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사는 레벨별로, 진화별로, 골드별로 강한 타이밍이 달라서 구간별로 실험함

실험 대상은 허수아비고 탱,딜러들 평균 체력,마방값으로 설정함
라인전 단계만 초반 스텟으로 맞춤

라인전용 체1000 방마방40
탱 체2500 방마방200
딜 체1500 방마방100


1. 라인전 단계임. 딱 1~2번 귀환정도에 나오는 템들

Pickaxe(곡괭이)Pickaxe(곡괭이)Doran's Blade(도란의 검) 2200골드 (라인전 허수아비, 진화x)
5타 589 
Q 218
W 162

Serrated Dirk(톱날 단검)Long Sword(롱소드)Long Sword(롱소드)Doran's Blade(도란의 검) 2250골드 (라인전 허수아비, 진화x)
5타 623 
Q 232 
162 

역시 톱날 방관 때문에 미세하게 톱날이 더 쎔. 근데 그 딜차이가 대충 10%정도도 안남. 



2. 그다음은 2코어 완성전. 6600골드 구간. 사실 카이사 전 구간중에 딜이 가장 애매하다고 생각되는 구간임.
처음 숫자는 딜러용 허수아비, 두번째 숫자는 탱커용 허수아비 타격시임. 정수는 치명25% 때문에 5타중 치명 딱 2방만 터졌을때로 기록함. 즉 치명타 터지는거에 따라서 저 수치보다 미세하게 낮거나 높을수 있다는거.

Manamune(마나무네)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6600골드 (Q진화, 쿨감0%)
5타 610 410
Q 321 220
W 164 113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Serrated Dirk(톱날 단검)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Stinger(쐐기검) 6600골드 (Q진화, 쿨감30%)
5타 749 487
298 196 
141 94

이 애매한 타이밍은 보통 무라마나가 완성 전이라 (20분전) 마나무네 스택이 400~600정도인 구간인데, 깡AD가 정수톱날에 밀리기 때문에 평타딜은 정수가 좀더 쎔. (크리의 유무도 있는데, 크리2방 이상 터지면 정수가 더쎄고 1번 터지면 거의 비슷) 근데 사실 별 차이는 없고, qw딜은 오히려 구인수 쌍관때문에 마나무네쪽이 미세하게 더 쎔. 근데 솔직히 딜만 보면 별 차이없음. 하지만 정수 트리는 무려 쿨감이 30%라는것. 아마 딜만 놓고보면 마나무네쪽이 더 높아보여도 쿨감의 영향으로 둘다 비슷할거라 생각되지만, 스킬을 좀더 많이 쓸수있는 정수트리쪽이 전투 유연성은 더 높을거라 생각.  



3. 2~3코어 완성후. 지금 메타상 원딜에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타이밍임. 18~25분사이. 
특히 카이사는 무라마나가 완성되고 Q,W,E진화가 본격적으로 되는 중요한 타이밍임

Muramana(무라마나)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Stinger(쐐기검)Fiendish Codex(악마의 마법서)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골드8600 (Q,E진화, 쿨감20%)
5타 1020 685
Q 342 234
W 255 175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Serrated Dirk(톱날 단검)Nashor's Tooth(내셔의 이빨)Amplifying Tome(증폭의 고서)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8935골드 (Q,W,E진화, 쿨감40%)
5타 876 576
Q 337 221
W 202 134

순수하게 딜량만 보면 무라마나 트리가 더 쎔. 근데 이건 어쩔수 없는게, 무라마나 완성 직후에 무라마나보다 딜 기댓값 높은 원딜템은 없음. 무라마나가 더 쎈게 당연함. 정수 치명타가 로또로 터지면 비슷하게 나오긴 하는데, 25%로는 5타중 1~2타가 평균이라.. 그리고 평타 외에도 q,w딜 전부 무라마나보다 낮은데 이 트리의 장점은 w진화+정수내셔 쿨감40%로 중후반에서나 가능하던 카이사의 무한 w포킹이 가능하다는것. 그리고 Q,E,R 쿨도 좀더 빠르다는 장점이 있음. 순간딜만 보면 무라마나보다 부족하지만, w진화랑 쿨감의 영향이 꽤 크기 때문에 때문에 유틸성이 훨씬 좋을거라 생각.



4. 30분이 넘어가는 후반전

Muramana(무라마나)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Nashor's Tooth(내셔의 이빨)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12800골드 (Q,W,E진화, 쿨감40%)
5타 1359 906
Q 420 288
W 376 257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Serrated Dirk(톱날 단검)Pickaxe(곡괭이)Nashor's Tooth(내셔의 이빨)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12475골드 (Q,W,E진화, 쿨감40%)
5타 1229 850
Q 422 285
W 261 179

카이사가 가장 강하다는 4코어임. 무라마나 트리도 내셔,루덴이 완성되면서 W진화 쿨감40%로 무한 포킹이 가능해짐.
정수 트리는 보통 건블전에 구인수를 올리는게 원래 알려진 트리인데, 구인수 대신에 건블을 넣어도 가격,딜차이 거의 없음. 여기까지 오니 공속,구인수,쿨감,진화,골드 다 똑같은데 상당히 중요한 W포킹딜과 평타딜이 무라마나쪽이 더 좋아서 정수트리가 무라마나 트리보다 좋은점이 하나도 없음. 



5. 풀템전

Muramana(무라마나)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Nashor's Tooth(내셔의 이빨)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15300골드 (Q,W,E진화, 쿨감40%)
5타 1621 1074
Q 547 374
W 521 357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Nashor's Tooth(내셔의 이빨)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Edge of Night(밤의 끝자락)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16800골드 (Q,W,E진화, 쿨감40%, 건블 액티브, 밤끝 보호막)
5타 1547 1024
Q 498 336
W 331 227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Nashor's Tooth(내셔의 이빨)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Infinity Edge(무한의 대검)Runaan's Hurricane(루난의 허리케인)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15400골드 (Q,W,E진화 쿨감40%)
5타 1737 1163
Q 422 289 
W 278 191

솔직히 포킹 딜차이 상당해서 무라마나쪽이 훨씬 좋다고 보임. 정수트리 장점은 건블 액티브 슬로우로 암살각을 볼수있다는거? 근데 별로 체감되는건 없는듯. 가격도 너무 비싸고.. 밤끝과 건블을 빼고 인피 루난으로 AD쪽으로 가봤는데 평타딜은 확실히 좋아지지만 QW데미지가 너무 낮아짐

어차피 실전에선 템을 저대로 못올리고 중간에 시미터나 가엔,존야같은 생존템을 가야하는 상황이 대부분이고 상황도 여러가지라 딜만 보고 비교하는건 정확하지 않지만, 연습모드에선 딜 비교 말고는 할수가 없어서 단순하게 골드 구간별 딜포텐만 비교해봄.  



개인적인 총평

별 차이 없는거 같은데.. 
잘 모르겟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