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대상 : 체력 840 시비르 → 252이상의 피해를 입혀야 발동 → 스킬로 331(마법피해)를 입혔을 때 폭풍전사 발동, 하지만 주문 보호막으로 막았을 때는 발동하지 않음
→ 주문 보호막 등으로 공격을 회피했을 경우 그 피해량은 합산되지 않습니다.
5. (영상 1분19초~3분9초)피격당하는 챔피언의 최대체력이 피격 도중 증가한다면 피해량을 더 높여야 할까?
5-1. (영상 1분19초~1분52초)피격 도중 최대체력 증가
실험대상 : 체력 1168 나서스 → 350.4이상의 피해를 입혀야 발동
평타189(물리뎀)+평타189(물리뎀) = 378 → 발동
나서스 1레벨 궁극기 사용 후 최대체력이 300 증가하므로 1468 → 440.4이상의 피해를 입혀야 발동
189 물리뎀을 입히고 나서스가 궁을 킨 직후 다시 189 물리뎀을 입힘 → 발동하지 않음
이후 평타189(물리뎀)+Q337(물리뎀) = 715 → 발동
→ 피격 도중 피격자의 최대체력이 증가하면 증가된 상태에서의 최대체력의 30%만큼의 피해를 주어야 합니다.
5-2. (영상 1분52초~2분23초)피격 도중 최대체력 감소
실험대상 : 체력 1258 나서스 → 377.4이상의 피해를 입혀야 발동
평타234(물리뎀)+평타234(물리뎀) = 468 → 발동
나서스 1레벨 궁극기 사용 후 최대체력이 300 증가하므로 1558 → 467.4이상의 피해를 입혀야 발동
나서스가 궁이 풀리기 직전 234 물리뎀을 입히고 궁이 풀린 직후 다시 234 물리뎀을 입힘 → 발동
→ 피격 도중 피격자의 최대체력이 감소하면 감소된 상태에서의 최대체력의 30%만큼의 피해를 주면 됩니다.
5-3. (영상 2분23초~3분9초)피격 도중 최대체력 감소 : 감소된 최대체력의 30%만큼의 피해를 누적시켰을 경우
실험대상 : 체력 1081 나서스 → 324.3이상의 피해를 입혀야 발동
가렌Q로 359물리뎀 → 발동
나서스 1레벨 궁극기 사용 후 최대체력이 300 증가하므로 1381 → 414.3이상의 피해를 입혀야 발동
나서스가 궁이 풀리기 직전 359 물리뎀을 입힘 → 궁이 풀렸으나 발동하지 않음 → 평타(175 물리뎀) 1대를 추가했더니 발동. 이는 중학교 과학'용액'에서의 포화용액과 과포화용액으로 비유하면 이해가 쉬운데, 현재 누적데미지가 과포화된 상태이므로 2.5초 내에 재빨리 1의 피해라도 가해주면 특성이 발동한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음.
→ 피격 도중 피격자의 최대체력이 감소하면 감소된 상태에서의 최대체력의 30%만큼의 피해를 주면 됩니다. 이때 감소된 최대체력을 기준으로 이미 최대체력의 30% 이상의 피해를 가했어도 발동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그만큼의 피해를 가하고 2.5초 내에 1의 피해라도 더 입히면 발동됩니다.
6. (영상 3분9초~3분16초)피격당하는 챔피언의 체력이 30%이하라도 특성이 발동될까?
실험대상 : 체력 851 카르마 → 256이상의 피해를 입혀야 발동 체력56인 상태에서 299(물리뎀) → 발동
→ 체력이 30%이하(딸피)인 챔피언에게 최대 체력의 30%이상의 피해(핵딜)를 주면 특성이 발동됩니다.
베이가님 궁날리고 축지법 쓰신다!
7. (영상 3분16초~4분30초)둔화 저항 75%는 공포나 매혹에 걸렸을 때도 적용됩니다.
영상에 질리언의 4레벨 (둔화율 85%)에 대한 실험도 있는데 같은 방법으로 검산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와 의 둔화저항이 합연산으로 적용됨에 따라(75%둔화저항 + 25%둔화저항 = 100%둔화저항), 질리언의 레벨에 관계없이(영상에는 1레벨 40%, 4레벨 85%, 5레벨 99%로 실험하습니다.) 질리언 를 맞기 전후 이동속도가 514로 변함없음을 확인하였습니다. 심지어 99% 둔화를 맞고도 트런들의 이동속도는 1의 변화도 없었습니다.
→ 결론 : , ,의 둔화저항 효과는 합연산으로 적용됩니다. 다만, 특성의 경우 와 를 동시에 배울 수 없습니다.
보너스 : 댓글 Q&A
Q. (폭풍거너님 질문)최대체력의 30%라는 기준은 적의 방어력 혹은 자신의 방어관통을 적용하는가?
A. (영상 1분52초~2분23초)
실험대상 : 체력 1168 나서스 → 350.4이상의 피해를 입혀야 발동
나서스 궁극기 사용 후 최대체력이 1468 → 440.4이상의 피해를 입혀야 발동
나서스 궁극기 사용 후 가렌의 공격력 259이기 때문에 방어력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259+259=518로 특성이 발동되어야함 하지만 평타 2대만으로는 발동되지 않고 Q(337 물리뎀)까지 동원해야 발동하였음
→ 물리데미지와 마법데미지는 적의 방어력과 자신의 방어관통을 고려하여 입힌 피해를 기준으로 합니다.
Q.(히이카님 질문)폭풍전사의 포효 쿨타임은 정확히 몇초인가?
A. 타이머는 버프시간인 3초가 지난 후 돌기 시작하지만, 실제로는 버프시간 3초 + 타이머 7초 = 총 10초로 특성 설명처럼 10초가 맞습니다.
Q. (팟수하이님 질문)와 의 둔화저항 효과와는 합연산으로 적용되는가, 아니면 곱연산으로 적용되는가?
A. 합연산으로 적용됩니다(75%둔화저항 + 25%둔화저항 = 100%둔화저항). 8번 항목에 자세히 서술하였습니다.
ps. 실험하는데 도와주신 'IounmxI'님, '자유의파리'님, '수면기'님께 감사드립니다.
요약
-폭풍전사의 포효 : 2.5초 안에 적 챔피언 최대 체력의 3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히면 3초간 이동 속도가 40% 증가합니다. 활성화 시 75%의 둔화 저항을 얻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타이머는 버프시간인 3초가 지난 후 돌기 시작하지만, 실제로는 버프시간 3초 + 타이머 7초 = 총 10초로 특성 설명처럼 10초가 맞습니다.)
-피해에는 물리, 마법, 고정데미지 모두를 포함합니다. 소환사 주문으로 입힌 피해 역시 포함합니다. 물리데미지와 마법데미지는 적의 방어력과 자신의 방어관통을 고려하여 입힌 피해를 기준으로 합니다.
-'피격자 최대 체력의 30% 피해'는 피격자의 체력회복, 보호막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피격자가 무적 상태일 때는 피해량에 합산되지 않습니다. 또한, 주문 보호막 등으로 특정 공격을 막았다면 그 공격의 피해량도 합산되지 않습니다.
-피격당하는 챔피언의 최대 체력이 변할 경우(ex )
·피격 도중 피격자의 최대체력이 증가하면 증가된 상태에서의 최대체력의 30%만큼의 피해를 주어야 합니다.
·피격 도중 피격자의 최대체력이 감소하면 감소된 상태에서의 최대체력의 30%만큼의 피해를 주면 됩니다. 이때 감소된 최대체력을 기준으로 이미 최대체력의 30% 이상의 피해를 가했어도 발동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그만큼의 피해를 가하고 2.5초 내에 1의 피해라도 더 입히면 발동됩니다.
-적 최대 체력이 30% 이하(딸피)인 상태에서 적 최대 체력의 30% 이상의 피해(핵딜)를 입히면 특성이 발동됩니다.
-공포 상태이상은 90%의 둔화cc가 포함되어 있고, 이 둔화율을 둔화 저항으로 낮출 수 있습니다. -매혹 상태이상은 65%의 둔화cc가 포함되어 있고, 이 둔화율을 둔화 저항으로 낮출 수 있습니다.
-결론 : , , 의 둔화저항 효과는 합연산으로 적용됩니다. 따라서 를 신고 폭풍전사를 발동시키면 둔화저항이 100%가 되어 둔화면역과 다름없게 됩니다. 다만, 특성의 경우 와 를 동시에 배울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