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저는 2014년부터 메이플을 해왔던 유저입니다. 이 당시 저는 15살이었고, 친형의 권유로 메이플을 시작했습니다.
메이플을 처음 시작했을 때는 너무 어려서 게임 계정 만드는 방법을 몰랐고, 친형의 소개로 시작하게 된 게임이라 친형이 만들어준 넥슨 아이디로 시작했었습니다. 이때만 해도 명의당 1캐릭 제약은 커녕 넥슨 아이디당 1회 제약을 가진 이벤트를 하던 시기가 아니었고 (애초에 없데이트 시절이라) 별 문제 없이 게임을 해왔습니다.
하지만 어느날 친형이 같은 명의 하에 있던 넥슨 아이디들을 하나로 통합시켜버리는 짓을 저질렀고, 그 이후로 메이플을 하기에 너무 많은 제약들이 붙기 시작했습니다.
넥슨 아이디가 하나로 통합된 시기 이후로 강원기 체제하에 들어왔고, 강원기 체제때 데일리 기프트 등 넥슨 아이디당 1회만 받을 수 있는 이벤트들이 본격적으로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단순히 데일리 기브트 등 출책류 이벤트들만 제약을 받는 것이라 그냥 이벤트 재화를 조금 포기한다는 식으로 생각하고 버티면서 게임을 했습니다.
물론 이것도 쉬운 일은 절대 아닙니다. 이 당시에는 지금보다 이벤트 재화 (환불류, 큐브 등)을 너무 한정적으로 뿌리던 시기라 이 조차 포기하는 것도 타격이 컸습니다.
하지만 저는 그래도 악으로 깡으로 버티며 메이플을 계속 해왔습니다. 왜냐? 저는 이 게임에 애정이 있었기 때문이죠.
하지만 넥슨 아이디당 1회 제약은 점점 커져갔습니다. 2024년 1월 큐브 조작 사태때 받은 사료 기억나십니까? 그거 넥슨 아이디당 1회였습니다. 큐브 확률 조작으로 피해받은 사람은 2명인데 보상은 둘중 한명만 받으라는 겁니다.
하지만 여기서 그치지 않고 에픽던전, 아즈모스 등 이 게임에서 살아남으려면 거의 필수로 해야 하는 컨텐츠 마저 본인들이 민감하게 다루는 메소 주화를 준다는 이유만으로 넥슨 아이디당 1회 제약이 걸립니다. 또한 아이템 버닝 등 챌린저스 서버에서 게임을 하고싶으면 필수적인 이벤트 마저 넥슨 아이디당 1회 제약이 붙었습니다. 이러한 온갖 제약이 붙어도 저는 그래도 메이플을 좋아하기 때문에, 그리고 무엇보다 보스 파티원들과 보스 가는 것이 재밌고 그 분들은 저랑 같이 파티 가려고 기다려준 것에 대한 미안함과 고마움 때문에 계속 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이벤트부터는 한계가 왔습니다.
저는 290레벨을 달려서 보스 파티원들이랑 발드릭스를 가기 위한 계획을 세웠습니다. 하지만 이번 이벤트의 핵심 중 하나인 모멘텀 패스가 결국 명의당 1회 제약 (사실상 기존의 넥슨 아이디당 1회랑 비슷한 수준의 제약)이 붙은 상태로 나왔습니다. 이미 챌린저스, 에픽던전, 아즈모스 등 온갖 필수 컨텐츠를 이용하지 못하는 제약을 갖고도 끝까지 해왔지만 이번에야만큼은 더이상 버티지 못 할 것 같습니다.
링크 3렙으로 사실상 부캐릭도 285를 찍으라고 칼협하는 와중에 모멘텀 패스고 뭐고 1도 이용하지 못하는데 절대로 사람이 할게 안된다고 판단하고 저는 11년동안 한 메이플을 접으려고 합니다.
명의 분리는 커녕 명의 변경은 부모에서 자식 한정으로만 해주고 그 외에 시도는 온갖 법적 근거 들먹이면서 안해주는게 넥슨입니다. (실제 사례들 많음)
비교하기 미안하지만 옆집 로아도 처음에는 명의 분리 안해주다가 누가 로벤에 공론화한 이후로 해주고 있다고 합니다.
메이플에서는 같은 명의 계정 내에 유저가 2명 있는 경우가 워낙 희귀한 케이스라 (주로 방학겜, ㅈ망겜 특성상 한명, 또는 둘다 접는 경우가 매우 많기 때문으로 추정) 공론화가 안되서 접기 전 마지막으로 글을 써서 공론화시켜보려 합니다.
”나만아니면돼“ 라는 마인드로 이 글을 보시는 분들도 있다는 건 잘 압니다.
하지만 이러한 특수 케이스로 온갖 제약 받으면서 게임을 해온 사람이 있고, 그러한 사람도 결국 이번 이벤트의 명의당 1회 남발에 못 버티고 접는다는 것을 창섭이를 비롯한 넥슨 직원들이 꼭 봤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이 글을 써봅니다.
저는 이제 템 팔고 접으러 가봅니다. 명의 문제가 해결되면 다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포인트를 못잡는 사람들이 있는 것 같아서 3줄 요약 올립니다
1. 예전에 친형이 만들어준 넥슨 아이디로 게임 시작
2. 하나의 넥슨 아이디로 통합당하고 온갖 제약 걸고 게임 했음
3. 명의 변경은 부모에서 자식 한정으로만 가능하고 그마저도 명의 분리는 법적 근거 들이대면서 안해줌, 근데 로아는 잘만 해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