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1. 힘신검은 엠틱세팅 때문에 근딜세팅이나 방어세팅을 똑바로 할 수 없다. 굳이 이런 엠틱 문제를 겪으면서 힘을 하더라도 동스팩 인트신검에 비해서 이득이 크지 않거나 없을 수 있다.
 2. 인트신검은 인트15, 30, 45마다 스톰 유지를 위한 엠틱이 3씩 줄어들어서 세팅의 여유가 점점 더 생긴다. 메디테이션과 마나물약을 쓰지 않아도 된다.


 몸빵이 인트보다 약하던 힘신검이 하이네 필드에서 물약을 하나도 안 먹게 됐다. 하지만 인트신검이 밀림지대에 퀘스트 하러 가서 유카한테 맞으니까 피가 쭉쭉 빠졌다. 

  힘신검은 세팅상의 문제가 생겼다. 이번 인사이드로 인트 힘 각각 30만 명코, 34만 명코를 받아서 두 캐릭 다 뮨, 소드마스터리, 블레스를 배웠는데 힘 신검이 뮨을 쓰기가 상당히 껄거로운 상태가 됐다. 엠틱이 문제였다. 풀스톰을 유지하려면 엠틱 27이 필요한데 뮨까지 쓰려면 엠틱이 9.3 더 필요하다. 쉴드, 블레스드 아머, 디크리즈웨이트도 자잘하게 엠틱 잡아먹고 엄청난 엠틱이 필요한 저지먼트나 나중에 세인트 크로스를 배우면 엠틱이 무지 모자라게 된다.

 이번 카스파 패밀리 변신 카드 선택에서 인트신검은 SP 2가 오르는 카스파를 골랐고 힘 신검은 엠틱이 딸려서 발터자르를 선택했는데 엠틱6 때문에 신검에게 가장 중요한 능력치인 SP 2를 포기한다는게 너무나 큰 손해인 것 같다. 초반에 방어력이 중요해서 빛나는정신의벨트 대신 영웅의벨트를 그렇게 가고 싶었었는데 지금 발터자르, 서큐버스, 빛나는정신의벨트를 껴야 엠틱이 30이 된다. 빡센 사냥터에선 돌아다니는 시간이 적어서 거의 만엠틱이 필요한데 27에서 3남으면 저지먼트도 2마리 밖에 못 쓴다는 소리고 지금 스톰에 뮨만켜도 엠틱이 6이나 딸린다. 그럼 보호망토 대신에 쓰던 마나망토 또 껴야된다. 메디테이션으로 하루 25만 아데나 소모하면 뭐 되긴 하지만 인트신검은 안 그래도 되는 걸 힘신검은 해야하니까 손해 같은 느낌이다. 그렇다고 힘신검이 지금 사냥속도에서 앞서는 것도 아니다. 이전에 키웠던 81레벨힘신검을 인트신검으로 바꿨을 때 81렙대의 사냥터에서 모두 인트신검이 앞섰기 때문에 65~79레벨 사이에 힘신검이 사냥이 빨라봤자 뭐 2배나 빠를까 싶다 빨라봐야 10~20%정도일수 있고 어쩌면 인트신검이 더 빠를지도 모를일이다. 


 힘신검은 희귀인형으로 스피리드 공격력2짜리 인형이 떠있는데도 엠틱 때문에 쓰지 못하고 있다. 엠틱15짜리인 서큐버스를 빼버리면 스톰 끄고 뮨으로만 사냥한다는건데 아무리 힘신검이라지만 스톰이 하루 130~160만딜은 담당하고 있어서 영변으로 일반딜이 늘어났다고 하더라도 거의 10%가 빠지는건데 공격력2짜리 인형하나 쓰자고 하루 총딜의 10%가 빠질 정도의 스톰을 포기해야하나? 엠틱15짜리 서큐버스를 빼버리면 메디테이션 마나물약 다 쓰면서 하루 50만 아데나정도 소모하더라도 엠틱 7이나 부족해지기 때문에 신관의망토, 신관의마력서 같은 곳에서 엠틱을 또 땡겨와야된다. 희귀템 구하려면 오림 한참 돌아야 하는데 지금 70렙도 못 찍었다. 서큐를 뺄 수 없는 상황이다.
 
 근데 여기서 더 문제는 지금 말하고 있는 건 저지먼트는 고려도 안 했단거다. 신성검사 엠 소모의 거의 절반은 저지먼트가 차지한다. 엠틱이 너무 부족하면 저지먼트만 꺼보자. 엠틱 남아돈다. 근데 힘신검이 저지먼트를 안 쓸 것도 아니고 저지먼트까지 쓴다고 하면 엠틱을 무지막지하게 땡겨야 하는데 그러면 템 세팅이 다 어그러진다. 그나마 성 물에서 엠틱4짜리가 나온다고 하더라도 부족하다. 신성검사는 엠틱 문제 때문에 힘세팅을 할수가 없는 캐릭터다. 스톰 끄고 때려잡아서만 사냥할거면 다른 좋은 클래스가 있는데 굳이?
 
 지혜의 반지를 써서 엠틱을 땡겨오면 그래도 좀 편하지만 힘신검인데 SP오르는 반지 쓰기도 이상하다. 그냥 인트신검했으면 지혜써도 괜찮은데 힘신검이면 괜히 용사반지 쓰고 싶잖아. 나중에 7마망 쓴다고 신관의망토 빼버리면 부족한 엠틱 또 어디서 땡겨야할까?
 
 81렙 힘신검 키울 때 신관의로브, 신관의망토, 지혜의반지, 서큐버스퀸, 위치의빗자루, 메디테이션, 마나물약 오만거 다 땡겨가지고 엠틱 겨우 겨우 맞췄었는데 그때는 이게 문제인줄 몰랐지만 지금 보니까 힘신검의 엠틱 문제는 진짜 심각하다. 
 
 지금 뮨켜고 에바4층 들어가볼건데 인트신검은 방어력만 되면 엠틱 널널하니까 그냥 사냥해도 되지만 지금 힘신검은 에바4층에 뮨켜고 들어가는거 자체가 부담스럽다. 하루 450만 아덴 벌어서 상점구매나 소모품비로 고정 200만 소모하는데 메디테이션에 마나물약까지 쓰면 고정 250만이 들어간다. 인트신검에 비해서 하루 50만씩 부족하다. 둘 다 템이 5강템에 무기는 7강 겨우 쓰고 있는데 하루 남는돈이 200만이면 강화주문서조차 똑바로 다 못 산다. 시즌패스 200만짜리 용옥100만짜리 사는데 힘신검이 2일, 4일씩 더 걸릴거고 자잘한 강화에 들어가는 아데나나 이벤트 때 아데나 쓸 일이 있고 희귀템 제작에도 아데나가 들어가는데 힘 신검이 엠틱 때문에 이런 문제들을 겪게 된다. 굳이 왜? 인트신검보다 사냥이 훨씬 빠르지도 않은데. 1~64레벨 구간까지 인트가 사냥이 더 빨랐고 어제 오늘 힘이 6%정도 빠른 모습을 보였는데 이것도 절전모드 누르고 얼마 안 된 시간이라 오차일수도 있다. 힘이 엄청나게 좋다 하면 모르겠지만 이미 81렙 때 힘->인트 경험으로 인트가 더 좋은거 알고 있는데 굳이 힘을 할 이유가 없다.
 
 그럼 인트신검은 스톰 뮨 켰을 때 엠틱이 얼마나 필요할까? 인트15 30 45마다 MP소모감소가 10%씩이다. 현재 30구간이니까 MP소모감소 20%라서 스톰엠틱이 24다. 여기서 뮨을 켜면 31이 필요한데 카스파 변신(SP+2)로 서큐버스 인형, 마나망토, 메디테이션이면 끝이다. 인트45가 되면 MP소모감소30%가 되면서 스톰엠틱21이 필요하다. 엠틱3이 줄었으니까 마나망토나 메디테이션 빼고 빛나는영혼의벨트차면 된다. 빛나는영혼의벨트는 희귀벨트 테베오시리스벨트 차면 되니까 어차피 손해도 아닌 벨트다. 무게 때문에 용사의벨트에서 어차피 테베벨트로 바꿔야하니까. 그리고 뮨 배웠는데 방어력1이 대수냐. 지혜의반지 끼면 엠틱 3이나 늘어나서 쌍으로 차면 마나망토 메디테이션 생각도 안 해도 된다. 



힘신검 스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