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경기는 실버1~ 실버2 구간에 있는 친구의 경기입니다.

블루팀은 20분 초중반까지 불리한 게임을 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트페의 운명과 자르반의 강력한 갱킹으로 글로벌골드가 어느정도 뒤쳐진 상태입니다. 반면에 레드팀은 타워도 먼저 깨놨고 피즈의 잦은죽음으로 꽤나 유리한 상태이죠. 하지만 레드팀은 10분뒤에 귀신같이 역전당하고 패배합니다. 이유는 뭐였을까요? 

1. 가장 큰 문제는 트페였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cs와 마방템의 부재입니다.
트페가 카운터챔프라고 할 수 있는 피즈를 만나 텔포를 들었음에도 불구하고 유리하게 시작합니다. 
하지만 cs가 25분경 111개인데 35분경에 128개네요. 10분동안 17개cs를 먹었습니다. 
적절한 궁로밍으로 아군에게 킬을 나눠줬지만 정작 본인이 못큰상태죠. 
게다가 적팀이 피즈인데도 불구하고 마법저항력 관련템을 사지 않습니다. 
이 결과로 중간에 타워에서 피즈에게 타워안에서 다이브를 당해 죽기도 합니다. 
(약 30분경 타워에서 다이브당해 죽으면서 심연의홀을 구입합니다.)
만약에 트페가 탈진(힐또는 보호막)스펠을 들고 선심홀 템트리를 타며 cs를 안정적으로 수급했다면? 
더욱더 안정적인 운영 및 한타를 할 수 있었을겁니다. 

2. 자르반의 어중간한 딜템선택입니다. 
자르반은 초중반 날카로운 갱킹으로 상당한 이득을 가져갑니다. 하지만 아군의 시야장악이 약해 적에게 용을 3스택이나 주게 됩니다. 여기까지는 충분히 허용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템의 아쉬움으로 자르반은 성장을 잘했음에도 불구하고 한타에서 CC기를 넣는것 이상의 역할을 하지 못합니다. 용사 선택까지는 좋았지만 히드라와 스테락의 선택으로 딜도 안되고 탱도 안되는 어중간한 상태가 됩니다. 적이 피즈+룰루 2AP 이므로 딜을 가고 싶다면 멜모+스테락을 가고 
탱이라면 솔라리+밴시 조합으로 갔으면 확실하게 팀에 기여를 할 수 있지 않았을까요?      

3. 블루팀은 2텔포인데 레드팀 탑은 점화인 것 
블루팀의 탑은 나르로 요릭보다는 확실하게 한타에서 좋은 챔프이죠. 그에 비해 요릭은 라인전은 강력하지만 한타에서는 정말 쓸모없는 챔피언입니다. 짤에서는 보이지 않지만 게임 초반에 요릭은 선부패물약 시작이 아닌 선 마나수정 시작을 합니다. 요릭이 점화를 들었는데 나르와 라인전을 비슷하게 간다면 이미 좋은상황이 아닙니다. 타워는 먼저 깼지만 후반에 요릭의 가장큰 단점인 한타에서 할것이 없다는 점때문에 한타에서 큰패배를 하게 됩니다. 
요릭이라는 챔프는 3월 10일기준 전체구간에서 승률 47.34%에 픽률 0.5%입니다. 
한마디로 비주류챔프에다 승률또한 안좋다는겁니다. 이런 비주류픽이 아니라 만약에 
뽀삐,트런들,노틸러스, 람머스, 사이온 등등의 챔프였다면 어땠을까요? 훨씬더 이기기 쉬웠을것 같지 않나요?

결론을 내자면 실버에서 골드를 못가는 결정적인 이유는 템선택의 미스, 카운터챔프에 대한 이해도부족, 소환사주문 등등
게임전체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런것은 본인의 노력하에 
충분히 해결할 수 있는 문제들 입니다. 
실버에서 모든라인이 터지는 게임, 트롤의 경우를 제외하고 라인전을 무난하게 끝내고 20분이 넘어갔을때 이런게임이 많을겁니다. 더 높은곳을 올라가기 위해서는 이렇게 약간 유리한게임도 이겨야합니다. 
 

물론 제가 쓴내용이 100% 맞는얘기도 아니고 틀린부분도 있을겁니다.
하지만 적어도 낮은티어를 벗어나기 위해서는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