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틸폿은 물몸이다라는 잘못된 인식을 바로 잡기 위해 글을 씁니다.

아래 표는 탱폿(알리스타~브라움)과 유틸폿(소라카~나미)의 1레벨 기본 체력과 방어력이다.



소라카 카르마를 보면 브라움 바로 밑에 있을 정도로 기본 체력과 방어력이 높다

특히나 소라카의 방어력은 32 굉장히 높은 편이고 카르마는 기본 체력 증가량이 높다

그리고 유틸폿들은 힐이나 보호막 관련 스킬이 있어서 총 체력은 더 증가한다.

소라카 세나의 경우엔 1레벨에 공격을 하면서 체력을 회복하는 스킬이 있어서 그냥 스킬 회복치를 기본 체력에 더해도 된다.

레벨업 당 수치의 경우엔 표를 한 캐릭터당 하나씩 만들어서 계산해야 하는데 귀찮다. 자기 캐릭은 각자 해보도록 하자.

편의상 2~3레벨에 힐 관련 찍는 유틸폿들의 계산에도 그냥 1레벨에 더 했으니 참고하시라.

레벨업당 관련 내용은 내가 옛날에 다 계산해봤고 이 글은 그냥 편의상 보여주려고 생략한 게 많은데 결론은 변함이 없으니까 신경쓰지말자.

아래는 이 수치들을 바탕으로 실제 교전에서 각 챔프들의 탱 능력이 어떻게 되는지 계산한 표이다.



유틸폿에서 탱 상위권에 있는 소라카, 카르마 등은 기본 능력치만으로 물리 데미지 대략 700 가량을 견딜 수 있다.

기본 데미지 100짜리 원딜러가 7대 때리면 죽는다는거다. 
(보통 원딜러의 기본 데미지는 75정도고 레벨업 당 기본공격력 증가보다 서포터의 체력 방어력 증가량이 더 많다. 레벨이 높아지면 원딜러의 딜 증가보다 서포터의 탱 증가가 높다.)

보통 뼈방패는 다 들고 가니까 적용해주면 평균 114의 효과를 본다. 1레벨에 말이다.

수호자는 감소 후 피해량이 90으로 정해져있다. 원래 수치는 1레벨에 70인데 방어력이 100이라고 140의 효과를 내지 않는다는거다.

방어력이 얼마건 수호자의 피해량 감소는 90이다.

그리고 유틸폿들은 견제에 능하기 때문에 점화를 잘 들지 않고 방어막을 드는데 특히 소라카, 카르마, 럭스, 세나처럼 이미 '탱'이라는 수식어가 붙어서 쓰이고 있는 챔프들이 있다.

이 챔피언들이 방어막 스펠을 들면 1레벨에 평균 145의 데미지를 더 견딘다.

유틸 전체 평균으로 보면 뼈방패, 수호자, 방어막만으로 987의 데미지를 견딘다.

그리고 스킬의 회복, 보호막 능력치를 더하면 평균 1074.

원딜러의 힐 지원을 받으면 1188을 견디게 된다.

소라카, 카르마, 룰루, 럭스, 세나등은 1200~1250 정도를 버틸 수 있다.

여기서 우리는 탱폿들의 탱 능력과 비교를 해봐야 하는데

탱폿들은 부족한 데미지를 보충하고 기본 체력이 높아서 방어력 마법저항력의 효율이 높기 때문에

수호자 대신 여진을 많이 든다. 그래서 뼈방패만 드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부족한 데미지 때문에 킬각을 보려고 방어막 대신 점화를 든다.

거기다가 스킬이 cc기에 주력돼 있기 때문에 회복 관련 능력치가 없다.

그렇게 되면 탱폿들이 지원을 받을 거라곤 원딜러의 힐 지원뿐이다.

뼈방패까지 했을 때 탱폿들의 평균이 924인데 여기에 힐 지원 더하면 대략 150 정도가 늘면서 1070~1100 정도가 된다.

오히려 유틸폿들이 탱 세팅을 했을 때보다 탱폿들의 탱 능력이 낮은 게 믿겨지나?

하지만 이건 계산의 편의를 위해서 물리 데미지만 고려한 결과다.

유틸폿들은 기본 마법 저항력이 20아래로 낮고 성장 마법 저항력 역시 낮기 때문에

탱폿들의 스킬이 대부분 마뎀에 치우쳐 있어서 레벨이 높아질수록 탱 능력은 차이가 나게 된다.

물리 데미지에 견디는 능력은 기본 방어력 증가 때문에 그다지 차이가 나지 않고

성장 체력도 스킬의 회복, 보호막이나 뼈방패, 수호자, 방어막, 원딜러의 힐 지원 역시 레벨에 따라서 늘어나기 때문에 

유틸폿과 탱폿의 물리데미지 쪽의 차이는 별로 나지 않지만 마법 데미지를 견디는 면에서 차이가 난다.

그러니까 유틸폿이 2:2 라인전에서 견디기 위해선 마법데미지가 얼마나 들어오느냐가 관건이란거다.

점화는 어차피 맞아야 할 고정 데미지인데 이건 게임을 계속 하다보면 통계적으로 그냥 버틸 수 있구나 알 수 있어서 고려하지 않는다.

그럼 탱폿들의 마법데미지는 얼마나 들어올 것인가를 알아야 우리 연약해 보이는 유틸폿이 딜을 견딜 수 있느냐 마느냐를 알 수 있다.

대표적인 탱폿 노블레쓰와 브라움 알리스타를 알아보자.

노틸러스 215 (=70+90+55)
레오나 195 (=50+25+10+25+60+25 패시브 3번 적용)
쓰레쉬 255 (80+110+65 E패시브 최대 적용)
브라움 126 (75+최대체력2.5%+26)
알리스타 215 (=60+55+80+20)
블리츠 70 

3레벨에 대략 200 근처에 마법 데미지가 들어오는 걸 알 수 있다.
(레벨업 당 마법데미지 증가와 원딜러의 스킬 데미지 증가 같은 레벨업시 변화하는 내용은 내가 옛날에 이거 노가다로 11레벨까지 다 계산해봤었으니까 신경쓰지 마시라. 결론엔 변함이 없다.)

맨 처음 표에서 방어력을 마법저항력으로 바꿔서 마뎀 내성 한계치를 구한 다음 200을 빼고 거기서 남은 체력으로 물리데미지를 계산하면 원딜러한테 맞을 때 버틸 수 있는 시간을 계산 할 수 있다.

그리고 이 시간 동안 우리 봇 듀오는 상대에게 얼마나 많은 데미지를 넣을 수 있나 계산하면 유틸폿이 cc기를 먼저 맞는 탱을 서면서 2:2 교전에서 이길 수 없느냐 있느냐가 계산이 된다.

계산하기가 싫으면 게임을 해보면 되고 되는 캐릭 안 되는 캐릭이 정해질텐데

대략 소라카, 카르마, 룰루, 럭스, 세나라고 보면 된다.

방어막 드는 애들은 통계적으로 그냥 된다는 게 밝혀져 있는 애들이다.

나미, 소나, 잔나는 점화를 들지 보통 방어막 잘 안 든다.

1레벨에는 탱 세팅으로 어떻게 버티지만 성장 체력, 성장 방어력 그리고 스킬 관련에서 탱 효율이 안 나오는 애들이다.

소라카, 세나는 딜 스킬을 올리면 같이 회복도 늘어나고

럭스는 보호막 스킬이 두 번 적용되는 챔이라 효율이 높고

카르마는 만트라에 보호막을 뻥튀기 하는데 W스킬이 %체력 회복이 있어서 탱 효율이 좋다

룰루도 궁극기까지 있으니 탱을 하고자 하면 되는 챔피언이다.

근데 그냥 점화 들어도 살 수 있으니까 방어막은 잘 안 들고 대용으로 탈진을 들던가 한다.

여기서 다시 한 번 표를 살펴보자.


300원 짜리 천갑옷의 방어력은 15다.

소라카 카르마가 천 갑옷 하나를 들면 방어력은 47, 41이고 탱폿 계열에서도 상위권에 위치하게 된다.

그리고 성장 방어력도 탱폿에 비해 낮지 않기 때문에 전혀 꿀릴게 없는 방어력이 된다.

400원 짜리 루비수정의 체력은 150이다.

기본 체력도 차이가 얼마 안 나고 소라카 세나의 경우엔 1렙 스킬 회복을 더하면 오히려 체력이 더 많은데

성장 증가량에서도 카르마는 아예 더 높거나 같고 소라카의 경우도 스킬 회복량을 더 하면 

탱폿들의 성장 체력 증가량에 밀리지 않는다.

근데 루비수정을 하나 사면 체력이 150이 증가하면서 탱폿들의 탱보다 더 높은 탱을 가질 수 있게 된다.

천갑옷 루비수정 하나의 차이가 굉장히 크다는거다.

처음에 들고가는 물약의 회복량이 150인 걸 생각하면 물약 하나를 빨고 싸우는 거랑 안 빨고 싸우는거랑 차이가 얼마나 크게 나는지 감이 오나? 골드 구간에서 물약 하나만 잘 빠는 습관을 들여도 플레티넘은 간다.

이걸 모르는 브실골플 그리고 다이야도 마찬가지로 수많은 다이아들이 이런걸 모르고 그냥 게임을 한다.

도파가 트페로 미드 설 때 신드라 상대로 선템 헤르메스신가서 궁 다쳐맞으면서 맞딜교 이기는 걸 보면 이 탱템 하나의 차이가 얼마나 큰지 알 수 있다.

봇 교전도 마찬가지다.

유틸폿들이 탱세팅을 하면 1~3레벨 구간에 탱세팅 힘으로 탱서폿과 비슷한 맞탱이 가능하기 때문에 교전에서 승리하고 

그 골드로 천갑옷, 루비수정 등을 산다면 기본 체급에서 유틸폿이 상대 탱보다 더 튼튼한 탱을 가질 수 있다.

하지만 처음 봇에서 2:2를 이기고 유틸 서폿이 2킬을 먹었다.

근데 그 캐릭터가 소라카인데 월석 가려고 점화석이 아니고 밴들유리거울을 샀다 그러면 힘들어지는거다.

그냥 똥신, 충전물약, 루비수정이나 천갑옷을 사면 상대 원딜러 cs 먹을 때마다 그냥 다가가서 존나 쳐팰 수 있다.

왜? 기본체급이 높은데 상대가 나한테 교전을 걸었다 그것도 탱 능력치가 더 높은 탱서폿한테 딜을 걸어줬어

그럼 상대만 뒤지지 우리가 더 강한데 탱폿으로 진화한 유틸폿을 때려주니까.

근데 밴들유리거울 사봐 먼저 cc기 맞으면 뒤질 가능성 때문에 2:2 이기고 2킬 먹었는데도 혜지혜지 해야 된다니까?

챌린저 서폿들 보면 첫 템으로 닌자신 헤르메스 이런거 맞춤

똥신 루비수정 간 다음 점화석 가거나

첫 템으로 닌자신 헤르메스 이런거 맞추면 기본체급도 늘어나고 이속으로 견제하기도 쉽고 로밍 지원도 빠르고 다 좋잖아

챌린저 구간에선 그 체급을 이용 할 수 있는 구간이고 체감을 많이 하는 사람들이기 때문임

그럼 체급 증가에 가장 좋은 템은 뭐냐?

1순위는 충전형 물약 150골드로 많은 체력을 얻을 수 있음

2순위 루비수정

3순위가 천갑옷

4순위가 마법망토

마법망토는 안 가는 게 낫다. 2:2 교전에서 물리데미지의 비율이 평균 70% 정도고 원딜러가 마법 데미지가 있더라도 물리데미지가 60%정도가 들어오기 때문임.

상대 정글러가 엘리스 에코 니달리 같은 ap다 그래도 마법망토는 안 좋음 50% 넘는 딜이 원딜러나 서폿 정글러의 평타에서 들어오기 때문에 마법망토를 갈빠에야 그냥 루비수정 올리는 게 낫다는거임

체력은 기본 방어력과 마법저항력 때문에 양쪽 다 커버하는 능력치임

대신 힐 보호막 같은 능력치들의 효율이 낮아진다는 점에서 유지력이 떨어지지.

그러면 젤 먼저 사야 할 건 당연히 루비수정이고 여러가지 게임 내 유틸성을 생각해서 닌자신이 되는거임

헤르메스신 같은 경우엔 아이게 cc기를 빨리 푸는 게 딜이 더 적게 들어오겠다는 계산이 된 후나 미래를 위해서 가는거고

브실골 구간에선 닌자신도 별로임. 그냥 똥신가고 루비수정 거인의허리띠 쇠사슬조끼, 덤불조끼, 파수꾼의 갑옷 이런 게 가는 게 나음

교전을 완전하다 할 정도로 수행해내는 구간이 아니라서 그냥 탱만 주구장창 올리면 이기거든

점화석, 군단의 방패 올려서 쿨감 늘리는 거 이것도 필요없어

플레티넘이 애매한 구간이긴 한데 골드를 탱 능력이 아니라 쿨감에 쓰고 후반을 바라본다는 건 다이아에서 필요한 이야기임

브실골에서 루비수정 2개 대신 점화석 올리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는거지.

이 구간은 캐릭터 체급을 늘려서 그냥 때려패고 다니는 걸 제일 추천함

그냥 존나 강한 슈퍼 사기 캐릭터 같은거?



한 줄 요약
탱 세팅을 한 유틸폿은 생각보다 강하다.



추신
이러 질문을 할 수 있다.
성장 능력치가 낮아서 유틸폿 레벨이 올라가면 이야기가 달라지지 않나?

답변은 전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는거다.

내가 이미 다 계산하고 게임을 해봤기 때문이다. 성장 능력치가 딸리더라도 탱폿보다 많이 준비한 뼈방패, 수호자, 방어막, 스킬 힐 보호막, 원딜러의 힐지원, 솔라리팬던트처럼 레벨과 함께 성장하는 탱세팅이 탱서폿과의 격차를 보전하고도 남을 정도로 높기 때문에 오히려 탱이 더 높다. 지속적으로 골드를 탱에 투자한다면 그 게임내에서 가장 튼튼한 탱이 되기도 하는 게 탱세팅, 탱에 투자한 유틸폿이다.

의심이 든다면 좀 피곤하겠지만 자기 캐릭터의 레벨당 능력치와 시간대별 레벨, 시간대별 골드로 맞출 수 있는 평균 탱템등을 직접 엑셀로 만들어서 계산을 해보라. 의외로 높은 것을 확일 할 수 있을거다. 단, 나미 소나 유미 이런 건 애초에 하지말길 바란다. 시간 낭비다.


추신2
유틸폿이 그렇게 튼튼하면 멀리 있는 원딜 점사하는거보다 들어온 탱폿 패는 게 낫지 않나? 뼈방패 원거리 평타 한 방으로 빼두고 시작하면 개이득인데 스킬 한 방에 평타 몇대 치면 체력 깎아서 기본 체력 차이를 같게 만들 수 있는데 왜 들어온 탱폿을 때리지 않나란 의문이 들 수 있겠다.

답변은 여진 때문이다. 여진이 터지기까지 1.5초인가? 잘 모르겠는데 하여튼 그 시간 동안 방어력 마법저항력이 증가한다. 이 때 딜을 때려박으면 딜교를 이길수가 없다. 방어력 마저 30인가 증가하던가? 하여튼 증가하는데 거기다가 때려박으면 교전 못 이긴다. 보통 2:2 교전에서 킬이 뜨기까지 이론적으로 계산을 하면 스킬을 때려박고 남은 체력을 평타로 까는데 걸리는 시간이 8~10초 정도 걸리는데 여진이 차지하는 그 시간이 너무 크다는 점이다. 여진 없어질때까지 기다리고 딜을 시작하면 질 가능성이 너무 높다. 여진 안 들고 오면 때려팰만한데 이런 애들은 수호자 들고와서 또 때릴 가치가 별로 없다. 탱폿인데 유틸폿처럼 탱세팅 해오는데 그걸 어떻게 죽이나. 그냥 멀리 있는 원딜 때리는 게 훨씬 수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