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9-02-20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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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월20일 힐,판정강화 스킬 패치 가검증 및 계산결과2019-02-26 수정 : 엑셀 계산기를 업뎃하여 계산기로 계산한 결과 추가 선샤인 갤러리에 쓴 글을 여기에도 씁니다. 그래서 말투가 반말체이고 이 점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20일)에 힐, 판강스킬 패치가 있었음 이게 어떻게 바꼈는가 궁금해서 직접 검증을 해봄 물론 나 혼자 4개의 영상을 분석하면서 검증한 것 뿐이라 실제 레딧에서 나올 검증, 니쿠만 계산기랑 차이가 있을 수 있고 그쪽이 더 정확할거라고 생각함 가검증일 뿐이라 결론에서 확실한 수치는 계산하지 않음. 제대로 계산하려면 너무 복잡하다 힐스킬 검증================================================== 1번 영상 쓰인 카드는 노말 3장 + 특전힐울레(전부 7렙) 5장 + 성가대리코6렙 힐 게이지 용량은 자신의 피통임. 피통이 적으면 게이지가 빨리 차고, 피통이 크면 게이지가 느리게 참. 게이지가 다 차면 하트가 하나씩 쌓임 그리고 별폭탄굿, 배드, 미스 등으로 피가 까이면 쌓아둔 게이지가 다 날아감 (하트는 유지. 단 피 까였을땐 하트 스택이 잠시 비활성화 되었다가 피 다 차면 스택 다시 활성화됨) 힐스킬의 탭스코어 상승은 오로지 하트 중첩에만 영향 받음. 게이지는 영향을 주지 않음 힐스킬로 올라가는 탭스코어에 상한이 있다고 하는데 그 상한이 엄청나게 높음. 11하트까지 올라갔는데 탭스코어는 계속 올라갔음.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상한을 볼 일이 절대로 없을거라고 생각됨 피통 37 0힐 399 / 1하트 : 406 (+7) 100+ 1하트 424 / 2하트 432 (+8) 200+ 2하트 450 / 3하트 458 (+8) / 4하트 466 (+8) / 5하트 473(+7) 400+ 5하트 493 / 6하트 501 (+8) 내 손이 똥손이라 중간에 미스뜬거 감안해서 자료가 저렇게 나옴 저 덱에선 하트 하나당 탭스코어 8점 올라감 2번 영상 쓰인 덱은 다음과 같음. 8힐1판강. 상한이 얼마나 되나 알아보기 위해서 극힐덱을 사용함. (판강에 트릭스킬이 박혀있음. 이걸 감안하고 영상을 보기 바람) ![]() ![]() ![]() 피통 52 (기준 : 4,5,6번노트) 0힐 기본점수 730 판강트릭 762 50+ 1하트 864(판강 934) 100+ 2하트+판강트릭 932(판강퍼펙업 1006) 100+ 3하트+판강 1036 (+30) 200+ 3하트 960 판강트릭 1003 판강 1083 / 4하트판강 1114 (+31) / 5하트판강 1146 (+32) / 6하트판강 1176 (+30) 400+ 6하트판강 1225 / 7하트판강 1258 (+33) / 8하트판강 1289 (+31) / 9하트판강 1324(+35) / 10하트판강 1357 (+33) 600+ 10하트판강 1412 / 11하트판강 1445 (+33) 11하트까지 탭스코어 +340정도 하트 하나당 탭스코어 30~35씩 올라간다 저게 피통, 탭스코어 기본점수에 따라서 하트당 오르는 탭스코어 보너스가 바뀜(즉 정수단위로 오르지 않고 %단위로 오르는걸로 추정됨) 하트 중첩 상한은 없는걸로 보이며 하트 중첩당 탭스코어에 상한이 있는걸로 추측됨. 다른 영상들을 봐도 30~35점 이상으로는 오르지 않음) 실제 덱으로 플레이 결과 550노트 곡에서 6렙 성가대리코 하나를 넣고 썼을 때 절반쯤 와서야 1스택이 차서 탭스코어 30점 보너스를 받으므로 이걸 기준으로 계산해보면 다음과 같음 ![]() 환산스텟 622 오른다. 6렙 성가대리코 환산스텟인 4714와 비교해서 13%정도 상향됨. (합산 5336) 6렙 치어걸리코랑 비교해서 53%정도의 성능차이를 냄 (패치전 47.5%) 물론 저건 풀콤 기준이고 게이지 차는 중에 피 까이면?ㅋ.... 힐스킬의 탭스코어 작동방식을 보면 콤보피버를 가져와서 적당히 손본 뒤에 힐스킬에 넣은 것 같음 둘 다 모든 경우의 탭스코어를 올려주며 콤보피버는 300콤보 직전까진 잉여, 힐스킬은 하트 1중첩 쌓일때까지 잉여. 콤보피버랑 힐 둘 다 중간에 피까이면 쓰레기됨(즉 마스터곡에서는 금손 아닌이상 이득보기 힘듬) 등등 단점이 똑같음 차이점은 콤보피버는 1~299콤보 구간에도 약간의 이득은 있다는거, 힐스킬은 어떻게든 하트 1중첩만 쌓으면 그 뒤에 피까여도 중첩은 유지된다는 것 피가 까이게 되면 그 즉시 게이지가 모두 날아가고 하트중첩이 비활성화됨. 이는 체력이 다시 가득 차고 오버힐이 나올때까지 유지됨. 3월19일 패치로 체력이 쥐꼬리만큼 까였을때 힐스킬 발동되어서 오버힐이 생기면 그 오버힐이 그대로 게이지로 들어가서 1배드나 1미스로 피 까여도 힐스킬이 최소 한번만 발동되면 하트중첩이 다시 활성화되게 바뀜.(패치전엔 최소 2번이었음. 피통풀(오버힐증발)->피통풀상태에서오버힐) (추가분) 계산기 계산 결과------------------------- 사용된 계산기 :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V-j1RJTdajaZwGPahjvCCRdL2LjhcaH5VUcBDNIndso/edit?usp=sharing ![]() 상향 폭이 의외로 큼 600노트 120초 기준 토끼요우, 유카타카난의 상향폭은 5렙 22%, 6렙 30%, 7렙 40%(550노트 기준 5렙 20%, 6렙 25%, 7렙 35%) ![]() 600노트 120초 덱파워7만 기준 7렙 퓨어힐 1위인 유카타카난이 7렙 퓨어스코어울 1위인 생일하나요의 80% 성능까지 따라옴 (550노트 기준 77%) 이는 7레벨로 올라가면서 힐량이 늘어 중첩이 더 빨리 쌓이고 그만큼 탭스코어 보너스를 더 받아먹기 쉬워졌다는걸 의미함 실제로 6렙힐과 7렙힐은 환산스텟 차이가 어마어마함 하지만 콤보피버를 베이스로 개량한 힐스킬 답게 중첩 쌓는 중에 체력이 까이면 그 즉시 잉여가 되어버림 기타 계산 자료 550노트 120초 덱파워65000(친구보너스x) 기준 유카타카난과 다이쇼호노카 비교 3렙 : 81.5%차이 / 5렙 : 74.5% 차이 / 7렙 : 79.5% 차이 결론--------------------------------------------- 가검증 결론 : 힐스킬 상향이긴 상향인데 큰 상향은 아님. 힐스킬 탭스코어는 덱파워, 최대 피통에 비례해서 오르며 하트 중첩 상한은 없으며 1하트당 탭스코어 30점정도의 상한을 가짐. 보통 1힐만 넣으면 5렙 기준 600노트 넘겨야 하트 2개 찰텐데 거의 반 가까이 노하트 상태라 있으면 좋은 정도로 생각해야 할거임. 계산 결과 : 무시할 정도는 아님. 스코어울레와의 비교를 보면 3렙때 80%, 5렙때 75%(4렙슼울보다 약간 딸림), 7렙때 80%(6렙슼울과 동급)인데 3렙은 오버힐 스코어링의 비중이 절대적이고 7렙땐 하트중첩에 따른 탭스코어의 비중이 오버힐 스코어링의 40% 가까이로 커짐. 즉 힐카드를 제대로 쓰려면 힐량이 오르는 홀수렙으로 찍어줘야 하고 최대한 써먹으려면 7렙을 찍어줘야 한다는 의미임. 하지만 콤보피버 베이스의 힐스킬답게 중첩 쌓는 중 체력이 까이는 상황에 극도로 취약함. 운 좋게 중첩 쌓자마자 체력 까이면 영향이 크게 나진 않지만(그래도 운에 따라 최소 15노트정도는 탭스코어 보너스 못받음) 그런 경우는 거의 없고 언제 체력이 까일지 모름. 즉 힐스킬의 레벨이 오를수록 본래 힐스킬과의 취지와는 정 반대로 콤보피버마냥 상급자용 카드가 되어버림. 판강스킬 검증================================================ 판강에 붙은 퍼펙업은 일반적인 퍼펙업 스킬들과 달리 중첩 적용이 되지 않음. 2판강 이상이 발동되어도 퍼펙업 효과는 하나만 적용됨 1번 영상 사용된 덱은 7노말+6렙판강2장 아래 표기된 탭스코어 점수들은 전부 판강 적용된 상태이며 트릭만 적용 / 트릭+판강퍼펙업 같이 적용 2가지 경우임 퍼펙노트 기본점수 397 판강 트릭포함 기본 440 판강 476 (+36) 50+ 485 판강 523 (+38) 100+ 507 판강 547 (+40) 200+ 529 판강 571 (+42) 400+ 551 판강 595 (+44) 퍼펙업 수치는 적은데 점진적으로 오름(점수 오르는 비율 보면 퍼펙업 수치는 고정에 그 퍼펙업이 콤보 보너스를 받음) 이것도 정수로 오르는게 아니라 %로 오를건데(위의 경우 기본점수의 8%가 가산됨).. ac우미 등의 퍼펙업스킬의 200을 한참 넘는 퍼펙업에 비해선 많이 적음 %로 오른다고 하면 보통 올울레에 자속 좀 많은 덱이면 기본점수가 1000점 가까이 되니까 퍼펙업 점수가 100점 가까이 되겠지 2번 영상 실제로 쓰이는 덱을 가정하고 내 아쿠아덱을 사용했고 변수가 되는 힐카드랑 트릭스킬 싹다 빼고 베일로 교체 후 촬영함 ![]() ![]() ![]() 기준 : 아쿠아 쿨 노트(2,3,4,7,8번 노트) 퍼펙노트 기본점수 1149 판강 1241 (+92) 50+ 1264 판강 1365 (+101) 100+ 1321 판강 1427 (+106) 200+ 1379 판강 1489 (+110) 400+ 1436 판강 1551 (+115) -> 기본 점수의 8%에 해당하는 퍼펙업 보너스가 붙으며 이 퍼펙업 탭스코어는 콤보 보너스가 적용됨 퍼펙업 수치는 다른 6렙퍼펙업의 35% 수준밖에 되지 않음. 하지만 6렙판강의 곡길이 대비 스킬커버율은 6렙퍼펙업에 비해 월등히 더 높아서(550노트 120초 기준 6렙 ac우미의 스킬커버율은 53.08%(다른 퍼펙업은 45% 수준), 6렙 치어걸치카의 스킬커버율은 87.75%, 6렙 확성기요우의 스킬커버율은 96.67%) 스킬커버율을 감안한 상대적 성능차이는 절반 이상은 될거임 계산기로 계산한 결과임. 검증에 썼던 덱이 변수를 줄이려고 트릭을 빼고 베일을 깐 덱이므로 그거 감안해서 판강의 퍼펙업 발동점수를 조금 줄임. ![]() ![]() 계산 결과 : 550노트 120초 95%퍼펙 기준 ac우미 6렙의 환산스텟은 9746, 확성기요우 6렙의 환산스텟은 6780, 치어걸치카 6렙의 환산스텟은 6292. 85%퍼펙 기준 ac우미는 8181, 확성기요우는 6281, 확성기치카는 5839. 동퍼펙 기준 대략 ac우미의 65~70%정도 성능을 냄 (버프형 스킬들은 커버비율이 올라갈수록 성능이 지수함수 형태로 급격히 증가함) (판강은 8소켓 모두 스텟sis를 박을 수 있으므로 4슬롯 보정된 스텟환산으로 계산함) (판강 퍼펙업은 노판강 퍼펙에만 적용되는 탭스코어 10% 보너스이기 때문에 환산스텟 수치는 덱파워가 강할수록 증가됨) ![]() 그리고 이 수치는 같은 곡조건에서 7렙 괴도에리랑 비슷하거나 조금 더 높다 1렙 낮은 판강이랑 겨우 맞먹는 괴도에리 당신은 도대체 (추가분) 계산기 계산 결과------------------------- ![]() 550노트 노판강퍼펙85% 120초 기준 5렙 확성기요우(짝수렙당 1초 증가)랑 5렙 다이쇼호노카를 비교했을 때 퍼펙업 성능만으로 확성기요우가 다이쇼호노카의 77.5%까지 따라옴. (6렙은 74%, 7렙은 65.6%, 8렙은 확성기요우의 평균판강커버율이 130%를 넘어가서 계산의 의미가 없음. 판강커버율 106%인 7렙 확성기요우와 8렙 다이쇼노카를 비교하면 54.7%) 6렙까진 판강의 퍼펙업이 힐울레를 이기지만 7렙부턴 힐울레에 뒤쳐짐. 하지만 판강의 원래 기능인 굿, 그렛을 퍼펙으로 올리는 능력 + 이로 인한 퍼펙스코어의 퍼펙보정이 합쳐지면 7렙도 비슷할거임 ![]() ![]() 퓨어3등판강인 발렌타인마리(1렙당 0.5초 증가)와 퓨어3등스코어인 워터블루치카를 비교함 550노트 노판강퍼펙85% 120초 65000덱파워 기준 5렙 72.8%, 6렙 64.9%, 7렙 58.7%, 8렙 54.3% (7만덱파워 기준 5렙 77%, 6렙 68.4%, 7렙 62.3%, 8렙 57.7%) 판강레벨이 오를수록 동렙 스코어울레와의 격차가 점점 커짐. 이는 스코어울레는 레벨당 격차가 점점 커지는데 판강은 베이스가 된 퍼펙업(레벨이 오를수록 퍼펙업 수치가 증가함)과는 달리 레벨이 올라도 퍼펙업 수치는 터치점수의 10% 그대로이기 때문임. 결론--------------------------------------------- 가검증 결과 : 힐스킬보단 확실히 더 쓸만함. 퍼펙업 수치는 퍼펙노트 기본점수의 8%(굿노트 기준 10%) 6렙 기준 동렙 ac우미의 65~70% 되는 성능의 퍼펙업이 판강에 딸려옴 기존 판강의 굿과 그렛을 퍼펙으로 올리는 능력 + 65~70% 성능의 퍼펙업스킬이 합쳐진거라 생각하면 확실히 쓸만해짐 (85%퍼펙 확성기요우가 95%퍼펙 ac우미, 동렙슼울의 65% 성능) 하지만 판강에 딸린 퍼펙업은 판강끼리 중복적용이 되지 않으므로 6렙판강 하나만 두면 될거임 그리고 6렙판강과 8렙판강의 퍼펙업 성능차이는 크게 나지 않음. 이미 6렙부터 스킬커버율이 90% 가까이 되고 여기서 커버율이 더 올라봤자 미미한 차이만 있을 뿐임 계산 결과 : 가검증 결과랑 그다지 다르지 않음. 550노트 노판강퍼펙85% 120초 6렙 기준 ac우미=최상급슼울의 65~75% 되는 퍼펙업이 판강에 딸려옴. 하지만 레벨이 오를수록 이 비교수치는 점점 떨어져서 8렙때는 ac우미의 50%정도까지 내려감. 스코어링을 노리고 판강을 키운다면 6레벨이 적당해보이고 7레벨 이상은 추천하지 못함. 8레벨은 그냥 낭비임. 최종 결론 : 힐과 판강이 상향을 받았다고 해도 스코어링 능력으로는 스코어카드를 이기지 못함. 힐과 판강 둘 다 스코어카드랑 격차가 상당히 줄어든 정도임. 힐은 7렙, 판강은 6렙이 최대 가성비를 뽑아낼 수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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