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유시인은 딜, 탱, 힐이 다되는 포지션이지만,
반대로 말하자면 전부 애매한 직업이에요.

물론 음유시인의 필수룬 두개인 화음,조롱 이거 두개를 드신분들 한해서는 메인딜러급 딜은 아니어도, 어느정도 딜은 매우 준수해져요.

그러나 대부분의 스킬이 1번(심지어 심각한 선후딜)을 제외하고는 근접해서 버프나, 딜하는 스킬들이에요.
이말은 즉, 근거리 딜러들한테 음유시인은 좋다는 거에요! 

간략하게 음유시인의 버프는 
공속을 상시 10~25%수준으로 올려주고, 공증은 총 3가지에요. 
1. 바즈테일에서 악상을 얻어 발동할떄, 공증은 10%입니다.(희망의 송)
2. 조롱 룬을 드신분들은 멜로디 쇼크 이후 , 브레이크 일떄 쓸수 있는 승리의 세레모니 추가 공증 10퍼 (딜도 매우 좋습니다.)
3. 궁극기. (궁쓰고 있는 동안 공증 30퍼, 슈퍼아머)

그리고 자잘한 버프가 있어요. 전장의 노래라는 패시브인데요.
추가타 3퍼, 치명타 3퍼 총 3스텍 이라서 9퍼씩 올려줘요. (은근 큽니다...!)

마지막으로 룬에 대해서 보태서  말씀드리자면, 아까 룬이 화음,조롱이 필수라고 했는데요. 나머지 한자리 룬은 선택의 영역이에요. 앞서 2개는 필수이구요. 
왜그러냐면, 음유시인을 실제로 플레이 해보시면 1번스킬이랑, 5번스킬 죽은척하기 선후딜이 심각하거든요??
선택의 영역인데 급습룬(1번스킬 빠르게 쏘기), 기만(즉시 기상 윈드밀)이나 재치(죽척을 맞은척하기로 변경, 뺵스텝)로 셋중에 하나로 선택해주시면 될거같아요. 

장신구룬만 설명드렸는데요. 방어구나 무기보다는 진짜 쾌적하게 게임하시고 싶으시면 장신구 화음,조롱 먼저 맞추시는걸 추천드려요. 고로 퀘로 먹진 마시고용! (무기나 엠블렘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