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어 올리라는 글 보면 뭐 맨날 와딩해라 어쩌고 자시고 있는데 

그런거 어짜피 님들 아무리 알려줘도 안할거고 

했다고치고 티어가 올랐는데 그이상올라가긴 한계를 느낄 때 쓸 수 있는 깨알팁을 알려드릴게요.






 1. 맵에 정글러가 안보이거나 보인지 오래되었다면 무조건 내 라인을 왔다고 생각하세요

이거 중요한데요. 
일단 제가 적극적으로 딜교를 건다고 가정합시다. 그래도 상대는 호구가 아닌이상 맞딜교를 하게되있어요.

님티어가 님 실력이라는건 불멸의 진리이기 때문에 어짜피 상대도 딜교를 거의 비슷한 수준으로 해줍니다.

그러면 그냥 님이 딜교를 적극적으로 해도 상황이 거의 비슷한데 뭐하러 딜교를 적극적으로 하시나요.

아니면 딜교를 조금 이득본다고 해도 정글러가 없는데 그 위험을 감수하고서까지 딜교를 할 이유는 없는거죠. 그냥 거리유지를 하면서 짤짤이오면 맞받아주는정도로하만 하시면됩니다. 

이 전략의 장점은 거리 유지를 하고있기 때문에 상대가 나를 물려고 오면 갱을 왔다는걸 눈치채고 도망갈 수 있다는거죠.

 근데 맨날 개처럼 싸우면 이게 정글이 와서 호응을 하는건지 아니면 그냥 싸우는건지 하다가 정글러한테 훅가고 겜터집니다. 그러니까 꼭 정글이 안보이면 무조건 내라인이다 생각을 하고 하세요.


2. 한번따이면 무조건 사리라고 하는데 그건 반은맞고 반은 개소리입니다.


따이면 뭐 사려야죠. 사실 격차를 뒤집긴 힘듭니다. 그런데  초반에는 그게적용되지 않는경우가 있습니다.

1)내가 점화나 방어막또는 회복스펠을 들고있을때 상대가 같은종류의 스펠이 없거나(상대가 텔포들었을때도 포함)

2) 상대가 결정적인 논타겟스킬을 가지고있는데 나'혼자' 점멸을 가지고 있거나

이 두가지는 1개만 성립해도되고 2가지중 하나가 성립할때

1) 상대방과 '레벨'이 같(거나높)고
2) 상대방과 미니언이 적어도 뒤쳐지지 않을때

이 2가지 조건이 만족하면 그때는 님이 이길 수 있는 유일한 타이밍입니다.

점화차이라면 210초 회복차이라면 240초 점멸차이라면 300초의 여유가 있게 되는거죠. 그때동안은 이길수있습니다..

그래서 서로 점화점화 맞다이까다가 한쪽이지면 급격하게 기울어지는겁니다. 특히 맞다이까다 죽으면 거의 살아남는쪽은 빈사상태기때문에 아깝다고 그거 또 맞다이 하는사람이 많거든요..

제가 이말씀을 드리는 이유는 라인전 킬수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는거기도 하지만 저 스펠타이밍이 끝나게되면 그때부터는 진짜 사려야 할 타이밍입니다..



3. 피없으면 집가세요

이거 안지키시는 분들 많은데요 피가 없는데 집안가고 꿋꿋히 라인지키시는분이있습니다 

상대랑 본인둘다 피가 빠져있으면 라인밀고있는쪽이 집가는게 원칙이고요

본인만 피가없으면 무조건 본인이 집을가야합니다.

안죽는다고 쳐도 피없으면 그거 죽을까봐 제대로먹지도못해요 

그리고 죽으면 그거 못먹는데다가 상대한테 킬경험치랑 돈이랑 프리파밍을 주게됨 그니까 그냥 집가세요 

집가는게 무조건이득입니다.. 갔다와서 편하게 CS드세요



4. 정글러는 반드시 이동기가 있는 정글러를 하세요.

정글할때는 갱을 항상 조심히 다녀야돼요. 라이너죽은거보다 정글이 죽으면 최악입니다.

초반에는 버프도잃고 상대라이너와 정글러한테 킬경험치 돈 주는데다가 하여튼 정글러가 렙차이나면 거의 겜 터졌다고 보시면돼요 그래서 항상 갱은 조심히다녀야합니다.

그런데 맨날 역갱만 보고다닐수는없어요. 우리라이너가 라인을 당기고 있다는것은 라인전을 지고있다는것과도 같이때문에 안가면 아 ㅅㅂ 라인당겼는데 갱한번도 안오네 하고 라이너 멘탈나가요.

개짜증나는거는 항상 갱만가면 상대정글이 역갱을 기다리고있다는건데 그걸 대비해서 항상 이동기있는 정글러를 하라는겁니다. 그런데 제가 말씀드리는 이동기란

정글 갱을 시도하고나서도 빠져나올수있는 정글러를 하라는 뜻입니다.

자르반. 이동기있죠 그런데 그거 한번 들어가면 다시 못나와요.

리신 Q로 들어갔다가 W로 빠지는거 좋아요 

엘리스 인간폼으로 딜 넣고 있다가 상대정글튀어나오면 줄타기로 빠져나가면돼요. 엘리스를 못쓰는사람들이 줄타기로 먼저 들어가다가 역갱당해서 죽어요.. 

그리고 이블린 걸어가서 딜넣다가 역갱당하면 얼릉W로 튀세요. 이블린 못하는사람들이 꼭 갱 접근할때 W키고가다가 역갱맞아서 죽고 망해요..  

렝가 갱갔다가 상대정글나오면 패시브로 적당히 점프해서 튀세요. 

이런정글러를 안하면 잘될때도있는데 역갱한번에 크게망하면 진짜 걷잡을 수가없어요. 역갱안당할라면 카정다니면서 상대동선체크해야되는데 우리팀라인이 지고있는데 카정간다는건 자살행위라서 모순이되죠. 

또 아니면 상대정글러랑 엄청나게 머리싸움해서 없는곳만 족족골라다녀야되는데 그거할수있으면 다이아찍습니다.. 

그러니까 이런정글러들연습해서 티어올리세요




5. 한타를 할 때 모든 아군과 적군챔피언들을 주시하세요.

라인전 못해도 한타를 잘하면 조금은 티어를 올릴 수 있습니다. 한타를 잘하는 비결은 뭐 스킬적중률 그런것도 있는데 모든 적군챔피언을 보고 모든 아군을 보는겁니다. 그러면 점멸쓸때도 더 효율적으로 쓸 수있고요 스킬도 더 효율적으로 맞출수있어요. 이건 직접해보셔야되는데 눈앞의 적만 보고하면 한타로는 절대 못올라갑니다. 

예를 들어 설명을 해드리자면 제가 엘리스를 하는데 우리원딜을 보호해주는식으로 한타를 하고있다고 칩시다.
그래서 상대 딜탱한테 열심히 딜넣고 하고습니다. 그런데 상대원딜한테고치를 맞출각을 보인다 그러면 탱커치는척하면서 고치만 쏘고 다시 탱커때리면 그게 훨씬 효율적인 한타가 되는거죠. 고치를 굳이 탱커한테 쓰는거보다요.

뭐라 설명하기 힘든데 이거 굉장히 중요하다는건 해보셔도 알거고 아시는분들은 다 아실겁니다.




6. 게임초중반의 라인관리비법

초중반에는 우리팀 라인클리어가 노답이 아닌이상 미드타워가 안밀리기때문에 최대한 많은 경험치를 먹을 수 있도록 라인관리를 하셔야돼요.

라인을 항상 끝까지 다밀지말고 근거리미니언2마리와 원거리미니언이 2마리정도 상대팀이 앞서게 밀어요. 

그러면 웨이브가 차근차근쌓여서 빅웨이브가 오게되는데 그 빅웨이브먹는동안 상대는 미니언 한마리도 못먹기 때문에 엄청난 이득이에요. 게임을 지고있다면 경험치에서부터 앞서가려는 노력을 항상합시다.


그런데 우리팀이 라인클리어 안되는조합이면 그냥 얼릉 미드가세요 그리고 라인클리어 안되는조합이 미드압박당할 정도로 라인전에서 졌다면 그냥 게임졌다고 보시면됩니다.


7. 바론체력 중반~막판에는 정글러는 스킬을 아끼세요

스킬 아꼈다가 바론 딸피일때 몰아쓰면서 강타쓰면 스틸당할 확률이 줄어듭니다.



8. 억제기를 밀었으면 반대쪽타워를 공략하는 것이 능사가 아닙니다.

예를들면 미드억제기 밀었다고 닥치고 탑이나 바텀가서 농성하는경우있는데 그건 상대가 라인클리어가 좋으면
상대나 본인팀이나 라인하나를 지속적으로 먹고있는거기때문에 별로 좋은방법이아닙니다.

서로 3라인먹으면서 상대정글과 우리정글을 같이먹는다면 2정글경험치정도의 돈과 경험치 차가 생깁니다. 그러면서 시야장악도 하고 바론도 먹을 수 있는거죠 바론먹으면 농성전에서 일방적으로 유리하기때문에 그때 농성하시면됩니다.





제가 인벤 오면서 티어올리는 팁중에 흔한거는 좀 빼고 특히 제 라인전실력이 안되는데도 이걸 바꾸니까 올라갔다 이렇게 경험한것만 좀 올려봤어요. 이거보시고 티어올리는데 많이 도움되셨으면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