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 링크: http://boards.na.leagueoflegends.com/en/c/developer-corner/cJZEgxAA-quick-gameplay-thoughts-march-20?show=rundown

게임플레이에 대한 간단한 생각: 3/20
 Meddler개발자 코너에 올림

안녕하세요 여러분,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 있습니다. 한 주의 시작이 좋으시길 바랍니다.

명확성 작업 진행 중

저희는 지금 다양한 종류의 정보를 보다 잘 드러내도록 하는 몇몇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매우 흥미롭고 매력적인 게임플레이가 될 수 있는 것들이 그들의 효과를 따라가거나 알아보기 힘들어서 방해받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저희가 살펴보고 있는 것들 중 몇몇은:

  • 체력 막대와 그를 둘러싼 주변의 UI가 추가적인 정보를 명확히 전달하도록 개선 (작년에 저희가 추가한 무적 시 금색 UI 같은 상태 효과)
  • 게임 종료 후 스탯 창에 최소한 몇 개의 스탯 추가하기 (먼저 될 가능성있는 후보로는 오브젝트에 가한 피해량과 시야 확보)
  • 시전자와 표적 사이에 충분히 명확한 상호 작용이 이루어진다는 효과를 생성하지 않는 다양한 스펠과 아이템들을 위해 사용할 추가적인 시각 효과 (예시: 만약 당신이 블루 팀에 있고 누군가를 미카엘, 탈진, 산악 방벽 등등으로 지정할 경우 파란색으로 바뀌는 효과가 있을 것)

이들 변화가 언제 준비될지는 아직 확실하지 않으나, 몇몇은 시즌 중반에 준비될 것 같습니다.

추가적인 밸런스 변경 시험 중

저희는 내일 새로운 PBE 주기를 시작할 예정이며, 모두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제가 지난 번 글에서 몇몇 변경점을 찾기 시작했다고 말씀드렸죠. 다음을 포함합니다:

  • 알리스타 - 패시브와 E 버프 (저희가 생각하기에 작년의 업데이트가 알리스타를 바람직하게 만들었으므로 이제 알리스타에 약간의 성능을 더해줄 수 있습니다)
  • 카밀 - W가 챔피언이 아닌 대상에게서는 치유를 하지 않고, W의 둔화율이 고정 80%가 아니라 스킬 레벨에 따라 오르게 하기 (라인전에서의 유지력과 갱킹 시 어시스트를 표적으로 했습니다)
  • 자르반 4세 - W의 주변 챔피언 당 추가 방어막을 고정 수치에서 최대 체력 비례로 변경하는 내용 시험 중 (약간의 도움이 필요한 정글러들을 둘러보는 작업 중 일부)
  • 볼리베어 - R을 주변의 보다 많은 대상에게 튕기게 하고 튕길 때의 로직 개선 (정글러들 작업 중 일부)

닌자의 신발

지금 이것이 몇몇 혼동을 불러오는 듯 해서 다시 말씀드립니다. 저희는 현재 닌자의 신발을 너프하고자 하는 어떤 계획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닌자의 신발이 아주 많이 구입되고 있지만, 이는 많은 게임에서 다수의 위협적인 AD/챔피언들이 물리 관통력 아이템을 구입하는 것에 대한 자연적인 반응이지, 닌자의 신발 자체가 밸런스적으로 문제가 있기 때문이 아닙니다. 저희는 최소한 지금은 닌자의 신발을 변경하지 않을 것입니다 (의도된 대로 사용되는 카운터이기 때문입니다).

Quick Gameplay Thoughts: March 20
 Meddler (NA) submitted in Dev Corner

Hi folks,

More words below. Hope the start of the week's treating you all well so far.

Clarity work underway

We've got some work going on right now aimed at better surfacing various particular bits of information, belief being that some things that could have really interesting and engaging gameplay are being held back by how hard it is to track and appreciate their impact. Some things we're looking at include:

Improvements to the the health bar and surrounding UI to allow it to convey extra information clearly (status effects like the gold invulnerability UI we added last year)
At least a couple of additional end of game stats (likely candidates for a first round at least are damage to objectives and vision granted)
Attribution visual effects that will be used for a range of spells and items that don't currently create a clear enough link between caster and target (e.g. a general looking blue zap that's used if you're on blue team and target someone with Mikael's, Exhaust, Face of the Mountain etc)
Not certain yet when those changes will be ready, possible some of them are in mid-season though.

More balance changes being tested

We're about to start a new PBE cycle tomorrow, all going according to plan. Since my last post we've also started looking at a few more potential changes, which include:

  • Alistar - buffs to passive and E (update last year made him healthier we think so should be able to put a bit more power into him)
  • Camile - W no longer healing off non champions, W slow scaling by rank instead of a flat 80% ( targeting laning phase sustain and gank assist)
  • J4 - buff testing shifting W from bonus shield per champ nearby to max health scaling (part of our pass on junglers that need a bit of help)
  • Volibear - buff to R, with more bounces and improved bounce logic (another from the jungler pass)

Ninja Tabi

Mentioning this again since it seems to be a point of some confusion at present. We have no current plans to nerf Ninja Tabi. They are being bought a lot, that looks like a natural reaction to a lot of games with multiple AD threats/champs buying Lethality however, rather than Ninja Tabi themselves being way out of line. Right now at least we'll be leaving them unchanged as a result (they're a counter that's being used as intended).


그 밖에 댓글로 질문답변 있었던 것을 간단히 옮기면

  • 협곡의 전령은 올해 중 언젠가 리워크하거나 삭제될 것으로 생각함. 시즌 중반일지 다음 프리시즌일지는 확실치 않음. 적절한 리워크를 찾지 못했을 경우에만 삭제될 것임.

  • 아직까지 만족할 만한 리산드라 패시브를 찾지 못함. 우선은 보다 간단한 성능 버프를 하고 언젠가 다시 패시브를 살펴볼 듯함.

  • 모르가나는 아주 근시일 안에 다시 살펴볼 예정이나, 아직 시험중인 것은 없음.

  • 르블랑은 유저들이 전반적으로 최적화된 스킬 선마 순서에 적응하는 것을 관측 중이며, 그 이후 다시 상태를 평가할 예정.

  • 바이에 대한 현재 계획은 없음. 몇몇 상황에서 약간의 카운터플레이 문제가 있지만 전반적으론 합당한 수준. 카밀은 좋은 기동형 전사라고 생각하지 않음 (특히 약점이 충분히 명확하지 않다는 문제가 있음). 다만 작거나 중간 정도의 작업으로 적절한 상태로 만들 수 있으리라 생각함.

  • 람머스와 말파이트가 괜찮은 메타를 만났던 시절에 너무 강력하다고 너프했었을 수 있음. 그게 5.24인지 6.4인지 꽤 오래되서 세부내용이 잘 기억나지 않음. 우리는 진짜로 OP인 것과 게임 상태 때문에 일시적으로 강력한 것을 분리하고 싶어하지만, 확실히 때때로 틀리기도 함.

  • '방어막으로 막은 피해' 도 나중에 할 수 있겠지만, 우선은 진짜 효과적인 방어막과 치유를 다루기 위해서 "죽음을 막음" 같은 것을 추가하려고 함.

  • 지금 '치유량' 은 그다지 좋지 못한 스탯이라는 데 동의함. 현 시스템 상에선 피흡 정글러들이 소라카의 치유량을 능가한다고 뜸. (← "자기 자신에 대한 치유" 와 "다른 사람을 치유" 를 구별해 달라는 유저에게 단 댓글)

  • 자르반 W의 방어막은 주변 챔피언 적 수치에 무관하게 하겠다는 게 아니라, 주변 적 챔피언 수에 따라 얻는 추가 방어막 수치를 최대 체력에 비례하도록 하겠다는 것

  • 아무무 변경은 내일 PBE에 있을 것. 주로 패시브를 편리하고 눈에 뜨이도록 하는 것이며, 추가로 E 시전 시 짧은 둔화가 있게 하는 것임. 아무무 스킬 아이콘은 지금 작업하고 있진 않지만 탱커 업데이트 때 다른 탱커들 것도 하면서 같이 할 수 있을지 볼 것.

  • 아지르 작업은 올해 하반기 중에 할 수 있길 바라고 있음.

오역/오타/비문 지적은 언제나 환영합니다.

수정내역
오후 1:53
'롭스군' 님의 조언을 받아 다음을 수정하였습니다. '롭스군' 님 감사합니다.
  • 명확한 링크를 만들지 않는 → 명확한 상호 작용이 이루어진다는 효과를 생성하지 않는
  • 푸른 zap → 파란색으로 바뀌는

오후 2:30
카밀 관련 설명에서 카밀을 돌격형 전사라고 했던 부분을 기동형 전사라고 수정
원문엔 diver라고 되어 있으며, 이걸 기동형 전사라고 옮겨야 하는데 제가 혼동했습니다. 죄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