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아란, 은월 리마스터를 기점으로 밝혀진 현 개발진들의 스탠스가 아닐까 싶네요.


유저들의 목소리 = '고객의 갑질'





유저들의 테스트서버 건의 = '니가 뭔데?'





결과 = 기싸움






단순 아란, 은월 리마스터의 문제를 넘어 향후 모든 패치가 이런식이면 정말 큰일 난 것 같습니다.

본인들이 하는 일에 실력과 열정이 없으면,
적어도 유저들이 대신 떠먹여주는 목소리와 건의에라도 귀를 열고 반영해줘야 하는게 순리 아닌가요?

본인들 결과물에 자신이 없고 떳떳하지 못하니 유저들 앞에 나와 설명 한마디 못하고 계신 것 아닙니까?
어떻게 직업 두개를 리마스터 하는데 저번 엔버 리마때처럼 기획자 방송은 커녕 개발진 코멘트 한줄이 없나요?

접속자 수 늘리게 유튜브랑 게임 들어와 달라고 하는게 유저들과의 소통이라 믿는 디렉터,
그 밑에서 게임에 대한 애정이나 이해도는 1도 없는 일하기 싫어하는 실무진.

참 어쩌다 어느 시점부터 이런 인력들로 교체가 되었는지, 왜 기존 시니어 개발진들이 다 나갔는지 알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