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사항 요약]
1. 비전 토크와 프리뷰에서부터 언급된 본질적인 개선은 6/10 여름 쇼케이스에서 자세히 소개될 것이라 반복 언급되었습니다
1) 캐릭터 성장 : 아케인 리버는 파격적인 개선/그란디스도 상대적으론 덜하겠지만 개선될 것
2) 심볼 : 속도 증가 뿐 아니라, 심볼 획득 전반에서의 근본적인 변화가 생길 수 있을 것
3) 장비 성장 : 지금까지와 같은 점진적인 방식으로 지속될 것(25여명 교가/수에큐/이번 큐브 천장 등)
4) 보스 : 난이도 분화, 리워드 개선 진행될 것
5) 리부트 : 일반 월드와 리부트 월드의 특징을 분명히 정의하고, 개편하는 과정이 있을 것

2. 20주년 이벤트 관련
1) 레범몬 코인 300개는 약 1200마리 정도로 다 모을 수 있음
2) 마차 도장으로 얻을 수 있는 추가 코인은 총 9400개
3) 화에큐는 총 50개 : 마차 보상 20/보스 코인샵 30
4) EXP 티켓은 풀참여 시 총 28000개 : 200레벨에서 다 사용 시 약 227레벨 정도(창섭피셜)
5) 오디움 심볼은 만렙이 안 나와서 코인샵에선 제함. 마차 보상의 교환권으로 100개 획득 가능
6) 훈장 애니메이션 있음


3. 그 외
1) 해상도 베타는 이제 막바지 작업. 1920보다 큰 해상도와 UI 확대 또한 개발 진행 중



1. 성캐님을 통하여 대략적으로 말씀드렸었지만 직접 자세히 이번 업데이트에 대해 공지와 개발자 의견만으로 말ㅆ므드리기보다는 직접 나와 자세히 말씀드리기 위해 찾아뵙게 되었다

2. 지난번 비전 토크에서 말씀드렸던 게임성 개선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도 어느정도 말씀드릴 수 있겠지만 아직 반영되지 않은 내용들이 많기 때문에 어떤 방향성 아래에서 지금까지 반영된 내용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앞으로 어떻게 될지 말씀드리도록 하겠다

3. 기 : 녹방 아니냐고 물어보시는데 라이브 맞다. 채팅 보면서 답변 드릴 수 있는 채팅은 답변 드리겠다. 선 넘는 덧글은 조금 자제 부탁드린다. 릴리즈 보면서 말씀드리겠다

4. 먼저 개선사항 관련 내용을 보겠다. 하나씩 설명 드리겠다

5. 기 : 운영 선 넘었네, 사퇴해라 같은 채팅은 괜찮다. 부모님 욕이나 장례식 같은 부분만 자제 부탁드린다

6. 섭 : 잠재능력 확률을 증가시켰다. 수에큐 등업 또한 점진적으로 큐브 관련 패치의 일환이다. 화에큐 추가로 인해 에디셔널 잠재 능력의 접근 허들이 매우 낮아졌다고 생각하고 있다. 방어력 삭제를 통해 옵션 부분 또한 완화하고자 했다. 

에디셔널 유니크, 레전더리 수치의 경우 조정됐다. 약간 증가됐다고 봐주시면 된다(레벨당 스텟이 일반 스텟으로 바꾸는 등). 접근성을 높이는 조치를 하면서 기존 유니크, 레전드리를 사용하시던 유저분들이 받으실 박탈감을 완화하고자 하였다(4/5/7%->4/6/8%) 

7. 기 : 큐브 관련 추가 코멘트 드릴 사항으로, 작년에 한 차례 20% 정도 올린 적 있고 이번엔 16% 정도가 올라갔다. 차츰차츰 점진적으로 개선하고자 한다. 옵션 개선의 경우도 점진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며 이번엔 한 30% 정도 개선된다고 예상하고 있다

8. 기 : 패치 이후 새로운 옵션을 맞춰야 되는 상황이 오는 게 가장 안 좋은 상황이라고 생각하여 이번엔 올스텟 수치를 올리지 않았다. 이 부분은 저희가 잘못 생각한 부분이라고 한다면 본섭 오기 전 저희가 테섭에서 살펴 보고, 수정 고려해보겠다

9. 섭 : 레벨당 옵션도 일반 스텟으로 전환됐다. 레벨에 따라 효용이 달라지는 걸 없애기 위해, 기존 스킬 쪽에선 진행했던 내용이고 이번에 잠재능력에도 적용하게 됐다. 모두 300레벨 기준보다 소폭 높게 설정되었다

10. 섭 : 큐브 등급 상승 보장 시스템 관련

해당 개수는 확률 기반 1.5배로 책정되었다고 봐주시면 될 것 같다. 기본적으로 큐브의 경우 확률이다 보니 기존 넥슨 나우 등에서 봐주실 경우 확률대로 가주신다고 봐주실 수 있으나, 개인 단위의 케어를 위해 추가했다고 봐주시면 되겠다. 리부트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11. 캐시 아이템 개선 관련
섭 : 프리저, 슬롯의 경우 기존에 공개된 내용이다. 추가 슬롯의 경우도 요즘 시대에 맞지 않는 시스템이라 생각해 없애게 됐다. 데일리에서는 슬롯 확장 선택권으로 변경될 예정이다. 데일리의 경우 27/28 보상이 블큐, 화에큐로 각각 변경될 예정이다. MVP 등급의 경우 또한 변경된다(등급에 따라 2/4/6/8/10배)

기 : 화에큐의 경우 사용해보신 분들이 많이 없으실 것 같다. 에디셔널 큐브와 동일한 성능이며 비포애프터 기능이 추가된 거라고 보시면 된다. 데일리 기프트를 통해 상시로, 이벤트를 통해 총 50개를 획득하실 수 있다

12. 주흔 강화 개선
섭 : 100% 주문서 4종이 추가된다. 이거는 주문서 강화에 있어서 확률적 경험을 완화해보자 하는 의도다. 각 가격 측정의 경우 피버 기준 확률로 책정되었다. 황망의 경우도 기존 주흔과 현재 거래되고 있는 시세들을 고려해서 가격 책정이 되었다. 방어구, 장갑 15% 주문서도 추가될 예정이다.

기 : 황망 100% 가격이 적절하지 않은가에 대한 질문이 있다. 

섭 : 저희가 모니터링 하는 내용을 토대로 넣었던 내용인데 적절성을 다시 검토하고 조정의 여지가 있다면 조정하도록 하겠다

13. 기 : 심볼 세금에 대해 말씀 주시고 계신데 3부에서 잠깐 언급 드리겠다. +경험치 완화도 3부

14. 콘텐츠 개선 관련
섭 : 디멘션, 이볼빙, 아스완, 크로스헌터는 삭제 또는 간소화될 예정이다. 200 미만 성장 속도가 빨라짐에 따라 해당 영역에서 너무 복잡한, 이용률이 낮은 콘텐츠들을 정리하고 있는 과정이다. 이볼빙 보조 무기의 경우 상인이 판매하도록 할 것이고, 크로스헌터의 경우 삭제될 예정이며 십자 코인 또한 삭제되며 교환하는 것보다 많은 주흔을 보스가 드롭할 예정이다. 아카이럼 선행 퀘스트로만 존치될 예정이다. 보유하고 계신 코인은 운영자 대화를 통해 교환하실 수 있다. 토드용 미스틱 눈장식의 경우 몬파 코인샵에서 구하실 수 있게 된다. 블헤의 경우 이볼빙 관련 연출이 추가된다

15. 섭 : 칼리도 메가 버닝 부스터를 사용할 수 있게 변경했다

16. 기 : 얼닼사 왜 13%으로 줄였는지 계속 물어보고 계신다
섭 : 이쪽은 쿨타임이 감소됨에 따라 그에 맞춰 효용을 낼 수 있게 하기 위함이라고 보고 있다
기 : 쿨타임이 감소하면서 가동률 등을 따져 감소를 한 부분인데 파티에서는 조금 더 효용을 볼 수도 있긴 한데 솔플에서는 조금 더 감소할 수 있다. 이 부분은 테섭에 적용 후 저희가 예측한 부분이 맞는지 아닌지 따져볼 예정인 점 참고 부탁드린디ㅏ

17. 섭 : 4루타와 하드 매그, 카파풀에 수에큐 드롭이 추가된다. 공급량이 늘어나야 된다고 생각하여 추가하였다. 또한 실질적으로 수에큐가 필요한 구간이기 때문에 획득 단계를 만들었다. 또한 보스 리워드의 환불 수량을 2배 늘렸다. 이벤트에서도 보상 량을 많이 증가시켰다. 추가 옵션에 대한 접근성 완화는 이런 식으로 수급처를 늘리는 방식을 통해 진행하고자 한다

18. 기 : 다른 스킬들의 효용 또한 테섭에서 테스트 후 조정하겠다

19. 섭 : 세르니움, 후르니움 마을이 확장되었다

후르니움의 파괴되지 않은 도트는 본섭 올 때 적용돼서 들어올 것

이벤트 맵 입장 또한 리프레에서 세르니움으로 교체되었다

20. 헤쿠 개선 : 아이템 상태에서 미리 보기 추가


21. 190제 신규 스타포스 필드가 추가되었다. 200레벨 미만 해당 구간에 스타포스 구간이 없어서 이를 보충하기 위해 추가하였다

22. 기 : 해상도 베타는 거의 막바지이다. 캐릭터 이미지, 배경 관련 개선이 필요해 베타로 놔뒀었는데 마지막 테스트가 될 것 같다. 내부적으로는 1920 이상의 해상도에 대해 연구, 기술 개발 하고 있다. 조만간에 선보여드릴 수 있을 것 같다. 이럴 경우 UI는 어떻게 하냐 말씀 주실 수 있는데 UI의 경우도 가독성 높게 적용하는 것도 가능할 것 같다. 좀 더 빠르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

23. 기 : 클라 개선에 대해 말씀 주시는데 지난 번에 핵 관련해서 얘기를 드렸었는데 저희가 클라 개선이 필요 없다 말씀드린 게 핵 대응 관련해서 그렇다는 말씀이었고 그 외 최신 기술 적용을 위해 투자하는 건 필요하다. 최근에 비주얼 테크 관련 준비를 계속 하고 있고 그 외 여러 업그레이드 진행될 예정이다. 전체적인 클라이언트 업그레이드 작업은 계속 진행된다

24. 이번 20주년 업데이트는 메이프릴 아일랜드로 네이밍했다. 이번 이벤트는 확실한 보상과 기억할만한 행동을 제공해드리자라는 두 가지 목표로 준비하였다. 11주년 이벤트 이후부터 리스 엘리까지 등장한다. 맵도 크고 이쁘고, 포탈 등도 재미있게 찍었다. 각 주년 맵들도  다시입장하실 수 있게 만들었다

25. 먼저 메이플 위시 오브는 총 6주 출석 이벤트라고 봐주시면 되겠다. 3일 단위로 핵심 보상이 지급되고 상당량의 보상이 지급된다. 코인은 3일 마다 600개, 마지막 상자에서 1천개로 총 9400개의 코인이 지급된다. 익성비는 총 105개다. 카르마 검환, 극성비, 화에큐 등의 보상도 있다(여기서 20개/보스코인샵 30개). 출첵의 경우 세 가지 방식 중 한 가지만 하셔도 된다. 기간 한정 능력치(마약버프)의 경우도 조금 개선됐다


26. 경쿠 미니게임 : 판당 10분 예상 : 보상은 일일 EXP 교환권 500개/일요일엔 1천 개로 총 28000개 : 200레벨 기준 약 227레벨 도달 정도로 기억하고 있다. 이번에는 웡스토랑보다 총 양도 더 많고 허들도 낮다.


4주 동안 진행되고 다음 5월 업데이트에서는 다른 컨텐츠로 들어갈 예정이다

27. 레범몬 스킬 : 역대 이벤트 스킬 복각 : 약 1200마리 정도로 300개 획득 설계 : 캐릭터 단위로 경험치 획득 가능


28. 코인샵의 경우 보상감을 늘리고자 하였다. 수에큐 등의 수량을 100개 등으로 늘렸다. 어센틱 심볼의 경우 아직 만렙이 나오지 않은 오디움은 제외하였다. 다만 마차 보상의 선택권에서는 100개 획득하실 수 있다(아케인 500/어센틱 100개)

29. 일부 의자


30. 역대 주년 아이템 모으기 이벤트 : 원하신다면 하루만에도 클리어할 수 있다. 약 25만 마리 정도 잡으시면 된다


31. 버닝의 경우 테라 버닝 부스터를 드릴 예정이다. 200레벨까지 혜택이다. 6주 동안 지속되는 테라 버닝 효과다. 혹시 새로 오셨거나 부캐 키우시는 분들은 사용해주시면 좋겠다. 

기 : 테라버닝이 아쉽다고 해주신다.
섭 : 하이퍼 버닝을 사실 여름에 좀 더 개선된 형태로 출시하려고 한다. 많이 아쉬우시겠지만 조금만 기다려주시면 개선된 형태로 선보이도록 하겠다 

32. 섭 : 6/10 쇼케이스를 시작으로 해서 대대적으로 게임성 개선이 반영될 예정이다. 기대하고 계실 내용을 반영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게임성 개선에 대한 약속을 제가 드렸었고 빠르게  반영하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지만 함께 진행돼야 시너지가 발생하는 변화들이 많아서, 묶어 진행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판단하였다. 그래서 용사님들께서 기대하시는 내용 중 반영 안 된 내용이 있다는 걸 알고 있다. 조금만 이해해주시고 기다려주시면 20주년보다 양적으로, 방향적으로 더 많은 부분을 선보여드리도록 하겠다

33. 섭 : 지난번에 비전 토크에서 말씀드린 4가지를 되짚어 보며 어떤 상황이 반영되었고, 될 것인지, 지금 드릴 수 있는 말씀이 많지는 않겠지만 말씀드리며 마무리하겠다

1) 캐릭터 성장 관련 : 긴 플레이 타임이 개선될 필요가 있다고 말씀드렸다. 본질적인 개선은 아직 없는 상태가 맞다. 여름에 집중적으로 개선할 것으로 봐주시면 된다. 검토 중인 내용들이지만, 아케인 리버의 경우 파격적인 수준으로 개선될 것 같고, 그란디스도 개선될 예정이지만 아케인 리버보단 상대적으로 약할 수밖에 없다. 의미 있는 피드백을 드릴 수 있는 성장 요소, 콘텐츠 레벨 조정 등의 방향으로 준비하고 있다

2) 심볼 관련 : 지금과 다른 방식으로 빠른 성장을 가능케 하겠다고 말씀드렸다. 단순히 속도를 증가시키는 것 뿐만 아니라 획득 측 전반에서의 근본적인 변화가 생길 수 있을 것 같다. 해당 내용에 대해서도 6/10에 쇼케이스로 선보여드리겠다

3) 장비 성장 관련 : 일정 수준까지의 난이도 완화를 말씀드렸다. 그것의 일환으로 이번 에디셔널 패치와 등업 허들 패치, 환불 수급처 증가 등이 이 일환으로 진행되었다. 여명 교가 또한 그렇다. 앞서 말씀드린 것들은 하나하나 반영될 때마다 경험하셨다시피 시장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너무 크다. 그래서 정말 신중히 접근하고자 한다. 이것 이상으로 뭐라 말씀드리기 힘든 점  양해 부탁드린다. 다만 이것을 끝난 것이 아니고 조금씩 변화해온 것처럼 조금씩 변화해갈 예정이니 지켜봐주시면 감사하다

4) 보스 관련 : 성장 피드백을 느끼실 수 있도록 개선하겠다고 말씀드렸다. 난이도 분화, 리워드 조정 패치는 아직 진행되지 않은 게 사실이다. 아직 패치가 끝난 게 아니다. 이 또한 여름에 보여드리겠다

5) 리부트 관련 : 5% 패치 하나로 게임성 관련 패치가 이루어졌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이번 6월에 계획 중인 패치가 리부트, 일반 월드의 구별되는 특징을 분명히 정의하고, 각각에 맞는 방식으로 개편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다. 6월 패치로 각각의 플레이 경험을 강화할 수 있는 방향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34. 오늘 업데이트 관련 많은 성원과 피드백 부탁 드린다. 감사하다 

15추만 보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