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지크의 융합

2250골
방어력 +60
마법 저항력 +30
마나 +250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0%
고유 사용 효과 - 전도체: 현재 전도체 효과가 없는 아군에게 결속됩니다.
고유 지속 효과: 아군 근처에서 궁극기 사용 시 주변에 서리 폭풍을 일으켜 10초 동안 아군의 기본 공격에 불꽃을 피웁니다. 서리 폭풍 안에 있는 적들은 20% 둔화되며 아군의 기본 공격에 맞은 적은 2초 동안 타오르며 30%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45초)
고유 지속 효과 - 서리불꽃의 언약: 타오르는 적을 서리 폭풍으로 둔화시키면 3초 동안 40% 둔화 효과가 적용되고 초당 40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지크의 융합 결속은 한 번에 하나만 가능합니다.


신규 지크의 융합

2400골
체력 +300
방어력 +30
마나 +250
스킬 가속 +20
사용 효과 - 전도체: 대상을 공모자로 지정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융합: 적을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들면 4초 동안 공모자의 기본 공격과 스킬이 해당 적에게 25~50(1~18레벨)(+총 체력의 1.25%)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추가 피해는 적 하나당 기본 공격 또는 스킬 사용 시마다 1번 적용됩니다.
한 번에 한 명의 챔피언만 지크의 융합으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변경점만 살펴보면
가격 150골 증가
체력 +300 추가, 방어력 30 감소, 마법 저항력 30 감소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0%가 스킬 가속 +20으로 변경
사용 효과 (아군 지정) 재사용 대기시간 추가 (0.5초 -> 60초)
지속 효과 매커니즘 변경
기존: 궁극기 사용 시 주변 적 둔화, 지정 아군 기본 공격에 그 아군 공격력 비례 추가 마법 피해, 두 효과 중첩 시 둔화 및 마법 피해 강화 (쿨 45초)
신규: 적을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들면 지정 아군 기본 공격과 스킬에 내 레벨 + 체력 비례 추가 마법 피해



계산해보면
체력 300 (루비 수정 400골 * 2) - 방어력 30, 마법 저항력 30 (군단의 방패 1100골) = -300골
깡 능력치는 -300(능력치 증감량) - 150(가격 증가량) = -450골 손해봤음

그 대신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0%가 스킬 가속 +20으로 변경됐음
이럼 스킬 가속 31 전까지는 이 템 사면 쿨감증가량이 10%p보다 크고 스킬 가속 32 이후로는 쿨감증가량이 10%p보다 작음
서폿 신화템 스킬 가속이 25(현 쿨감 20%)니까 신화템 직후 2코어로 갈 시 스킬 가속 45(현 쿨감 약 31%)가 되어 버프임
후반으로 갈 수록 현 쿨감 대비 스킬 가속의 효율이 감소해서 3코어 이후로 지크를 가면 너프지만 쿨감-스킬가속이 1:2 비율로 변환된 템은 손에 꼽으니 버프라고 봐도 됨

쿨타임 관련 능력치는 소소하게 증가했지만 가격도 증가했고 탱킹 능력 감소 등 깡스텟은 너프됨


이제 효과를 보면
발동 조건이 궁극기에서 이동 불가 상태로 변경됨
궁극기 쿨이 짧아서 지크를 잘 쓰던 레오나(90초), 블츠(60초)는 모두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드는 스킬을 가지고 있으니 여전히 쓸 수 있고 (기절, 그랩, 에어본도 이동불가 판정)
궁극기 쿨이 길어서 다른 템을 가던 마오카이(120초)나 가끔만 가는 쓰레쉬(140초), 노틸(120초)도 가볼만한 템이 되었고
궁극기 쿨이 길지만 다른 마땅한 템이 없어 어쩔 수 없이 지크를 가던 알리스타(120초), 라칸(130초), 타릭(180초), 브라움(140초)에게는 버프
심지어 궁극기 메커니즘 상 지크를 못가던 갈리오나 쉔 서폿도 갈 수 있는 템이 됨 (도발도 이동불가 판정, 여진 터짐)
대신 이동 불가라는 발동 조건 혹은 발동 빈도 때문인지 주변 적 둔화는 사라짐, 그에 따라 중첩 시 두 효과 강화도 자연히 사라짐

또, 발동 시 지정 아군의 기본 공격에 추가 마법 피해에서 지정 아군의 기본 공격 및 스킬에 추가 마법 피해로 변경됨
즉, 기본 공격 기반 원딜이 아니어도 지크를 채용할 수 있게 됨
이제 카시 원딜, 카서스 원딜이어도 지크를 갈 수 있고, 원딜이 망했어도 미드 ap라도 컸으면 지크가 쓸모 있음
그에 따라 추가 마법 피해가 지정 아군의 공격력 비례 추가뎀이 아닌 나 자신의 체력 비례 추가뎀이 됨
이동 불가 스킬은 보통 탱커에게 있고 탱커의 체력은 높으므로 이는 적절한 변경
3코어 원딜 공격력의 30%와 2코어 서폿 체력의 1.25%를 비교하면 너프일 수 있으나
기존에는 마법 피해가 2초에 걸친 도트딜로 들어간 반면 지금은 평타나 스킬 하나에 즉발로 들어가서 연속으로 공격해도 딜로스가 없음
게다가 쿨 45초 중 10초동안 발동하면 기껏해야 22%의 가동률이고 궁극기 쿨타임이 45초 보다 길면 그보다 가동률이 낮아지는 반면, 쿨타임 없이 4초의 발동시간은 주문 가속 및 체력 상황에 따라 100%의 가동률을 보여줄 수 있음
다만, 가동률 및 유연성이 높아진 만큼 아군 지정에 60초의 쿨타임이 생김
기맹처럼 지정할 아군 선정에 주의해야함
선정한 아군이 죽으면 이 아이템은 돈값 못하는 고철이 되므로 여유가 된다면 대상에게 기맹도 거는 것 추천


위를 정리해보면 깡스텟은 너프하는 대신 효과의 중요성을 높였고 그에 따라 채용할 수 있는 챔피언 확대, 채용할 수 있는 상황 확대, 가동률 및 딜 기대치 증가를 이끌어냄
개인적으로 변경된 서폿템 중 가장 마음에 듬

가고일 돌갑옷이 3300원이 되고, 기사의 맹세가 2300원짜리 효율 구데기가 되면서, 아마 모든 탱포터는 2코어로 지크를 가지 않을까 싶음


이동 불가가 있고, 체력이 높은 스웨인 서폿도 지크 한번 시도해볼만 할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