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암메를 아직도 감을 못잡았으면 제발 이 글을 읽고 자신의 문제점이 어딘지 알아봅시다.
메크로 프로그램 다른사람이 안걸렸다고 해서 우리가 안걸릴거란 보장 없고 걸렸을때 정지 먹으면
뭐라 말 할 껀덕지도 없이 빼도박도 못하기 때문에. 메크로프로그램은 가급적 지양합시다.

==============2022/08/25 : 본섭에 들어온 암살이 이제 매크로가 적용이 안됩니다==============
===================2023/6/14 하이퍼버닝 섀도어 유입분들 반갑습니다===================

[목차]
1.암암메 기본 설명
2.암암메 솔루션
  2-1.실패사례1
  2-2.실패사례2
3.마치며

[암암메 기본 설명]
먼저 암암메를 해야하는 이유부터 말씀드리자면: 현 섀도어는 암살타수 = 딜량 이기 때문입니다. 리마스터 전에는 암살 1타에도 최종뎀을 묻히는게 딜이 더 좋았다면 킬링포인트가 사라진 지금은 무조건 많이 때린 놈이 장땡이라는 소리입니다. 근데 리마 후 섀도어게를 많이 본 사람은 알겠지만 암암메가 너무 어렵습니다. 조작감 개구리다는 말이 안나오는 날이 없는데 전 솔직히 그냥 연습부족이라고 생각하지만 정말 못하겠는 사람을 위해 최대한 기본부터 설명해보겠습니다.

먼저 메이플스토리의 대부분 스킬은 이런 구조입니다
스킬이 입력되면 스킬이 발동되면서 준비된 이펙트 이미지가 출력되고 이미지가 끝나고 난 후에는 후딜이 존재.
당연히 예외도 있지만, 태클걸 생각하지 말고 일단 대부분의 스킬은 이런식으로 발동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럼 암살은 어떻게 진행될까. 당연하지만 암살또한 위의 패턴을 따라갑니다. 근데 다른 점이 있다면 암살은 단타스킬이 아니라 2타스킬입니다 그래서 어떤 식으로 작동하게 되냐면


이런 식으로 작동하게 됩니다.  여기서 정말 중요한 점은 암살 2타스킬이 입력이 된 순간, 플레이어가 손을 떼도 알아서 2타모션까지 나간다는 것, 당연한 소린거 같지만 이게 암암메의 성공 70프로를 좌지우지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 움짤을 보면 암살 2타가 끝날때까지 누르고 있으니까 암살이 잘 발동되는 모습이 볼 수 있습니다.
다들 알고 있겠지만,

이 움짤에서는 암살2타가 거의 시작하기 전에 손을 뗐음에도 불구하고 2타가 발동된 걸 볼 수 있습니다.

당연한 사실, 암살1타가 끝나고 2타스킬이 나가요~라는 입력이 끝난 순간 사실 더 이상 키를 누를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암살1타에도 후딜이 있다는 점인데, 이걸 찾기는 힘듭니다. 근데 존재한다는 걸 확실하게 알 수 있는 이유는 니들이 암암메실패하는 이유중 이 부분이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이 후딜기간에는 어떠한 스킬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말 그대로 "어떠한"스킬도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암살2타와 무스펠하임을 바로 따닥 누르면 무스펠하임이 씹히는데, 후딜중에 스킬이 입력되서 그런거라고 일단은 생각하시면 될 것 같네요. 왜 여기서 단정을 안짓냐면, 섀도어에게는 말도많고 탈도 많은 스킬 "메소 익스플로전"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메이플의 스킬은 사실 또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선입력이 가능한 스킬과 선입력이 불가능한 스킬로 나뉩니다. 선입력이란 스킬이 진행되는 동안 다른 스킬 버튼을 누르면 그 스킬이 기존에 발동되고 있는 스킬이 끝나면 자동으로 나가게 예약된다는 겁니다. 철권하는 사람들은 알겠지만, 딜캐할때 기술 다 막은거 본 다음에 딜캐하면 절대 안들어갑니다. 상대의 기술이 막히는 도중에 딜캐를 입력해야 딜캐가 들어죠. 그런겁니다 

이 메소익스플로전의 역할은 뭘까. 이 스킬은 사냥에선 빛을 발하지만 보스전에 가면 좀 석나는 스킬로 탈바꿈하게 되는데 그 이유는. 이 스킬이 암암메에서 "메"의 의도인 후딜을 지운다는 역할을 말그대로 정확하게 수행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지금 이 짤을 보시면, 
암살2타가 완벽히 끝난 후, 후딜에 잠깐 메익을 누를 때. 메익 씹히는 기적을 볼 수 있습니다.
아까 말씀드렸듯, 후딜에는 어떠한 스킬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메익도 스킬이기 때문에 후딜기간에 쓰면 당연히 씹힙니다.

근데 암암메의 컨셉은 아래의 사진에 나와있는거 아닌가 싶으실텐데
이 사진이 암암메의 의도일텐데, 메익이 ㅅㅂ 후딜에 작동이 안되면 도대체 어떻게 하라는 거지.

여기서 메소 익스플로전의 진실을 얘기해드리자면,
메소 익스플로전은 사실

사진에 나와있는대로 후딜을 캔슬해주는게 아니라, 후딜 캔슬을 해주세요~라고 예약을 넣는 선입력 후딜캔슬 스킬
임을 알아야합니다. 
아까 후딜에는 스킬 못 넣는다고 말했지만,  선입력 스킬들은 후딜 전 상황인 이펙트가 나오는 와중에 입력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메익은 이렇게 선입력으로 넣어야 암살 2타의 후딜이 캔슬이 진행됩니다.



즉 암암메를 성공시키기 위해 알아야 하는 제일 중요한 키포인트는 암살 2타가 시작되는 포인트입니다. 사람들이 소리로 구분해요~ 이펙트로 구분해요~ 캐릭터가 점프하는걸로 구분해요~ 하는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바로 이 암살2타가 시작되는 지점을 구분하려는 의도입니다. 내가 아까 위에서 70프로 지분을 차지한다고 한 이유가 이것입니다. 플레이어가 여기까지만 눌려도 2타가 나간다는 그 지점만 알면 그 뒤에는 암살2타 모션이 끝나기 전에 메익 키 누르면 자동으로 캔슬이 되기 때문이죠.


암암메 사용하는 움짤

이 움짤에서 특히 주목할 포인트는 두 스킬이 동시에 눌리는 지점은 단 한군데도 없다는 점입니다. 두 스킬이 겹치게 되면 높은 확률로 암살이나 메익이 씹혀서 리듬이 깨지게 된다는 점이죠.

즉, 암살쭉 누르고 있다가 메익을 쓸어내리듯이 내리고 다시 암살을 누르는 행위는 이론상 암암메는 가능하지만 삑사리가 날 확률이 높다는 것입니다.

이 사진은 전분입니다 참고해보세요,  보스 30초동안 말뚝딜 박을 일은 거의 존재하지 않으니까 10초로 했습니다.

실전에서 10초에 24회 이상이면 30초에 실수 한 두번 있다고 가정 시 70-71번정도를 칠 수 있습니다.  

[암암메 솔루션]
그럼 이제 제일 중요한 포인트. 본인이 암암메를 못하고 계속 키가 씹히거나 속도가 느리다면 왜그런 것일까?
이 때 자가진단을 하기위해 주목해야되는 부분은 

내 암암메에서 메익이 언제 터지는가?

이 사실에 주목해야 합니다. 정상적인 암암메라면 암살2타도중 선입력이 들어감 -> 2타후딜 캔슬됨 -> 결과적으로 암살1타랑 메익 이펙트가 겹쳐서 나오게 돼. 위의 움짤에서도 아마 확인할 수 있을것입니다.

가장 주된 실패 메익 타이밍을 알려드리자면

1. 메익이 2번 써지고 암살2타가 씹히는 경우
2. 메익이 암살2타랑 같이 사용된 경우

98퍼센트는 이 두가지 중에 하나니까 잘 봐보시길.

[1번의 경우]

(움짤보면 메익이2번 연속 발동됨)

1번의 경우가 발생하는 이유는,
암살2타의 후딜을 캔슬 성공해서 1타암살모션과 메익이 겹침 -> 다음 암살2타의 스킬입력전에 메익을 눌러버림
= 결과적으로 메익이 두 번 연속사용된 것처럼 보이면서 암살 2타가 발동이 안된 상황.
이 경우 메익이 두번 발동되어서 스킬을 사용하는 타이밍이 꼬이게 되고 결과적으로 암암메가 느려지게 됩니다..

즉 이런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사람은 암살2타가 시작되는 포인트를 꼭 숙지해야합니다.
팁을 드리자면

1.소리를 듣고 구분한다     
 :1타와 2타 사운드는 좀 달라. 츄륵 팡! 약간 이런 식인데 1타 사운드가 끝나고 조금 있다가 떼면 암살이 2타까지 진행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2.이펙트를 보고 구분한다.
: 이 방법을 제일 추천드립니다, 암살 2타가 이펙트가 워낙 크기 때문에 가운데에 흰 줄이 번뜩일때 메익을 누르면 완벽하게 메익을 선입력시킬 수 있어. 심지어 오차가 좀 널널한 편이지.

3.캐릭터의 모션을 보고 구분한다.
:캐릭터가 살짝 뛰기 시작할때 메익을 누르면 되는데, 이펙트 끄고 하는 사람들은 이렇게 구분하면 되겠지. 근데 난 별로 추천 안해.  => 암암메가 익숙해지신 분들은 솔직히 이게 더 편해집니다. 이제는 적극 추천

4.머슬 메모리
:암암메를 굉장히 많이 하다보면 결국 손이 타이밍을 외우게 되는데, 그러면 그때부터는 자연스럽게 손에 맡기시면 됩니다.

[2번의 경우]

이건 간단합니다, 너무 마음이 급해진 나머지 암살1타중에 메익이 선입력이 되고 그 결과 암살1타의 후딜이 캔슬되고 암살2타와 메익이 겹쳐서 나오게 된 상황입니다. 마찬가지로 이 현상이 발생하게 되면 바로 이어지는 암살2타에 알맞게 메익을 넣지 못할 확률이 커서 결국 암암메 꼬이고 속도 느려지게 됩니다.

만약 이 외에도 다른 실패상황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길.

+추가 사례)
암살2타 이후에 메익을 너무 늦게 누르는 경우 -> 암살2타 다 봄 + 후딜 + 메익후딜 = 엄청나게 느려집니다.
꼭 타이밍을 숙지하도록 합시다!!

[마치며...]
위에서 말한 암살2타의 시작포인트를 잡는 방법은 어디까지나 수단일 뿐, 제일 중요한 건 결국 2타 타이밍을 손에 익히게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어떤 방법으로 연습하든 딱히 상관없지만 결국은 플레이어의 손이 그걸 기억해야 한다는 걸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머슬 메모리!). 손이 리듬감을 기억하지 못하면 실전에서 절대 사용 못 하니까요. 

소리만 들으면서 해야징~ -> 베오셰와 영진이 사운드에 사망
이펙트만 보면서 해야징~ -> 자기 이펙트에만 집중하다가 보스 패턴 맞고 사망
캐릭터 모션만 보면서 해야징~ -> 시야각 좁아져서 사망

당연한 수순입니다. 위에 제시한 팁들은 결국 2타 타이밍을 캐치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근데 2타 타이밍이 손에 익었으면 그때부턴 그냥 어떻게 하든간에 캔슬이 됩니다. 장담장담.
이때부터는 어느 보스를 가든 2초를 때리던 10초를 때리던 30초를 때리던 무조건 캔슬할 수 있게 되며, 타수도 60후반에서 70초반 나옵니다. .하드 루시드 2페든 3페든 데미안이든 가엔슬이든 더스크든 그냥 암살1타쓴 그 순간부터 캔슬이 가능하다는 느낌이 오고 그 느낌대로 되니 걱정 마세요.

중요한 건 이 타이밍을 익히는게 어려운 일이 절대 아니라는 점입니다.  글이 길어서 그렇지 막상 마을에서 좀만 연습하면 바로 캐치 가능합니다.  암암메 캔슬을 블래랑 카데나 캔슬이랑 비비는 놈들을 절대 이해 못하는 이유기도 한 데... 난이도 자체가 다릅니다. 

암튼 다같이 암암메 시스템 없어지는걸 문의하고 만약 안 없어진다면 악으로 깡으로 써야 하니까 이 글이 꼭 도움이 되기를 바랄게. -> 결국 안되었다 그쵸?

================================================================
네... 2022 8월 25일에 들어온 암살부터는 이제 매크로에 등록해도 작동이 안되는데요... 이게 버그인지 아닌지는
아직 모르겠습니다. 소리는 테섭과 다르게 더 구려져서 뭔가 좀 뭔가네요. 이 상태가 지속되면 아마 암암메하시는 분들은 2타의 발생 타이밍을 더욱 정확하게 아셔야 합니다. 롤백해줬으면 좋겠네요...

다들 파이팅 하십쇼 그래도 캔슬의 근본은 달라진거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