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8년전 다이아유저였고 현재 중고등 사교육을 운영하고 있는 유저입니다.
현재는 게임을 하지않고 유튜브에서 프로게이머나 최상위티어 유튜버를 시청하는 한사람입니다.
요즘 개인시간에 유튭을 시청하면서 롤문철 영상을 많이 접하게 되었습니다.근데 계속 시청하면서 이부분은 단순하게 지나가면 안되겠다싶어 장문의 글을 남겨볼까합니다.
롤문철이 현재 많은 유행을 타게 되면서 저 또한 유튜버의 알고리즘을 타고 많은 사건의 롤문철영상을 시청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엔 최상위티어분들의 강의뿐 아닌 취약점을 바로 잡아주는영상이여서 롤을 하는 유저분들이 상향평준화가 되는 유익한 방송으로 롤에 교육이 많이 되겠다라고 시청하였지만 계속 시청하면서 점점 사행성으로 가는 안좋은현상을 목격하게 되었습니다.
모든것이 장단점이 있듯이 장점이 더 부각되었던 롤문철이 조금씩 사행성으로 짙어져가는부분을 말씀드리려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부디 긴글이긴하나 경각심을 조금이나마 느낄수 있게 읽어주셨으면합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글이오니 무조건 옳다 또는 그르다라고 생각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일단 안좋은관점으로 생각한부분중..
1.상습성의 유무
롤이란 게임은 매판에선 개인의 활약과 실수는 공존합니다.
물론 게임을 했을때 실수 한번없이 활약만 하는 게임도 존재합니다.
다만 사람이 항상 잘할수 없고 실수가 있듯이 게임에서도 잘하다가 실수하여 지는경우도 있고 반대로 실수하다 잘하는경우가 있습니다.
근데 롤이란 게임은 9번 잘하다 1번실수하면 바로 패배로 연결되는 경우도 있고 9번 실수하다 1번 잘하면 승리로 연결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모든 경우의수가 이렇게 극단적이지 않지만 결정적인 사건에 승패가 나뉘어지는 게임입니다.
그렇기에 롤문철이 생기기 시작했고 당사자들은 롤문철을 신청하러 오기전까진 서로의 감정에 휘둘린상태로 이성적인 판단이 흐려지면서 신청하게 됩니다.
이때 좀 더 이성적인 판단 또는 게임에 대한 이해성이 좋은유저에게 상대적으로 유리하게 적용되어 신청이 되면 롤문철에서 승리하게 됩니다.이로인해 진쪽은 배워갔다로 위안삼아 갈수도 있지만 이긴쪽은 이걸 악이용하여 다음 롤문철로 진행하게 될수 있습니다
2.도박성의 우려
롤문철은 도박이 아니며 불법도 아닙니다.
사회성에 대두될 사안이 아니며 심각성 또한 인지하기 어렵습니다.
물론 불법도 아닙니다.
다만 1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시청 또는 당사자의 경우가 된다면
당사자의 경우 물론 모든 경우는 아니지만
승자는 보상에 따른 현금의 이익이 생겨 다음 롤문철의 상황이 생길시 긍정적으로 응할것입니다.
또한 패자 역시 손해에 따른 현금을 다음 롤문철 상황이 나에게 유리한쪽으로 행해질 경우 손해를 만회하고자 다시 신청하게 될것입니다.
물론 모든분들이 그럴것이다가 아닌 도박성심리가 생길 우려를 야기할것이라 생각합니다.
3.고액의 비용발생(feat.인지부조화)
일단 제가 시청했던 롤문철은 최소 각 10만원씩 걸고 롤문철을 진행하는걸 보았습니다.일단 여기서 롤이란 게임은 평균연령이 20~30대 또는 10대 후반 유저들로 형성 돼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여기서 10대에서 30대 초반까지 가령 30대는 본인이 사회생활로 충당할수 있는 금액이라 하더라도 적은 금액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10대,20대는 오히려 많은 금액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여기서 필독하는 유저중 본인은 경제적으로 저 금액이 나에게 부담되는 금액은 아니다라고 하시는경우도 있습니다만 필자생각으론 젊은유저들에게는 부담되는 금액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롤 최상위티어 유튜버께서 객관적 판단으로 진행하더라도 본인의 인지부조화가 생겨 1심에서 패하더라도 2심으로 금액을 추가하여 진행하는경우를 본적이 많습니다.
2심 패배까지 간다면 피해액은 상당하다고 생각됩니다.
4.유튜버의 설명단편화
미리 말씀드리자면 모든 유튜버분들이 그렇다라고 말씀드리는건 아닙니다. 우선 롤문철을 진행할때 서로 다툼의 잘잘못을 모르는경우에서 시작됩니다.왜냐면 게임에 대한 이해도가 최상위티어분들보다 낮기에 사건의 잘잘못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함입니다.
근데 롤문철을 의뢰하고 그것을 확인하는 최상위티어 유튜버들께서는 객관적인 기준에 대한 판단을 하기위해 다시 리플레이로 시청하고 결과를 얘기할때 명확히 승자와 패자를 나누지만 그 승자와 패자를 나누는 기준을 본인의 눈높이에서 나누고 승패자에게 이해를 쉽게 도울만한 이야기를 제공하지 않는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바로 승패를 나눠버리고 패자에겐 납득이 갈수있는 다시 말해 지게된 이유를 명확한 설명이 없는경우가 되려 있었습니다.
명확한 설명이 없다면 명백한 패배더라도 인지부조화로 인한 다음 2심 3심에 피해가 생길 우려가 있습니다.
이부분에 대해선 패자의 입장으로 충분히 납득할만한 설명이 필요하다고 필자는 조심스럽게 말씀드려봅니다.


롤문철 방송을 재밌게 보는 시청자이고 롤문철을 보면서 롤에 대한 지식과 이해도가 높아지는 측면으로 유튜버분들을 응원하고 감사드리는부분도 있지만 한편으론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육자입장으로 우려되는 부분이 있어 조심스럽게 긴글이지만 남겨보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클린하고 건강한 롤 게임이 될수 있게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