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 링크: https://boards.na.leagueoflegends.com/en/c/developer-corner/tcjKBREI-quick-gameplay-thoughts-march-30?show=rundown


게임플레이에 대한 간단한 생각: 3/30
 Meddler개발자 코너에 올림

안녕하세요 여러분,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 있습니다. 한 주 잘 지내셨길 바랍니다!

아우렐리온 솔

제가 예전에 언급했었다가 잊어버려서 죄송합니다. 여전히 이에 대한 질문들을 보고 있네요. 몇 가지 다른 방향의 시험을 하고 나서 저희는 아우렐리온 솔의 소규모 업데이트는 우리가 생각했던 것이 아니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최소한 단기-중기적으로 말입니다. 그는 저희가 언젠가 개선하고 싶은 문제 몇 가지를 여전히 가지고 있습니다 (위성 사용에 관한 플레이와 카운터플레이, Q의 만족성). 저희가 시험했던 잠재적인 변경은 인게임에서 희망했던 대로 작동하지 않아, 아우렐리온 솔을 플레이하는데 흥미를 느끼지 못하던 사람들에게 매력적이지도 않고 때때로 이미 아우렐리온 솔을 플레이하던 사람들에게는 더 나쁘게 느껴지기도 했습니다. 그 결과 저희는 그 작업을 중단하고 게임을 더욱 개선해 줄 수 있는 다른 프로젝트들에 시간을 쏟기로 했습니다.

아트록스

저희는 7.8에서 아트록스에 대해 추가적인 후속 조치를 하기로 했습니다. 주된 목적은 아트록스가 정글링할 때 덜 끔찍한 시간을 보내도록 하는 것입니다. 정확한 변경내용은 확실하지 않지만, 패시브 상호작용을 살펴보는 것도 물론 가능성이 있습니다.

우디르

저희는 7.8에서 우디르도 약간 변경할 예정입니다. 지금은 호랑이 태세를 좀더 쓸만한 빌드로 만들고 거북이 태세에 약간의 성능을 더하려 하고 있습니다. 아마 다음주 초에 PBE에 적용될 겁니다.

이런 글에 대한 답

이런 글들을 이미 좀 읽어 보신 분들에겐 뻔하게 보인다고 생각하지만, 처음 보시는 분들을 위해서 제가 이런 글에 어떻게 접근하는지 조금 밝혀드릴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몇 가지 예외를 빼면 저는 글을 올리고 그 날 최소 한번은 아래 달린 토의 댓글에 답을 해 드리기 위해 시간을 씁니다. 때때로 다음날에도 댓글을 읽고/답을 달아드리긴 하지만 항상 그렇진 않습니다. 그 다음엔 보다 최근 글로 옮겨가기에, 죄송합니다만 그 다음부터 달린 댓글은 답이 달릴 가능성이 매우 낮으며 읽히지도 않았을 것입니다.

제가 먼저 답해드리고자 하는 종류는 본문에서 논의했던 내용에 추가적인 논의를 하는 댓글이며, 주요한 문제/ 현재 게임 상태에서 인식되는 문제 / 저희가 최근에 작업한 챔피언들 또는 곧 작업할 챔피언들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제가 피하고자 하는 건 올린 글이 모두 그때마다 항상 'X 챔피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로 흘러가는 것으로, 이런 질문은 확실히 말씀드릴 수 있는 게 없는 경우 일반적으로 넘어갑니다.

도란의 방패 변경

시험을 계속하고 있는데 꽤 괜찮습니다. 시즌 중반 업데이트에 포함될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Quick Gameplay Thoughts: March 30
 Meddler (NA) submitted in Dev Corner

Hi folks,

More words below, hope your weeks have treated you well so far!

Aurelion Sol

Apologies if I've mentioned this before and forgotten, been seeing some questions about it still. After testing a few different directions we concluded that a mini update on Aurelion Sol wasn't something we thought we should do, at least not in the short to medium term. He's still got a couple of issues we'd like to improve at some point (play and counterplay around star use, Q satisfaction). The possible changes we were testing didn't work out as well as we'd hoped in game though, creating an experience that wasn't more appealing for people who weren't already interested in playing Aurelion Sol and was often felt as worse for those who already play Aurelion Sol. We've cut that work off as a result and are putting the time into other projects that look likely to give more game improvement for the hours spent.

Aatrox

We'll be doing some further followup on Aatrox in 7.8. Primary target's going to be making it so Aatrox has a less terrible time of it if he's jungling. Exact changes uncertain, though we'll be looking at passive interactions as a possibility of course.

Udyr

We should have some changes to Udyr in 7.8 too. Current things we're targeting there are making Tiger a more viable build and adding a bit of power to Turtle. Probably hitting PBE early next week.

Responses to these threads

I'd imagine this is pretty obvious already to anyone who's read through a few of these threads, but for anyone new figured it was worth clarifying how I approach these threads a bit. With the occasional exception I'll put a post up and then put time aside at least once during that day to respond to some of the discussion thread below it. I'll sometimes put time into reading a thread/responding further the day after as well, though that's less consistent. After that I'll have moved on to a more recent thread generally though, so apologies, but anything posted after that's very unlikely to get answered and may not get read either.

In terms of what sort of stuff I prioritize responding to I'm more likely to get into discussions about some of the things discussed in the opening post, talk on major issues/perceived issues with the current state of the game and champions we've recently worked on or are about to work on. Something I'd like to avoid is every single thread becoming a set of 'What do you think of X champion' for every champion in the game every time, so I'll generally skip those questions if there's nothing concrete to talk about.

Doran's Shield Changes

Continue to test pretty well. Highly likely they're part of mid-season as a result.


댓글로 달린 질문답변 간략히 옮긴 것들:

(탱커 업데이트 이후엔 신 짜오가 업데이트될만한 후보군 1순위라 들었는데 계획이 어떻게 되느냐에 대한 질문에)
  • 지금 당장은 챔피언 업데이트 팀이 탱커 업데이트를 마무리하는 걸 최우선으로 하고 있기에, 탱커 업데이트 다음에 뭘 할지(어떤 역할군의, 무슨 챔피언을) 알아볼 시간이 부족함.

(렉사이 변경은 시즌 중반 업데이트 이후가 맞느냐는 질문에)
  • 맞음.

(예전에 노랑 방어 룬 바꾸었을 때처럼 탱커 업데이트 대상이 아닌 챔피언들에게도 기본방어/마저 변경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
  • 현재 레벨당 마법 저항력을 가지지 않는 챔피언들(주로 원거리 챔피언들)에게 약간의 성장 마저를 추가 예정. 그 밖의 다른 기본 스탯 변경은 아직은 계획이 없음.

(오
리아나와 같이 스킬 패시브 등으로 마법저항력을 얻는 챔피언에게도 성장마저를 추가하느냐는 질문에)
  • 추가할 것임.

(딜탱 샤코가 세다곤 생각하지만 이 너프는 AP와 AD 암살자 샤코에게 더 타격이 커 보인다는 걱정에)
  • 우리는 샤코를 전반적으로 너프하길 원함. 지금 특별히 표적으로 하는 건 교전 시작 순간에 넣는 딜량임 (샤코는 플레이할 때 많은 트릭을 가지고 있으므로, 지나치게 순간적인 폭딜(front loaded)을 가져선 안됨). 딜탱형 샤코가 지나치게 이상적으로 될 가능성이 약간 있지만, 그건 우리가 원하는 바가 아니므로, 계속 주시할 것임.

(몰왕이 AD캐리가 좋게 느껴지도록 만들긴 했지만 다른 첫코어 선택을 무색하게 하지 않느냐는 질문에)
  • 몰왕 변경은 최소한 7.7과 7.8엔 없을 것. 지나치게 강력하다고 의심하고 있기에, 시즌 중반 업데이트에서 변경할 가능성은 있으나, 확실히 결정된 건 아니며, 먼저 한동안 어떤지를 보고 싶음. 템 자체는 올바른 위치에 있는데 게임이 그에 적응 중인 모습만을 보고있는 것일수도 있음.

(아우렐리온 솔의 Q를 던지자마자 터뜨릴 수 있게 하고 궁 쿨타임을 줄이는 걸 고려해 달라는 말에)
  • 아우렐리온 솔은 이미 굉장히 강력함. 이 변경들은 그를 더 낫게 느껴지도록 할 거라는 말엔 동의하지만 이건 상당한 성능을 더해주게 되는 반면 필요한 약점(덮쳐졌을 때 힘든 것)을 크게 줄여주게 됨. 따라서 다른 곳에서 상당한 조정이 있지 않은 이상 이런 변경을 하길 원치 않음.

(현재 봇 라인 직스가 너프/조정/버프 등등 뭐가 필요해 보이느냐에 대한 질문에)
  • 아직 적절해 보임.

(피들스틱 w 사거리 표시는 언제 이뤄질지, 최근 변경에 대해 만족하는지에 대한 질문에)
  • W 사거리 표시는 7.7이나 7.8에 있을 것.
    피들 변경은 희망했던 대로 정착된 것으로 보이며, 다른 변경을 할 즉각적인 계획은 없음.

(아무무 변경이 실제로 적용될지에 대한 질문에)
  • 아무무 변경은 적용될 것으로 예상함.

(아무무가 새로운 스킬 아이콘을 받을지, 탱커 업데이트 공개는 4월 18일인지에 대한 질문에)
  • 스킬들의 새로운 아이콘은 7.7에는 없겠지만, 시즌 중반 탱커들 아이콘 때 같이 될 가능성은 있음.
    그 근방으로 예상함.

(최근 북미 대회에서 픽밴률이 크게 올라긴 블라디미르가 아지르/칼리스타 꼴이 날까 걱정하는 댓글에)
  • 블라디미르에 대한 즉각적인 계획은 없지만, 시즌 중반 업데이트 이후 재평가할 것임.

(밀렵꾼의 단검을 살펴볼 것이냐는 질문에)
  • 밀렵꾼의 단검은 너무 약하다고 느껴지기에 언젠가 살펴볼 듯. 이를 버프하는 걸 피하고 있는데 이는 잠재적인 사용자들(예: 샤코 또는 렝가)이 상당 기간 동안 지나치게 강력한 걸 보아 왔기에 스킬을 조정하기 전까지는 아이템에 성능을 더하길 원치 않기 때문.


오역/오타/비문 지적은 언제나 환영합니다.

오늘은 좀 정신없이 해서 상태가 걱정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