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의 영상과 본문은 요약(결론)을 뒷받침할 근거를 나열한 것으로, 다소 복잡한 계산이 섞여 있습니다. 

요약은 맨 아래에 있으니 핵심만 뽑아가실 분은 요약만 읽으시고,

각 부분에서 왜 그러한 결론이 나왔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해당 부분의 영상과 본문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폭풍전사의 포효폭풍전사의 포효 : 2.5초 안에 적 챔피언 최대 체력의 3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히면 3초간 이동 속도가 40% 증가합니다. 활성화 시 75%의 둔화 저항을 얻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특성에 대한 주요 의문들을 해결하기 위해 직접 실험해보았습니다.


1. (영상 0초~9초)고정데미지도 발동하기 위한 피해에 포함될까? 소환사 주문(점화, 표식)으로 입힌 피해도 포함될까?

실험대상 : 체력 891 베이가 → 268이상의 피해를 입혀야 발동
표식60(고정뎀)+돌진60(고정뎀)+평타150(물리뎀) = 270 → 발동

고정데미지도 피해에 포함됩니다. 또한, 소환사 주문으로 입힌 피해도 인정됩니다.

다리우스 궁, 칼바람나락 표식+돌진, 가렌의 원콤(평Q점화E평평R) 등에 활용해봅시다.

 

2. (영상 9초~24초)피격당하는 챔피언이 체력을 회복하면 피해량을 더 높여야 할까?

실험대상 : 체력 851 카르마 → 256이상의 피해를 입혀야 발동
141 물리뎀을 입히고 카르마가 138의 체력회복 후 다시 141 물리뎀을 입힘 = 282 → 발동

→ 피격자의 체력회복은 폭풍전사 발동에 필요한 피해량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옆에 소라카가 있어도 안심하고 콤보를 넣어줍시다.

 

3. (영상 24초~38초)피격당하는 챔피언이 보호막을 두르면 피해량을 더 높여야 할까?

실험대상 : 체력 711 카르마 → 214이상의 피해를 입혀야 발동
122 물리뎀을 입히고 카르마가 보호막으로 122 물리뎀을 상쇄시킴 = 244 → 발동

→ 피격자의 보호막은 폭풍전사 발동에 필요한 피해량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상대 모르가나의 블랙실드, 혹은 원딜지키기조합(잔나+룰루)에도 폭풍전사를 문제없이 발동시킬 수 있습니다.

 

4. (영상 38초~1분18초)무적인 상태의 챔피언에게는 발동될까?

4-1. (영상 38초~57초) 케일의 Intervention(중재)

실험대상 : 체력 1295 케일 → 389이상의 피해를 입혀야 발동
극AP 초가스로 2레벨 포식+표식과 돌진+점화 → 발동하지 않음

→ 챔피언이 무적 상태일 때 가한 피해량은 합산되지 않습니다.

4-2. (영상 57초~1분19초) 시비르의 Spell Shield(주문 방어막)

실험대상 : 체력 840 시비르 → 252이상의 피해를 입혀야 발동
→ 스킬로 331(마법피해)를 입혔을 때 폭풍전사 발동, 하지만 주문 보호막으로 막았을 때는 발동하지 않음

→ 주문 보호막 등으로 공격을 회피했을 경우 그 피해량은 합산되지 않습니다.

 

5. (영상 1분19초~3분9초)피격당하는 챔피언의 최대체력이 피격 도중 증가한다면 피해량을 더 높여야 할까?

5-1. (영상 1분19초~1분52초)피격 도중 최대체력 증가

실험대상 : 체력 1168 나서스 → 350.4이상의 피해를 입혀야 발동

평타189(물리뎀)+평타189(물리뎀) = 378 → 발동

나서스 1레벨 궁극기Fury of the Sands(사막의 분노) 사용 후 최대체력이 300 증가하므로 1468 → 440.4이상의 피해를 입혀야 발동

189 물리뎀을 입히고 나서스가 궁을 킨 직후 다시 189 물리뎀을 입힘 → 발동하지 않음

이후 평타189(물리뎀)+Q337(물리뎀) = 715 → 발동

→ 피격 도중 피격자의 최대체력이 증가하면 증가된 상태에서의 최대체력의 30%만큼의 피해를 주어야 합니다.

 

5-2. (영상 1분52초~2분23초)피격 도중 최대체력 감소

실험대상 : 체력 1258 나서스 → 377.4이상의 피해를 입혀야 발동

평타234(물리뎀)+평타234(물리뎀) = 468 → 발동

나서스 1레벨 궁극기Fury of the Sands(사막의 분노) 사용 후 최대체력이 300 증가하므로 1558 → 467.4이상의 피해를 입혀야 발동

나서스가 궁이 풀리기 직전 234 물리뎀을 입히고 궁이 풀린 직후 다시 234 물리뎀을 입힘 → 발동

→ 피격 도중 피격자의 최대체력이 감소하면 감소된 상태에서의 최대체력의 30%만큼의 피해를 주면 됩니다.

 

5-3. (영상 2분23초~3분9초)피격 도중 최대체력 감소 : 감소된 최대체력의 30%만큼의 피해를 누적시켰을 경우

실험대상 : 체력 1081 나서스 → 324.3이상의 피해를 입혀야 발동

가렌Q로 359물리뎀 → 발동

나서스 1레벨 궁극기Fury of the Sands(사막의 분노) 사용 후 최대체력이 300 증가하므로 1381 → 414.3이상의 피해를 입혀야 발동

나서스가 궁이 풀리기 직전 359 물리뎀을 입힘 → 궁이 풀렸으나 발동하지 않음 → 평타(175 물리뎀) 1대를 추가했더니 발동. 이는 중학교 과학'용액'에서의 포화용액과 과포화용액으로 비유하면 이해가 쉬운데, 현재 누적데미지가 과포화된 상태이므로 2.5초 내에 재빨리 1의 피해라도 가해주면 특성이 발동한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음. 

→ 피격 도중 피격자의 최대체력이 감소하면 감소된 상태에서의 최대체력의 30%만큼의 피해를 주면 됩니다. 이때 감소된 최대체력을 기준으로 이미 최대체력의 30% 이상의 피해를 가했어도 발동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그만큼의 피해를 가하고 2.5초 내에 1의 피해라도 더 입히면 발동됩니다.

 

6. (영상 3분9초~3분16초)피격당하는 챔피언의 체력이 30%이하라도 특성이 발동될까? 

실험대상 : 체력 851 카르마 → 256이상의 피해를 입혀야 발동
체력56인 상태에서 299(물리뎀) → 발동

→ 체력이 30%이하(딸피)인 챔피언에게 최대 체력의 30%이상의 피해(핵딜)를 주면 특성이 발동됩니다.

베이가님 궁날리고 축지법 쓰신다!

 

7. (영상 3분16초~4분30초)둔화 저항 75%는 공포나 매혹에 걸렸을 때도 적용됩니다.

※설명을 위한 참고자료 : 이동속도의 모든 것 !!(작성자 : Apink 님)

링크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66&name=subject&keyword=%EC%9D%B4%EB%8F%99%EC%86%8D%EB%8F%84&sterm=9997781&l=487

 

 

 

7-1. (영상 3분16초~4분5초)공포 : 90% 둔화효과 확인하기

①신지드의 기본 이동속도 390(402는 비전투시 이속3% 특성때문) → 피들스틱 공포를 맞은 후 표기된 이동속도 130

계산과정 : (기본이속 * 90%감소) * 0.5 + 110 

               = (390 * 0.1) * 0.5 + 110 = 129.5

→ 계산결과와 실제값이 일치, 공포 상태이상은 90%의 둔화효과임을 확인하였음. 참고로 Fiddlesticks(피들스틱)Nocturne(녹턴)Shaco(샤코)모두 공포 레벨과 관련없이 90%의 둔화율을 가짐.

 

②공포걸리기 전 신지드의 기본 이동속도 370 → 폭풍전사 발동시 40%증가하였고 표기된 이동속도 489

계산과정 : 490초과 이동속도 패널티식 대입

               = {(518 - 490) * 0.5} + 475 = 489 → 계산결과와 실제값이 일치

 

③제이스 망치Q로 40% 둔화걸림. 이때 폭풍전사가 발동중이고 표기된 이동속도는 456

계산과정 : {(폭풍전사 발동 이속 - (75%둔화저항을 고려해 40%둔화로 감소된 이속)}에 416~490 이동속도 패널티식 대입

              = {518 - (518 * 0.4 * 0.25) - 415} * 0.8 + 415 = 455.96 → 계산결과와 실제값이 일치 

 

④피들스틱 공포로 90% 둔화걸림. 이때 제이스 망치Q와 둔화효과가 중첩되어 있으나 가장 높은 둔화율의 1개만 적용. 이때 폭풍전사가 발동중이고 표기된 이동속도는 401

계산과정 : 폭풍전사 발동시 이속 - (75% 둔화저항을 고려해 90% 둔화로 감소된 이속)

              = 518 - (518 * 0.9 * 0.25) = 401.45 → 계산결과와 실제값이 일치

 

→ 결론 : 공포 상태이상은 90%의 둔화cc가 포함되어 있고, 이 둔화율을 둔화 저항으로 낮출 수 있습니다.

마스터 이가 궁켰을 때 피들스틱의 공포를 맞으면 반대편으로 빠르게 달아나듯 이 특성으로도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피들스틱에게 콤보를 넣고 공포가 걸리면 (피들스틱에게 라일라이가 있는지 여부에 관계없이)흡수를 얼마 맞지 않고 사거리 밖으로 빠져나갈 수 있습니다.

 

7-2. (영상 4분5초~4분30초)매혹 : 65% 둔화효과 확인하기

①신지드의 기본 이동속도 370  → 아리 매혹을 맞은 후 표기된 이동속도 175

계산과정 : (기본이속 * 65%감소) * 0.5 + 110  = (370 * 0.35) * 0.5 + 110 = 174.75

→ 계산결과와 실제값이 일치, 매혹 상태이상은 65%의 둔화효과임을 확인하였음. 참고로 매혹 레벨에 관계없이 항상 65%의 둔화율을 가짐.

 

②아리 매혹으로 65% 둔화걸림. 이때 폭풍전사가 발동중이고 표기된 이동속도는 430

계산과정 : {(폭풍전사 발동 이속 - (75%둔화저항을 고려해 65%둔화로 감소된 이속)}에 416~490 이동속도 패널티식 대입

              = {518 - (518 * 0.65 * 0.25) - 415} * 0.8 + 415 = 430.06 → 계산결과와 실제값이 일치 

 

→ 결론 : 매혹 상태이상은 65%의 둔화cc가 포함되어 있고, 이 둔화율을 둔화 저항으로 낮출 수 있습니다.

콤보를 넣고 매혹을 맞으면 자연스럽게 아리와 바짝 붙습니다. 영상에서도 매혹을 맞은 상태에서 폭풍전사가 터지기 전후 이동속도 변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8. 둔화저항 효과와는 합연산으로 적용되는가, 아니면 곱연산으로 적용되는가?

8-1. 신속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의 둔화저항 효과는 합연산? 곱연산?

신속특성을 가진 트런들의 기본 이동속도 350 → 질리언의 1레벨 Time Warp(시간 왜곡)(둔화율 40%)맞은 후 표기된 이동속도 231
계산과정 : 기본이속 - (15%둔화저항을 고려해 40%둔화로 감소된 이속)

               = 350 - (350 * 0.4 * 0.85) = 231 → 계산결과와 실제값이 일치 

 

신속특성을 갖고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을 낀 후 이동속도 405 → 질리언의 1레벨 Time Warp(시간 왜곡)(둔화율 40%)맞은 후 표기된 이동속도 308

계산과정 : 기본이속 - (25%둔화저항과 15%둔화저항을 고려해 40%둔화로 감소된 이속)

              i) 합연산 : 405 - {405 * 0.4 * (1 - 0.25 - 0.15)} = 307.8 → 계산결과와 실제값이 일치 

              ii)곱연산 : 405 - {405 * 0.4 * (0.75 * 0.85)} = 301.725 → 계산결과와 실제값이 불일치

→ 신속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의 둔화저항 효과는 합연산으로 적용됨

 

8-2. 폭풍전사의 포효와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의 둔화저항 효과는 합연산? 곱연산?

①트런들의 기본 이동속도 350 → 질리언의 1레벨 Time Warp(시간 왜곡)(둔화율 40%)맞은 후 표기된 이동속도 215

계산과정 : 350 * 0.6 = 210 → 이동속도가 220이하로 감소되었으므로 보정하면

               (총 이속 * 0.5) + 110 = (210 * 0.5) + 110 = 215 → 계산결과와 실제값이 일치 

 

②폭풍전사 발동 후 표기된 이동속도 475

계산과정 : 350 * 1.4 = 490 → 이동속도가 416~490범위 내에 있으므로 보정하면

               {(총이속 - 415) * 0.8} + 415 = {(490 - 415) * 0.8} + 415 = 475 → 계산결과와 실제값이 일치 

 

③폭풍전사 발동 후 질리언의 1레벨 Time Warp(시간 왜곡)(둔화율 40%)맞은 후 표기된 이동속도 436

계산과정 : {(폭풍전사 발동 이속 - (75%둔화저항을 고려해 40%둔화로 감소된 이속)}에 416~490 이동속도 패널티식 대입

               {(490 - (490 * 0.4 * 0.25) - 415} * 0.8 + 415 = 435.8 → 계산결과와 실제값이 일치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을 낀 후 이동속도 405 → 질리언의 1레벨 Time Warp(시간 왜곡)(둔화율 40%)맞은 후 표기된 이동속도 284

계산과정 : 기본이속 - (25%둔화저항을 고려해 40%둔화로 감소된 이속)
               = 405 - (405 * 0.4 * 0.75) = 283.5 → 계산결과와 실제값이 일치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을 낀 후 폭풍전사 발동시 이동속도 514 → 질리언의 1레벨 Time Warp(시간 왜곡)(둔화율 40%)맞은 후 표기된 이동속도 514

계산과정 : 폭풍전사 발동 이속 - (75%둔화저항과 25%둔화저항을 고려해 40%둔화로 감소된 이속)

              i) 합연산 : 567 - {567 * 0.4 * (1 - 0.75 - 0.25)} = 567 → 이동속도가 490을 초과하므로

                 {(총 이속 - 490) * 0.5} + 475 = {(567 - 490) * 0.5} + 475 = 513.5 → 계산결과와 실제값이 일치 

              ii)곱연산 : 567 - {567 * 0.4 * (0.25 * 0.75)} = 524.475 → 이동속도가 490을 초과하므로

                 {(총 이속 - 490) * 0.5} + 475 = {(524.475 - 490) * 0.5} + 475 = 492.2375 → 계산결과와 실제값이 불일치

→ 폭풍전사의 포효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의 둔화저항 효과는 합연산으로 적용됨

 

영상에 질리언의 4레벨 Time Warp(시간 왜곡)(둔화율 85%)에 대한 실험도 있는데 같은 방법으로 검산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폭풍전사의 포효와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의 둔화저항이 합연산으로 적용됨에 따라(75%둔화저항 + 25%둔화저항 = 100%둔화저항), 질리언의 Time Warp(시간 왜곡)레벨에 관계없이(영상에는 1레벨 40%, 4레벨 85%, 5레벨 99%로 실험하습니다.) 질리언 Time Warp(시간 왜곡)를 맞기 전후 이동속도가 514로 변함없음을 확인하였습니다. 심지어 99% 둔화를 맞고도 트런들의 이동속도는 1의 변화도 없었습니다. 

 

→ 결론 : 폭풍전사의 포효,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 신속의 둔화저항 효과는 합연산으로 적용됩니다. 다만, 특성의 경우 폭풍전사의 포효신속를 동시에 배울 수 없습니다.

 

보너스 : 댓글 Q&A

Q. (폭풍거너님 질문)최대체력의 30%라는 기준은 적의 방어력 혹은 자신의 방어관통을 적용하는가?

A. (영상 1분52초~2분23초)

실험대상 : 체력 1168 나서스 → 350.4이상의 피해를 입혀야 발동

나서스 궁극기 사용 후 최대체력이 1468 → 440.4이상의 피해를 입혀야 발동

나서스 궁극기 사용 후 가렌의 공격력 259이기 때문에 방어력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259+259=518로 특성이 발동되어야함
하지만 평타 2대만으로는 발동되지 않고 Q(337 물리뎀)까지 동원해야 발동하였음

→ 물리데미지와 마법데미지는 적의 방어력과 자신의 방어관통을 고려하여 입힌 피해를 기준으로 합니다.

 

Q.(히이카님 질문)폭풍전사의 포효 쿨타임은 정확히 몇초인가?

A. 타이머는 버프시간인 3초가 지난 후 돌기 시작하지만, 실제로는 버프시간 3초 + 타이머 7초 = 총 10초로 특성 설명처럼 10초가 맞습니다.

 

Q. (팟수하이님 질문)폭풍전사의 포효와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의 둔화저항 효과와는 합연산으로 적용되는가, 아니면 곱연산으로 적용되는가?

A. 합연산으로 적용됩니다(75%둔화저항 + 25%둔화저항 = 100%둔화저항). 8번 항목에 자세히 서술하였습니다.

 

ps. 실험하는데 도와주신 'IounmxI'님, '자유의파리'님, '수면기'님께 감사드립니다.

 

 

 

 

요약

-폭풍전사의 포효 : 2.5초 안에 적 챔피언 최대 체력의 3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히면 3초간 이동 속도가 40% 증가합니다. 활성화 시 75%의 둔화 저항을 얻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타이머는 버프시간인 3초가 지난 후 돌기 시작하지만, 실제로는 버프시간 3초 + 타이머 7초 = 총 10초로 특성 설명처럼 10초가 맞습니다.)

-피해에는 물리, 마법, 고정데미지 모두를 포함합니다. 소환사 주문으로 입힌 피해 역시 포함합니다. 물리데미지와 마법데미지는 적의 방어력과 자신의 방어관통을 고려하여 입힌 피해를 기준으로 합니다.

-'피격자 최대 체력의 30% 피해'는 피격자의 체력회복, 보호막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피격자가 무적 상태일 때는 피해량에 합산되지 않습니다. 또한, 주문 보호막 등으로 특정 공격을 막았다면 그 공격의 피해량도 합산되지 않습니다.

-피격당하는 챔피언의 최대 체력이 변할 경우(ex Fury of the Sands(사막의 분노)Dominus(강신)Wild Growth(급성장))

·피격 도중 피격자의 최대체력이 증가하면 증가된 상태에서의 최대체력의 30%만큼의 피해를 주어야 합니다.

·피격 도중 피격자의 최대체력이 감소하면 감소된 상태에서의 최대체력의 30%만큼의 피해를 주면 됩니다. 이때 감소된 최대체력을 기준으로 이미 최대체력의 30% 이상의 피해를 가했어도 발동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그만큼의 피해를 가하고 2.5초 내에 1의 피해라도 더 입히면 발동됩니다.

-적 최대 체력이 30% 이하(딸피)인 상태에서 적 최대 체력의 30% 이상의 피해(핵딜)를 입히면 특성이 발동됩니다.

-공포 상태이상은 90%의 둔화cc가 포함되어 있고, 이 둔화율을 둔화 저항으로 낮출 수 있습니다.
-매혹 상태이상은 65%의 둔화cc가 포함되어 있고, 이 둔화율을 둔화 저항으로 낮출 수 있습니다.

-결론 : 폭풍전사의 포효,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 신속의 둔화저항 효과는 합연산으로 적용됩니다. 따라서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를 신고 폭풍전사를 발동시키면 둔화저항이 100%가 되어 둔화면역과 다름없게 됩니다. 다만, 특성의 경우 폭풍전사의 포효신속를 동시에 배울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