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초에 김민재 영상 메세지의 핵심이

'아트 구려요 버프좀'

이런 느낌보다는


어차피 나는 아트 구릴 때도 써왔고 아트 구려져도 쓸 사람이지만

성능과 상관없이 w 판정 너프 때문에 아트의 숙련도를 가르는 w 연계 매커니즘을 잘라내버렸다 나는 이게 마음에 안 든다 이런 느낌인데

챔프의 보는각이 넓었던 장인한테는 타격이 클수도 있다 생각함


영상 내용도 연계 매커니즘 너프 때문에 숙련자와 비숙련자 차이가 별로 없다 

이걸 계속 강조하고 있음

q딜, 공격력 너프 = 너무 약해지면 어차피 비숙련자에겐 챔프 체급 자체가 내려갔으니 이해도가 부족하다면 너프 타격이 클거고 보는각, 딜구조에 대한 매커니즘으로 게임하는 장인들은 어느정도 살아남을 수 있음

w 판정 너프 = w 연계 콤보의 보는각 풀이 넓었던 고숙련자의 장인에겐 보는각 자체가 뒤틀려버리는 최악의 너프



약간 장인챔만의 정수를 크게 너프해놓는 느낌이랄까

이해가게 다른챔한테 적용을 시켜보자면 어떻게 설명하기가 좀

콤보, 연계 쪽에서 툭 끊어놓게 패치한다고 하면


다리 ewq 그냥 ew 박아도 q 무빙으로 피할 수 있게 패치? 뭐 이런 느낌인가

모데 er 확정 e도 r 맞는 도중에 경직 없어서 e 무빙으로 피할 수 있게 해주는

요네 저지불가 판정 다 너프해서 저지불가 판정 극한 활용하는 장인들 고점 싹 낮추기 이런 느낌


그냥 챔프 자체 체급을 내려도 괜찮을 일을

숙련자의 챔프 디테일 살리기, 연계를 그냥 픽 끊어놓은 느낌이라 싫다 그런 말을 하는듯 


그래서 결론은

약간 챔피언 너무 구려요 징징보다는

숙련자와 비숙련자를 가르는 연계 매커니즘 스킬을 조져놔서 

장인의 메리트가 점점 옅어지는게 싫다 < 이런 시선으로 보는게 맞는듯


근데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저런 방향성의 고점낮추기 너프는 라이엇이 의도 했다고 생각함

대회챔을 너프 하려면 솔랭에서 유저들이 쓸 수 있는 성능은 되어야 하지만 

극 고점 뽑는 선수를 기준으로 너프를 해야한다하면

고점 뽑을 영역의 매커니즘을 건들 수밖에 없음

크산테로 약간 그런식으로 저점 올리기 고점 낮추기 방향성의 패치를 많이 해와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