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소위 아재입니다. 롤 하다보면 도를 지나친 욕설을 많이 보는데요.

일명 '패드립'이라고 하는 부모 욕들도 심심찮게 보곤 합니다.

롤 이전의 다른 게임에서는 욕설이 이리 많이 나오지 않았는데, 참 통탄스럽습니다.

요즘 10대와 20대 누가 더 낫다고 말할 수 없을 정도로 너무 심각한데, 이는 시대적인 문제로 가정교육에 신경을 쓰지 못한 40~50대 부모의 잘못과, 문화영향력이 큰 아프리카tv 등 여러 문제들이 복합적으로 결합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젊은 여러분들, 부모 세대를 욕뵈지 않으려면 스스로 행동을 개선합시다.



각설하고 본론은 간단합니다. 글재주가 없어 두서없이 나열합니다.

신고 시스템을 적극 활용해야 합니다. 우리는 신고 시스템을 두려워해야 합니다.

이 아이디는 내 아이디가 아니므로 제재를 받아도 상관없다는 식의 배짱을 부리면, 대리 혹은 계정도용도 같이 신고합시다.

바뀐 신고 항목 중 첫 번째 항목은 욕설이 아니더라도 공격적인 언사로 타인의 기분을 나쁘게 한다면 이 또한 바로 신고합시다.

욕설이 아니더라도 남의 기분을 나쁘게 하지 맙시다. 컴퓨터로만 만난다고, 얼굴 안 보인다고 막말하는 사람들 모두 고쳐야 합니다. 

스스로가 정당한 사람이 되고, 떳떳한 사람이 되려면 보이지 않는 곳에서도 항상 바르게 살아야 합니다. 타 국가와 비교하여 시민의식 수준 운운하는 사람치고 스스로가 고쳐야 할 생각 하는 사람 몇 없습니다. 자신이 바뀌고 주변인들이 바뀌어야 사회가 바뀌는 겁니다. 자신부터 변화시킵시다.

욕설이 왔다갔다 하는 모습을 보면 나를 공격하지 않더라도 그 또한 신고합시다. 두 번째 항목에 신고체크를 하면 첫 번째는 기본입니다. 욕설하느라 우물에 대기타고 있으면 그 또한 자리비움으로 신고 추가합니다.

여러분 신고하기 귀찮다고 안하면 사회가 엉망이 되는 겁니다. 작은 꼬투리 시간 잠시 투자하면 점점 변화하는 세상 만날 수 있습니다. 롤 뿐만 아니라 인터넷문화도 변할 수 있습니다. 사회는 법과 규제, 약속 등을 통해 만들어 지는 겁니다. 정해진 룰대로 따르지 않는다면 신고해서 제재해야 합니다.

여러분 신고 시스템에 적극 동참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