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행성 조장을 위해 바다이야기 시스템 도입(가보신 분을 알겠지만 호구잡이 하기 위해 머하나 터지면 음악 틀고 마이크 키고 축하해줌)

2. 지나친 드랍률 조작

3. 영구패키지 상시 수준의 판매

4. 문양 사건 (절정에 치닫는 순간 몇억 사용 유저도 동내 개취급하면서 쫓아냄 )

5. 컴플리트 가챠 시스템(미친듯이 파생되어 돈쓰게 유발)

6. 오만의 탑 월드화 ( 이때 부터 게임망조의 기름을 붓기 시작함
이로 인해 서버내 라인이라는 개념 자체가 사라 지기 시작함
지금 보면 알겠지만 라인들 대부분의 득템이 이루어지는 유일한 필드내 던전 저당시만 하더라도 라인이 상주 하지 않는 서버는 보기 힘듬)

7. 마스터의 등장 (절정에 치닫기 시작 그렇다고 여기서 템이 나오느냐? 천만에 말씀 끽해바야 봉축)

8. PVP 부축이는 컨텐츠만 양성 (월드 마스터 템은 안나오고 하루종일 쌈박질만 하란뜻)

9.거래소 (리니지가 Pc 초반 흥행의 이유는 개인간 자유로운 거래로 인해 템가격이라던지 장기간의 흥행에 성공한 이유이기도 함 이마져도 안지키고 알량한 수수료 다야 챙겨 가려고 끝내 서비스 하지 않음)

10. 컬렉션 (설명이 필요 없는 명불허전 혀를 내두르는 쓰래기 시스템 )


마지막으로 너네는 정말 황금알을 나아주는 거위배를 배고프다고 그자리에서 잡아먹은 꼴이야 트래스터에서 증명 되었지 너네가 이제 출시하면 망한다는거 ^^ 과유불급이라는 뜻 알지?  나쁜기업 NC야
고객이있어서 너네가 존재 하는거야 정신차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