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갱플랭크 >

● 2022년의 조정안
기본HP, 성장방어 상향

1.

갱플랭크가 작은 상향을 받습니다. 제가 기억하기에 아마 2022년도 무렵에 갱플랭크의 체력과 기본 방어력을 깎아내는 조정이 있었는데, 해당 패치로 갱플랭크는 프로 리그에서 완전히 사멸해버렸었습니다. 과거 저희는 거듭된 패치로 갱플랭크의 성능 상당 부분을 치명타 아이템이 묶어두었고, 초반 라인전을 하향하였으며, 챔피언을 좀 많이 물렁물렁하게 바꾸어 두었죠. 그러한 모든 작업은 갱플랭크를 프로씬에서 삭제시킨다는 미명 하에 이루어졌습니다. 물론 중간중간 솔로랭크에서 갱플랭크에게 적절한 승률을 유지시키기 위한 패치도 진행했었지만요. 갱플랭크는 기본적으로 아주 어려운 챔피언이며, 때문에 솔로랭크에서 갱플랭크의 적정한 승률이란 대략 48%쯤 됩니다.

아무튼 간에, 눈치채셨겠지만 이번 패치는 갱플랭크를 프로 환경에서 완전히 지워버렸던 그 너프를 부분적으로 되돌려준 것입니다. 그렇다면 갱플랭크가 다시 프로 환경에 등장할 가능성도 어느정도는 있을 수 있을 것입니다.

2.

다른 부분을 건드리지 않고 이러한 방식으로 상향안이 접근된 것은, 갱플랭크가 이전처럼 준 브루저에 가까운 느낌으로 되돌아갈 수 있는 여지를 제공하기 위함입니다. 딱히 브루저 아이템을 올리지 않더라도요. 물론 원한다면 아예 그런 브루저 빌드를 올릴수도 있구요. 기본적으로 해당 챔피언은 근접 챔피언이며, 챔피언의 유일한 승리 플랜이 술통으로 상대 원콤 내기 뿐이라면 그건 아주 단조로울 것 같습니다. 그러한 플레이가 나쁘다는 것은 아니지만, 갱플랭크는 본디 그것 말고도 더 개성있는 플레이가 가능했던 챔피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장기적으로 갱플랭크가 잃어버린 옛 즐거움을 되돌려주는 것은 좋은 작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전반적으로 현재 갱플랭크 유저들은 대부분 삼위일체 기반의 정석적인 빌드로 회귀하였으며, 현재로서 갱플랭크가 가진 사실상 유일한 주문검 아이템이기도 합니다. 리치베인도 있다지만 당연하게도 그게 갱플랭크에게 썩 어울리진 않죠. 정수약탈자가 상향되고 나면 어쩌면 갱플랭크가 다시 정수를 고려할지도 모르지만, 그건 아직 모르는 일이긴 합니다. 그밖에 지표를 크게 갉아먹고 있던 나보리 빌드는 현재로서는 많이 줄어든 상태이며, 남은 지표도 완전히 이동하고 나면 약간 더 평균 승률이 상승하는 모습을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갱플랭크는 아지르나 아칼리처럼 특유의 어려운 난이도와 높은 숙련도를 요구하는 설계 때문에 비숙련자 집단이 지표를 크게 깎아내리는 경향이 있는 챔피언이며, 따라서 적정 승률 또한 아지르나 아칼리와 동일한 48% 정도입니다. 밸런싱 역시 이 정도 승률을 유지하는 선에서 이루어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