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테스트 서버 패치에서 2년 1년 만에 어드벤처 딥 다크 크리티컬 링이 코인샵에 출시 되었습니다.

2년 1년 전에 코인샵에 어드벤처 딥 다크 링이 있을 때 메린이는 묻고 따지지도 말고 무조건 사야한다는 게 중론이었습니다.

그러나 현재에 들어서는 상황이 달라졌다고 생각합니다.
바로 이벤트링 레전드리 잠재 주문서(이하 레잠)의 등장 때문입니다.

메이플 공홈에 공지된 명장의 큐브 레전 등업 확률이 0.2%입니다. 그렇기에 이벤트링 전용 명장의 큐브로 이벤트 반지를 레전드리까지 띄우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일이었고 거기에 옵션을 뽑는 것 까지 고려하면 반지의 옵션을 완성 시키기 어려운 굉장히 다른 이벤트 반지와 달리 구매하면 바로 완제품을 사용할 수 있는 딥 다크 링의 존재는 아주 매력적이었습니다. (거기다 당시엔 1티어 반지가 테네브리스, 글로리온 두 개 밖에 없었고 그마저도 지금처럼 1티어링을 막 뿌린게 아니라서 메린이들은 가지고 있지 않은 경우가 대다수 였습니다.)


그러나 지난 여름방학 이벤트 이후로 대형 이벤트마다 지속적으로 이벤트링 레전드리 잠재 주문서를 뿌리고 있고, 1티어 이벤링 반지 교환권도 계속 뿌렸습니다. 여름방학 이벤트까지 갈 것도 없이 지난 겨울방학 이벤트만 열심히 참여 했더라도 이미 최소 2개의 레전드리 등급의 1티어(테네브리스, 글로리온, 어웨이크, 이터널 플레임) 이벤트 반지를 보유하고 계실 것입니다. 거기에 이번 19주년 이벤트까지 참여하신다면 최소 3개의 레전드리 1티어 이벤트 반지를 보유하시게 될 예정이시고요.

레전드리 등급이 확정된 이상 솔직히 주스탯 두줄 21%와 에디잠재 공 10을 뽑는 것은 그렇게까지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심지어 이벤링 명큐와 코인샵 수에큐를 활용한다면 거의 공짜로 제작할 수 있고요.

그래서 주스탯 21퍼 에디 공10 1티어 이벤링이 보급된 이 시점에서 어드벤처 딥 다크 크리티컬 링의 위상은 2년전과 같은지? 그리고 그 성능은 어느정도 인지? 마지막으로 구매할 가치가 있는지? 논해보고자 합니다.




서론이 길었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이야기를 시작하겠습니다.


성능에 대해 결론부터 말하자면 

캐릭터마다 편차가 존재하지만 어드벤처 딥 다크 크리티컬 링의 성능은 윗잠 주스탯 21퍼, 에디 공10인 1티어 이벤트 링과 비교했을 때 대략 주스탯 3퍼 정도 성능이 떨어집니다.

그리고 크확이 넘쳐나는 케이스가 아니라면 딥 다크링의 크확 15%는 대략 주스탯 11%의 효율을 냅니다.


그렇기에 제 생각에는 다음 케이스에 전부 해당 된다면 굳이 해당 캐릭터에 딥 다크 링을 구매해줄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1. 크확이 너무 부족해서 무조건 딥 다크링을 껴야만 크확 100% 달성 가능한 경우가 아닌 케이스
2. 궁수가 아닌 직업군
3. 윗잠 레전드리 1티어 이벤트 반지를 두 개 이상 가지고 있고 드메템으로 쓸게 아닌 케이스



제 의견은 1티어 이벤링을 드메템으로 쓰려고 하는게 아니라면 굳이 성능이 더 떨어지는 딥 다크링을 구매하실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결국 캐릭터마다 환산 스탯이 다르므로 딱 잘라서 3% 성능이 떨어진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그래도 결국 딥 다크링이 1티어 이벤링보다 훨씬 좋기는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고작(?) 주스탯 3% 정도의 성능만 포기한다면 기존 1티어 이벤링을 드메템으로 돌려서 드메템 하나를 거의 꽁으로 얻을 수 있으니 개이득이라고 판단하시고 구매해서 사용하셔도 괜찮습니다.

1회에 한해서 부캐에 줄 수도 있지만 그럼 애초에 부캐에서 코인을 캐서 부캐가 바로 사는게...









여튼 어떻게 이런 계산이 나왔는지 하나하나 따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두 반지의 스펙 차이를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전체 스펙을 합쳐서 어드벤처 딥 다크링이 1티어 반지에 비해
깡 주스탯 : -20
공격력 : -15
퍼센트 주스탯 : -21%
크리티컬 데미지 : +5%
크리티컬 확률 : +15%
의 스펙을 갖습니다.


이제 이 스펙들을 전부 주스탯 %로 통일을 시켜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부터는 캐릭터 별로 편차가 존재하며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평균치를 고려하여 계산한 점 참고 바랍니다. 제일 정확한 것은 주스탯 계산기 돌려서 환산 스탯 뽑아내는 겁니다!



먼저 기준 스펙을 아래와 같이 잡겠습니다.

깡 주스탯 10 = 주스탯 1%
공격력 10 = 주스탯 4%
크뎀 1% = 주스탯 3%

그리고 아직은 안나오지만 나중의 계산을 위해 데미지도 환산하겠습니다.
데미지를 주스탯으로 환산하는 것은 캐릭터마다 편차가 상당히 큽니다만 평균적으로, 그리고 인터넷을 찾아봤을 때 데미지10%를 주스탯12%로 보거나, 데미지3%를 주스탯 4%로 보는 경우가 절대 다수였습니다.

그렇기에 그 중간 값 중에서 계산하기 편한
데미지 10% = 주스탯 13%로 환산하여 계산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마 대부분은 여기서 큰 차이가 나지는 않을 겁니다.



계산하면 크리티컬 확률을 제외한 환산한 스탯의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깡 주스탯 : -20 = -주스탯 2%
공격력 : -15 = -주스탯 6%
퍼센트 주스탯 : -21%
크리티컬 데미지 : +5% = +주스탯 15%
크리티컬 확률 : +15%

=>
퍼센트 주스탯 : -14%
크리티컬 확률 : +15%
입니다.


그렇다면 크확은 어떻게 계산을 할 것인가가 고민이고 이게 이 글의 핵심이 될 것입니다.

아쉽게도 궁수직업의 크리인은 고려하지 않고 계산하겠습니다.

크확이라는 것은 직접 데미지와 연관이 있지 않지만 100%를 채우지 않으면 데미지의 손실이 발생하는 그런 스탯입니다. 그렇기에 제가 계산한 방식은 딥 다크링을 뺐을 때 발생하는 크확 15%의 손실을 다른 요소에서 채워 넣을 때 얼마 만큼의 스탯 차이(손실)가 발생하는가?를 포인트로 두고 계산을 했습니다.


메이플에 크확을 채울 수 있는 요소들은 다양하지만 그 중에서 나로, 신궁 유니온이나 쓸샾 같이 다른 스탯과 등가교환이 없는 수단을 제외한다면 크게 5가지
1. 링크스킬
2. 어빌리티
3. 무기 소울
4. 하이퍼스탯
5. 유니온 공격대 배치


정도가 있을 것입니다. 이제 제가 할 것은 크확 15%를 추가로 채워 넣어야할 때, 각 수단 별로 얼마나 손실이 발생하는가를 계산할 것입니다. 그리고 그 중에서 가장 손실이 적은 방식으로 채워 넣는 게 효율적일 것이고, 해당 방식에서 발생한 스탯의 손실이 결국 딥 다크링의 크확을 환산하는 값이 될 것입니다.


1. 링크스킬
링크 스킬 중 크확을 올려주는 것은 팬텀 링크 크확 15%, 궁수 링크 크확 10%가 있습니다. 이 중에서 팬텀 링크가 딥 다크링의 크확과 같은 15% 이므로 해당 링크를 사용함으로써 발생하는 손실, 즉, 어떤 링크를 빼는가를 확인해보면 될 것 같습니다.


사람마다 다소 간의 차이는 있겠지만 보스전에서 많이 차용되는 링크는

모법, 모도, 데벤져, 데슬, 루미, 키네, 엔버, 카데나, 아크, 레지 10개의 링크 정도는 거의 고정으로 들어갈 것 같고,

남은 두 칸에서 직업 별로, 사람 별로 변동이 있을 것 같습니다.
아마 방무가 부족하다면 호영, 제로 같은 방무 링크, 생존력을 높이기 위한 모전을 차용하는 경우가 있을텐데
이런 경우에는 팬텀 링크를 넣으려고 해당 링크들을 뺄 것 같진 않습니다. 방무 10%짜리 링크들을 쓸 정도로 방무가 부족한 경우에는 방무 링크를 빼는게 딜 손해가 더 많을테니 차라리 모도 같은 뎀증 링크를 빼겠지요.

아니면 추가적인 데미지 증가와 관련된 링크들을 차용할 텐데, 대표적으로 제논, 카인, 일리움(파티격이면 아델)이 있을 것 같습니다.

제논은 올스탯 10%=환산 주스탯 11% (부스탯 10%=주스탯1%로 계산했습니다. 부스탯 두개 직업군은 더 차이남)
카인은 최대 가동률 50%의 데미지 17% = 환산 데미지 8.5%
일리움은 데미지 12%(물론 말뚝딜 하는 직업은 차용 안하는 경우가 많겠지만)

카인의 경우에는 가동률이 직업마다 다르고, 극딜 상황에 따라 유용성이 너무 차이가 나서 환산하기 어렵지만 이론상 스펙인 최대 가동률 50%에 데미지 17%를 환산해서 데미지 8.5%로 계산하겠습니다.

입니다. 일리움을 차용하는 경우에는 일리움 링크의 데미지가 12%로 높은 편이라 빼야한다면 일리움 링크를 뺄바에는 모도 링크 정도를 빼지 않을까 싶습니다.(아니면 데벤저까지도 가능하겠지만 고려하지 않겠습니다)

모도는 가동률 50%의 데미지 18% = 환산 데미지 9%





길게 줄줄이 늘어썼는데 정리하자면

팬텀 링크로 크확 15%를 챙길 때, 포기해야할 링크는 대략 3가지 중 하나

제논링크 : 환산 주스탯 11%
카인링크 : 환산 데미지 8.5%
모도링크 : 환산 데미지 9%

입니다.
이제 데미지를 주스탯으로 환산하겠습니다.
앞서 데미지 10% = 주스탯 13%으로 계산하기로 했기 때문에 계산해보면

제논링크 : 환산 주스탯 11%
카인링크 : 환산 데미지 8.5% => 환산 주스탯 11.05%
모도링크 : 환산 데미지 9% => 환산 주스탯 11.7%


입니다. 놀랍게도 셋 중 어느 링크를 빼더라도 그 차이가 크지 않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마 모도 링크가 빠지는 경우보다는 제논이나 카인 링크가 빠지는 경우가 절대 다수일 것 같아서 해당 케이스로 고려하여
팬텀 링크를 차용하면 둘의 환산 주스탯 11% 만큼 빠진다고 계산할 수 있습니다.
(사실 모도 링크를 빼더라도 차이는 크지 않습니다)




돌아가서 크확 15%를 환산하면

크확 15% = 
1. 링크스킬 : 주스탯 11%
2. 어빌리티
3. 무기 소울
4. 하이퍼스탯
5. 유니온 공격대 배치





두번째, 어빌리티 입니다. 유니크 크확 어빌은 15~20%의 수치이니 해당 어빌리티 하나를 채용함으로써 딥 다크 링을 빼면서 발생하는 크확 손실을 전부 보충할 수 있습니다.

그럼 크확을 채용함으로써 포기해야하는 유니크 어빌리티는 직업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보통은 상추뎀 or 보공일 것입니다. (아메획, 벞지일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는 딜로 환산하기 불가능하므로 제외)

유니크 상추뎀은 7~8%, 보공은 5~10%의 수치를 가집니다. 그렇지만 보공의 경우에는 5,6퍼의 낮은 수치는 사용하지 않을 것 같고, 카오스 서큘 돌려서 최소 7퍼 이상을 사용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상추뎀 7~8% 나 보공 7~10%가 될 것입니다. 상추뎀은 평균 7.5%, 보공은 평균 8.5%입니다. 두개의 평균 데미지 8%를 환산하면 주스탯 10.4%가 됩니다.


그런데 작성하면서 든 생각인데 딥 다크 링 구매를 고려하는데 유니크 크확 어빌을 가지고 있을 확률이 얼마나 있을까요... 그래서 이 수치는 참고 사항으로는 넣겠지만 실제 계산에는 반영하진 않겠습니다.





크확 15 % =
1. 링크스킬 : 주스탯 11%
2. 어빌리티 : 주스탯 10.4% (참고용)
3. 무기 소울
4. 하이퍼스탯
5. 유니온 공격대 배치






무기 소울 부터는 조금 복잡해집니다. 왜냐면 무기 소울의 크확은 12%이기 때문에 딥 다크링을 포기하고 크확 15%를 채워야 할 때 소울을 크확으로 달아도 다 채울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소울은 애초에 복잡하게 고려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왜냐면 소울에서 크확을 땡겨온다면 소울 공3% 옵션을 포기한다는 것입니다.
공3%는 사람마다 편차가 크긴 하지만 보통 공3%=데미지10%로 계산하는 편입니다.
그렇기에 공3%는 데미지 10%로 환산할 수 있고, 데미지 10%는 환산 주스탯 13%입니다.
이미 링크 스킬보다 더 많은 딜 손해를 보는데 여기서 추가로 크확을 3퍼 더 땡겨와야 하기 때문에 아마 크확 수급처로 우선 고려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정확한 계산을 해보고 싶기 때문에 계속 크확 3%를 수급할 방법을 찾겠습니다.
가장 좋은 수급처는 하이퍼 스탯 혹은 유니온 공격대 배치일 것입니다.


하이퍼 스탯의 경우 이미 크확을 많이 찍은 경우라면 아예 고려하지 않겠습니다. 굳이 계산하지 않아도 굉장히 비효율적이니까요. 
만약 크확을 거의 찍지 않은 경우라면 크확 3%를 하이퍼스탯으로 올리기 위해서 공/마, 주스탯 하이퍼 스탯을 그만큼 덜 올려야 할 것입니다. 참고로, 하이퍼 스탯의 공/마와 주스탯은 스공 상승량이 비슷하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계산이 편한 공/마로 계산하겠습니다.
크확 3%를 올리려면 공(마) 9를 포기해야 합니다. 공 9는 환산 주스탯 3.6%입니다.



그리고 유니온 공격대 배치에서 3%를 끌어오려면 데미지 3% 포기하는 것을 계산하는게 제일 간단합니다. 데미지 3%는 환산 주스탯 3.9%입니다.


만약 방무를 포기한다면? 경우의 수가 굉장히 많지만 몇가지 케이스를 들어서 계산을 해보겠습니다.

1번 : 유니온 공격대 배치로 방무 40%를 수급하고 실방무가 96%인 경우
2번 : 유니온 공격대 배치로 방무 30%를 수급하고 실방무가 94.5%인 경우
3번 : 유니온 공격대 배치로 방무 20%를 수급하고 실방무가 93%인 경우

유니온 공격대 배치가 방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기도 하고 유니온 레벨과 캐릭터의 스펙이 어느정도 비례할 것이라고 판단하여 실방무를 위와 같이 설정을 했습니다.

계산 과정이 다소 복잡하니 생략하고 방어율 300%의 보스를 잡는다고 쳤을 때 각 케이스의 최종데미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1번 : 88%
2번 : 83.5%
3번 : 79%

그럼 여기서 유니온 점령 방무 3퍼가 빠지는 경우에는 최종데미지가 아래와 같습니다.

1번 : 87.4%
2번 : 82.8%
3번 : 78.2%

즉, 각 케이스에서 최종데미지 차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1번 : 0.6%
2번 : 0.7%
3번 : 0.8%

셋 다 큰 차이는 나지 않습니다.  평균치인 0.7%라고 생각했을 때, 최종데미지라는 것은 캐릭터의 주스탯이 얼마냐에 따라 주스탯 환산이 다르지만 만약 주스탯이 1만이라면 최종데미지 0.7%는 주스탯 70, 주스탯 2만이라면 140, 3만이라면 210... 이런식으로 될 것입니다.
주스탯이 1만만 되더라도 최종데미지 0.7%는 주스탯 70, 즉 주스탯 7%의 효율을 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같은 3칸을 포기했을 때 데미지를 포기하는 것보다 방무를 포기하는 것이 훨씬 손해가 크다는 것을 확인했으므로 앞으로는 유니온 공격대 점령에서 크확 보충을 위해 방무를 빼는 것은 고려하지 않겠습니다.



결국, 하이퍼 스탯을 빼던지, 유니온 공격대 점령을 빼던지 두 경우 모두 별 차이가 없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이퍼 스탯 : 환산 주스탯 3.6%, 유니온 공격대 점령 : 환산 주스탯 3.9%)

그렇지만 수치가 더 낮은 하이퍼스탯으로 크확을 보충한다고 가정하면 결국 크확 15%를 수급하기 위해 무기 소울을 크확으로 바꾼다면 환산 주스탯 16.6%를 포기해야 합니다.



크확 15% = 
1. 링크스킬 : 주스탯 11%
2. 어빌리티 : 주스탯 10.4% (참고용)
3. 무기 소울 : 주스탯 16.6%
4. 하이퍼스탯
5. 유니온 공격대 배치


그리고 하이퍼스탯과 유니온 공격대 배치는 한꺼번에 계산하겠습니다. 왜냐면 두 개를 적절히 섞어서 크확을 보충하는게 효율이 제일 좋기 때문입니다.

먼저 유니온 공격대 배치는 간단합니다. 크확1% 얻으려면 데미지1%를 포기하면 됩니다. 만약 유니온 공격대로만 크확을 보충한다면 데미지 15%, 환산 주스탯 19.5%의 손해를 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하이퍼 스탯은 조금 복잡한데요. 최대한 계산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딥 다크링의 구매를 고려하는 사람의 레벨을 고려해보면 높아도 240정도일 것입니다. 그렇기에 레벨 240으로 생각을 하고 계산을 해보겠습니다.

레벨 240이면 하이퍼스탯 포인트를 763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이퍼스탯 하나를 레벨 10까지 찍을때 필요한 포인트는 150, 11까지 찍을때 필요한 포인트는 200입니다.

크뎀, 방무, 데미지, 보공 4가지를 최우선으로 찍는다고 생각하면 2~3개는 11레벨, 1~2개는 10레벨로 찍고 나머지 포인트는 크확, 주스탯, 공격력에 적절히 분배한 상태일 겁니다.


크뎀, 방무, 데미지, 보공 중 3개 11레벨, 1개 10레벨인 경우 (하이퍼 스탯으로 크확 수급을 하지 않은 경우)
이 경우 750개의 포인트를 사용하고 13개의 포인트가 남아있습니다. 아마 13개의 포인트는 주스탯이나 공/마에 3레벨, 2레벨 이런식으로 투자했을 겁니다.
이정도로 포인트가 남았다면 사실상 하이퍼스탯으로는 크확수급을 안했다고 보는게 맞을 겁니다.
그럼 어떤 방식이 제일 효율 적일까요? 제가 생각했을 땐, 11레벨을 찍은 것 중에서 하나를 10레벨로 만들고 크확을 6레벨까지 찍는 것이 효율적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넷 중에선 크뎀 1퍼가 환산 주스탯으로 제일 낮기 때문에 크뎀을 빼고 6레벨까지 찍으면 크확이 7퍼 올라가고 잉여 포인트가 10개가 추가로 남습니다. 그럼 이걸 공/마에 투자하면 2개 레벨을 더 올릴 수 있습니다.

즉, 크뎀 1퍼(=환산 주스탯 3%)를 포기하고 크확 7퍼와 공6(=환산 주스탯 2.4%)를 얻었습니다. 결국 환산주스탯 0.6%를 포기하고 크확 7퍼를 얻은 셈입니다.

그럼 남은 크확 8퍼를 유니온 공격대 점령에서 얻는다면 데미지 8%(=환산 주스탯 10.4%)를 손해보는 것이므로 합산하면 주스탯 11%의 손해를 보고 크확 15%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만약 기존에 크확은 1~3레벨 정도 찍었다면? 그렇다면 그만큼 데미지 1% 씩(환산 주스탯 1.3% 씩) 추가해서 손해를 본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만약 이미 하이퍼스탯 크확에 많은 투자를 해서 크뎀, 방무, 데미지, 보공 중 2개만 11레벨이라면? 더 이상 고려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이퍼 스탯은 많이 찍으면 많이 찍을 수록 효율이 떨어지니까요.


결국 유니온 공격대 점령과 하이퍼 스탯을 적절히 섞어서 크확 15%를 수급할 때 최소한의 손해는 환산 주스탯 11%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물론 이건 240레벨을 예시로 든 것이기 때문에 레벨에 따라 다른 결과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만 초 고렙이 아니라면 큰 차이는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크확 15% = 
1. 링크스킬 : 주스탯 11%
2. 어빌리티 : 주스탯 10.4% (참고용)
3. 무기 소울 : 주스탯 16.6%
4. 하이퍼스탯 & 유니온 공격대 배치 : 주스탯 11%~



굉장히 길게 분석을 했는데, 결과적으로 무기 소울에서 크확을 수급하는 경우를 제외하면 링크스킬, 어빌리티, 하이퍼스탯&유니온 공격대 배치(최선의 경우) 모두 유사한 효율을 낸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럼 이제 크확 15%를 주스탯 11%로 환산해서 딥 다크링과 1티어링을 비교하면


깡 주스탯 : -20 = -주스탯 2%
공격력 : -15 = -주스탯 6%
퍼센트 주스탯 : -21%
크리티컬 데미지 : +5% = +주스탯 15%
크리티컬 확률 : +15%

=>
퍼센트 주스탯 : -14%
크리티컬 확률 : +15% = +주스탯 11%

=>
퍼센트 주스탯: -3%


라는 결과를 얻게 됩니다.


결국 어드벤처 딥 다크 링은 윗잠 21퍼, 아랫잠 공10 레전드리 1티어 반지보다 주스탯 기준 3% 더 떨어지는 성능을 가진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이를 참고하여 구매를 고려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단, 이 모든 것은 제가 환산 수치들에 평균치를 대입한 것이며 결국 캐릭터마다의 환산스탯을 사용해야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너스로 피케인과 피앱에 달려있는 크확의 성능도 위와 같은 방식으로 측정해보겠습니다. 단, 피케인과 피앱은 무기인 만큼 환산 주스탯을 쓰는 대신 공격력과 데미지로 환산하겠습니다.

피케인은 크확 12%, 피앱은 크확 10%를 가지고 있습니다.


위에서 봤던 크확 15%에 대해서

크확 15% = 
1. 링크스킬 : 주스탯 11%
2. 어빌리티 : 주스탯 10.4% (참고용)
3. 무기 소울 : 주스탯 16.6%
4. 하이퍼스탯 & 유니온 공격대 배치 : 주스탯 11%~


링크스킬, 어빌리티는 효율이 바뀌지 않습니다.
무기 소울은 더 이상 크확 3%를 추가로 수급하지 않아도 되고 소울 옵션 자체 크확 12%만으로 커버가 가능하니 결국 손해보는 스탯은 공3%(환산 데미지 10%)가 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하이퍼스탯&유니온 공격대 배치입니다.
비슷한 방식으로 계산했을 때, 하이퍼스탯을 크확 레벨6까지 찍어서 크확 7퍼를 수급하고 나머지 크확을 유니온 공격대 배치로 수급하는 방식으로 계산하겠습니다.

그러면
크확 12% : 주스탯 0.6% + 데미지 5% = 환산 데미지 5.5% (최소치)
크확 10% : 주스탯 0.6% + 데미지 3% = 환산 데미지 3.5% (최소치)

주의) 여기서 환산한 값은 기존에 하이퍼스탯 크확을 1도 안찍었다고 가정한 최소치 입니다!! 만약 크확을 찍었었다면 기존에 찍었던 만큼 환산 데미지가 올라갑니다!!


정리하면

크확 12% = 
1. 링크스킬 : 주스탯 11% = 데미지 8.5%
2. 어빌리티 : 주스탯 10.4% (참고용)
3. 무기 소울 : 공격력 3% = 데미지 10%
4. 하이퍼스탯 & 유니온 공격대 배치 : 데미지 5.5%~


크확 10% = 
1. 링크스킬 : 주스탯 11% = 데미지 8.5%
2. 어빌리티 : 주스탯 10.4% (참고용)
3. 무기 소울 : 공격력 3%
4. 하이퍼스탯 & 유니온 공격대 배치 : 데미지 3.5%~




피케인, 피앱을 포기함으로써 추가로 크확을 수급할 때 가장 딜 손실이 적은 방향으로 가야하니 그 경우는 둘다 4번 하이퍼스탯 & 유니온 공격대 배치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4번의 경우는 어디까지나 기존에 하이퍼스탯 크확을 전혀 찍지 않음을 가정한 최소치 입니다.
피케인의 경우 만약 크확 3레벨만이라도 올려둔 상태였다면 링크스킬을 빼는것과 동급의 딜 손실이 발생합니다.

그렇기에 결국 본인의 하이퍼스탯을 찍은 상태에 따라 4번을 선택하거나 1번을 선택해야합니다.


정리해서 표현하자면
피케인의 크확 12% : 데미지 5.5%~8.5%
피앱의 크확 10% : 데미지 3.5%~8.5%


없는 것보다는 낫지만 생각보다는 효율이 떨어짐을 알 수 있습니다. 잘 쳐줘봐야 데미지 한줄에 근접한 수치입니다.

결국 피케인의 윗잠은 데미지 52.5~55.5%,
피앱의 윗잠은 데미지 49.5~52.5%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 참고로 피도미 크확 6퍼도 마찬가지로 계산이 가능합니다만, 하이퍼스탯 크확 찍은 상태에 따라 환산 주스탯 기준 0.6%~7.8%로 워낙 편차가 심해서 이정도로만 언급하고 넘어가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혹시 고쳐야할 점 있으면 피드백 환영합니다.





===================추가============================================
제가 궁수링크를 미처 고려하지 못했는데, 제 생각에는 만약 딥 다크링을 포기하면 궁수링크를 껴야할 정도로 크확이 부족하시다면 그냥 딥 다크링 구매하셔서 쓰시는게 맞을 것 같습니다.

==================추가2============================================
블루밍 이벤트때 딥 다크 링은 안팔았다고 착각해서 서론 부분에 해당 내용을 수정했습니다. 본문 자체의 내용은 달라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