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패치에서는 몰아주기 전략 관련 후속 조치와 주로 게임 초반에 큰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넓은 범위의 정글 변경사항을 적용했습니다. 단일 갱킹의 피해를 약간 감소시키고 정글러가 게임 중반에 경험치를 지속적으로 획득할 수 있게 조정했죠. 이번 변경사항은 게임 초반의 문제 극복 및 역전의 발판 마련에 도움이 될 겁니다. 또한, 효율적인 정글 캠프 처치가 어려운 플레이어를 위해 정글 유지력을 강화했습니다. 이제 칼날부리를 처치하다 너무 큰 피해를 입어도 타격을 입는 상황이 줄어들 겁니다.
마지막으로 편의성 개선을 위한 변경사항을 적용했습니다. 이제 챔피언이 스킬을 다시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이나 스킬에 의한 챔피언 강화 지속시간을 더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편의성 개선의 일환으로 연습 모드 또한 조정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해 주세요!
스킬 다시 사용 관련 편의성 개선을 요청하는 플레이어분들의 의견에 따라 다시 사용할 수 있는 스킬에 타이머를 추가했습니다.
테두리 (다시 사용/정신 집중)
카밀의 E - 갈고리 발사/갈고리 돌진
일라오이의 W - 혹독한 가르침
잔나의 Q - 울부짖는 돌풍
잭스의 W - 무기 강화
잭스의 E - 반격
럭스의 E - 광휘의 특이점
녹턴의 R - 피해망상
스웨인의 R - 악의 불길
쓰레쉬의 Q - 사형 선고
바루스의 Q - 꿰뚫는 화살
바이의 Q - 금고 부수기
표식 (칼바람 나락의 눈덩이)
바 (상태/강화)
드레이븐의 Q - 회전 도끼
나르의 W - 슝슝
나르의 E - 폴짝
카밀의 E - 갈고리 발사/갈고리 돌진 공격 속도
카밀의 R - 마법공학 최후통첩
몰아주기 전략
몰아주기 전략의 효율성을 감소시키기 위한 변경사항을 통해 해당 전략의 플레이 비율을 눈에 띄게 줄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효과적인 전략으로 사용되는 상황이죠. 현재 적용된 제한사항의 수치를 조정하여 마스터 이와 타릭 등의 조합을 억제하려 합니다.
고유 - 괴물 사냥꾼
미니언 골드 페널티 발동미니언 처치로 획득한 골드가몬스터 처치로 획득한 골드의 50%를 넘을 경우⇒몬스터 처치로 획득한 골드의 40%를 넘을 경우
미니언 골드 페널티 제거14분 후⇒20분 후
사망 변경사항
게임 초반의 우세를 활용해 한쪽 팀이 게임을 장악할 가능성을 조정했습니다. 이를 통해 게임이 통제할 수 없게 흘러가는 경우를 줄이고, 양 팀이 동등한 게임을 플레이할 가능성을 늘리고자 합니다. 우선, 챔피언 처치 경험치와 민병대를 조정하여 게임 초반 처치가 여전히 큰 영향력을 발휘하지만 기존처럼 게임 결과를 좌우하지는 못하도록 했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챔피언 처치가 협력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혼자서 적 챔피언을 처치할 때의 보상을 강화했습니다. 이제 개인이 게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여지가 늘어날 겁니다.
이러한 변경사항은 다른 포지션보다 정글러에게 큰 피해를 주기 때문에 이에 맞춰 정글러를 위한 상향을 적용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규쓰러진 건 추진력의 얻기 위함사망 시 약화 버전의 민병대가 발동하여 공격로에 약 2.5초 정도 빠르게 복귀할 수 있습니다.
신규고독한 늑대1~6레벨일 때 챔피언을 혼자 처치하면 획득하는 경험치가 20% 증가하며 처치를 도울 때 획득하는 경험치가 20% 감소합니다. 7~8레벨에서는 이 수치가 10%로 감소합니다.
정글 상향 및 아이템 편의성 개선
정글러는 현재 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다만, 정글러가 게임 초반에 공격적으로 플레이해야 좋다는 인식을 줄이고자 합니다. 게임이 진행되며 정글 캠프를 꾸준히 처치하는 것을 통해서도 강해질 수 있도록 조정했습니다.
완벽한 거리 조절 능력이 없거나 위험천만한 정글러를 플레이하기 위한 만반의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플레이어도 정글러를 플레이할 수 있도록 정글 유지력을 강화했습니다. 이제 정글 캠프를 클리어할 때 체력이 너무 많이 감소하면 유지력이 증가해 더 오래 생존할 수 있습니다.
정글 캠프 경험치9레벨 이상일 때 1.25배 증가⇒9레벨 이상일 때 1.35배 증가 (캠프당 10~13 추가 경험치)
신규사냥꾼의 마체테 고유 지속 효과 - 손톱이제 최대 체력이 30%보다 낮으면 회복 효과가 50% 증가합니다.
신규사냥꾼의 부적 고유 지속 효과 - 이빨이제 최대 체력이 30%보다 낮으면 회복 효과가 50% 증가합니다.
신규척후병의 사브르 고유 지속 효과 - 이빨과 손톱이제 최대 체력이 30%보다 낮으면 회복 효과가 50% 증가합니다.
신규추적자의 검 고유 지속 효과 - 이빨과 손톱이제 최대 체력이 30%보다 낮으면 회복 효과가 50% 증가합니다.
단일 챔피언 모드 밸런스 변경사항
10.8 패치 챔피언 상향
아칼리입히는 피해량 +5%⇒입히는 피해량 +5% 및 받는 피해량 -3%
아지르입히는 피해량 +5%⇒입히는 피해량 +5% 및 받는 피해량 -3%
바드입히는 피해량 +10% 및 받는 피해량 -7%⇒입히는 피해량 +10%, 받는 피해량 -10% 및 이동 속도 +5%
블리츠크랭크입히는 피해량 +3%
이블린이제 아군의 W - 황홀한 저주를 자신의 W - 황홀한 저주로 제거할 수 없습니다.
피들스틱받는 피해량 -5%⇒입히는 피해량 +3% 및 받는 피해량 -5%
갱플랭크입히는 피해량 +5%⇒입히는 피해량 +5% 및 받는 피해량 -5%
누누와 윌럼프입히는 피해량 +3%, 받는 피해량 -3% 및 회복량 +5%⇒입히는 피해량 +3%, 받는 피해량 -5% 및 회복량 +5%
세나입히는 피해량 +5%
탈리야입히는 피해량 +5%⇒입히는 피해량 +5% 및 받는 피해량 -5%
쓰레쉬입히는 피해량 +7% 및 받는 피해량 -5%⇒입히는 피해량 +8% 및 받는 피해량 -8%
유미입히는 피해량 +15%, 받는 피해량 -15% 및 이동 속도 +5%⇒입히는 피해량 +15%, 받는 피해량 -20% 및 이동 속도 +5%
조이입히는 피해량 +5%⇒입히는 피해량 +5% 및 받는 피해량 -5%
연습 모드 추가 기능
갱플랭크의 화약통을 터뜨리는 기술과 미니언 처치 등을 연습할 수 있도록 연습 모드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마음껏 연습하세요!
연습용 봇
유닛 체력 100 증가
유닛 체력 100 감소
유닛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10 증가
유닛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10 감소
게임 시간
600초 빨리감기 (참고: 30초 빨리감기는 이미 존재)
중립 캠프
내셔 남작 생성
협곡의 전령 생성
플레이어 컨트롤
플레이어 캐릭터 처치
전설: 민첩함, 전설: 강인함, 전설: 핏빛 길, 마나순환 팔찌, 좀비 와드, 유령 포로, 시야 수집, 사냥의 증표, 영리한 사냥꾼, 끈질긴 사냥꾼 및 궁극의 사냥꾼 최대 중첩 설정
격전 UI 업데이트
격전 탭에 지금까지 격전을 통해 획득한 트로피, 휘장 및 로고를 확인할 수 있는 격전 보상 하위 탭을 추가했습니다!
버그 수정
이블린의 W - 황홀한 저주가 스킬 레벨 및 사용 거리에 따라 내셔 남작에게 피해를 입히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이제 게임 시작 시 예언자의 렌즈를 구매하면 9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되지 않으며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리산드라의 주변에서 적 챔피언이 처치되어도 리산드라의 기본 지속 효과 - 냉기의 지배로 생성되는 얼음 노예가 정상적으로 생성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니코가 기본 지속 효과 - 태고의 마력을 사용해 오공으로 변신하면 기본 공격으로 적에게 피해를 입힐 수 없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모데카이저가 R - 죽음의 세계에서 순간이동을 사용할 수 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오른이 R - 대장장이 신의 부름을 다시 사용했을 때 스킬이 오른의 돌진 방향이 아닌 오른의 이동 방향으로 방향이 바뀌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탐 켄치의 W - 집어삼키기가 아군 분신에 피해를 입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애니의 W - 소각 효과를 시야가 없어도 볼 수 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한국 서버 한정 - 컬렉션 > 스킨 탭에서 챔피언 이름으로 스킨을 검색하면 특정 챔피언의 일부 스킨들이 검색되지 않던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앞으로 나올 스킨 및 크로마
이번 패치 기간 내에 다음과 같은 스킨들이 출시됩니다. 다양한 고화질 일러스트를 LoL 디스플레이에서도 감상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