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북미와 중국리그에서 각각 프랜차이즈 제도 돌입이 발표되었는데요. 그후 유럽 LCS 소속 H2K 경영진이 팬들에게 전하는 편지를 통해 라이엇의 지원이 턱없이 부족해 매년 생기는 적자를 감당하기 힘들다며 EU LCS 운영방식을 공개적으로 비판했습니다. H2K측은 리그운영 명목으로 더 이상 라이엇에게 자금지원을 해줄수 없다는 결정을 내렸고 변화가 없을경우 2017 시즌을 끝으로 LCS 탈퇴까지 불사하겠다는 입장을 전했었습니다.


"Accordingly, H2K ownership has made the decision that we will no longer financially subsidize RIOT and will not continue in the EU LCS beyond the 2017 season UNLESS RIOT creates a new financial and operating structue."

www.h2k.gg/story/h2ks-letter-to-the-eu-lcs-community


하지만 라이엇은 유럽 리그 프랜차이징 계획은 없을것이라는 입장을 바꾸지 않았고 오늘 또다시 H2K측이 성명을 통해 라이엇의 운영에 대한 비판을 쏟아내었습니다.

"Rather than an open and transparent ecosystem, we have confidentiality and lack of information. Rather than having a collaborative effort, we have RIOT making all significant decisions, while largely ignoring the informed views of the teams and players. Rather than the ecosystem providing for the mutual best interests of all the participants, the teams are forced into financially weak positions while creating player instability and uncertainty".

"공개적이고 투명한 운영 방침 대신 비밀과 정보의 부재에 둘러쌓여있습니다. 라이엇은 협력하려는 노력도 없이 유익한 정보를 가진 팀들과 선수들의 의견을 무시하며 모든 중대한 결정을 내립니다. 참여하는 모든 이들의 이익을 추구하는 생태계는 없고 팀들을 경제적으로 불리한 위치에 몰아넣어 선수에 관한 혼돈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http://www.h2k.gg/story/h2ks-letter-to-the-eu-lcs-community-no-2/


현 상태로는 LCS 탈퇴밖에 방법이 없다는 사실을 재강조한 H2K는 "프랜차이징 없는 북미식 프랜차이징" (NA franchising without franchising)을 통해 650만 유로 추가 지원과 수익 배분제를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또한 H2K측은 라이엇이 롤드컵 시즌 6주동안 스킨과 아이콘 판매로 최소 1800만 유로의 수익을 창출해낸다는 사실을 고려해보면 이는 작은 금액일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참고로 북미 프랜차이즈 가입은 1000만달러 수수료가 필요합니다만 승강제가 없으므로 강등이 불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