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킬별로 천둥군주의 호령 중첩을 쌓는 숫자가 다른 건 모두 경험으로 알고 계실 겁니다.
이에 관련해서 레딧 유저가 실험을 했던 것이 있어서 옮겨 봅니다.

제가 직접 실험한 게 아닙니다.
후속 실험을 요청하셔도 곤란합니다(...)

어떤 스킬이 천둥군주의 호령 중첩을 쌓을까요?

저희가 모든 챔피언에 대해 실험해 보진 않았지만, 몇몇 좋은 예시가 있습니다.

Ahri(아리) 아리
Orb of Deception(현혹의 구슬) Q: 던지고 받을 때 각각 1번의 중첩을 쌓습니다(두 번 모두 맞았다면 2번 쌓입니다).
Fox-Fire(여우불) W: 는 여우불 각각이 1번의 중첩을 쌓습니다 (최대 3번까지 쌓입니다).

Anivia(애니비아) 애니비아
Flash Frost(냉기 폭발) Q: 스칠 때와 터질 때 각각 중첩이 쌓입니다.
Crystallize(결정화) W: 적에게 직접 시전한다면 중첩이 쌓이지 않습니다.
Glacial Storm(얼음 폭풍) R: 딜 들어가는 매 틱마다 중첩이 쌓입니다.

Brand(브랜드) 브랜드
Blaze(불길) 패시브: 중첩을 쌓지 않습니다.

Cassiopeia(카시오페아) 카시오페아
Noxious Blast(맹독 폭발) Q: 중첩을 1개만 쌓습니다.
Miasma(독기의 늪) W: 범위 안에 서 있다면 딜이 들어갈 때마다 중첩이 쌓입니다. 범위를 빠져나간 뒤의 독뎀은 중첩을 쌓지 않습니다.
 

Diana(다이애나) 다이애나
Pale Cascade(은빛 가호) W: 각 구체가 폭발할 때마다 중첩이 쌓입니다.

Fiddlesticks(피들스틱) 피들스틱
Drain(흡수) W: 시전하는 순간에만 1중첩이 쌓입니다.
Dark Wind(어둠의 바람) E: 튕길 때마다 중첩이 쌓입니다.
Crowstorm(까마귀 폭풍) R: 딜 들어가는 틱마다 중첩이 쌓입니다.

Karma(카르마) 카르마
Focused Resolve(굳은 결의) W: 끈이 끊어지지 않는다면 3중첩 전부를 쌓습니다 (천둥군주 발동함)

Karthus(카서스) 카서스
Defile(부패) E: 딜 들어가는 틱마다 중첩이 쌓입니다.

Katarina(카타리나) 카타리나
Bouncing Blade(단검 투척) Q: 맞췄을 때와 표식 터뜨릴 때 각각 중첩이 쌓입니다.
Death Lotus(죽음의 연꽃) R: 딜 들어가는 틱마다 중첩이 쌓입니다.

LeBlanc(르블랑) 르블랑
Sigil of Malice(악의의 인장) Q: 맞췄을 때와 표식을 터뜨릴 때 각각 중첩이 쌓입니다.
Ethereal Chains(환영 사슬) E: 사슬이 끊어지지 않았다면 2 중첩을 쌓습니다.

Mordekaiser(모데카이저) 모데카이저
Children of the Grave(무덤의 자식들) R: 시전한 순간 1중첩만 쌓습니다.

Morgana(모르가나) 모르가나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 W: 딜 들어가는 매 틱마다 중첩을 쌓습니다.

Nasus(나서스) 나서스
Wither(쇠약) W: 중첩이 쌓이지 않습니다.
Spirit Fire(영혼의 불길) E: 발동하는 순간과 매 틱마다 중첩이 쌓입니다.

Nautilus(노틸러스) 노틸러스
Riptide(역조) E: 각 파마다 중첩을 쌓아, 최대 3중첩까지 쌓을 수 있습니다.

Nocturne(녹턴) 녹턴
Unspeakable Horror(말할 수 없는 공포) E: 총 1중첩만 쌓습니다.

Singed(신지드) 신지드
Poison Trail(맹독의 자취) Q: 독 자취에 서 있다면 1중첩이 쌓이지만, 자취에서 빠져나간 후 남은 독뎀은 중첩을 쌓지 않습니다.

Swain(스웨인) 스웨인
Decrepify(노쇠화)Torment(고통) Q와 E: 총 1중첩만 쌓습니다.

Syndra(신드라) 신드라
Force of Will(의지의 힘) R: 각 구체마다 중첩을 쌓습니다(따라서 (천둥군주가 쿨이 아닌 이상) 항상 발동합니다).

Teemo(티모) 티모
Noxious Trap(유독성 함정) R: 폭발하는 순간에만 1중첩을 쌓습니다

Warwick(워윅) 워윅
Infinite Duress(무한의 구속) R: 매 틱마다 중첩을 쌓습니다

Trundle(트런들) 트런들
Frozen Domain(얼음 왕국) W: 적에게 직접 사용한다면 중첩이 쌓이지 않습니다.
Subjugate(진압) R: 시전한 순간에만 1중첩을 쌓습니다.

요약 - 위 결과로부터 다음 규칙을 얻을 수 있습니다:
  • 피해가 들어가는 스킬들 모두는 천둥군주의 호령 1중첩을 쌓습니다.
  • 피해를 여러 번 주는 스킬은 피해를 적용할 때마다 중첩을 쌓습니다. (카타리나 R, 모르가나 W, 카서스 E, 애니비아 R 등등)
  • 표식을 적용하고 표식을 발동시켜서 추가 피해를 주는 스킬은 적용/발동 각각에 중첩이 쌓입니다. (카타리나 Q, 르블랑 Q 등등)
  • 시간 지속 피해를 주는 스킬들은 시전 순간에만 1중첩을 쌓습니다. (카시오페아 Q, 스웨인 Q+E 등등)
  • 일정 시간동안 남아 시간 지속 피해를 갱신하는 스킬들(카시오페아 W, 신지드 Q)은 갱신시킬 때마다 중첩을 쌓지만, 딜이 들어갈 때는 중첩을 쌓지 않습니다.
  • 상태 이상/디버프를 걸지만 피해를 입히지 않는 스킬들(카서스 W, 트런들 E, 애니비아 W, 나서스 W)은 중첩을 쌓지 않습니다.

카르마 W는 상당히 특이한 것 같습니다: 끈이 끊어지지 않았다면 3회의 피해를 주지만(스웨인 Q+E와 같음), 각 틱마다 중첩을 쌓습니다(스웨인 Q+E와 다름).

여러분은 여기 요약된 규칙으로부터 언급되지 않은 스킬들도 중첩을 어떻게 쌓을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예외적인 것이 아니라면 말이죠.

수정: 케넨의 W로 강화된 기본 공격은 천둥군주 2중첩을 쌓습니다. 따라서 강화된 평타 + 평타 또는 강화된 평타 + W로 천둥군주를 발동시킬 수 있습니다. 이즈리얼 Q, 갱플랭크 Q, 트페 W는 (기대했던 대로) 천둥군주 1중첩만을 쌓습니다. 피해를 1번만 적용하니 그렇겠지요. 케넨 W는 확실히 잘못된 방식으로 작동하는 것 같습니다.

수정 2: 럭스 E + 평타 또는 럭스 Q + 평타 둘 모두 천둥군주를 발동시키므로, 럭스의 패시브도 스킬로 카운트되어 중첩을 쌓는 것으로 보입니다(하지만 브랜드 패시브는 그렇지 않습니다). 천둥군주 특성을 든 챔피언이 레오나 패시브를 발동시킬 때는 중첩이 쌓이지 않습니다. 이후 천둥군주 특성을 든 레오나의 패시브를 아군이 터뜨려 줄 때 레오나에게 천둥군주 중첩이 쌓이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수정 3: 잭스 W는 2중첩을 쌓기에, 평타+W로 3중첩을 쌓을 수 있습니다. 코르키의 평타는 현재 2중첩을 쌓고 있으며, E로는 매 틱마다 중첩을 쌓습니다. 탈론 Q, 나서스 Q, 뽀삐 Q는 추가 중첩을 쌓지 않습니다. 뽀삐 E의 경우는 표적을 벽꿍시키는 데 성공하면 2번째 중첩이 쌓입니다. 알리스타 패시브는 매 틱마다 중첩을 쌓습니다.

수정 4: 따라서 평타를 강화시키는 스킬에도 패턴이 보인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추가 물리 피해를 주거나(탈론 Q, 나서스 Q 등등) 평타 전체를 마법 피해로 전환하는 경우(뽀삐 Q, 트페 W 등등)에는 천둥군주가 1중첩만 쌓입니다. 평타에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힌다면 (잭스 W, 케일 E, 카사딘 W, 케넨 W 패시브 등등) 2중첩을 쌓습니다 (하나는 물리 피해에서, 하나는 마법 피해에서 기인합니다) 제 의견으론, 그렇게 작동하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이 주제에 관해 코멘트를 주신 분들의 보고와 일치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제가 챔피언 다수를 가지고 있지 않고 친구들도 가서 더 이상 실험할 수가 없습니다)

1위 댓글:
카르마 W는 시간 지속 피해로 간주되지 않으므로 스웨인 Q/E와 다릅니다. 이는 여러 번의 순간적인 피해를 연속으로 주도록 해서, 카르마의 패시브를 여러 번 발동시키도록 특별히 만들어졌기 때문입니다. 


오역/오타/비문 지적은 언제나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