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 변경사항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우선 10.4 패치는 2월 20일에 적용된다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공격로에서 압도적인 위력을 보여주고 있는 상단 공격로 소나와 소라카의 위력을 저지하려고 합니다. 또한, 정글 챔피언 폭에 큰 변화를 주어 지금까지 정글에서 보기 힘들었던 일부 챔피언들을 정글에서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번 변경을 통해 숙련된 플레이어와 신규 플레이어 모두를 대상으로 어떻게 보면 좁게 느껴질 수 있는 정글 챔피언의 폭을 다양화할 수 있을 겁니다. 마지막으로, 아펠리오스를 플레이하는 플레이어와 상대하는 플레이어 모두가 아펠리오스의 스킬을 좀 더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조정했습니다.
이제 모든 플레이어가 아펠리오스의 주 무기와 보조 무기를 전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월총의 표식을 소모하여 기본 공격 모션을 취소할 수 없습니다. 반월검 파수탑을 더 쉽게 처치할 수 있게 됩니다. R - 월광포화의 사거리가 감소합니다.
아펠리오스는 난도가 높은 원거리 딜러로, 스킬 구성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있어야 제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펠리오스를 잘 모르는 상대에게는 대응하기 까다로운 챔피언이며 높은 실력 대의 게임에서는 대응할 방법이 충분하지 않기도 합니다. 아펠리오스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쉽게 조정하여 적절한 대응의 여지를 늘리는 한편, 일부 수치를 하향 조정하여 적이 더 쉽게 아펠리오스를 상대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신념의 무기
신규무기 확인이제 모든 플레이어가 아펠리오스가 사용하고 있는 두 개의 무기를 아펠리오스의 체력 바 옆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월총, 저격소총
삭제기본 공격 초기화이제 아펠리오스가 표식을 소모한 뒤 기본 공격이 초기화되지 않습니다. (표식이 있는 대상을 공격하여 기본 공격을 초기화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반월검, 투척 무기
빨강 대 파랑아펠리오스의 파수탑이 비활성화 상태일 때 파수탑의 사거리 표시가 적에게 빨간색으로 표시됩니다.
파수탑 기본 공격 횟수4⇒3 (공격 횟수는 여전히 공격 속도에 비례합니다.)
원거리 공격이 파수탑에 가하는 피해원거리 기본 공격은 파수탑에2의 피해를 입힙니다.⇒3의 피해를 입힙니다. (파수탑의 체력은 6입니다.)
광역 공격이 파수탑에 가하는 피해광역 공격은 파수탑에2의 피해를 입힙니다.⇒4의 피해를 입힙니다. (파수탑의 체력은 6입니다.)
우디르는 현재 바람의 드래곤으로부터 아무 효과를 받지 못하기 때문에 조정이 필요한 상태입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원숭이의 민첩성
신규벌처럼 쏜다바람의 드래곤을 처치할 때마다 우디르의 태세 전환 대기시간이 5% 감소합니다.
정글 챔피언
지난 몇 년 동안 신규 플레이어 및 하위 MMR 구간의 플레이어는 정글이 다른 포지션보다 훨씬 강할 때에도 다른 포지션 대비 낮은 빈도로 정글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이에 10.4 패치에서는 해당 플레이어들 사이에서 자주 사용되는 일부 챔피언들이 정글 캠프를 더 수월하게 처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정글 포지션이 다른 포지션 대비 상대적으로 챔피언 폭이 좁다는 의견을 고려한 것이기도 하죠. 해당 플레이어들이 정글 포지션을 플레이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는 사실은 변함이 없지만, 새로운 챔피언 플레이까지 배워야 할 필요는 없어질 겁니다. 아래 변경사항은 모두 몬스터를 대상으로 하는 스킬 효과 조정으로, 챔피언이 공격로에서 발휘하는 위력에는 영향을 주지 않을 겁니다.
이외에도, 정글 포지션을 플레이할 때 도움이 되고 만족감을 늘릴 수 있는 추가적인 방법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다가올 변화를 기대해 주세요.
다리우스
기본 지속 효과 - 과다출혈 피해량모든 몬스터에게 120%의 피해를 입힙니다.
Q - 학살 체력 회복Q - 학살이 대형 몬스터에 적중하면 다리우스가 체력을 회복합니다.
다이애나
기본 지속 효과 - 서늘한 달빛 검 피해량에픽 몬스터를 제외한 몬스터에게 입히는 피해량이 150% 증가합니다.
가렌
E - 심판 피해량에픽 몬스터를 제외한 몬스터에게 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나르
W - 슝슝 몬스터 대상 최대 추가 피해량100/150/200/250/300⇒300 (모든 레벨에서)
모데카이저
기본 지속 효과 - 암흑 탄생 몬스터 대상 최대 피해량15~100 (레벨에 따라)⇒25~120 (레벨에 따라)
탈론
기본 지속 효과 - 검의 최후 몬스터 대상 피해량모든 몬스터에게 발동하며 120%의 피해를 입힙니다.
제드
기본 지속 효과 - 약자 멸시 피해량몬스터에게 입히는 피해량이 100% 증가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약자 멸시 몬스터 대상 최대 피해량120/240/360 (1, 7, 17레벨에서)⇒200/350/500 (1, 7, 17레벨에서)
확인하지 못하신 분들을 위한 10.3 추가 패치 노트
다음은 10.3 패치 이후 적용된 추가 패치입니다. 확인하지 못하신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아칼리
E - 표창곡예 피해량사용 시마다 40/70/100/130/160의 물리 피해⇒사용 시마다 50/85/120/155/190의 물리 피해
R - 무결처형 재사용 대기시간160/130/100초⇒120/90/60초
R1 - 무결처형 피해량85/150/215의 물리 피해⇒125/225/325의 물리 피해
루시안
기본 지속 효과 - 빛의 사수 피해량 계수미니언이 아닌 유닛 상대로 루시안의 치명타 피해량 계수가 75%가 아닌 100%로 적용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유미
Q - 사르르탄 기본 피해량40/65/90/115/140/165⇒40/70/100/130/160/190
작년에 대부분의 원거리 딜러는 전설: 핏빛 길 룬을 사용했으며 특히 프로 경기에서 이러한 모습이 많이 보였습니다. 따라서 챔피언 처치 대비 미니언 처치를 통한 전설 룬 중첩 속도를 감소시켜 중첩으로 큰 위력을 발휘하는 전설: 핏빛 길의 위력을 줄였습니다. 특히 프로 선수는 챔피언 처치보다 미니언 처치를 통해 중첩을 쌓기 때문에 이 변경사항은 프로 경기에서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현재 많은 플레이어가 다수의 챔피언의 핵심 아이템 조합에 필요한 완벽한 타이밍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마법사 [존야의 모래시계], 물리 공격력 챔피언 [수호 천사], 탱커 [가고일 돌갑옷]) 완벽한 타이밍이 자주 선택되는 것은 좋지만, 플레이어와 관전자의 관점으로 볼 때 해당 룬은 방어적으로보다는 공격적으로 사용될 때 더욱 만족스러운 모습을 보입니다.
시간이 별로 없어게임 시작 시 초시계 키트를 받습니다. 초시계 키트는 10분 후 초시계로 변합니다.⇒게임 시작 시 초시계 키트를 받습니다. 초시계 키트는 14분 후 초시계로 변합니다. 챔피언 처치에 기여할 때마다 변환에 필요한 시간이 2분 감소합니다.
버그 수정재사용 대기 상태인 소환사 주문당 둔화 저항이 10% 증가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불사르기 아이템
태양불꽃 망토 종류의 아이템이 더 만족스럽고 능동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조정했습니다.
바미의 불씨
신규불사르기10초에 한 번, 적에게 이동 방해 스킬 사용 시 6~23 (+추가 체력의 2%) 피해를 입히며 불의 파도가 발생해 주변에 동일한 피해를 입힙니다.
잿불거인
신규불사르기10초에 한 번, 적에게 이동 방해 스킬 사용 시 스킬이 적중한 모든 적에게 12~29 (+추가 체력의 3%) 피해를 입히며 불의 파도가 발생해 주변에 동일한 피해를 입힙니다
태양불꽃 망토 및 대장간 불꽃 망토
신규불사르기10초에 한 번, 적에게 이동 방해 스킬 사용 시 스킬이 적중한 모든 적에게 26~43 (+추가 체력의 5%) 피해를 입히며 불의 파도가 발생해 주변에 동일한 피해를 입힙니다
둔화 저항 계산 조정
챔피언에게 중첩되는 둔화 저항을 강인함과 같은 방식으로 중첩되게 조정했습니다. 이제 둔화 저항이 합연산이 아닌 곱연산으로 중첩됩니다. 예시로, 30%의 둔화 저항을 부여하는 효과 2개가 중첩되면 둔화 저항이 60%가 아닌 51%로 적용됩니다.
로그인 지역 선택
지난 몇 달간 라이엇 계정과 계정이름을 전 지역에서 중복되지 않게 하는 작업에 대해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10.4 패치가 적용되면 로그인 화면의 지역 선택 메뉴가 사라지기 때문에 업데이트된 라이엇 계정을 사용해야 합니다. 클라이언트에 로그인하면 계정에 연동된 지역로 자동 연결됩니다. (PBE 테스트 서버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자동으로 PBE 테스트 서버에 연결됩니다.) 로그인 화면의 설정 (우측 하단의 톱니바퀴 아이콘) 메뉴를 선택하여 언어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만약 사용하고 있는 계정이 중복되는 계정이라면 여기에서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오류 보고
이번 패치부터 오류 진단에 도움을 주기 위해 자동으로 오류 데이터를 수집하는 새로운 오류 관리 시스템이 적용됩니다. 오류 보고는 문제가 발생하면 라이엇 게임즈에 알림을 보내 게임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클라이언트의 설정(톱니바퀴 아이콘)의 일반 탭에서 오류 자동 보고 기능을 끄고 켤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 여러분께 도움을 드릴 수 있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류 자동 보고 기능에 대해서는 여기도 참고해 주세요.
버그 수정
독수리 애니비아의 W - 결정화에 다른 스킨의 효과가 사용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문도 박사의 피해량 조정이 무작위 총력전에서 정상적으로 적용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파이크, 초가스 및 우르곳의 처형 표시가 제대로 보이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프로젝트: 파이크의 W - 유령 잠수를 사용할 때 프로젝트 HUD 화면이 표시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펄스 건 케이틀린으로 R - 비장의 한 발을 사용할 때 UI 화면이 정상적으로 표시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프로젝트: 베인이 R - 결전의 시간을 사용할 때 HUD 화면이 스킬 종료 전에 사라지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친구를 삭제하거나, 삭제되거나 누군가에게 차단되면 커뮤니티 창 및 채팅창에 오류가 발생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탐 켄치가 W - 집어삼키기를 사용할 때 세트가 R - 대미 장식을 사용하면 세트가 저지 불가 상태가 되지 않으며 탐 켄치를 제압할 수 없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그림자 검으로 티모의 발각되지 않은 R - 유독성 함정을 공격해도 3배의 피해를 입히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키아나의 R - 여왕의 진가를 강 또는 수풀에서 사용하면 저지 불가 애니메이션 및 스킬이 멈추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세트의 E - 안면 강타가 양쪽에 적이 없어도 적을 기절시키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키아나가 R - 여왕의 진가를 야스오의 W - 바람 장막 끄트머리에 있는 벽에 사용하면 스킬이 막히지 않고 해당 벽이 폭발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탐 켄치의 W - 집어삼키기에 먹힌 챔피언이 게임이 종료될 때까지 양팔을 벌린 상태로 표시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중간보스 키아나의 기본 지속 효과 - 왕가의 특권 재사용 대기시간 표시가 수풀에 있을 때 잘 보이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아군을 지정할 수 없는 스킬로 수호자를 발동시킬 수 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리 신이 스킬로 감전 중첩을 정상적으로 쌓지 못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오공이 R - 회전격을 사용하자마자 공중으로 띄우는 스킬로 처치되면 R - 회전격을 사용할 수 없게 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바이가 Q - 금고 부수기를 사용한 후 다음 기본 공격이 룬을 발동시키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앞으로 나올 스킨 및 크로마
이번 패치 기간 내에 다음과 같은 스킨들이 출시됩니다. 다양한 고화질 일러스트를 LoL 디스플레이에서도 감상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