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 요약
 1. 맨땅 무과금이 쉽게 할 수 있는거 다 하면 86방 6리덕
 2. 기란 마을 주변에서 5티 5면갑 5강부(각상or아울베어) 5마나망토(임프마법사한테 잘 안나오면 4도 괜찮) 5이계장갑(제작) 7커트라스(각상) 만들기. 7커트라스 못 만들었으면 개미굴 각상 노가다.
 3. 하이네필드서 터틀드래곤 5강철각반, 에트 7요정족판금갑옷, 제작으로 7요방
 4. 고급 인형 서큐버스 나오면 4마나망토(5마나망토 못 만들었으면) 빼고 5보방+빛나는정신의벨트
 5. 에바 3층에서 멸마의 반지 2개 먹고 5마법망토로 비홀더 석화 마저 대비해보기(아직 실험해봐야 됨) -> 석화 덜 걸리면 비홀더 폭젠에서 수정갑옷 먹고 6수정갑옷 만들기. 7요판 못 만들었으면 6요판 -> 5수정갑옷
 6. 7or8커트라스 6티 6면갑 6강부(사악한 셀로브) 6보망(서큐버스인형+빛나는정신의벨트) 6이계장갑 6수정갑옷 6강철각반(터틀드래곤, 바다터틀드래곤) + 뮨 배워서 에바 4층 사냥 수정장갑 먹어서 6수장 만들기
 ※ 100방 + 뮨으로 에바 4층 사냥 안 되면 이벤트에서 캐쉬 악세까지 맞춰야 됨.
 7. 에바 4층 수정단검 먹고 팔아서 상점 캐쉬 악세 맞추기까지 하면 노뮨으로 용던 사냥 가능 스팩일거라 예상해봄
 8. 선뮨 후 세인트블레스로 방어력 9 추가. 선뮨->세인트블레스->세인트소드마스터리 순으로 명코 스킬 배우고 저지먼트는 엠틱 때문에 생략.

 현재 인트신검 상태다. 힘신검은 MP회복 때문에 장갑 벨트에서 제약이 생겨서 동스팩일 때 인트신검의 방어력이 더 높으니까 인트신검을 기준으로 하겠다. 인트신검을 먼저 시작했는데 템이 하나도 안 떳다. 5티셔츠는 한 2주동안 실패하고 있는 것 같다. 각상에서 나오는 강철부츠랑 임프마법사한테 먹은 마나망토도 5지른거 다 날라갔다. 7커트라스도 2번 실패했고 진짜 인트신검 캐릭터는 템 운이 하나도 없다. 무관의투구 하나 나왔지만 어차피 5면갑이랑 방어력도 같고 쉽게 띄울 수 있는 6면갑으로 갈거니까 별로 혜자템도 아니다. 

 운이 아주 없는 인트신검의 현재 방어력은 86. 문양에서 1있고 컬렉션은 어차피 일반, 고급들 맞추면 누구나 금방 똑같아 질거다. 

 기란필드 이전에 대충 쉽게 얻을 수 있는 템들 4강 맞추고 벽에 부딫히면 할 수 있는 건 5티, 5면갑 정도고 각상에서 강철부츠, 강철장갑이 나오면 5강부, 5강장 시도해볼만하다. 임프 마법사한테 일주일에 1~2개의 마나망토를 먹는데 운이 좋다면 금방 5마나 망토도 맞출 수 있다. 아울베어에게 강철부츠가 나오기 때문에 5강부는 각상이 아니더라도 쉽게 할 수 있고 강철장갑이나 이계의장갑이나 방어력이 1로 같은데 이계의장갑이 만들기 더 쉽다. 이계의템들은 강철시리즈 보다 고급 재료가 덜 들어서 쌩으로 만들어서 5강을 시도해볼만한 템이다.

 하지만 현재 수준에서 아데나가 하루에 400만 정도 밖에 안 벌리는데 뽑기 카드 사고 일반던전충전석 사면 72만 나가고 소모품 쓰고 방어구강화주문서 10장 산 다음 무기강화주문서 몇개 사면 끝이다. 7무기도 만들어야 하는데 재료템 만들어서 쓰기가 굉장히 부담스럽다. 그래서 드랍되는 템을 강화하는 게 굉장히 중요하다. 각상도 하루에 10개 이하로 수급되거나 아니면 아예 개미굴 박혀야 20~30개 얻을 수 있는데 개미굴은 다른거 다 포기하고 각상만 캐는 곳이라서 비추천이다. 게밭에서도 각상이 꽤 모이지만 아데나 수급이 너무 적다. 뽑기 카드 사는 게 부담스럽다.



 그럼 템을 캘 수 있는 곳에서 사냥을 해야하는데 기란필드, 야만의 숲, 산적소굴, 하이네, 아덴마을 주변, 에바던전, 용던 정도가 후보지가 된다. 야만의 숲은 바로 옆 밀림지대로 빠지면서 유카한테 죽고 산적소굴은 자동을 돌리면 무한 오른쪽으로 가면서 밀림지대의 유카한테 무조건 죽게 돼서 스팩이 되도 못 돌리는 곳이다. 하이네는 지금 모니터링이 필요한데 아덴마을 주변이나 용던은 무조건 사냥이 안 될거다. 에바1층에서 한 번에 3시간씩 물약 한 번만 충전해주면 6시간 도는데 1층은 쓸만한 템이 나오는 곳이 아니다.

 그럼 결국엔 기란필드에서 템을 맞추고나서 하이네 필드에서 템을 맞춰야 한다.

 기란필드에서 5티, 5면갑, 5마나망토, 5강철부츠, 5이계의장갑을 맞췄다면 남는 건 갑옷, 방패, 각반이다. 요정족판금갑옷은 만들기도 힘든데 강화확률이 16.7%에 강화주문서도 많이 들어서 만들어서 7을 만드는 건 너무 힘든 길이다. 7요정족 방패도 마찬가지다. 강철각반도 만드는데 95만 아데나가 들어가서 마찬가지로 아데나가 너무 많이 들어간다. 

 근데 하이네 필드 드랍을 보면 터틀드래곤이 강철각반을 드랍하고 에트가 요정족판금갑옷 비홀더가 수정갑옷을 드랍한다. 수정갑옷은 방어력이 8로 5강만 만들어도 7요판이랑 방어력이 같아서 훨씬 수월하게 방어력을 올릴 수 있다. 하지만 현재 마법저항력이 46수준으로 5마망을 입더라도 비홀더의 석화를 견뎌 낼 수 있을지 의문이다. 터틀드래곤은 그나마 딜이 좀 덜 들어오는 몬스터라서 방어력이 딸릴 때 선공인 비홀더와 라미아가 조금이라도 덜 나오는 터틀드래곤 다수 젠 지역에서 첫번째 강철각반 드랍을 노려볼 수 있다.


 지도를 보면 기란 필드에선 1시 방향 버그베어, 임프마법사, 아울베어, 아이들론이 나오는 지역이 마나망토와 강철부츠를 먹기가 좋다. 랫맨 폭젠은 처음엔 아데나가 많이 벌려서 템을 맞추기가 좋지만 어느정도 성장하고 나면 사냥속도가 빨라지면서 폭젠지역을 벗어나게 된다. 마을 1시 방향 바로 앞 검정색 흙바닥이 있는 곳에 랫맨이 많이 나와서 시간당 아데나가 좋지만 랫맨은 템을 안 주기 때문에 무기방어구 강화주문서, 각상을 주는 버그베어가 있는 지역이 낫다. 마나망토 강철부츠 주문서를 먹으면 아데나가 적게 벌려도 템이 더 빨리 나온다. 기란마을의 3시방향은 경비병이 있어서 스톰에 경비병이 맞고 캐릭터를 죽여서(이거 패치 안 해주나?) 실질적인 사냥터가 되는 곳은 기란마을 1시 바깥족 성곽 부근의 아울베어, 임프마법사 젠지역이다. 아이들론이 랫맨만큼은 아니지만 아데나를 준수하게 주기 때문에 아데나 수급이 어느정도 된다. 버그베어가 10몇아데나를 주면서 소모품 값이 벌릴까 싶지만 버그베어는 무기, 방어구 강화주문서를 하루 1~2개는 무조건 줄 정도로 혜자 몹이고 각상도 준다. 무기마법주문서를 방어구주문서보다 더 잘 주는 데 이게 굉장히 이득이 크다. 아이들론이면 아데나는 충분하다. 그리고 랫맨이 적다 뿐이지 나오긴 나온다. 검정색 흙바닥 지역이랑 비교하면 용옥 상태에서 시간당 3만아데나 정도가 차이난다.

 남부 필드와 하이네 늪지대에서 특징적인 지역은 월드맵에서 남부필드 아이콘이 나와있는 지역에 있는 비홀더 폭젠과 9시 방향 호수 5시 지역의 터틀드래곤 다수 젠 지역이다. 비홀더 폭젠처럼 비홀더만 젠 되는 건 아니지만 상당한 개체의 터틀드래곤이 있다. 터틀드래곤이 많은 만큼 다른 몬스터가 적고 선공인 비홀더와 라미아가 그나마 적다. 그리고 원래 거미류는 천을 줘서 선호되는 몹이지만 사악한 셀로브, 사악한 웅골리언트는 천을 주지 않는다. 다행히 시련던전 보상으로 천이 수급되니 티셔츠 제작용 천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사악한 셀로브는 강철부츠를 주지만 이미 5강철부츠는 맞춰서 우선순위가 아니고 사악한 웅골리언트는 치토스라고 불리는 황금지휘봉, 황금색이라고 연금할때 많이 써서 잘 팔리는 템을 주지만 지금 필요한건 다이아가 아니다. 다이아야 현질하는거나 마찬가지고 어쨋든 무과금을 컨셉으로 하고 있으니까. 터틀드래곤이 많아서 셀로브와 웅골리언트 개체도 적다. 

 하이네필드를 입성하는 순간부터 터틀드래곤이 비교적 약하고 원하는 템을 주기 때문에 무조건 커트라스가 필요하다. 7싸울아비로 기란필드와 에바던전1~3층을 돌았다면 하이네필드와 에바4층을 대비하기 위해서 무조건 7커트라스는 만들어야한다. 7커트라스를 못 만들었다면 개미굴 각상 노가다라도 하는 게 맞지 않을까 싶다. 힘신검은 7싸울 7커트라스 7메일브레이커 5면갑, 5티, 5강부 같은 것들이 다 쉽게 떴는데 인트신검은 7싸울하나 빼고 다 터져서 오늘 개미굴 돌리까 싶다.

 주변에 있는 에트 잡다가 요정족판금갑옷 먹으면 7강 해보는거고 아님 말고. 수정갑옷은 비홀더가 줘서 비홀더 폭젠가면 맞추기 쉬울 것 같지만 지금 수준에선 석화도 너무 많이 걸리고 석화 걸린동안 피가 너무 빠져서 비홀더 폭젠을 갈수가 없다. 레벨+마저가 얼마나 돼야 안 걸릴지 시험 해볼 엄두도 안 난다.

 이렇게 5강철각반 7요판까지 먹었다면 남은건 7요방인데 다행히 기란필드에서 드랍되는 유일한 재료템이 가죽이였고 에베 던전 하이네 라미아에게서 가죽만은 얻을 수 있기 때문에 7요방은 그냥 만들어야 한다. 키위패롯이 요정족방패를 주지만 거긴 유카가 나와서 맞아 죽는다. 7요방을 만들기 위해선 774만 아데나가 들어간다. 방어력9. 6사각방패를 만들어도 될텐데 6사각방패는 1280만 아데나가 들어간다. 확률이니까 더 들어갈수도 있다.


 현재 86방에서 5티, 5면갑, 5강부, 5강장or5이장, 7요판, 7요방, 4or5마나망토, 5각반을 만들면 방어력이 7오르면서 93방이 된다. 에바왕국 3층에 들어가서 리자드맨 마법사에게 멸마의 반지 2개를 먹자. 그리고 인형에서 고급 서큐버스가 나오면 장로 인형보다 엠틱이 3더 높아서 마나망토를 뺄수 있다. 마나망토를 빼고 빛나는정신의벨트를 교체하면 엠틱은 그대로에 망토에서 유연성이 생긴다. 고급 서큐버스 인형=마나망토에서 해방. 고급템인 마나망토보다 보망이나 6강을 만들기가 쉽다. 4마나망토인 상태라면 5보망으로 방어력을 높여도 되고 5마망으로 마저를 높여도 된다. 멸마의반지 2개와 5마망을 끼면 마저가 30 오르고 방어력이 3떨어진다. 90방 78마저. 이걸로 비홀더의 석화가 덜 걸릴까? 이정도 수준으로 가면 레벨업도 한 5렙 더해서 65렙 90방 78마저일텐데. 5마투까지 끼면 89방 87마저가 된다. 

 비홀더에게 석화가 덜 or 안 걸리는 수준이 되면 비홀더 폭젠에 도전할 수 있을거라고 생각한다. 비홀더를 녹이는 건 걱정안해도 되는 게 스톰에 아주 그냥 싸르르 녹는다. 폭젠 사냥으로 수정갑옷을 얻을 수 있고 6수정갑옷으로 요판보다 쉬운 방법으로 방어력을 더 높일 수 있다. 석화가 계속 걸린다면 비홀더에게 피가 닳지 않을 정도로 방어력을 높이는 건 어떨까 싶다.
 ※ 수정갑옷을 게밭 도펠겡어에게 얻을 수 있을까? 인벤 DB로 보면 도펠겡어가 두 종류가 있는데 어떤 도펠겡어가 수정갑옷을 주는건지 모르겠다. 도펠겡어에게 수정갑옷을 얻는 게 더 쉬운 길인걸까?

 6티, 6면갑, 6보망처럼 쉽게 얻을 수 있는 일반템을 6으로 만드는데는 1280만 아데나가 든다. 6강은 의외로 할만하다. 사악한 셸로브에게 드랍되는 강철부츠로 6강철부츠, 터틀드래곤에게서 6강철각반을, 제작으로 6이계장갑을 만들면 딱 100방이 만들어진다. 8요정족 방패는 제작으로 만들기엔 너무 힘든 템이다. 


 에바 4층을 보면 드디어 수정갑이 나오고 요정족 방패가 나오면서 8요방을 그래도 시도해볼만한 지역이다. 근데 에바 4층을 방어력 100으로 도는 건 불가능하다. 몬스터들이 많이 몰리고 너무 아픈데 지금 안 해봤지만 계획은 16만 명코를 모아서 다른 스킬 하나도 안 배우고 바로 뮨 배워서 에바 4층 들어가보려고 한다. 이렇게 되면 그나마 우겨넣어서 꾸역꾸역 에바4층에서 수정장갑 요방으로 방어력 업글하고 수정단검 먹고 팔아서 상점 캐쉬 악세 좀 맞추고 그냥 일반적인 사전예약쿠폰 먹인 캐릭터들이랑 같은 수준에 들어갈 수 있을 것 같다. 힘 신검이면 선뮨에 4층 사냥을 생각 못 했을텐데 인트신검이라서 가능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한가지 궁금한 점은 6면갑보다 7무투 7신투가 더 좋은 템이긴 하니까 에바4층에서 용던1~3층 가는 건 상위 사냥터로 가는 게 맞는 거 같은데 여기서 파멸의 대검이 왜 나올까? 용던 첫 입성이면 사전예약쿠폰 캐릭터들에겐 굉장히 초급 던전인데 여기서 격수들에 파멸의 대검을 주는 이유는 뭘까? 뇌신검은 당연히 한손검에 아무런 단점이 없는 검이니까 어수던 화던 기감 이런 곳에서 나오는 건 당연한 것 같고. 파멸의 대검이 과연 고급 한손검보단 좋고 희귀 한손검보단 안 좋은 그 중간단계의 성능을 보여줄까? 당연히 데스블레이드 거래소에서 사서 쓰면 되긴 하지만 지금 무과금 맨땅 컨셉으로 하고 있으니까 데스블레이드는 고려하지 않는다고 생각하자. 힘 신검이면 한손검 세인트소드마스터리의 영향이 클테니 양손검을 시도해볼 수 없을텐데 혹시나 인트신검이면 파멸의대검 피흡으로 뮨 끄고 방패 없이 사냥 해볼 수 있지 않을까? 진기르타스가 구섭과 연결되기 전에 던전이 텅텅 비었던 시기엔 뮨이나 뱀파 인형이 없으면 140방에도 피가 뚝뚝 떨어져서 모니터링 없이 사냥을 못 했었던 기억이 있다. 그럼 일반템으로 100~105방까지 올리고 세인트 블레스로 9방 올리고 캐쉬악세로 20방 정도 올리면 130방 정도는 나올텐데 방패가 없으니까 10방 떨군다 치고 120방에서 인트신검의 유지력 + 파멸의대검으로 모니터링 없는 사냥이 가능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