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1. 챔피언에게 헤드샷 추가 데미지는 {0.5 + 치명타 확률*(1 + 0.5*치명타 피해 증가량) }AD. 미니언과 몬스터에겐 2.5배 데미지.

2. 챔피언 상대로 헤드샷이 치명타가 터지는 경우, 두 데미지는 합연산되어 적용.

(ex : 헤드샷 추가데미지가 150%이고, 무한의 대검을 들고 있어 치명타 데미지가 250%인 경우 헤드샷+치명타가 적용될 때 데미지는 AD의 2.5배 + 1.5배가 되어 총 AD의 4배 데미지.)

3. 미니언과 몬스터 상대로는 두 데미지가 곱연산되어 적용.

(ex : 위와 같은 조건에서, 2.5*2.5배가 되어 총 AD의 6.25배 데미지 적용.)
이번 패치로 케이틀린의 헤드샷에 치명타 관련 계수가 생겼습니다. 다만 아쉽게도 패치노트나 인게임을 통해서는 정확한 정보를 파악할 수 없고, 외부 사이트에 의존해야 해서 접근성이 낮거나 잘못된 정보가 존재하기도 하여 직접 확인하여 해당 내용을 알려드리고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쓸데없는 이야기는 이만 줄이고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우선 치명타 스텟을 올렸을 때 헤드샷 피해량이 어떻게 증가하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1렙 헤드샷 데미지입니다. 보시다시피 50%의 추가 피해량을 가지고 있으므로 헤드샷의 총 피해량은 150%입니다. 현 상황에서 치명타 확률을 증가시켰을 때 데미지가 어떻게 증가하는지 보겠습니다.



치명타 확률이 80%로 증가하였을 때, 헤드샷 데미지도 똑같이 +80%되었습니다. 당연히 중간 과정에서도 치명타 확률만큼 헤드샷 데미지가 증가하였으므로, 치명타 확률이 증가하는 만큼 헤드샷 데미지도 동일하게 증가하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똑같이 치명타 확률이 80%인 상황에서, 무한의 대검을 장착하였을 때입니다. 무한의 대검에 의해 치명타 피해량이 50%만큼 증가하여, 결과적으로 헤드샷 데미지가 20% 증가하였습니다. 이것만으로는 정확한 수치를 짐작할 수 없기 때문에, 다른 결과도 참고해 보았습니다.



1레벨에, 치명타장갑(치확 10%)에 치명타피해 룬 1개(+4.46%)를 장착한 모습입니다. 결과 헤드샷 피해량이 장갑에 의한 10%에 치명타피해 룬에 의해 0.22%가 상승한 모습을 볼 수 있으므로, 두 결과를 통해 치명타 피해 증가량의 절반에 해당하는 수치만큼 치명타확률에 보정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챔피언 상대로의 헤드샷 추가 피해량은 {0.5 + 치명타 확률*(1 + 0.5*치명타 피해 증가량) }AD 됩니다.

이어서는 해당 수치가 정말로 챔피언에게 올바르게 적용되는지를 확인해보았습니다. 위에서 3번째 사진의, 무한의 대검을 들고 치명타 확률이 80%인 상태에서 헤드샷으로 문도 박사 봇을 공격했습니다.



11레벨 케이틀린이 룬특성에 의한 보정이 없는 상태에서 무한의 대검을 들었을 때 공격력은 137.79이며, 마찬가지로 문도 박사가 룬특성에 의한 보정 없이 쇠사슬 조끼 하나를 들고 있을 때 방어력은 93.97입니다. 방관은 없는 상태이며 도란 방패를 가지고 있으므로 해당 사항을 감안하고 계산하면,

(137.79*2.5-8)*100/(100+93.97) = 173.47

을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툴팁의 내용대로 데미지가 들어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다른 방법으로도 확인 가능한데, 이 시점에서 케이틀린의 헤드샷 데미지는 총 250%이므로, 헤드샷이 장전되지 않은 상태에서 치명타 데미지와 같은 수치가 나와야 합니다.



그럼 이어서 치명타와 헤드샷이 동시에 발동되었을 때 데미지가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알아보겠습니다. 패치 이전에는 두 수치가 합연산으로 적용되었기 때문에, 지금도 마찬가지라면 치명타 250%데미지에 헤드샷 150%추가데미지가 더해져서 총 400%데미지가 가해지게 됩니다. 이 때 계산은

(137.79*4-8)*100/(100+93.97) = 280.02



챔피언 상대로의 데미지가 합연산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한편, 헤드샷 툴팁에 미니언 상대로는 '총 피해량'이 250% 증가된다고 명시되어 있는데, 이는 다음과 같이 적용됩니다.



치명타 확률이나 계수와는 관계없이 헤드샷시 피해량의 2.5배만큼 데미지가 적용되며, 만약 헤드샷이 치명타가 터졌을 경우 치명타 데미지가 2.5배만큼 증폭되어 무한의 대검 착용시 총 6.25배의 데미지가 곱연산으로 적용됩니다.

이상으로 패치된 케이틀린의 헤드샷과 치명타 사이에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 확인하였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