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 쓰여있는글은 6.3패치기준. 날짜로는 16-02-18




제목에서 유추가능하듯이 필자는 플레임.

그러니 에휴 플조빱 ㅉㅉ 할 티어정도되면 알아서 거르리라고 믿음.
굳이 조빱티어글에 댓글쓰셔서 나 관심종자요 하시는분이 없기를 바람.


목차

  • 서론
  • 사전 준비
  • 우리는 왜 써먹지 못하나
  • 챔피언 고르기
  • 룬과 특성, 아이템
  • 한타
  • 기타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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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팁게에는 정말 다양한 티어들의 다양한 팁들이 넘쳐난다.

근데 왜 우리들의 티어는 올라가지 않는걸까?

당연하다. 글에서 보고 겜에서 생각을안하거나 혹은 생각을 해도 자신의 신념,상황 같은걸로 실천을 안하기때문이다.

반대로 말한다면 어떤팁을 겜내에서도 생각할수만 있다면 티어가 올라간다는것이다.

필자는 생각하는방법을 시간으로 떼웠고, 그 결과 플레에올수있었다. (전시즌,이번시즌)

그 방법을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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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전 준비.


이 방법을 위해서는 꼭 한가지가 필요하다.

시간.

시간이 젤 중요하다. 결국 판수빨졷망겜이더라도 티어는 올려야한다.

물론 잘할수록 적은판수로 올라오겠지만 그게 가능하다면 이 글을 안읽고 밑에 댓글에 욕쓰고있을테니 생략.


시간이 필요한 이유는 이 글은 여러분의 피지컬을 올려주지 않기때문.

나는 팁을주는거지, 피지컬을 올려주는 프로그램이나, 운동,식이조절등을 말해주는게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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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왜 써먹지 못하나


서론에서도 봤듯이 우린 정말많은팁을 얻을수있다.

그것도 최소 다이아 최대 챌린저들의 팁이다.

하지만 자세히 보면 이 팁들은 최소 골드에서부터 먹히는팁이다.

예를들면 브론즈의경우는 라인관리가 필요없다.

갱을와서 따도 밀지않거나, 바로 집을가기 때문.

고로 브~실에선 라인전,한타만 잘하면 된다는거다.

적당한 챔프로, 괜찮은 라인전과 한타를 할수있다면,

라인관리라던가 중간운영은 크게 중요한게아니다.

결국 브론즈 오더의 끝은 항상 미드모여다,

무엇이 중요한가?

그럼 라인전과 한타를 잘해서 올라가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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챔피언 고르기.


일단 챔을 골라야한다.


챔피언을 콕집어서 추천하긴 힘드니 걸러야되는 분류를 몇개말해준다.


1. CC기가 거의 없다시피한 챔들 (조건부 CC)

말 안해도 유명한 티모,베인,마이,야스오,제드


야스오 베인은 cc있는데여?  :  꼭 야스오 베인하시길^^7
일단 cc기가 없는 이유는 거의 딜이쎄고,몸이 약하다.
몸이약하면 컨에 의존할수밖에없다.
근데 컨에 의존할만한 실력이면 이글을 읽지않아도 된다.


2. 뚜벅이 그 자체  (이동기랑 원거리스킬이 아예없는경우)

우디르,스카너,가렌 정도?

그래도 가렌은 괜찮은편이다.

뚜벅이들은 모조리 근접인대신 CC나 탱,혹은 둘다 가지고있는경우가 많다.

하지만 브실탈출에는 그다지...

사실 뚜벅이로 티어를 올린다 = 원래 올라갈티어 혹은 "다른거했으면 벌써갔겠다" 거의 이경우다.



그럼 이제 챔피언을 고르는 기준을 보자.


첫번째. 원딜은 비추천.


다른라인이 다 터지면 원딜,서폿은 할게급격히 적어진다.
서폿은 CC라도있지 원딜은 못크면 암울하고. 다른라인이 다 터지면 눈물이난다.



두번째. 후반을 도모할수있어야한다.

이건 밑에서 서술할 팁에서 재차서술하겠지만
운영을 모르는 티어에서는 왠만해선 후반지향형 챔이 좋다.


세번째. CC기 혹은 탱킹둘중하나는 무조건 가지고있어야한다.


상대가 나의 CC나 탱킹을 신경쓰이게 하면 한타가 더 편해진다.


네번째. 챔 난이도가 단순할수록 좋다.


어려운걸로 티어를 올리나 단순한걸로 올리나 똑같다.
배우기도 쉽고 써먹기도 좋은챔이 좋은챔이다.



다섯번째. 벤이 많이되거나 자주뺏기는 픽이 아닐수록좋다.


꿀챔일수록 상대가 가져가기 쉽고, 뺏겼을때 카운터 하나정도는 대비해두는게 좋다.


마지막. 팀이 납득할수있는 픽이어야한다.


챔이 암만 좋아보여도, 천상계에서 많이보여도 팀이 "쟤 할맘없는듯 걍 오픈ㄱㄱ" 하면 사기가 확떨어진다.



자 챔을 골랐는가?


정 못고르겠다면 아래 리스트중하나 골라서 적용하자.


문도,람머스,마오카이,다리우스,말자하,럭스,소라카,노틸러스,판테온,사이온,하이머딩거,알리스타 등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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룬과 특성, 아이템


챔을고른뒤 그 챔에대한 룬페이지가 적어도 하나는있어야 한다.

그 표본은 천상계 유저한테서 빼끼면된다.

opgg같은곳에서 자신이 하고픈챔피언을 잘하는사람을 찾고, 그사람의 룬,특성을 따라하는거다.

아이템역시 마찬가지.

너무 간단해서 실망스러울지도 모르지만. 이게 제일 정확하다.

스킬트리 역시 동일하다.

다만 장인들중엔 자기만의 방식을위해 정석적인 룬,특성이아닌 자신에 맞춘 룬특이 있는데 이상하다 싶으면 인벤 공략같은곳에서 한번더 보고 자신에게 맞다싶은걸 찾으면된다.

포우의 챔피언정보에서 볼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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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전


어느챔을하던 맵을봐야한다.

그 챔이 어떻게 라인전을하는지는 위에 서술한 장인들의 리플레이를 돌려보면된다.

글보다 100배는 더 낫다. 정말로.

애초에 글로읽은게 키보드마우스 잡으면서 맵리딩하는데 떠오를리가없다.

더 많은 상황. 더 좋은 화질이 있다.

지루하면 속도올리면서 봐도 된다. 필자가 그랬음ㅋ

물론 속도올라가는만큼 효율도 줄어드는건 당연한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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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타


한타를 글로이해하기엔 상황이 너무많다.

어느쪽의 딜러가 잘컸는지 누구의 탱킹이 더 우세한지.

양쪽레벨차이는? 용이나 바론이 어느팀을 치고있나? 혹은 어느팀이 용과바론을 치고있나?

누가 물릴위치인가? 만약 물릴위치에서 CC기를 피한다면?

너무많다.

대충 아무렇게나 조합짜도 누구의 스킬이 누구의 스킬로들어갈것이며를 계산하는것도 빡셈.


그러니 딱 세가지로 줄여보자.


첫째. 내가 상대에게 어떻게 보여지는가.


암살자,탱커,조빱 등등 여러가지로 보일것이다.

그럼 상대도 그 챔에대한 방법 하나정도는 생각할것이다.  그걸 이용해야한다.

암살자라면 딜러압박 혹은 순삭타이밍 재기.

탱커라면 상대딜러에게 들러붙어CC를 얹거나 우리원딜지키기.

하드CC보유자라면 상대딜러한테 이걸 꽃을수 있다하는 부담주기.



둘째. 판이 어떻게 돌아가는가.


어려운게 아니다.

쉽게말해 누가 킬을 젤많이먹었는가로 판단하면된다.

그 다음 내가 그사람을 죽이거나 계속 방해할수있는가를 생각해보자.

가능하다면 그렇게하고, 안된다면 최대한 원딜을 지키며 "난 너에게 갈수있다" 라는 압박감을 심어주자

탱커가 킬을많이먹었다면 딜러를 족치고 점사하는게 젤 이상적이지만

아마 그렇게 안될것이다. 심심한 애도를..


셋째. 거꾸로 나를 족칠수도 있는 CC나 챔은??


암만잘커도 수은이나 존야없이 CC에 일점사당하면 거의 죽는다.

고로 그 스킬들의 "거리" 를 재야한다. 무조건.

사실 내 주위브론즈들에게 농담삼아 하는말이있는데

"거리만 잘 재도 브론즈는 탈출한다"

절대 틀린말이아니다.


정 안되겠으면 아까의 리플레이에서

한사람의 ( 하고싶은 챔피언을 플레이하는사람 ) 스킬샷과 무빙에만 집중해보면 된다.

그사람이 어느타이밍에 무슨 스킬을 썼는가.

대치때는 무슨 스킬을 조심했으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 등등.

첨엔 어렵겠지만 보면서 기억하면 무조건 인식되게 되어있다.

백문이불여일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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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팁


사실 이게 젤 꿀단지일거같다.


1. 채팅 절대금지.


채팅칠시간에 cs를 먹으면 티어가올라간다 - 압도.

무조건 핑으로만 소통하는게 좋다.

팀이싸운다? 나한테 뒤집어씌우려한다? 걍 차단하는게 좋다.

지나간일로 싸워봤자 실수만 늘어난다.

바론스틸당한걸로 백분토론해봤자 바론이 돌아오는건 아니다.

절대 지나간일로 채팅하면 안된다.

정 짜증나거든  /mute all 을 치자.

유리할때도 상대에게 입털지 말자.


2. 핑와

무조건 사야한다.

하늘이 꺼지고 땅이갈라지는한이 있어도 꼭 하나는 박아놔야한다.

핑와의 중요성은 롤하는 40분내내 강조해도 이상하지않다. 절대로.

위에 쓴대로 채팅칠시간에 cs를 더 먹었다면 살 돈은 무조건 생긴다.


3. 중요할때 죽지않기.



(플레 4 구간 , 윗판은 넥서스 터지기전 팔고 산거)


롤을하다보면 언젠가는 버스를 태우는 팀원이 있다.

이때 던지는거보다 더 치명적으로 버스를 불태우는행동이 있는데.

바로 결정적인 순간에 짤리는거다.

위 스샷을보면 데스수가 무지막지하게 많은데도 승리를 거뒀다.

왜냐면 죽고나서 상대가 이득을 챙길게 아무것도 없었기 때문이다.

많이 죽지않는게 힘들다면. 적어도 "아 이때는 죽으면 안되겠구나" 싶을때 사리자.

버스탈수 있다. 정말로.


4. 닷지

닷지는 필수다.

승급전이라고 팀이 고의트롤 선언하면 걍 닷지하는게 멘탈에도 좋고 점수에도 좋다.

승급전이던 0포인트던 우린 이기기 쉬운 게임을 해야되고, 굳이 던지겠다는사람이랑 겜을 하는건

어느점수던 까먹겠다는 얘기.


5. 서렌.


절대 치지말자.

상대에 대리기사 있지않은이상 안치는게 좋다.

서렌안치면 안한다는애들도 그냥 냅두면 알아서 한다.

위에서 후반을 보는챔이 좋다한것도 이것때문.

버티고 버티고 계속 버티면 언젠가 후반이오고 그때 한타를 잘하거나, 먼저 짤라먹는쪽이 이기는겜이 되기쉽다.

바꿔말하자면 저티어에서는 서렌이 아니면 겜을 빠르게 끝내는경우가 드물다는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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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치며.


먹으면 늘 똑같이 배탈을 일으키던 크리스피버거를 저녁에 또 먹고

밤에 배가아파 구르고 있는와중에 (지금 글 마무리 중인데도 배가아프다)

"학습능력이 이렇게 없는 나도 플레인데 브실골은 얼마나 학습능력이 떨어지는걸까"

하고 떠올랐고 변기위에서 생각에 생각을 거듭한결과

그들은 학습하지 않았다는 결론에 도달해 이 글을 쓴다.

많은도움이 됐길 바라며, 궁금한점은 댓글로 써주면 답글달아드리겄다.

이만 총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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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줄요약


1. 어 글이 너무기네? 세줄요약없나?

2. 없어. 걍 읽던가. 뒤로가던가 해.

3. 3줄로 티어올릴수있었으면 벌써 다이아찍었겠다.




추천주면 감사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