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예전에 블랭만 3천판정도 하고 안하다가 요즘 다시하면서 예전기억에 몇가지 저만의 팁을 드릴려고 합니다. 중복일지는 모르겠네요. 혼자 깨달은 팁이라.

1. 아군 원딜이 미니언 막타를 칠 때(평타모션후 평타가 날아가는걸 확인 후) 그 뒤의 타겟을 그랩한다.

모든 딜러들은 막타를 칩니다. 즉 우리팀 원딜이 미니언 막타 공격을 했을때 그 미니언 뒤의 챔피언에게 그랩을 날리면 반응 못하고 끌려옵니다. 우리팀 원딜이 평타 공격모션을 취하고 평타 날라가는걸 눈으로 확인하자마자 그 위치로 그랩을 날리면 됩니다.

2. 딜교 이득을 위해선 적 원딜과 서폿이 최대한 거리가 멀 때 즉, 최대그랩사거리에서 그랩을 한다.

1랩일땐 적 원딜과 서폿의 거리가 멀때는 블크가 최대사거리에서 그랩할수록 딜교이득을 봅니다. 원딜과 서폿의 거리가 최대한 멀어질수록 큰 이득을 볼수있습니다.

3. 어설프게 예측그랩을 하던가 흥분해서 대충 그랩하지말고 침착하게 상대의 위치를 파악한 후 정확히 그 자리에 그랩을 날리는 연습을 한다.

저티어구간ㅡ브실, 골 하위. 에선 최대한 정확하게 그랩을 할려고 노력하십시오. 적의 회피기동을 예측하는 그랩보단 타겟의 현재위치에 정확하게 그랩을 넣는게 더 성공확률이 높습니다. 이 설명은 그랩타이밍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또한 이렇게 정확하게 날리는 연습이 충분히 되야 예측그랩을 했을때 정확한 그랩이 가능해집니다.

4. 상대의 회피기, 무적기를 그랩전에 고려한다. 그 스킬들이 빠지고나서 침착하게 그랩을 하자.

항상 그랩하기전에 목표의 회피기를 생각하십시오. 블랭을 하다보면 이런 욕심이 나기 마련입니다. "비전이동 쓰기전에 그랩성공하면 필킬!" "시비르가 방어막 쓰기전에 그랩하자!!!"
네, 틀린 생각은 아닙니다. 다만 그야말로 블랭의 비밀무기인 그랩을 로또에 사용하려는 생각입니다. 상대가 사용하고 사용하려고 하십시오.

4. 회피기가 좋은 챔프는 그랩 성공 후 에 바로 궁을 써주자.

이즈나 아리가 회피기가 존재하는데 끌렸다면, 바로 e를 쓰지마시고 바로 r을 누르십시오. 침묵때문에 회피기를 바로 못씁니다.

5. 최대 딜 콤보를 넣는 연습을 하자.

만약 상대방이 회피기가 없다면 침착하게 최대 딜콤보를 넣으세요. 6랩전에는 그랩, w, 평타, 평캔 후 e, 평타입니다. W타이밍은 알아서.......
평타 한대차이로 못잡는 경우가 너무 많아요 ㅠㅠ.

추노시 타겟과 블츠그랩사거리가 겨우겨우닿을거같을때는 절대 예측그랩을하지마세요. 거리가 멀면 상대방도 느낍니다. 내가 쭉 앞으로 가면 사거리때문에 못끌수도있다.라는점과 본능적인 안도감때문입니다. 상대방이 무빙을 안칠확률도 굉장히 높고, 사거리가 아슬아슬할때는 상대방 무빙 예측그랩을 하면 높은확률로 거리가 안닿습니다. 보이는 대로 그랩하세요.

그랩은 정확도와 타이밍이 완벽하다면 심리전, 객관식 문제입니다. 예측그랩을 할때에는 상대방을 최대한 혼란스럽게, 한쪽방향으로 무빙을 치지않으면 반드시 맞을수밖에 없도록 상황을 만들면, 상대는 저의 의도대로 무빙을 칠확률이 80퍼 입니다.

6. 데스그랩을 안하기 위해선 그랩해서 이득을 볼수있는지 없는지 생각을 하고 그랩을 하자.

그랩을 했을때 이득을 볼수있는 상황, 그랩하면 손해만 보는상황 두가지가 반드시 존재합니다. 잘파악하고 그랩하세요. 데스그랩나옵니다.ㅠ

7. 모르가나 상대법

모르가나서폿을 상대할땐 잘하는 모르가나의 경우는 블츠가 그랩을 날리면 그 그랩의 경로를 눈으로 확인하고 즉시 블랙쉴드를 펼칩니다. 방지하기위해선
1. 모르가나가 방심할때 그랩을 한다.
2. 모르가나에게 최대의 부하를 준다.
2에 관해 설명하겠습니다. 잘하는 모르가나의 저런 플레이는 꽤나 고난이도의 많은 피지컬을 요구하는 플레이입니다. 그리고 먼저쓰면 손해를 보게되는 수동적인 스킬이죠. 기본적으로 그랩사거리내에 모르가나와 원딜을 동시에 두세요. 그러면 모르가나는 긴장하면서 심리전에 걸립니다. 쉴드를 자신한테 써야할지 원딜한테 줘야할지. 모르가나가 실수를 하면 둘중하나는 끌릴확률이 높으므로 원딜과 모르가나 둘다 무빙을하면서 손이복잡해지고 서로간의 거리가 멀어집니다. 거리가 떨어지면 빠른 스킬사용이 어려워지고요. 이때 원딜을 그랩하면 끌확률이 높습니다. 참설명하기힘든데, 모르가나전의 핵심은 그랩을 사용하기전의 위협입니다. 반드시 원딜과 서폿을 같은 사정거리에 두십시오.

8. 포탑은 블랭의 친구.

포탑은 블랭의 친구입니다. 포탑을 적극 활용해주세요. 봇에서 라인전을 할때 원딜간의 상성차(베인, 베인, 베인........), 서폿간의 상성차(레오나, 알리 등)로 인해, 또는 성장차이로 인해(아이템, 경험치) 못이길때 적극적으로 라인을 당기고 포탑을 이용하도록합시다.

9. 적 원딜의 움직임을 자세히 관찰한다.

원딜은 cs먹을때 신경이 분산됩니다. 적 원딜의 움직임과 습관을 잘 관찰하시다보면 방심했을때 습관적으로 자기도모르게 미니언들로부터 미세하게 벗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걸 끌면 슈퍼플레이가 나옵니다.

10. 적 미니언들의 움직임 예측.

또한 적 미니언들의 움직임을 보시고 다음 움직임을 타이밍과 함께 예측가능하면 순간적인 틈으로 끌수있습니다.

11. 부쉬 플레이.

부쉬근처에서 그랩했다면 바로 근처부쉬에 와드해주세요. 블랭에게 부쉬관리와 플레이는 생명입니다.

12. 한타때 원딜 지키는법

한타때 적 딜러를 끌어서 강제이니시를 여는것도 굉장히 좋지만 아군 딜러를 물려고 다가오는 암살자나 탱커들이 있습니다. 이들을 최대한 멀리서 그랩해서 띄어내주세요.

궁에 침묵이 있다는 점을 감안해서 이즈같은 경우 궁사거리까지 다가가서 궁 맞춰주고 이즈 움직임확인하고 그랩해주는 변칙 콤보도 있습니다.

13. 바드를 혼내주자!

바드차원문을 타고 이동중인 챔프들을 그랩하면 그대로 끌려옵니다. 차원문 이동속도가 그렇게빠르지않아 숙련됬다면 충분히 속도계산해서 그랩할수있습니다.

제가 만났던 정말 잘하는 플레이어들의 케이스를 말씀드리겠습니다.

1. 저한테 한번 무빙쳐서 그것때문에 끌렸다면 다음 심리전때는 무빙을 일부로 안해서 안끌리더군요. 다음 그랩때는 일부로 무빙을 해서 그랩을 피하고요. 또 그 다음에는 무빙을 안치고. 그런식으로 끌릴때마다 패턴을 바꾸더군요.
2. 상대가 징크스 원딜이었는데 한타때 제 그랩사거리에서 서있길래 무빙을 예측해서 그랩을 날렸는데 처음 0.2초동안은 저의 예측그대로 무빙을 했는데 제 그랩 궤도를 인지하더니 바로 그 즉시 원래 무빙치던 방향에서 반대방향으로 다시 무빙하더군요. 즉 그랩한번 날라가는동안 두번의 무빙을 했는데 그랩 발사되자마자 제자리에서 우측으로 한번 치다가 미세한 그랩방향확인하고 다시 좌측으로 회피기동하더군요. 징크스 패시브는 발동 안된 상태였습니다.

수년간의 롤창인생동안의 기억을 토대로 떠오르는 대로 두서없이 적었습니다. 블랭 거듭된 너프와 개인적으로 구리다고 생각하는 패시브로 인한 힘든 체력관리, 적은 탱킹력 에도 불구하고 재미하나만큼은 최고인 챔프라고 생각합니다.
모바일로 힘들게 작성했는데 뿌듯하네요. 이 글을 보고 많은 아군 블랭들이 잘해주었으면 하는 점과 적 블랭들은 안보기를 하는 마음이 드네요.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추가
1.이거 정말 중요해서 추가합니다. 진짜 중요.
로밍갈때는 적 정글의 포지션이 안보이면 반드시 아군 정글과 같이 갱을 가도록합니다. 가장 큰 이유는 로밍갔을때 적 정글이 나타나면 아군라이너와 블랭이 같이 죽어서 겜이 터질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자잘한 이유로는 아군 정글러가 가세하면 그만큼 갱 성공률도 높아지고 경험치이득, 골드이득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역갱왔을때 적 정글도 같이 죽일수도있고요.
2.그랩성공하면 대박이고 실패해도 아무 문제가 없을때가 있습니다. 이럴때는 당연히 그랩 해줘야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