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비들이 하기에 롤이 어렵다어렵다 하는데

막상 시즌234에 입문한사람들은 잘만했음

왜? 신화아이템 추천아이템 없어도 게임을 하다보면 그냥 자연스럽게 얻어지는 게임개념이 쌓여감

현실로 대입하자면 사람들이 한국말을 존나 악착같이 배우려고했을까? 밥먹는걸 공부한다는 느낌이 들었을까?

전혀아닐거임 그냥 자연스럽게 나도 모르게 알아서 자동으로 습득된것들임

롤이라는 게임이 매년 시즌을 거쳐갈수록 말이많았지만

재미가 유지된이유는 숙련된 플레이어들의 1인캐리가 시즌1부터 10까지는 유지가되었기때문임

근데 시즌11부터 라이엇이 미쳣는지 지난10년동안 협곡패치햇던걸 다 갈아엎음

신화아이템 전설아이템 병신애미뒤진 현상금 추가 미니언 이동시간 변경 미니언 포탑어그로 내구도패치

뭔시발 모바일겜도아니고 전부 유입들을 위해서 게임을 더 쉽게 만들겠다고 했던패치들인데 결과는?

스플릿2부터 랭겜하는 유저수 반토막이아니라 3/10만 랭겜중임

시즌초라 그렇다고? 시즌오픈한지 3주가 넘었음

프리시즌때도 롤만하던 롤튜버들 스트리머들도 3주동안 협곡안하고 롤체아레나하거나 스팀겜하고있음

대헬퍼시대 어뷰징대리시대 다인큐시대때도 존나 불쾌햇지만 롤자체는 재밌었다

왠지아냐? 라이엇은 이미 시즌11부터 시즌13 스플릿1까지 전부 랭겜위주로하던 유저들을위한 패치는 안해줫거든

시즌9랑시즌10때도 좆같다면서 잘만했음 꽃이지고나서야 봄인줄아는거지

유입유저들은 어차피 협곡몇판하다가 유기하고 친구들이랑 칼바람 롤체랑 아레나인가 그거만 주구장창할건데

이런유저들을 왜챙겨주는지 모르겠음

랭겜만 주구장창하는 일반인 유저들을 챙겨야 롤수명이 늘어나는데

결국 이런패치가 2년하고 반년동안 지속되다보니 스플릿2는 역대급으로 망한거지

누가하냐 이미 스플릿1때만 잠깐해두고 보상받고 딴겜하러가지

굳이 스플릿2도 꾸역꾸역해서 얻을만한 자기만족이없음 시간낭비지

스플릿2도 열정적으로 할만큼 재미요소가 싹사라짐

시즌9 10때도 밸런스 안맞았지만 지금처럼 불만이 존나많진않았음

요즘은 그냥 아이템 챔피언 제압골 생배 낮듀 티어인플레로인한 전시즌 플레예티 전부다 불쾌함

아니왜 지들이 여태 시행착오 겪으면서 9~10년동안 쌓아올린거를 왜 시즌11때 다 갈아엎고 오버워치2의길을 가는건지 모르겠네

실력요소가 차지하는 비율이높은 게임에서 숙련된사람과 그렇지않은 사람간의 격차는 분명히 존재하고

승패밖에없는 게임에서 그 실력격차가 안나도록 계속 동등한관계가 될수있게 패치한다는 방향성부터 잘못됐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