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탑: 딜보단 탱, 폭딜보단 지속딜, 갱회피력
탑은 라인이 길음. 라인 길이는 봇도 길지만 탑은 둘이 아닌 혼자 라인을 섬. 때문에 갱킹에 가장 취약한 라인임. 이러한 특성때문에 탑라인에는 갱킹을 어느정도 버틸 수 있는 탱커가 적합함. 딜러가 탑라인에 서려면 우월한 도주기가 있어야 가능. 예를들어 카사딘과 리산. 
긴 라인때문에 벌어지는 일이 하나 더 있는데, 딜교가 길어진다는 것. 딜교가 길어질수록 폭딜챔보다는 지속딜챔이 더 유리함.

2.정글: 빠른 정글링, 좋은 갱킹능력
말이 필요한가 싶음

3.미드: 라인 클리어 능력, 좋은 로밍력, 지속딜보단 폭딜
운영의 시작은 미드 1차타워부터임. 미드 1차를 빠르게 미는 팀이 시야나 오브젝트 싸움에서 훨씬 유리해짐. 따라서 미드 라이너는 빠른 라인클리어로 미드 타워를 수성해줄 필요가 있음. 
또 미드는 맵의 중앙에 위치하여 탑,봇으로 로밍을 가기가 좋음. 로밍 갔을때 파괴력이 있으면 좋음. 
탑,미드,봇 3라인 중에서 가장 짧은 라인을 가진 미드이기 때문에, 딜교가 매우 짧은 시간안에 이루어짐. 그렇기 때문에 지속딜보다는 폭딜능력이 좋은 챔프가 유리함.

4.원딜: AD스킬 계수, 평타강화 스킬, 긴 사거리, 도주기
원딜의 존재 의의는 오브젝트 사냥과 타워공성임. 원딜없이도 한타는 가능함. 오히려 초중반까지는 원딜 대신 ap누커를 세우는게 유리. 원딜은 오브젝트 사냥과 타워공성을 위해 지속딜을 키워야함. 지속딜을 올리기 가장 좋은건 역시 ad템임. ad템을 올리기 때문에 스킬에 ad계수가 붙어있거나 평타를 강화할 수 있는 챔프가 원딜에 적합. 브랜드 원딜, 쓰레쉬 원딜 이런게 그냥 다 트롤챔인 이유.
미드챔처럼 qwer 다 쓰고 난 딜 할거 다했음! 이게 안됨. 원딜의 딜량은 살아있는 시간에 비례함. 따라서 원딜은 생존능력이 굉장히 중요함. 긴 사거리로 나만 때릴 수 있거나 도주기가 있으면 유리.

5.서폿: 속박급 이상의 cc기, 템이 없어도 나오는 성능
서폿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역시 아군 딜러보호임. 딜러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cc기가 필요한데, 슬로우만 달랑 들고서 나 cc기있어염 서폿이에염 하지않길 바람. 우리 아군딜러를 물러 들어오는 적 브루져들도 대부분 cc기를 들고 있음. 슬로우만으로는 딜러를 보호하지 못함. 속박급 이상은 되야 보호가능. 
서폿의 가장 큰 특징이라면 역시 cs를 먹지 않는다는 것임. 때문에 다른 라이너들보다 돈수급이 적을 수 밖에 없음. 이는 자연스럽게 아이템이 뒤쳐지는 것으로 연결됨. 따라서 서폿은 아이템이 뒤쳐져도 어느정도 성능을 뽑을 수 있어야함. 딜서폿을 예로 들어 보겠음. 벨코즈의 경우 딜의 대부분이 페시브로 인한 고정데미지이기 때문에 계수빨을 잘 안받음. 브랜드의 경우도 페시브로 인한 딜링 능력이 좋아서 아이템이 뒤쳐져도 어느정도 딜링이 보장됨. 자이라는 식물 데미지에 레벨 계수가 있기때문에 ap템이 많이 없어도 딜링이 됨. 니달리같은 경우는 아이템이 안나오면 딜도 안되고 cc기도 못넣고 하는게 아무것도 없는 챔프가 됨.


자기가 뉴메타 챔프를 연구하고자 하는 분은 제발 위의 능력중 적합한 능력을 하나 이상 가진 챔프로 연구하시길 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