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스 아카이럼

이 글은 보스패턴에 대한 공략글은 아니다는 것을 알려드립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316&l=1487(Toptist삐딱님의 글)
왜냐하면 이미 아카이럼의 다양한 패턴에 대한 연구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 글에서는 보스 아카이럼의 특정 패턴에 대한 분석과 개선방향에 대해서 이야기를 합니다.


1.아카이럼의 전체 즉사 공격

그림에서 처럼 아카이럼은 특정 조건이 만족이 되면 즉사 스킬을 사용하는 상당히 까다로운 보스입니다.
조건은 피가 80%, 60%, 40%, 20%에 도달하면 즉사기가 한번씩 발동이 됩니다.
두번째 조건은 아카이럼의 피가 20% 이하로 떨어지게되면,


이런 대사와 함께 1분(60초) 단위로 즉사 스킬을 시전하게됩니다.


2. 파훼법


처음 아카이럼의 재단에 입장하면, 현재 본캐릭터가 서있는 위치에 아카이럼이 위치하게 됩니다.
아무리 사거리가 길어도 맵에 표시한 빨간선을 기준으로 캐릭터가 좌측에 있으면 안됩니다.
이유는 아카이럼에게 어그로를 획득한 상태에서 왼쪽으로 이동하면 아카이럼은 자신의 공격을 맞추기 위해서 저 빨간 선을 넘게되고, 그러면 즉사기를 피할 방법이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이제 위에 표시한 체력바를 본인이 임의의 UI를 사용해서 (저의 경우엔 파티 상태창과 퀘스트 목록창을 각가 80%와 20% 표시선에 가져다 놓고 40%와 60%는 보스 타이머를 보고 판단했었음.) 표시를 합니다.
이후 저 체력쯔음으로 보스의 hp가 도달하면 재빠르게 가장 좌측으로 도망갈 준비만 하면 됩니다.
이런 방법으로 거의 모든 직업이 보스의 즉사 패턴을 피할 수 있습니다.
 

3. 보스 아카이럼의 문제점 진단

하지만 이런 파훼법을 모른다면 아카이럼의 즉사패턴은 너무 괴랄해서 처음 접하는 유저들은 속수 무책으로 죽을 수 밖에 없습니다.
바인드 컷, 무적기나 그에 준하는 유틸기를 통해서 해당 패턴을 무시하는 방법을 택하는 유저가 많을 정도이니 더 이상의 언급은 피하겠습니다.
저는 이러한 원인을 게임에서 중요한 요소인 직관성이 떨어지기 때문 이라고 판단했습니다.
게임에서 직관성이란, 내가 게임 system에서 특정 이펙트를 보았을 때, 이것이 00이라고 판단할 수 있는 요소입니다.
예를 들어서 위의 그림에서처럼 상단 가운데 위치한 보스의 얼굴과 빨간색 바를 보고 보스의 hp 컨디션이라는 것과, 저 빨간색을 검게 만들면 보스를 격파할 수 있다는 것도 이러한 직관성이 발휘되는 요소 입니다.
보스 아카이럼의 거의 모든 패턴들은 최상단에 링크해놓은 공략글에서도 알 수 있지만 특정 행동을 하기전에 취하는 모션이 있고, 이를 통해서 유저들이 아카이럼의 행동을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스 아카이럼의 즉사 패턴은 이런 직관성이 매우 떨어지는 패턴입니다.
이 글에서처럼 즉사기의 발동 조건이 언제인지 UI를 보고 판단하기가 쉽지 않으며, 즉사의 범위 또한 너무 모호해서 어느 정도까지 범위에서 벗어나야 해당 공격을 피할 수 있는지 전혀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즉, 조건과 패턴의 범위에 있어서 매우 직관성이 떨어진다고 말을 할 수 있습니다.
 

4. 보스 아카이럼의 문제점 해결 방안

위에서 제기했던 문제를 해결 하는 방안은 너무나도 쉽습니다.
숫자로 아카이럼의 hp를 보여줄 수도 있고, 20% 단위로 hp 바에 간단한 표시를 해줘도 즉사기 발동 조건의 모호함은 해결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전체 범위 즉사기의 경우에도, 메이플의 다른 보스인 힐라의 즉사 범위 공격처럼 쉘터가 작동해 피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고, 즉사기의 범위를 줄이고, 이를 명확히 표기하는 방법도 다른 하나의 해결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5. 현시점에서 보스 아카이럼의 장점

개요 5번은 제 주관적인 의견이 많이 반영되는 부분이라는 점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저는 아카이럼의 보스 리워드 시스템이 메이플에 현존하는 모든 보스들 중에서 가장 이상적으로 잘 짜여져있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보스 아카이럼을 격파시 얻을 수 있는 리워드는 도미네이터 펜던트, 매커네이터 펜던트, 도미네이터 펜던트 레시피, 
임모탈 세트 반지 4종 레시피, 태초의정수, 혼돈의파편, 도미네이터 펜던트 강화 아이템, 시간의 정수가 드랍이 됩니다.(강렬한 힘의 결정석은 모든 보스에서 드랍이 되는 메소 리워드에 해당이 되어서 제외하였습니다.)
도미네이터 펜던트가 현재 사용하는 템 중에서 가장 좋은 펜던트 중에 하나로 분류되고 있고, 이 보상은 매우 낮은 확률로 드랍이 된다는 점, 또한 파티나 솔로잉에 관계 없이 개인 보상이라는 점.
또한 하위호환 제품으로써 사용되는 매커네이터 펜던트의 경우에도 좋은 성능을 자랑하는 아이템이고 드랍 확률은 비교적 높게 설정해놨다는 점.
또한 도미네이터 펜던트의 강화 아이템이나 제작 레시피의 드랍 확률은 높은 점을 고려해보면 제가 생각했던 가장 이상적인 보스 리워드가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