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iino
2015-02-26 12:58
조회: 97,641
추천: 6
2월 26일(목) 5.4 패치 노트5.4 패치 노트 소환사 여러분, 챔피언모데카이저스페이드의 철퇴(Q) 및 죄어오는 죽음(W) 스킬의 체력 소모가 낮아집니다. Q 스킬 강화 공격의 사거리가 늘어나고, W 스킬은 아군과 함께 효과를 받고, 이때 서로를 향해 움직이면 이동 속도가 빨라지죠. 모데카이저가 노예에게 얻는 추가 능력치는 체력과 주문력으로 변경되고, 노예가 얻는 공격력도 고정 수치로 변경됩니다. 아시는 분도 있지만 저희가 보기에도 모데카이저는 처음부터 컨셉이 좀 불분명한 챔피언입니다. 그래픽으로 본 첫인상은 ‘거대한 철퇴를 든 걸어다니는 갑옷’입니다. 딱 봐도 전사죠. 하지만 정작 게임에서 모데카이저의 정체성은 죽음불꽃 손아귀를 들고 엄청난 순간 피해량으로 적 원거리 딜러를 순식간에 ‘삭제’해서 노예로 삼는 마법사입니다. 일반기본 체력 재생 8.37 ⇒ 3.37 Q - 스페이드의 철퇴신규철퇴가 커지나?: 스페이드의 철퇴 스킬로 강화되는 기본 공격의 사거리가 75만큼 길어집니다. 소모값: 체력 25/32/39/46/53 ⇒ 체력 20/25/30/35/40 W - 죄어오는 죽음신규죄어오는 친구들: 아군에게 죄어오는 죽음을 시전하면 모데카이저 자신에게도 스킬 효과가 적용됩니다. 신규자석 같은 친구들: 죄어오는 죽음 효과를 받고 있는 아군과 모데카이저는 서로를 향해 이동할 때 60만큼 이동 속도가 빨라집니다. 밸런스는 소중하니까요: 모데카이저와 아군이 함께 죄어오는 죽음 효과를 받고 있을 때 둘 모두와 접근해 있다고 피해를 두 배로 받지는 않습니다. 안심하세요. 소모값: 체력 26/32/38/44/50 ⇒ 체력 20/25/30/35/40 피해량: 초당 24/38/52/66/80 (+0.2 주문력) 마법 피해 ⇒ 초당 20/32/44/56/68 (+0.15 주문력) 마법 피해 R - 무덤의 자식들AD 모데카이저는 안 됩니다: 모데카이저가 챔피언을 노예로 삼으면 대상의 공격력 및 주문력의 20% ⇒ 추가 체력의 25%와 주문력의 30%를 얻습니다. 삭제생각해보면 이상했죠: 이제 노예가 된 챔피언이 모데카이저 주문력의 75%를 얻지 않습니다. AD 모데카이저는 안 된다고 했죠: 노예가 된 챔피언이 모데카이저의 총 공격력 75% ⇒ 공격력 25/50/100를 얻습니다. 베이가이제 사악한 일격(Q) 스킬은 첫 대상을 관통하여 최대 두 적을 공격할 수 있는 발사형 스킬입니다. 파밍(*)이 정말 쉽겠죠. 암흑 물질(W) 스킬은 마나 소모와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듭니다. 사건의 지평선(E)에는 0.75초의 지연 시간이 생기지만 마나 소모와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들고 범위가 늘어납니다. 태초의 폭발(R) 스킬의 고레벨 구간 마나 소모도 크게 줄어들며 재사용 소모시간도 약간 줄어들지만, 주문력 계수가 낮아집니다. 죽음불꽃 손아귀의 가장 대표적인 주 고객은 바로 베이가입니다. 체력이 가득한 적도 순식간에 처치해버리는 ‘순간 삭제 마법사’라는 베이가의 정체성은 저희도 유지하고 싶지만, 강력한 군중 제어기와 어마어마한 단일 대상 피해량을 한 챔피언에게 모두 주는 것은 인간적으로 선택할 수 없는 방안이었죠. Q - 사악한 일격신규교묘한 일격?: 사악한 일격은 이제 발사형 스킬로, 첫 번째 적중하는 대상을 관통한 후 두 번째 대상을 적중시키면 멈춥니다. 사거리: 650 ⇒ 850 재사용 대기시간: 8/7/6/5/4초 ⇒ 7/6.5/6/5.5/5초 W - 암흑 물질소모값 마나 70/80/90/100/110 ⇒ 마나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 10/9.5/9/8.5/8초 E - 사건의 지평선신규계획적으로 활용하세요: 즉시 발동합니다 ⇒ 이제 지평선이 나타나기 전 0.75초의 지연 시간이 있습니다. 소모값 마나 80/90/100/110/120 ⇒ 마나 80/85/90/95/100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 18/17/16/15/14초 사거리: 650 ⇒ 700 R - 태초의 폭발계수: 1.2 주문력 ⇒ 1.0 주문력 소모값: 마나 125/175/225 ⇒ 전 레벨 공통 마나 125 재사용 대기시간: 130/110/90초 ⇒ 120/100/80초 신드라적군 와해(E) 스킬과 상호작용하는 어둠 구체의 폭이 더 넓어집니다. 5.2 패치에서와 마찬가지로 적군 와해 스킬의 안정성을 조금 더 상향합니다. 너무 강하지 않게 밸런스를 맞추기가 정말 어려운 스킬이라, 신중하게 접근하고 있습니다. E - 적군 와해계산식이 좀 복잡합니다: 어둠 구체 충돌 크기가 커집니다. 다수의 대상에 대해 복잡한 충돌 판정을 계산해야 하므로 하나하나 정확하게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 이제 스킬을 좀 더 안정적으로 맞힐 수 있을 거라고만 말씀드릴게요. 아지르e스포츠 통계는 손으로 직접 수정하고 있다고 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슈리마의 유산포탑 처치 수 17?!: 아지르의 태양 원판을 파괴하면 관전 모드에서 포탑 처치 수가 올라가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자르반 4세데마시아의 깃발(E) 스킬 지속 효과가 이제 방어력을 올려주지 않습니다. 보상으로 기본 방어력을 살짝 높이긴 했지만, 게임 중후반 생존성 측면에서 분명한 하향이라 할 수 있습니다. 프리시즌의 혼란이 가라앉은 지금, 경쟁자를 모두 무릎 꿇리고 정글의 진정한 왕자로 떠오른 것은 자르반 4세였습니다. (피들스틱은 그냥 서 있군요. 무릎에 물이 찼나요?) 자르반 4세는 용사 마법 부여를 택하는 정글 챔피언답지 않은 갱킹(*) 능력, 사냥 속도, 안정성을 자랑하여, 상대 팀 입장에선 공략할 약점이 보이지 않습니다. 피해량을 낮추지 않고 튼튼함을 덜어내어, 특유의 강력한 갱킹 능력은 유지하면서도 실수했을 때의 위험 부담은 더 크게 만들었습니다. 일반기본 방어력: 24 ⇒ 27 Q - 용의 일격어이쿠: 자르반 4세가 돌진을 마친 후에 자르반 4세에게 접근한 적이 간혹 공중에 떠오르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E - 데마시아의 깃발삭제방탄 깃발은 좀 아니죠: 이제 데마시아의 깃발 스킬 효과로 자르반 4세의 방어력이 상승하지 않습니다. 잔나이제 잔나의 기본 지속 효과가 잔나를 향해 다가오는 챔피언에게만 적용되지만, 이동 속도 증가량과 효과 범위는 늘어납니다. 잔나 자신에게 적용되는 추가 이동 속도는 완전히 서풍(W) 스킬로 이전되어, W 스킬을 시전하면 이동 속도가 더 크게 떨어집니다. 잔나는 적의 다이브(*)와 이니시에이팅(*)을 차단하며 아군의 후방을 지키는 데 가장 뛰어난 챔피언입니다. 그런데 생각해보면, 적 팀의 돌진을 막아내는 데 뛰어난 챔피언이 아군의 진격을 돕는 능력까지 갖고 있는 건 좀 이상합니다. 잔나가 있는 팀에게 쫓겨 보셨나요? 추가 이동 속도의 효과는 무시할 수 없습니다. 잔나의 기본 지속 효과를 ‘언제나 좋은’ 효과에서 ‘경우에 따라 좋은’ 효과로 변경하여, 전투 회피의 달인이라는 정체성을 더욱 분명히 하고자 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순풍삭제미안하다 하향이다: 이제 잔나의 이동 속도가 증가하지 않습니다. 신규잔나를 향해!: 이제 범위 안의 모든 아군이 잔나를 향해 움직이고 있을 때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이동 속도 증가: 5% ⇒ 8% 범위: 1000 ⇒ 1250 W - 서풍지속 효과 추가 이동 속도 4/6/8/10/12% ⇒ 9/11/13/15/17% 질리언시한 폭탄(Q) 스킬은 이제 폭탄을 던져 적에게 붙이거나 바닥에 떨어뜨리는 발사형 스킬입니다. 폭탄을 두 개 맞추면 1.5초 기절(!)이 걸리죠. 되감기(W) 스킬은 이제 시간 역행(R)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여주지 않습니다. 이제 궁극기 쓰려고 손가락 아프게 W 난타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 시간 왜곡(E) 스킬을 끝까지 배우면 무려 99% 둔화를 걸 수 있습니다. 시간의 수호자가 돌아올 시간이 됐습니다. 질리언도 관심이 필요한 챔피언이었지만 바람직한 상향을 위해선 먼저 몇 가지 문제를 해결해야 했죠. 전매 특허인 시간 역행처럼 독특한 장점이 있는 챔피언이지만, 적에게 클릭만 하면 확실히 터지는 시한 폭탄 때문에 공격로에서 지나치게 강력했습니다. 이제 시한 폭탄 스킬이 발사형으로 변경되어 대응 플레이를 펼칠 여지가 더 커졌습니다. 그 대신 폭탄을 두 개 붙이면, 게임에 등장하는 일반 스킬 중에선 제일 긴 기절 효과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기본 방어력: 17 ⇒ 19 공격 사거리: 600 ⇒ 550 복잡해요: 공격 애니메이션이 약간 빨라집니다. 공격 속도 자체가 빨라진다는 게 아니라 질리언이 공격 동작을 더 빨리 마친다는 의미입니다. 럭셔리 시계: 질리언의 기본 공격 파티클 효과가 새로워졌습니다. 아이콘: 스킬 아이콘이 달라집니다. Q - 시한 폭탄신규투포환 연습하셨어요?: 이제 시한 폭탄을 지정한 위치에 던지는 발사형 스킬입니다. 대상 지점까지 폭탄이 날아가는 시간은 항상 동일합니다. 시한 폭탄은 목표 지점 주위의 아군 또는 적군 유닛에 부착됩니다. 시간이 되면 (주위에 적 유닛이 없어도) 그대로 폭발합니다. 신규봄버맨 연습하셨어요?: 질리언이 같은 대상에게 폭탄 두 개를 부착시키면, 첫 번째 폭탄은 즉시 폭발하며 범위 안의 모든 적을 1.5초간 기절시킵니다. 시한 폭탄 폭발 시간 4초 ⇒ 3초 피해량: 90/145/200/260/320 (0.9 주문력) 마법 피해 ⇒75/115/165/230/300 (0.8 주문력) 마법 피해 사거리: 700 ⇒ 90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 12/11/10/9/8초 소모값: 마나 70/85/100/115/130 ⇒ 마나 60/70/80/90/100 W - 되감기삭제생각해보면 좀 이상했죠: 이제 되감기 스킬로 시간 역행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E - 시간 왜곡지속 시간: 2.5/3.25/4/4.75/5.5초 ⇒ 2.5초 둔화량: 55% ⇒ 40%/55%/70%/85%/99% (오타 아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0초 ⇒ 15초 소모값: 마나 80 ⇒ 마나 50/55/60/65/70 사거리: 700 (질리언의 충돌 판정 영역 중심부터 적의 충돌 판정 영역 중심까지)⇒ 550 (질리언의 충돌 판정 영역 가장자리부터 적의 충돌 판정 영역 가장자리까지) - 대상의 크기에 따라 다르겠지만 실제로는 75 정도의 사거리 감소입니다. R - 시간 역행지속 시간: 7초 ⇒ 5초 재사용 대기시간: 180초 ⇒ 120/90/60초 카사딘균열 이동(R) 거리가 많이 짧아집니다. 초기 마나 소모량이 줄긴 했지만 기하 급수적으로 커지기 때문에, 연속으로 시전하다 보면 금세 어마어마해집니다. 카사딘의 꿈과 희망과 정체성은 전부 단 하나의 스킬, 균열 이동으로 정의됩니다. 덕분에 벽을 넘어 적의 캐리(*)를 노리는 정말 뛰어난 암살자가 되었죠. 정체성이 정말 중요하긴 하지만 상대방에게 대응할 여지를 주기 위해선 그대로 둘 수만은 없었습니다. 이번 변경으로 카사딘의 꿈과 희망과 정체성이라 할 만한 기동성은 유지하면서도 진입 기회를 신중하게 판단하지 않으면 적의 탱커를 뚫기가 힘들어질 것입니다. R - 균열 이동사거리: 700 ⇒ 450 기본 소모값: 마나 75 ⇒ 마나 60 카타리나이제 카타리나가 재사용 대기시간 초기화 효과를 얻으려면 적 챔피언을 공격한 후 3초 안에 대상이 사망해야 합니다. 펜타킬 멤버도 아니면서 요즘 밥 먹듯 펜타킬을 올리는 카타리나 차례입니다. 개인 랭크 게임에서 정말 강력한 모습을 보이고 있죠. 기존 탐욕 효과는 지속 시간이 너무 길어서 체력이 떨어진 적은 전장에서 꼬리를 감추고 무조건 도망쳐야 했습니다. 안 그러면 단검과 순보 세례가 쏟아졌죠. 카타리나가 저 멀리 있었는데도! 이번 변경으로 좀 더 치열하게 싸워서 공을 올렸을 때에만 기본 지속 효과 혜택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탐욕눈이 더 높아졌어요: 킬이나 어시스트를 올리면 카타리나의 스킬 재사용 시간이 감소합니다 ⇒ 카타리나가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힌 후 3초 안에 해당 챔피언이 사망하면 카타리나의 스킬 재사용 시간이 15초 감소합니다. 칼리스타배신자를 쫓아 쉴 새 없이 점프하는 칼리스타입니다. 동작이 화려하다 보니 공격 동작을 한번 시작하면 취소할 수 없다는 약점을 잊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본 공격 준비 동작이 길어지는 게 별 거 아닐 것 같지만, 게임 전반에서 칼리스타의 약점이 좀 더 노출될 것입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전투 태세살짝 몸이 무거운가요?: 칼리스타의 기본 공격 준비 동작(공격을 시작해서 발사하기까지의 시간 간격)이 공격 속도의 100% ⇒ 공격 속도의 66%만큼 가속됩니다. 주문 보호막생각보다 좀 복잡하네요. 이렇게 복잡한 일이 될 줄은 몰랐죠: 이제 '적중 시' 효과가 있는 스킬(갱플랭크의 혀어어어업상, 이즈리얼의 신비한 화살, 미스 포츈의 한 발에 두 놈, 피즈의 성게 찌르기, 이렐리아의 칼날 쇄도)의 피해가 주문 보호막으로 제대로 막힙니다. 아이템정글 아이템정글 아이템 교체에 골드가 필요합니다. 저희가 생각을 잘못한 것 같네요. 게임 초반에 불이익 없이 상황에 맞게 전략을 수정하실 수 있도록 하는 게 목적이었지만, 대부분의 경우 게임 후반, 마법 부여 구매 전에 가장 유리한 강타를 선택하기 위한 교체가 이뤄졌습니다. 그래서 변경됩니다. 2단계 정글 아이템 교환 비용: 0 골드 ⇒ 255 골드 마법 부여 - 용사공격력이 5 줄어듭니다. 용사 마법 부여는 다른 마법 부여보다 높은 승률을 거두고 있습니다. 장기적인 해결책은 아직 고민 중이지만, 일단 능력치를 살짝 조정해 두려 합니다. 공격력: 45 ⇒ 40 즈롯 차원문공허 생물의 협곡 적응을 돕고 있습니다. 스마트 생물: 즈롯 차원문에서 나오는 공허 생물이 '가장 가까운 공격로'를 더 잘 찾아갑니다. 네비게이션?: 공격하던 공격로 포탑이 파괴되면 자동으로 맵 상황을 계산해 공허 생물을 보낼 위치를 다시 결정합니다. 소환사 주문강타챔피언 대상으로 사거리가 줄어들지만, 정글 몬스터 대상으론 그렇게까지 큰 차이는 느끼지 못하실 것입니다. 솔직히 말하면 혹한의 강타는 너무 강력합니다. 새로운 플레이 수단이 생기는 건 좋지만, 현재는 챔피언 약점이 없어지는 수준입니다. 혹한의 강타만 들면 교전 거리를 약 675 늘릴 수 있으니까요. 사거리 하향은 필연이었죠… 그렇지 않으면 다른 강타는 (이기고 싶으면) 살 수가 없게 될 테니까요. 사거리: 750 (챔피언의 충돌 판정 영역 중심부터 대상의 충돌 판정 영역 중심까지) ⇒ 500 (챔피언의 충돌 판정 영역 가장자리부터 대상의 충돌 판정 영역 가장자리까지) 잠깐, 자세히 들어보세요: 실제로는 챔피언 대상으론 약 175만큼 사거리가 줄어들며, 몬스터는 크기가 크므로 대부분의 경우 변화가 없을 것입니다. 물론 일부 몬스터의 경우 좀 더 가까이 다가가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소환사의 협곡팀 색상 변경지난 수개월간 인터페이스와 배경 디자인에서 양 팀의 색을 빨강과 파랑으로 통일하는 작업을 해왔습니다. 마지막 단계로 빨강 팀 진영에서 골랐을 때 인터페이스와 배경 색조가 일치하지 않는 문제, 즉 빨강 미니언을 데리고 싸우고 있는데 체력 막대랑 미니맵 아이콘은 파랗게 나오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합니다. 아, 이젠 빨강 팀 진영이 아니라 북쪽 진영이라 해야겠네요. 팀 색상 변경을 활성화하면 아군 미니언과 구조물은 언제나 파랑, 적은 언제나 빨강으로 표시되어 인터페이스와 일치하는 시각 정보를 제공하게 됩니다. 파란 팀 우리 팀: '팀 색상 변경'을 이용하면 어느 진영에서 플레이해도 모든 아군 미니언 및 구조물이 파랑색으로, 모든 적 유닛 및 구조물이 빨강색으로 나타납니다. 이 옵션은 기본 설정으로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옵션 메뉴 -> 게임) 미니언애니메이션 파일은 예전 패치에 포함됐는데, 제대로 적용이 안 되었습니다. 이제 수정했습니다! 춤추어라 미니언아: 마법사 및 전사 미니언이 죽는 방식에 따라 네 가지의 사망 애니메이션을 선보입니다. 게임 내 카메라 옵션카메라 반 잠금새로운 카메라 '반 잠금' 모드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뭔가 길어집니다: 이제 옵션 메뉴에서 '카메라 반 잠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반 잠금 모드를 활성화하면 카메라 잠금과 마찬가지로 게임 카메라가 플레이어 챔피언을 따라다닙니다. 그러나 평소와 마찬가지로 키보드, 화면 가장자리에 커서 가져가기, 가운데 클릭 등으로 스크롤할 수 있습니다. 스크롤하면 화면 상에서 챔피언이 보이는 위치가 변경됩니다. 플레이어 챔피언에서 너무 멀리 떨어진 곳으로는 스크롤되지 않으므로, 언제나 화면 가운데쯤에 챔피언이 위치하게 됩니다. 드래그 스크롤 잠금게임 중에 '저장하기' 단축키(네?)를 누르면 카메라가 이상해진다는 제보가 종종 있었습니다. 이제 수정되었습니다. 불편을 끼쳐드려 죄송합니다! 이게 뭔가요: 드래그 스크롤 잠금은 본래 관전 모드를 위해 개발된 카메라 기능으로, 카메라가 마우스 커서를 따라가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오래 전에 모든 게임 모드에 적용되었지만 드러나진 않은 상태였습니다. 신규신중하게 선택하세요: 드래그 스크롤 잠금이 모든 게임 모드의 단축키 메뉴에 추가되었습니다. 기본 설정으론 어떤 키도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옵션 --> 단축키 --> 카메라 제어) 삭제숨은 단축키? 별로죠: 이제 Shift + Ctrl + S를 눌러도 드래그 스크롤 잠금이 켜지지 않습니다. 플레이어 정보 툴팁 개선개선된 플레이어 정보 툴팁을 지난 패치에 적용할 예정이었으나, 테스트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여 정식 서비스 적용을 미루었습니다. 문제를 수정하고 몇 가지 기능을 추가하여 5.4 패치 기간 중 추후 적용할 계획입니다. 보입니다: 게임 중인 플레이어의 정보 툴팁에 챔피언 및 게임 진행 시간 외에도 맵 및 게임 종류가 표시됩니다. 예) 소환사의 협곡 (랭크 게임) 혹시 몰라서: 이제 친구 목록 제일 위에 표시되는 자기 이름에 커서를 가져다 대면 자신의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버그 수정
DJ 소나새롭게 선보이는 리그 오브 레전드의 초월급 스킨 DJ 소나가 5.4 패치에서 무대에 모습을 드러냅니다. 출시 후 며칠 동안 약 25% 할인된 2450 RP로 만나보실 수 있으며, 할인 기간 이후엔 정상가 3250 RP로 판매됩니다. 용어 해설패치 노트에서 사용된 리그 오브 레전드 용어를 정리해 드립니다. 용어 해설의 목적이 궁금하시거나 더 많은 용어를 알아보시려면 여기 링크된 소환사 광장 용어 해설 게시물을 참조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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