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현 문도의 사기성에 대한 고찰
문도는 지금 심각한 op라는 주장에 누구도 이의 없을 것이라 본다. 문도가 op인 이유로는 e박치기 데미지가 미쳐서 그런 것도 있지만 제일 사기적인 점은 아무리 딜러들이 다구리를 쳐도 죽지 않아 궁켜고 진영을 헤집으면서 엄청난 이속으로 딜러를 쫒아다닌다는 점이다. cc기 걸려도 w때문에 금방 풀리고, r때문에 이속도 빨라서 레오나가 아닌 이상 떼어낼 수가 없음.

문도를 레이드 뛰자면 라위의 상위템 두개에 각각 붙어있는 거인학살자고통스런 상처 두 옵션을 다 써야 겨우 잡아볼만한데, 원딜이 두개를 다 들 수도 없고 같이가면 효율도 쓰레기다. 서폿에게 고통스런 상처를 새겨주는 처형인을 부탁하는 대안이 최근 제시되었지만 여전히 문도의 승률은 하늘을 찌른다. 

본인은 정글서폿 위주로 하지만 탑문도만큼은 손이 장애인이어도 나서스급 왕귀를 할 수 있기에 문도도 밴만 안되면 종종 한다.(오히려 주포지션인 정글서폿보다 하드캐리 가능. 정글문도는 갱성공을 못하겠어서 안함.) 이 문도를 하면서 느낀건데, 탱킹은 훌륭하지만 딜량이 아쉽고, 모자란 딜량은 재미가 별로 없다는 점이다. 라인전도 준수하고 한타때도 활약하는데 딜이 모자라서 재미는 쫌 없는 약간 쉔같은 느낌이랄까? 

문도가 옛날엔 2코어뜨기전까진 쓰레기여서 초반부터 갱가서 따고 또따고 했는데 요즘은 e만 켜고 한대씩만 툭툭쳐도 무조건 딜교이득이라 라인전 강캐로 되고나서 두번정도 따놔도 라이너가 못이기는 경우도 많고 해서 요즘 걍 탑은 반반 가져가라고 와딩만 해줌.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122569
현재 탑문도 베스트 공략글인데, 라인전 상대법을 읽어보면 어려운 챔피언은 점화를 들고 가는 챔피언이다. 그만큼 문도는 점화 없으면 따기 어려운 챔프임. 
개인적으로 문도상대할때 점화점멸 트런들 뽑아서 꿀빨고 있음. 트런들이 라인전이 오지게 센데, 경험상 트런들 평q평평>문도qwe평평인 것은 확실함. 잘은 모르겠는데 서로 말뚝딜교하면 이기는데, q에 공격력 뺏어오는것 때문으로 추정됨. 여기서 기둥세우면 문도가 도망을 못감. 게다가 궁극기로 체력 다시 훔쳐옴. 딱 하나 후달리는게 있다면 마나챔이라는거. 
이렇게 문도를 심하게 압박하고 잘해서 킬도 내면 문도가 방템 올려서 옴. 보통 무난하게 흘러가면 문도가 첫템으로 바미의 불씨+포션 사오는데 라인압박 심하게 주면 사슬조끼 먼저 사옴. 트런들 첫템은 티아맷까지만 올려서 라인푸쉬 모자라는거 보충해주고 1코어로 정령의 형상올려서 마저 보정한 뒤 중반 교전에서 문도에게 궁쓰고 뛰어들어가면 문도의 체력과 방어력과 마저를 훔쳐가면서 문도의 방템으로 트런들의 모자란 방어력을 보정받을 수 있음. 트런들 궁이 처음에 체력이 확 차고 몇초동안 찔끔찔끔 더 훔쳐오기 때문에 풀피일때 쓰는 것 보다는 체력 쫌 까이고나서 쓰는게 좋음. 아무튼 핵심은 라인전을 털어서 문도에게 방템을 강요시키고 나는 마저템 가는거임. 문도 qw가 마법데미지여서 라인전 딜교에서도 어느정도 도움되고 트런들 패시브와도 잘 맞아서 체력유지 잘됨. 트런들이 미친놈마냥 평타 계속 쳐대는거 아닌 이상 문도가 w껐다켰다 하면서 라인이 우리쪽으로 당겨질텐데 티아맷으로 라인 같이 밀어서 중립 or 약간 당겨지게 유지하는게 중요함. 첫템 티아맷 안가면 라인관리가 어려워져서 몰왕트리는 안감. 가성비도 안좋아졌고.
평생 골드2에서 썩을줄 았는데 탑문도 탑트런들 써서 골드1로 승급했어요 여러분^^ 포지션을 늘리면 승리할 해법이 많아지는 것 같음. 손빨 안돼도 메타 분석하면서 계속 꿀챔찾아서 플레까지 가보고 싶네요.

2-1. 문도의 히든템
서론이 쫌 길었는데, 본론인 문도를 더 사기로 만드는 히든템을 말하자면 '리안드리의 고통'이다.

현 승률2위를 보이는 문도를 볼 수 있는데, 템트리를 보면 리안드리를 가는 경우는 없는 것 같다. 본인이 추천하는 템조합은 태불망, 망자의 갑옷, 정령의 형상, 닌탑, 워모그, 리안드리 이다. (바로 위에서 언급한 트런들이 탱커포지션에선 승률 2위로 문도 다음임. 문도나오면 트런들 하세요 여러분.) 리안드리를 장착한 문도는 이치고가 호로가면 쓴 급으로 강해짐. 


2-2. 데미지 계산과 연관지어 알아보는 아이템조합의 밸런스, 그리고 리안드리의 가능성
잠깐 아이템을 조합하는 기본에 대해 설명하자면 올ad 올ap같은 극단적인 조합을 제외하고는 모든 능력치를 고루고루 올릴 때에 효율이 제일 좋은게 기본이다. 한놈한테만 뚜들겨맞을게 아니기 때문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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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66&name=subject&keyword=%B5%A5%B9%CC%C1%F6&l=34066 


 

[Damage] x 100/(100+최종방어수치) = 적용되는 데미지

 

위에있는 식이 방어수치 계산식이고요

 

적이 관통력,방어수치감소 효과가 없다는 전제하에

 

방어수치 100은 해당 데미지를 50%로 만들수있다 라고 알아두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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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링크를 가보면 (허락없이 링크/내용복붙해서 죄송합니다..) 데미지 공식에서 
                     방어가 100일 때에 받는 데미지를 50%로 줄일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음. 
그렇다면 방어가 200일 경우는? 1/3로 받는 데미지 33%로 감소임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방어가 300일 경우는? 1/4로 받는 데미지 25%로 감소임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방어가 400일 경우는? 1/5로 받는 데미지 20%로 감소임을 알 수 있다. 

여기에서 알 수 있는 점은 일정 수치의 방어력을 넘어가게 되면 효율이 점점 떨어진다는 점이다. 방어력은 100씩 일정하게 올렸는데 감소하는 데미지의 변화폭은 17% -> 8% -> 5%로 점점 줄었으니 말이다. 이를 바탕으로 방어력(x)에 따른 데미지감소량(y) 그래프를 유추해보자면 로그함수 그래프와 같을 것으로 유추한다. 또한, 방어력이나 마법저항력은 200을 넘어가면 효율이 절반 이상으로 급감할 것이라고 유추한다. 따라서 방어와 마법저항은 100~200사이로 맞추는게 제일 효율이 좋다. (딜탱할때도 방어 마저를 150근처로 맞추고 딜량을 올리자.)

(예시로 가져온 자연로그함수y=ln x 그래프의 모습과 유사하게 데미지감소 그래프가 나올 것.)

그렇다면 본인이 추천한 아이템을 살펴보자.
태불망, 망자의 갑옷, 정령의 형상, 닌탑, 워모그, 리안드리에서 

방어=태불망, 망자, 닌탑
마저=정령
체력=태불망, 망자, 정령, 워모그, 리안드리

아이템상으론 마법저항이 부족할 것 같지만 실제로 주문력을 카운터치는 옵션에는 마법저항 외에도 체력이 있다. (ap상대로는 성장체력룬 들고 가라는 공략을 봤을 것이다.) 보통 ad딜러는 평타를 이용해 계속 딜을 넣을 수 있지만 ap들러는 스킬을 한번 돌리면 당분간 조루가 되거나 지속 ap딜러의 경우는 폭딜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체력을 올림으로 대처가 가능하다. 또한 문도는 기본마저가 50정도 있기에 정령의 형상 하나만으로도 120정도의 마법저항을 가져서 약 55%정도 데미지를 감소시킬 수 있다.
보통 공략글에도 그렇고 실제 게임상 유저들도 그렇고 리안드리 넣는 자리에 가시갑옷을 가곤 하는데, 가시갑옷은 올ad 또는 상대 원딜이 너무 잘커서 빠른 시간에 풀템이 나온게 아닌 이상 굳이 갈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문도 공략글을 바탕으로 계산해보면 문도의 18레벨 기본방어력86 + 룬9 + 태불망45 + 망자 50 +닌탑 30 = 220이다. 가시갑옷이 좋은 아이템이라고는 하지만, 위 방어력과 데미지량 감소그래프를 볼 때 굳이 방어력을 더 올려야하는지 의문을 가지게 했다. 5방템만으로도 탱킹이 충분하다고 생각해서 나머지 한칸에 리안드리의 고통을 추가해보았다. 

3. 결론
실제로 라일라이를 들고 실험해보았을 때, 
1) 오대식(오염된 대형 식칼)의 데미지가 현재체력의 29%데미지로 미쳤다는점(슬로우때문에 리안드리 두배효과), 
2) w가 마법데미지여서 한타때 켜고 돌아다니기만 해도 체력이 녹아내린다는 점(특히 탱커들도 걍 지나가기만 해도 녹아내림), 
3) 체력옵션이 붙어있다는 점(마법저항이 120으로 약간 낮을 수 있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됨) 
의 이점을 챙기면서 딜량 또한 압도적으로 1위를 차지했다. 라일라이는 이동방해를 가졌고 w스킬을 맞추기 좋은 문도에게 효율이 너무나도 좋음. q는 피한다 쳐도 w가 스치기만 해도 현 체력의 2%씩 까는게 너무 사기스킬이 됨. 어차피 템 다섯개로도 죽지 않는 문도인데 리안드리를 가면 딜링도 장난이 아님. 탱커도 오대식 한대+중심특성 착취의 손아귀 터뜨리면 체력 400~500은 우습게 까임. 

게임내 스샷이나 동영상 첨부해주고는 싶은데 f12로 스샷 찍었더니 게임이 5초동안 멈추고, 스샷도 이상한 타이밍에 찍혀서 못건지겠고 녹화도 반디캠 써봤는데 노트북이 못버팀. 내 노트북 2011년에 산거라 양해좀 부탁드림ㅜㅜ 그당시엔 게이밍 노트북으로 사서 엄청 좋았는데 이젠 팬 없으면 가끔씩 꺼지기도 하고 그러네.. 약파는거 아니고 정말 좋다. 태불망 - 정령 - (신발) - 워모그 다음 4코어로 맞추면 정말 강력함. 막템은 망자의 갑옷이나 ap많으면 밴쉬 등으로 조합봐서 선택하면 되고.


4. 마치며
현재 버프받을 것 같은 챔피언 주제로 자료수집중인데, 조금 흘려봄.
버프받을것같은 챔프는 코그모 케이틀린 애쉬 우르곳 정도 생각중임. 일단 이번 시즌에는 원딜에게 많은 변화를 주는 만큼 원딜중 승률 떨어지는 애들을 먼저 버프하지 않을까 생각함. 특히 코그모 케틀은 이번 리메이크를 받았는데도 완전 주저앉았고, 라이엇이 이걸 가만히 두지 않을 것 같음. 
우르곳은 마나포션 삭제로 인해 망해버린 케이스인데, 이번시즌 시작할때 마나포션 삭제로 인한 챔피언별 마나재생을 조금씩 건드려주는데에 우르곳은 없었음. 우르곳은 5.22패치에서 궁극기의 방어마저 증가 -> 받는 피해 감소(알리궁처럼)으로 바꿔서 약간 버프를 해줬다지만 마나관련 문제는 해결되지 않음. 라이엇이 얘도 원딜로 주시하고 있다면 조만간 버프해줄 가능성 있다고 봄.
애쉬를 넣은 이유는 "선무대가는 뚜벅이원딜"에 속하기 때문에 집어넣은건데, 포우검색결과 승률하위권인 원딜은(코그모는 초반이 너무약해서 승률똥망인거이므로 제외하고) 케틀 애쉬 시비르임. 선무대가는 원딜중 승률 괜찮은건 도주기 있는 트타뿐. 또한 케틀 애쉬 시비르 모두 스킬기반챔프가 아닌 평타기반챔프. 

케틀을 디스해보자면 ad캐스터틱하게 바뀌었지만 라인전에서 덪은 거의 안밟아주고, 투망역시 미니언에 막히며 사거리도 엄청 줄어서 상대방의 스킬사정권 안으로 들어가야 맞출 수 있기 때문에 결국 라인전에서는 평타랑q밖에 없음.(심지어 투망 밀리는것도 너프먹어서 도주기라 하기도 뭐해짐.) 하나있는 q도 접혔다 펴지는걸로 바뀌어서 라인푸쉬도 옛날보다 안 좋아졌고 사실상 덪밟아서 트루뎀 터지는상태 아니고서는 q자체만으로는 챔프에게 데미지 거의 없다고 보면 편함. 첫타로 원딜이 q맞을 일은 맞다이할때밖에 없음. 미니언 맞고 펴진 상태로는 40% 데미지밖에 안들어가서 반쪽짜리 스킬.
원딜로 케틀을 계속 해보고 있는데, 미포의 경우 we평q평평r하면 스킬맞추기도 쉽고 원딜을 잡을 딜이 됨. 근데 케틀은 (헤드샷차징)평+e평(패시브헤드샷)q평r을 쏴도 안죽음. 서폿이 궁 막아주면 반피 겨우 빠지나? 후반한타때(약 3~4코어시점)도 도주가 잘 되는 것도 아니고[루시안/트타/그브] 브루져를 순간 접근을 방해하거나 해서 녹일 수 있는것도 아니고[퀸/그브/미포/징크스] 한타력이 좋은 것도 아니어서[미포/시비르/애쉬] 정말 아무것도 갖지 못하고 꾸졌음. 코그모도 잘크면 누구든 2초컷인데 잘 키울 수가 없다는 점에서 케틀이랑 똑같이 도주도 없고 딜링도 없고 한타도 꾸진 똑같은 부류임. 케틀은 캬하하가 그브카운터로 뽑은 것처럼 카운터픽으로 쓸만하지, 확실히 상향이 필요해보임. 

마찬가지로 애쉬는 궁극기가 한타에 좋다고는 하지만, 뚜벅이인 특성상 알리 레오나처럼 진입형이거나 브랜드 벨코즈 애니같은 공격형 서폿 만나면 숨도 쉴 수가 없음. 기본이속을 올려주던가 데미지를 올려주던가 어떻게 하지 않으면 힘들 것 같음. 

또한 선 정수약탈자가 선 무대보다 높은 승률을 보이고 있는데, 그 이유를 생각해보니 무대 하나만으로는 별로 좋지 않은데 정수하나만 나와도 꽤 좋음.(무대는 치명타템이 받쳐줘야 좋아지기 시작함.) 이때문에 선무대 템트리가 승률 망테크인거임. 너프오브레전드임을 감안하면 정수약탈자 조합비용 올리지 않을까 싶음.
승률 밑바닥에 있는 누누 신짜오 피들 카타리나 카직스는 운영이나 딜교사이클 등의 플레이스타일이 지나치게 한쪽으로 치우쳤다던가 하는 장단점이 극단적인 챔피언이기에 잘못 건드리면 씹op가 되는 밸런스를 잡기가 너무 어려운 챔피언들이어서 잘 안건드릴 것 같음. 요릭은 그냥 잊혀진 챔프고 언젠가 리메이크 예정이라하니 논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