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생각 없이 게시판을 보던중," 다리우스로 집공을 왜 들라고 하는거냐?" 라는 글을 보게 되었습니다.

평소엔 그냥 상대랑 짤짤이로 싸우거나 정복자 터트리기 힘들면 집공 드는거 아닌가.. 라는 단순한 생각을 가지고 있었지만, 저도 꼭 다리우스만 아니라 다른 모든 캐릭들이 정복자 vs 집공인 경우가 많은데 어떤게 더 효율이 좋을까 하고 궁금해졌습니다.(카밀이라던지) 그래서 연습모드에서 실험을 해보았습니다.


룬능력치에서 공격력10을 제외하고 어떠한 룬도 데미지에 영향을 미치게 하지 않은 상태에서 2레벨 다리우스로 정복자, 집공 각각 평타 1대 데미지, 3대 데미지, 5타 데미지, 그리고 마지막으로 보너스로 5타+궁극기 데미지를 실험해 보았습니다.

들어가기전에 정복자와 집중공격 실험 도중 나온 번외 이야기를 해보자면,
먼저 정복자는 스택에 쌓이는 평타에는 적응형 능력치가 적용이 안됩니다.
당연한 이야기이긴 한데 0스택일때 공격력 10이라면 때리고 나서 11로 변하기 때문입니다.
또 정확히 10스택이 쌓인 이후(10스택을 쌓기 위한 평타 및 스킬은 흡혈이 되지 않음)에 들어가는 다리우스의 패시브 출혈 데미지로도 피흡이 되고, 마찬가지로 궁극기 데미지로도 흡혈이 가능했습니다. 점화 데미지도 흡혈이 가능했습니다.


집중공격도 정확히 3타를 공격하면 추가 적응형 데미지가 들어가고 이후 4타 공격부터 약점 노출이 되었습니다.
약점노출의 경우엔 다들 아시다 시피 내 자신의 데미지 뿐만 아니라 아군이 때리는 데미지, 정글이 때리는 데미지 등등 모든게 다 약점노출로 추가 데미지가 들어가는데요.
특이한건 고정 데미지는 증가를 하지 않습니다. 점화, 렉사이 성난 이빨, 올라프 무모한 강타, 다리우스 녹서스의 단두대 같은 기술이요. 

참고하시면 좋을듯 하구 실험으로 들어 가 보겠습니다.

먼저 2레벨 다리우스의 경우 기본 공격력 78, 출혈 데미지는 14(3)였습니다.
총5초동안 출혈 데미지가 들어가는데 총4틱의 데미지가 들어갔습니다.(5초동안4번의 데미지가 나눠들어감)

연습용 봇의 방어력은 100 = 물리피해가 50% 덜 들어갑니다.

총 데미지는 48이 들어갔습니다. 하나하나 계산해보면 출혈 데미지 17의 절반 = 8.5, 평타 78의 절반 = 39 
8.5+39 = 47.5 입니다만 반올림으로 48이 들어간거 같습니다.


3타 데미지는 총 183 데미지가 들어갔습니다.
계산해보면 39*3 + 8.3*3 = 142.5
나머지 40.5는 집중 공격에 있는 3타 적용 시 48의 물리피해 + 약점노출로 인한 추가 출혈데미지3으로 27이 들어가는데요.
13의 데미지의 경우 다리우스는 출혈이 쌓여있는 챔프를 여러번 공격하면 출혈이 중첩되면서 시간이 초기화되서 다시5초로 돌아가는데 이 데미지인거 같습니다.


평타5번+궁극기 까지 꼽은 데미지 입니다.
735데미지 인데 제가 이 데미지를 계산해보려고 했지만 ㅜㅜ 너무 이것저것 생각할게 많아서 포기했습니다.(출혈은 스택이 쌓일때마다 시간이 초기화되어서 데미지가 점점 늘어나는데 거기에 평타3번 이후에 들어가는 데미지는 또 약점노출로 들어가고요..)
다리우스는 출혈5스택이 쌓이면 공격력이 아주 높게 증가하고 5스택 상대방에게 궁극기 데미지가 20퍼센트 추가로 들어갑니다.

다음은 정복자 입니다.

1타 데미지 인데 똑같이 48 데미지가 들어갔습니다.
다리우스는 근접챔피언이라 정복자 스택이 평타 한방으로 2스택이 쌓이게 되는데요. 2레벨 기준 스택당1.3 = 2.6이 올라가지만 첫 타 데미지에는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패시브 데미지는 딱 1이 증가하긴 합니다.

정복자도 계산이 불분명해서 스샷이 있긴한데 굳이 넣지는 않겠습니다.
3타 데미지는 165가 들어갔고, 5타 + 궁극기 데미지는 770이 들어갔습니다.

따라서 단순 평타 한방은 둘 다 의미 없고, 3타에서는 집중공격이 이기고 5타 이후에는 정복자가 더 좋겠네요.
더군다나 정복자는 흡혈능력까지 있기 때문에 정복자가 단순 룬 능력으로 따지자면 압승이라고 생각이 되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다리우스의 궁극기 데미지가 약점노출에 적용이 안되고 두 룬이 레벨에 따라 들어가는 데미지가 달라지기 때문에(약점노출, 적응형 능력치) 5레벨, 11레벨 18레벨 이런식으로 다른 레벨로 실험을 해보았는데 드라마틱한 효율 상승은 없었습니다. 집공은 추가 데미지가 눈에 띄게 늘어나지도 않고, 약점노출도 8~12퍼 까지 증가하고, 정복자는 스택당 1.2~~~3.0 까지 레벨이 업할때마다 이렇게 늘어나는데 18레벨이 되면 총 30의 공격력이 추가됩니다.

이정도면 그냥 정복자를 쓸 수 없는 상황에서는 다리우스 픽을 안하는게 맞는거 아닌가 싶을정도 입니다.
극초반부 라인전에서는 집공이 좋을 수 있겠지만 조금만 지나도 정복자가 훨씬 높은 효율을 보이는거 같습니다.

실험이 엄청 쉬울거라 생각했는데 너무 생각해야 할게 많네요. 너무 허접해서 욕먹을거 같기도 하구, 누군가 이정도 실험은 올렸을거라 생각이 되어서 올릴까 말까 고민했는데 그래도 실험에 어느정도 성과는 나온거 같아서 올려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