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눈팅만 하는 인벤 유저입니다.
몇년전에 방어템과 체력템의 효율을 깔끔하게 정리해준 글을 봤던 기억이 나는데요, 요새 신규 유저의 증가로 당시 글을 못읽어보셨던 분들을 위해 그때의 내용을 간단히 적어보겠습니다. (긴글이 불편하시면 맨~~밑 결론을 보세요)

방어력 계산 공식으로부터 나오는 결과를 먼저 말하면,
"방어력 수치가 N이면, 죽을때까지 평타를 맞아야 하는 횟수가 추가로 N% 더 증가한다." (=추가체력수치가 기본체력의 N%만큼 증가하는것과 동일한 효과)

일반화된 공식은 감이 잘 오지 않죠. 밑의 예시를 봅시다.
편의상 상대에 AP챔은 없다고 가정. (마저템도 동일합니다)
상대의 평타 데미지가 100씩이라고 가정.(방관없이 ad100)

0. 기본체력 1000, 방어력 0 ; 10방 사망

1. 기본체력1000 , 방어력 100 : 20방 사망
ad데미지는 공식에 따라 100/(100+100)=0.5 데미지만 들어갑니다. 즉 평타 한대당 데미지가 50이들어가서 20대를 맞으면 체력이 0이 되죠.

2. 기본체력 1000, 방어력 200 : 30방 사망
100/(100+200)=0.33, 즉 데미지는 한대당 33.33

3. 기본체력 1000, 방어력 300 : 40방 사망
100/(100+300)=0.25, 즉 데미지는 한대당 25.

4. 기본체력 1000, 방어력 400 : 50방 사망
100/(100+400)=0.2, 즉 데미지는 한대당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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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공식을 3번사례에 적용시켜볼까요?
방어력이 300이면 추가로 300%, 다시 말해 3배는 더 때려야 죽게된다는 뜻입니다. 원래는 10대맞아야 죽을 챔피언이, 그 3배인 30대를 더 버틸수 있게되니, 총 40대를 맞아야 죽게되는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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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3번예시와 동일한 효과를 얻기 위해서, 그렇다면 기본체력이 1000,방어력0인 상황에서 순수하게 체력만 올린다면 추가체력이 몇이 더 필요할까요? 답은 3000이 될것입니다. 그래야 40방을 맞고 죽죠.

따라서 체력이 1000이고 방어력이 0일때, 체력을 3000올리는 아이템의 효율은 방어력을 300올리는 아이템과 완전히 동일합니다. 이 두아이템이 존재한다고 가정할 경우 우리는 상점을 열고 고민없이 둘 중에 가격이 싼 아이템을 사면 되는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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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로 와닿지 않는데? 하신다면, 다른 예시를 들겠습니다.

1. 체력이 4000, 방어력 100이라고 가정.
A.체력 1000올리는 아이템 vs B.방어력 100 올리는 아이템
둘의 가격이 같다면 어느템을 사야할까요?

정답은 B입니다. 둘의 효율차이는 상당합니다.
A의경우 체력 5000에 방어력 100이 되어 Ad 100인 평타를 100방 맞으면 죽습니다.
B의 경우 체럭 4000에 방어력 200이 되어 Ad 100인 평타를 120방 맞으면 죽습니다.
같은 돈을 들였는데 20%나 차이가 난다면 꽤 큰 차이겠죠?

롤의 예시로는 막템으로 워모그 vs 가갑 을 고민할때 유용한정보겠죠.(특수 아이템 효과 등은 논외로 둔다면)

그런데 그렇다고 무조건 가갑이 좋냐? 아닙니다.
그놈의 모든 공략에 써있는 " 템트리는 유동적이게". 라는 말이 왜 있는지를 보여드리죠.

2. 체력이 2000, 방어력 300이라고 가정하면,
체력 1000템 vs 방어 100템을 비교할때, 체력템의 효율이 더 좋습니다. 즉, 이상황에서는 가갑 보단 워모그를 올리는것이 효율적인 것이죠.

시간이 없어서 이정도 짧게 줄이고 더 궁금하신 상황/내용이나 태클/오류등은 댓글로 올려주시면 피드백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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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결론 ,

easy버젼 : 체력이 낮을땐 체템을, 방어가 낮읉 땐 방템을 가는게 효율적이다! (=체력과 방어력은 밸런스 있게 올려야 가성비가 좋다)

심화버젼 : 두 아이템의 효율을 비교할때, 현재체력을 추가로 A배 증가시키는 체력 템vs현재방어력을 추가로 B배 증가시키는 방어력 템이 있다면, A B 둘 중 큰 값인 템을 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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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 기다리면서 폰으로 쓴 글이라 가독성 떨어지고 두서없는 글이 되었네요ㅠㅠ 그럼에도 반응이 좋다면 방어,마법저항, 체력 템 세가지가 섞인 상황을 분석하는 글도 올려보겠습니다ㅎㅎ 즐롤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