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고로 필자는 손은 후달리나 시즌3부터 게임을 시작하여 메타이해를 기반으로 꿀챔을 빨아 다이아까지 계속올렸던 유저.

 

암살자 패치 때도 느꼈지만 대격변으로 변함에 빠르게 적응이필요하다.

이번 미드시즌에 이례적으로 미친 대격변 패치가 이루어짐으로써 공부할 필요 UPUP!!

 

(필자도 초반 쉽게 생각하고 전시즌 챔프들 꺼냈다가 호되게 승률이 떨어짐)

 

  솔직히 너무 많아서 빼먹은 부분도 많고 기억을 다 하지 못할 가능성에 필자도 이렇게 적고 독자들도 어느정도 이해를

하기 바라는 마음으로 이 글을 남김. 피드백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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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9패치 주요내용

 

 

 

1. 자크 - 쓰레기

 

  동영상만 봤을 땐 큐로 두명 당기는 것을 보고 괜찮겠다? 싶었지만 두명 당기기 위해 기본평타를 쳐야함. (매우어려움)

변화된 궁극기는 군중제어면역으로 땅에붙었다가 적챔프 붙잡고 튀는건데 그 공간안에 시전시간 1초가량동안 적챔프 넣기 매우힘듬. 연계를 통해 해야하는데. 이전 자크보다 구리게 느껴짐.

 

 

 

2. 마오카이 - 애매, 연구필요

 

  패시브변화가 있었다. 카사딘처럼 주변스킬 횟수에 따라 평타로 체흡수 패시브였는데. 흡수량도 변화하고 마오카이의 스킬시전횟수, 적챔프에게 맞은 횟수로 변함으로써 패시브의 라인전활용성이 떨어짐

속박시간너프로 인한 요인도 크다. 궁극기 또한 멀리날아와야 속박이 길어지는데 엄청 느리기에 라인전활용성 떨어짐.

다만 궁극기를 보아했을 때 시전영역이 거의 한라인굵기에 맞먹음으로. 궁극기를 쓰며 상대를 밀어내며 타워를 공략하거나 다이브압박을 주는 모습이 떠오른다. 궁극기의 임팩트가 커지긴 함

묘목은 버프를 먹었는데 부쉬 묘목이 강화된 모습이다.

E의 딜, 둔화버프와 궁극기의 활용성을 생각해보았을때 서폿이나 정글러로써의 가능성도 보인다. 솔라인전에서는 너프

 

 

 

3. 세주아니 - 좋은 듯 하나 연구필요

 

  거의 모든 것이 바뀌었다 선마스킬인 W또한 아주 좋아졌고 붙어서 비비는용이 아닌 견제용으로써 쓸만하다.

하지만 Q와 R 스킬의 단일타겟화, E스킬의 혼자 패시브 쌓기가 어렵다는 점은 애매함을 낳게한다.

한타에서의 역할이 확실히 줄어들 것 같아 초식정글로써의 한타기여가 예전보다 약해질 것 같다.

라인전에서의 역할은 괜찮을 것 같다. 탑솔라인을 서거나 서포터를 섬으로써 견제와 후반한타에서 팀원들과 함께 힘을 발휘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

 

 

 

4. 아이템변화.

 

 

 1) 투구 - 럼블, 신지드, 라이즈, 티모, 스웨인, 케일 너프 예상

  

  새로나온 마저템인데 아무래도 탑서는 애들이 라인전 버티기용으로 쓸것으로 보인다. 마법피해받고 다음마법피해 15% 몇초동안 감소시켜줌. 지속적으로 마뎀넣거나 도트뎀 넣는애들이 탱커잡기 어려워질 것으로 보임.

 

 

 2) 돌갑옷 - 노틸, 마오카이, 자르반, 쉔, 그라가스 등등 스킬 넣고 쿨타임동안 할 거 애매한 탱커들 

 

 

  아이템구성을 읽어보았을 때 CC를 넣기위해 한번 진입을 하고 스킬 다 쏟은 후 버티며 나오는 탱커들이 떠올랐다.

데미지 60%감소가 있기 때문에 탱커 외 다른애들이 쓰기는 효율이 좋지 않을 것 같다.

스킬 우겨넣고 쿨타임이 길어서 빠지는동안 빠지면서 맞아야하는 들어가는 탱커들 예를 들어 노틸, 마오카이, 그라가스 이런애들이 더욱 탄력을 받을 것이라 생각한다.

딜 좀 있는 애들은 안쓰는게 나을 것 같다. 예를 들어 레넥톤, 후반의 나서스?

 

 

 3) 블클, 스테락의 변화 - 너프, 원딜 안쓰게 될듯 하지만 블클 쓰는 챔프들은 쓸 듯

 

  블클의 방어력감소력이 낮아졌다. 이로써 원딜에게는 메리트가 많이 떨어졌다고 생각. 안가는게 나을듯.

  스테락 또한 제드같은애들 있을 때 원딜로도 가는애들이 있고 그브의 멜모 스테락처럼 아직 가던 애들도 있었는데

보호막이 추가체력의 보호막으로 바뀜으로써 그런 애들이 가기엔 안좋은 것 같다. 딜탱커용 아이템으로 거듭난듯.

기본공격력퍼센트도 증가하여 딜탱한테 상당히 좋을 것 같고 암살자 케이스들이라도 블클을 꼭 써야하는애들이라면 블클의 추가체력이 작지 않기 때문에 스테락도 생존템으로 생각해볼 수 있겠다.

 

레넥톤, 다리우스, 클레드(딜탱형),제이스,리븐(블클 꼭쓰는유형), 탈론제드(솔까 얘네는 딜이 너무약해질 것 같아 애매)

정도가 쓸듯 블클과 조합해서. 좋아졌단 말이아니고 그나마 쓸거같다 이말임 ㅋ

 

 

  4) 수호천사, 죽음의무도 - 한방 암살자들 큰 너프 (제드, 탈론, 애니, 다이애나, 피즈 등)

 

 수호천사가 공격형 아이템으로 바뀌면서 AD딜러들이 쉽게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됨.

 죽음의무도가 출혈피해전환데미지가 15%에서 30%로 되면서 한방에 쏟아붓는 애들에게 버틸 수 있게 해줌.

 

  한방 암살자들이 한타때 할 수 있는 것이 자신의 모든걸 쏟아부어 딜러를 끊는 것인데. 그게 녹록치 않게 됨으로써

아주 큰 타격이라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 대대적 암살자메타만들어놓고 갑자기 이렇게 탱메타 도입하는것도 참 웃김ㅋ

 

 

  5) 밴시 변화 - 르블랑, 애니, 럭스, 제라스, 베이가, 브랜드 등 DOWN / 말자하, 노코스트, 그리고 지속딜러 UP

 

  심홀이 탱커아이템되고 밴시가 AP방어, 주문 챙길수 있는 미드라이너형 아이템이 되었는데 심홀과 다른 밴시의 지속효과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 옛 성배처럼 미드라이너의 필수템이 될 것으로 생각하는데. 이 밴시가 많아지면 쉽게 상대를 견제하여 밴시를 벗길 수 없고 스킬콤보연계를 통해 딜을 뿜어내는 애들이 아주 큰 너프를 겪을 것이라 생각함. 짧게짧게 상대를 맞추어서 밴시를 벗겨내는 지속딜러 미드코르키같은 애들이 이런놈들 상대로 괜찮을 것 같고 한편으론 말자하 같은 놈은 2단 밴시가 될거 같아 매우 좋을 것 같다.

 

또한 이 아이템이 미드의 꿀템으로 적용된다면 마나템이 부족하거나 2도란 후에 선택할 확률이 높아지는데 마나의 구애를 덜 받는 애들이나 블라디, 카타, 아칼리 같은애들이 이 템을 쉽게 접함으로써 더 좋을 것 같아

 

 

 6) 기타 잡템들

 

  심홀 - 솔직히 탱커용 아이템이 되었는데, 사용효과는 공격적? 이라 정말 애매해졌다고 생각해 뭔가 안맞아

 

 

  워모그 - 버프가 은근 크다고 생각해. 탱커들의 마지막아이템이나 잘 컸을 시 굳히기용, 라인전버티기 용으로 아주 큰 효율을 발휘 할 것 같고 좋은 선택지가 될 거라 생각

 

 

  란두인 - 뭐 이건 눈에 보이는 변화니 설명 자제할게 치명타템 버프 속에서 탱커들이 더욱 잘 버틸 수 있을 것 같아

 

 

  정령의형상 - 이건 이제 쓰는애들만 쓰게 될 것 같아. 투구의 효율이 워낙 좋기 때문에 탱커마저템으로써의 효율은 크지 않을 것 같고 마오카이, 스웨인, 블라디 같은애들 흡혈량 증가에 꼭 필요한 애들만 쓰게 될것 같아.

 

 

  인피버프 - 인피가 가격이 200원 싸졌어 더 빨리 나올 수 있단 말이지, 그러므로 인피원딜들의 힘이 더욱 강해질 것이라 생각해, 그에 따라 칼리, 이즈, 미포같은 초반인피효율이 안좋은 애들이 피해를 볼 것 같고. 선 몰락은 변하지 않을것 같아 그래서 인피원딜들이 치명공속템과 인피가 섞여야 진정한 전성기가 오는데 패시브의 공속이 있는 코그모, 자야, 같은 애들이 더 큰 효율을 볼 것이라 생각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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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태까지 세세한 패치내용을 살펴보았고 전반적인 게임상황 예상을 생각해볼게

 

일단 탑에서 탱커챔피언이 대세가 될 확률은 아주 높다고 봐

버틸 수 있는 템과 한타에서 더 힘을 발휘할 수 있는 템들이 아주 많아졌고 안그래도 요즘 탑에 탱커가 든든히 자리잡고 때때로 케넨, 제이스, 럼블 등이 그 탱커를 부셔버리곤 하는데 더욱 잘 버티게 됨으로써 더욱 탱커메타가 되겠지

 

하지만 무조건 탱커가 되지 않을 수도 있어

이번에 바뀐 협곡의 전령이 변수 인데.

탑주도권을 바탕으로 협곡의 전령을 먹기만 하면 무조건 포블은 따논 당상이 될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스노우볼링이

엄청 가속화 될 수 있거든, 하지만 그 스노우볼링이 잠깐이라도 막힌다면 이번 패치로 더욱 탄력받은 탱커들에게 금방 뒤집히게 되겠지 리스크가 큰 픽이 될 것이라고 봐.

 

협곡의전령은 분명 지금 너무 큰 피해를 주기에 어느정도 너프가이루어진다면 좀 밸런스가 맞춰지겠지?

아무튼 협곡의전령의 중요성이 이렇게 크기에 탑미드정글 쪽 주도권이 엄청!!! 클 수가 있고 탱커를 고르더라도 라인클리어 좋고 주도권을 뺏기지 않을 픽이 대세로 잡힐 것이고

초식정글에 대해 기대하는 친구들도 많은데. 초식정글은 프로단계에서 더더더욱 나올 수 없을 것이라 생각해 협곡의전령 먹히는 순간 타워 2차밀릴수도 있거든.

 

미드 원딜 변화는 템변화에 맞게 위에 내가 언급한 애들이 나올 확률도 높다고 생각하고 있어 나는, 물론 아닐수도 있겠고

그리고 저 아이템들의 변화와 상대적으로 협곡의전령이 용보다 중요해짐으로써 바텀라인전에 개입하는 정글러와 미드의 횟수가 줄 수 있고 그 변화는 서폿변화로도 이어질 수 있다고 생각해. 바텀다이브가 그렇게 쉽게 들어오지 않는다면 타워안깨지는 선에서 어느정도 받아먹을 수 있거나 어느정도 버티다 킬각을 잡는 탱커서폿들의 시대도 올 수 있다고 생각하거든. 템의 효율도 매우 좋아질 것이라 생각하고. 또한 다이브가 잘 안들어온다면 고대주화버프와 탱커들의 버프와 함께 소라카의 선호도가 높아질 수도 있을 것이라 생각해.

 

 

그리고 조합의 구도는 암살자가 나오긴 매우매우 힘든 메타가 될 것이고 지속싸움의 구도가 될 것이라고 생각해 그 와중에서 옛날처럼 워모그다끼고 더럽게 비벼대며 오래오래 싸우는 메타가 될 확률이 크다고 봐 방관템들의 너프도 그렇고 수호천사, 밴시 등등 너무 방어적아이템들이 좋아져버렸거든 탱커들의 버프도 크고. 그래서 지금처럼 한방한방 파바박 스타일리시 하게 죽어나가는게 아니라 이번시즌 SKT KT경기처럼 막 엄청 오래싸우는 형태의 한타가 될 확률이 매우 높다고 생각해 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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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 그냥 패치노트 읽어보고 간단하게만 작성할 생각이였는데

뭔가 글도 두서없어지고 너무 길어진 것 같네.

여튼 메타의 변화가 찾아온 건 확실해 이런 대격변이 옳은가 에 대한 생각도 들고..

뭔가 나오는챔프들만 나온다는 비판과 장수겜으로써 신선함을 계속 주기 위해 대격변을 통해

이제 안쓰던 이런 챔프들 쓰세요 하고 싸움스타일도 일부러 계속 바꾸는 것 같은데

우린 그냥 잘 적응해나아야겠지 뭐..ㅋ

글 읽어보면 다 아는내용일 수가 있는데 이런거 안보고 그냥 겜하는 사람들도 많으니까 써봤어

 

메타에 맞는 챔프를 해야 승률이 좋아지는건 정말 체감되는 일이거든

맞는챔프를 하냐 안하냐에 따라 승률이 10%까지 왓다갓다 한다고 생각해 난

아무튼 글 잘 읽어보구 잘읽은 사람있으면 추천!! 도 부탁해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