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을 쓰기에 앞서 먼저 라이엇의 주장들에 대해서 알아보자.
1.헬퍼의 숫자는 다른 서버들보다 적다.
2.캬읍읍은 헬퍼가 아니다.
3.헬퍼대응은 차츰 빨라지고 있으니 믿어달라.
4.오인하여 정지한 적이 있지만 그 이후에는 단 한번의 실수도 없었고 이 또한 프로그램상의 오류가 아니라 옮기는 과정에서의 오류였을 뿐이다. 탐지기능엔 문제가 없다.

대표적인 주장은 이 네가지라 할 수 있다. 정말 싸가지도 없고 개념도 없는 해명같지도 않은 해명이라 할 수 있다.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해보자

 1.헬퍼의 숫자는 다른 서버들보다 적다.
이것은 라이엇에 대본을 대체 누가쓰는건지 알 순 없지만 머저리임이 확실하다.
우선 이 대사가 어이가 없는 부분은 명확하지가 않다는 것이다. 절대적 수치인지 혹은 총숫자에 비해서 적다는 것인지
나오지 않는다. 다만 읽는 이의 입장에서 듣는 이의 입장에서 지레짐작할 뿐이다.

1-1)절대적 수치가 적다.
이것이 절대적 수치라면 정말 말이 안된다. 유럽/북미와 비교하면 사람숫자는 한국이 대략 50만 정도가 많고 중국과 비교했을때 계정숫자는 한국이 압도적으로 적다. 당연 이러면 헬퍼숫자는 적다고 할 수 있다. 그러면 반대로 유럽과 북미와 비교하면 유럽과 북미는 우리나라보다 헬퍼숫자가 많다는 것인가? 그럼 이건 이것대로 문제다. 한국에서도 자주보이는 헬퍼가 유럽과 북미는 좀 더 많다는 것이고 챌린져들 또한 그럴 수 있다는 소리가 아닌가? 그러면 다른 대륙들은 게임이 이미 망조가 들어간다는 소리랑 뭐가 다른가

1-2)상대적 수치가 적다.
즉 비율로 따져 보았을 때 적다는 소리다. 이것은 여타 다른 대륙들은 상대적으로 헬퍼가 많다는 것이 된다. 하지만 그렇다고 하더라도 다른 서버들의 처리 방식은 한국과는 다르다. 대략 예를 들어서 일본의 경우 SNS만으로도 제보가 올라올 경우 차단 및 영정처리다. 근데 한국은 왜 지켜보는가. 어느쪽으로 가도 유저들이 납득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했을까 헬퍼의심되는 유저의 숫자는 대략 몇명이고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라고 했어야한다.
저건 그저 다른 서버들에 폭탄돌리기 혹은 책임회피나 마찬가지인 발언이나 마찬가지이다.
대략 요약하면 "우린 다른서버에 비해서는 적어! 그러니까 우리를 믿고 기다려라!"
로 요약 가능하다.

 2.캬읍읍은 헬퍼가 아니다.
앞서 말하자면 글쓴이는 캬까도 아니고 캬빡이도 아니다.
헌데 캬읍읍이 헬퍼라는 것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반응을 할 수 밖에 없다.
적어도 라이엇의 반응을 보자면 말이다. 일단 라이엇의 반응들을 크게 요약하자면 "우린 일하고 있어. 믿고 기다려"
이 두마디로 요약이 가능하다.

비록 프로그램을 공개하면 헬퍼 제작자들에게 도움이 되기 때문에 못한다고 하더라도 어떤 방식인지 설명을 해줬어야 한다. "그저 살펴보니 아니었다." 라고 한다면 그전에 폭로를 한 헬퍼 제작자나 전프로 현프로들은 롤알못이고 프로그램을 하나도 모르고 선동한 것인가??
적어도 헬퍼가 아니라면 "왜 아닌지"에 대한 설명이 있어야 그전에 폭로한 헬퍼 제작자나 전프로 현프로들의 발언만큼 신빙성을 얻을 수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캬읍읍 건은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가. 내가 라이엇코리아라면 알고리즘을 전부는 공개 하지 않더라도 알기쉽게 설명하려고 노력이라도 할 것이다. 물론 핵심적인 부분은 제외하더라도 말이다.
그리고 또한 프로게이머들에게 의견을 물어보고 헬퍼 제작자와 연락이라도 한다던가 캬읍읍을 불러 눈 앞에서 시연하게 한후 두 리플레이를 비교해서라도 살펴보았어야한다. 이것이 눈에 보이는 노력이고 유저들을 기만하지 않는 행동이다.

 3.헬퍼 대응 차츰 빨라지고 있다.
이 부분은 걍 어이가 없어서 웃는다. 블리자드와 넥슨의 경우를 살펴보자. 이들은 핵이 출현하는 즉시 어떻게든 막으려고 노력한다. 그리고 실시간으로 차단된다. 물론 전 블리자드 코리아 사장일 때는 스타2 맵핵따위는 잡지 않는 기적을 행한적도 있다.(실제로 그랜드마스터를 달고 다닌적도 많다.) 하지만 이젠 다르다.

적어도 2년전이다. 2년이면 이미 헬퍼에 대한 알고리즘의 파악과 함께 빠른 차단이 시행됬어야 한다. 그것이 게임의 생명을 잡아먹는 핵에 대한 회사의 대처여야 했다. 헌데 이제와서 빨라지니 믿어달라 어느 누가 믿겠는가.
특히 현재 거짓말로 불신이 팽배한 라이엇 코리아를?

4.오인 정지O 오탐지X
오인 정지는 있었으나 오인 탐지가 없었다면 그럼 마이콜은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마이콜은 그럼 헬퍼 유저인가. 그럼 왜 풀어줬는가 영구정지를 풀어주면 안되었던 것이다. 하지만 풀어줬다.
그말은 오인 정지 및 오탐지 또한 있다는 것이다.
즉 프로그램이 라이엇 코리아가 말했던 것 처럼 100%가 아니라는 점을 마이콜의 선례를 통해서 만들어 냈다.
그럼 이런 뻔한 거짓말 같지도 않은 뻥을 대체 왜 쳤을까.

그건 바로 캬읍읍에 대한 신뢰성을 얻기 위해서다. 즉 라이엇은 자신들이 말한거처럼 논란이 되는 장면의 리플레이를 보지도 않고 프로그램으로 돌렸을 가능성이 200%이상이다. 이리 확신하는 이유는 앞선 거짓말에 오탐지는 100% 없다. 라고 강조를 지속적으로 하는걸 봐선 자신들의 프로그램을 과신하고있고 이런 행동을 보여주는 인물들의 경우 다른 전문가들의 말을 안들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유는 자신들의 말이 정설이고 팩트니까 나머지는 그저 참고용 혹은 부질없다는 것이다.

결론.
라이엇은 오만을 벗어야 한다.
마치 유저들 니들이 뭘알아 우리만 믿어라는 식의 행동은 경계해야한다.
어느 누가 고객을 기만하는 기업을 믿고 신뢰하겠는가.

3줄요약
라이엇 구라질좀 그만해라
시@발롬들아 니네 겜만 있는줄아니 세상에?
라코사장놈 전에 블코사장놈이람서? 그 스타2 맵핵 구경만하던 시@발새@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