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사람들이 한번쯤은 생각해봤을법한 문제, [나는 왜 티어가 안오를까?]에 관하여 글을 써보자면

그러게, 왜 너는 티어가 안 올랐을까?

우선, 이 글은 철저하게 현지인(브실골플)을 바라보는 상위 티어의 기준으로 씌여졌다는 걸 밝힌다.

 

티어가 오르는 데 영향을 끼치는 건 두가지가 있다.

1.니 실력

2.니 팀운

 

1번은 그냥 순수한 니 실력이다. 너가 얼마나 잘하는지.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기도 하다

2번은 그냥 순수한 니 운이다. 니 팀이 잘할지 못할지, 대리받은놈인지 대리하는놈인지. 너와 함께 게임할 4명을 결정짓는 운이다.

 

자 그럼 먼저 팀운에 관해 얘기해보자.

니 팀이 잘할지 못할지는 그냥 순전히 운이다. 이게 게임에 영향을 안 미친다곤 볼 수 없다.

팀원중 한명이 이유없이 기분이 안좋아져서 탈주했다. 4:5게임은 당연히 불리할거고 실력으론 커버가 힘들 것이다.

이 게임을 진 건 니 잘못이 아니다. 저게 너가 못해서 진건 아니지 않은가.

 

그렇다고 저런 팀운이 장기적으로 보면 니 티어에 그렇게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

어디까지나 현지인을 바라보는 기준이기 때문에 대리기사는 언급하지 않겠다.

현지인 기준으로, 그 상위 1티어정도의 수준차가 날 경우 60~70%정도의 승률이 나온다.

그 티어에 딱 맞는 현지 실력이라면 50~55%의 승률이며

대리를 받았거나 배치때 팀운이 좋아서 의외의 높은 티어가 배정되었다면 30~45%정도의 승률이 나온다.

 

왜? 롤은 팀운에도 영향을 받는 게임이 아니였던가. 그런데 실력차에따라 승률이 다르다고? 대체 왜일까?

그건 팀운이 승률에 미치는 영향은 너희가 생각하는 것 만큼 크지 않기 때문이다.

 

네 승률에 실력과 팀운의 비율을 살펴보면 아마 9:1 정도가 될 거라고 예상한다.

아니라고? 그럼 한번만 생각을 해보자.

 

니 랭겜 몇백판 중에 트롤이 너네 팀에만 있었나? 대리기사는 적팀에만 있었나?

니가 운이 처절하게 안좋아서 10판을 했는데 울팀 트롤이 9명이 걸렸을 수도 있다.

그래서 안좋게 9연패를 했을 수도 있다. 그런데 그게 뭐 어쨋다는건가. 니 실력이랑은 전혀 관계가 없다.

 

니 실력이 좋다면 10판이 아니라 100판 기준으로 보면 너는 100판 중에 트롤이 50명이였어도 적팀 트롤도 50명 가량 만날 것이다. 물론 이건 1겜1트롤이라는 가정이기때문에 실제로는 더더욱 적을수밖에 없다.

이렇게 적팀 트롤과 울팀 트롤의 비율이 유지되었을텐데, 이런데도 팀운이 너의 승률과 티어에 영향을 크게 미쳤다고 볼 수 있는가?

 

니 티어와 승률은 매우 높은 비율로 실력이 담당하고 있다.

나는 내가 잘하는데 팀원때메 못올라간다는 소리는 하지 말자. 너가 잘했다면 너는 이미 60~70%대의 승률을 뽑고 올라가고 있을 것이다.

맨 처음 소개한 문제인 [나는 왜 티어가 안오를까?]의 답은 [너가 딱 그곳 실력이거나, 못하거나]이다.

 

괜히 팀탓 하면서 자기는 억울한 양 스스로 자신의 멘탈을 부수지 말자. 너만 손해다. 어차피 게임인데 못하면 어떤가?

못올라가면 너의 실력 탓을 하면서 현실에 순응하며 살자. 어차피 재미로 하는 게임 아닌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