전투용]
: 디스를 배울 예정이라면 무조건 같이 배우세요. 안 배우고나서 놀림감 당하는건 본인 몫입니다.
 일정확률로 텔레포트 불가 상태로 만들긴 하는데 지속시간이 짧아서 딱히 도움되진 않습니다.
 
6. 매직마스터 [ALL]_명코15개소모
: 대마법사 패치 이후 생긴 스킬입니다. 명코로 배우게 해줄지 아닐지는 클래스케어&체인지 당일 되어봐야 알겠네요.
 지속시간 15분에 명코15개를 사용하는 스킬이니 1분에 명코1개씩 쓴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소모를 감수하고도 사용할 정도로 기존 법사들에게는 메리트 있는 스킬인데, 
 지팡이 착용시 기본 공격이 마법공격으로 변경되어 근명이 부족한 법사들에게 매우 좋습니다.
 (이게 있고 없고에 따라 몹에 엠흡을 할수 있냐 없냐가 결정되기도..)
 다만, 격수에서 넘어올 경우에는 큰 메리트가 없을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매직마스터를 배우지 않으면 매스계열의 스킬을 배울 수 없습니다.

7. 매스 캔슬레이션 [전투용]_명코12개소모
: 필자가 유일하게 배우지 못한 스킬입니다. 뭐 보나마나 영웅캔슬레이션마냥 잘 걸리지도 않을 것 같은데
 가끔 생각드는게.. 데몬을 잡을때 겹쳐서 잡고 있는걸 볼 수 있는데 그때 이 스킬을 쓰면 참 재미있겠다 싶네요.
 뽑기로 나오면 도전해볼까 합니다. 앞서 이야기 했듯 캔슬레이션마냥 잘 걸리지 않을 것 같아서 추천은
 하지 않습니다. 게다가 사용시 소모엠피는 500, 명코는 12개 이니, 어지간한 법사들은 6번정도 쓰면 
 마나 오링입니다.

8. 매스 이뮨 투 함 [ALL]_명코12개소모
: 대마법사 패치때 이후로 단한번도 뽑기에 나타나지 않은 신비한 스킬입니다. 
 사용시 명코 12개를 쓴다는 단점은 있지만, 파티원 전체를 한번에 이뮨걸어주는 매우 편리한 스킬입니다.
 처음 나왔을때 이후로 너프를 먹긴 했지만 여전히 쟁을한다면 필수로 배워야 하는 스킬입니다. 
 보탐때 법사가 딜을 넣어야 하는 상황이라면 이때도 유용하게 쓰입니다.
 카더라 통신에 의하면 대마법사 패치 기획자가 매스이뮨 너프 이후 발생한 법사들의 대환불사태 이후로 
 삐져서 스킬을 내놓지 않는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이번에 클체시 해당 마법으로 변경이 가능하다면
 변경해서 가져올 필수 스킬입니다. 

정리하면 넘어오면서 배울 수 있는 전설스킬은 4개인데..
전설 스킬은 사실 개개인별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선호가 달라져서 무엇을 배워라 라고 딱 정해주기가 어렵네요.
그래도 한번 정리해보자면

내가 즐거우면 됨! 노빠꾸 디스인티그레이트 폭풍간지 & 공성은 나의 것
디스, 디스에이션트, 미티어, 앱솔 + 에이션트레벨레이션
 - "뮨따위 저기 보이는 뮨돌이보고 주라고 해!"라고 당당하게 외칠 수 있는 철판 & 스펙을 갖고 있거나
   화려한 손놀림으로 메스이뮨급의 파티원 뮨돌리기가 가능한 유저에게 추천드립니다.

디스인티그레이트 폭풍간지 & 파티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컨셉
디스, 디스에이션트, 매직마스터, 매스이뮨 + 에이션트레벨레이션
 - 매스이뮨으로 최대한 디스를 쏠수 있는 시간을 벌어놓고 디스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공격보다는 방어가 우선이지 & 파티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컨셉
디스, 매직마스터, 매스이뮨, 앱솔 + 에이션트레벨레이션
 - 다소 약한 디스를 사용하더라도 일단 살고봐야지 라는 생각이 더 강하다면 이렇게 배우길 추천드립니다.

내 주제에 무슨 디스 난 극 효율파다
미티어, 매직마스터, 매스이뮨, 앱솔 + 에이션트레벨레이션(안배워도 됨)
 - 스펠도 안되고 그냥 사냥위주로 플레이 하지만, 막상 필요할땐 메스이뮨을 써서 모두를 놀라게 해줄수 있는 유저

앞서서도 언급 했지만, 신규 스킬이 나오면 위의 스킬보다 더 좋은 스킬들도 있을테니 그때 가서 무엇을
배우고 넘어올지 다시 정해볼 필요는 있어 보입니다. 
다만 미리 영웅에서 그렇다면 무엇을 하나 뺄까?
전설에서는 무엇을 하나 뺄까? 
를 정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여 글을 적어 보네요.

넘어오신다는 분들 정말 빈말도 아니고, 법사와서 ㅈ되어봐라 이런거도 아니고 있는 그대로 그냥
법사 유저 좀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이왕 넘어올꺼 본인 스타일에 맞춰서 잘 넘어 왔으면 좋겠고, 
법사도 제대로 상향되어서 나보다 약한캐릭들도 죽여 보면서 즐겁게 린m 할 수 있으면 좋겠네요.

리니지 리마스터에서 마법사 리부트 이후에 마방 업데이트 해서 다시 법사 죽여놓은 것처럼만
되지 않길 바라면서 글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