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를 객관적인 기준으로 정리해서 티어리스트를 만들 방법을 고안해봤음.

그렇게 해서 나온 방식의 절차를 간략히 서술하자면 다음과 같음.


1. 해당 라인에서 픽률 0.5% 이상의 모든 챔피언을 통계의 표본으로 삼았음.


2. '실질 픽률'이라는 개념으로 보정된 픽률을 얻어냈음.

계산식 : 해당 라인 픽률 / 100%-(타라인 픽률 + 밴률)

쉽게 말해서, 다른 라인에서 가져가거나, 밴이 된 판을 제외한 판들 중에
해당 챔피언이 픽이 된 비율.

예) 픽률 16%, 타라인 픽률 6%, 밴률 14%인 챔프가 있다고 하면,
타라인에서 가져가지 않고, 밴이 되지 않은 80%의 게임 중 16%p,
즉 20%가 실질 픽률이 되는 것.


3. 모든 챔피언 승률과 실질 픽률의 평균, 표준편차 값을 계산함.


4. 다음과 같은 계산식으로 승률 점수, 픽률 점수를 매겼음.

계산식
승률 점수 : (해당 챔피언의 승률 - 해당 라인의 평균 승률) / 해당 라인의 승률의 표준편차
픽률 점수 : (해당 챔피언의 실질 픽률 - 해당 라인의 평균 실질 픽률) / 해당 라인의 실질 픽률의 표준편차


5. 승률 점수와 픽률 점수를 합쳐서 총 점수를 계산함.


이런 방식으로, 11.7 플래티넘 이상 챔피언 티어를 만들어봄.



통계를 보고 느낀 점.

1. 쓰레쉬 저게 챔프냐
2. 세나가 인식에 비해 굉장히 좋은 챔프라는 걸 느낌.
3. 이 정도면 메타 알아보기 편한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