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hreak

[ 14.5 패치에 포함되지 않는 것 ]

● 빌드 업데이트 :

- 갈리오
- 아트록스, 요릭(미확정)

< 갈리오 >

ⓐ. 갈리오의 스킬셋에 소규모 조정안을 적용하려는 시도가 몇 번인가 있었습니다. 갈리오가 내구력─체력 관련 아이템에 보다 주목하길 바라는 마음에서였죠. 탱 갈리오 빌드의 존재에 대해서도 인지하고 있습니다. 물론 기존의 AP 빌드를 거세하려는 마음은 없습니다. 여전히 AP 갈리오는 활용 가능한 빌드로 남을 것이고, 이 부분에 지나친 위해가 가해지진 않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겠죠. 만약 갈리오가 지닌 모든 AP 관련 성장성을 제거한다면 더이상 AP 빌드로 쓸 수는 없을테니까요. 그건 좋은 일이 아닐 것입니다.

관련 패치안에서 적용하고자 하는 것은, 가장 굵직한 것은 갈리오에게 최소한의 지속 전투 능력을 덧붙여 주는 일입니다. 정해진 건 없지만 현재로서 가장 유력한 건 패시브 평타를 1회 이상 지속적으로 돌릴 수 있게끔 만드는 방식이죠. 지나친 폭딜을 내지 않는 선에서, 그렇죠.

ⓑ. 상위 티어 구간에서 갈리오가 나올 때면, 대부분 슈렐리아 빌드를 사용하거나, 혹은 아예 완전히 탱템만 두르는 탱 갈리오 빌드를 사용하곤 합니다. 저티어 구간에서는 여전히 폭풍쇄도를 위시로 한 극딜 빌드가 사랑받는 것 같지만요. 다만 극딜은 그리 효율이 좋은 것 같지 않다는 생각이 듭니다. 여하튼 슈렐리아 갈리오는 상당히 물렁물렁한 빌드에 해당합니다. 체력도 붙어있지 않고, 내구력을 보강할 아무런 옵션도 없죠.

이런 기형적인 양상이 갈리오에게 잘 어울린다고 할 수는 없지만, 현재로서 갈리오에게 이것이 가장 효율이 좋은 빌드라는 것도 부정하기가 어렵습니다. 이 부분을 개선하기 위하여, 다음 패치, 혹은 그 다음, 다다음 패치에서 갈리오의 컨셉인 AP 브루저로서 훨씬 활용하기 좋게끔 작은 변경안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

< 아트록스, 요릭 > ── 방관 전사

ⓐ. 아트록스와 요릭 관련 조정은 현재로서 아직 결정난 사항은 아닙니다. 아직 계획에 있는 것은 아니나, 염두에는 두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다가올 패치나, 혹은 한 번으로 끝나지 않고 몇 차례의 패치를 통해, 그것도 아니라면 아예 몇 달 가량의 텀을 두고 조정안을 적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해당 두 챔피언은 현재로서 가장 뛰어난 성적을 보이고 있는 탑 전사입니다. 정확히는, '방관 아이템을 가장 잘 악용하는' 탑 전사죠. 사실 두 챔피언의 컨셉을 고려해봤을 때 이는 그리 올바른 상황은 아닙니다.

ⓒ. 이런 문제를 개선할 만한 패치들을 준비하고 있는데, 아트록스와 요릭의 방향성 측면에서는 몇 가지 좋은 아이디어가 있습니다. 아트록스의 경우 비교적 쉬울 것 같고, 요릭은 그보다는 조금 까다롭겠습니다. 요릭의 경우에는, 상당히 대대적인 작업이 필요할 것이라고 단언할 수 있습니다(※ 이번 렉사이 규모의 리워크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구체적인 건 일단 테스트를 해봐야 알 것 같지만요. 현재 상당히 문제가 많은 이 두 챔피언을 교정하기 위해 필요한 작업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설명드릴 수 있는 내용은, <전사 계열과 방관 계열 아이템 사이의 밸런스 관련 문제>에 대해서인데, 물론 일반적으로 그렇다, 고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제가 봤을 때 이 두 부류는, 서로 완전히 합치되는 것은 아니지만 상당히 밀접하게 엮일 때가 많은 것 같습니다. 저희는 전사들이 방관 아이템을 곧잘 사용하는 모습을 수도 없이 보아왔고, 반대로 반년 전에는 암살자들이 육중한 전사 계열 아이템을 애용하는 모습을 보기도 했죠. [선혈포식자 - 칠흑의 양날도끼 정복자 탈론]을 본 것만 수 천 번은 넘는 것 같습니다. 제드, 키아나……. 단단해서 잘 죽지도 않는데 여러분을 또 원콤은 내버리는 기묘한 존재들이 많이도 등장했었습니다. 반대로 수많은 전사들이 방관 아이템을 올리며 암살자나 다름없는 파괴력을 보여주기도 했고요. 어느 쪽이든 그리 좋은 상태가 아니란 건 분명합니다.

암살자의 탈을 쓴 전사, 전사의 탈을 쓴 암살자. 어느 쪽이 더 문제가 많은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다만 어느 쪽 방면이든 아트록스와 요릭이 유달리 두각을 드러내곤 했었던 기억이 납니다. 이번이 처음도 아니었죠. 두 챔피언은 관련하여 스킬셋 조정을 받을 필요가 있다고 여겨집니다. 각 두 챔피언 모두 암살자가 아닌 전사로서 기능했을 때 게임 내에서 빛을 보는 것이 보다 건강한 상태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지금보단 좀 더 단단한 빌드로 운용하되, 당연하지만 순수 탱커보단 덜 단단한, 그러니까 전사다운 모습으로 있을 수 있도록 만들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그리 어려운 작업이 될 것 같지는 않습니다. 여기까지 이번 패치(14.5)에 포함되지는 않으나, 향후 계획 중인 사항에 대해 짧게 공지해드렸습니다. 구체적인 계획이 마련되면 추후에 따로 언급할 기회가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