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에 관한 질문>

Q: 왜 더 피크는 카드를 뒤집을 때 비용을 6으로 제한하지 않는데, 미스터 네거티브는 제한해?
A: 글렌 "이 카드들은 내가 들어오기 이전에 만들어진 카드들이라, 차이가 있는 이유는 미스터 네거티브 덱은 미스터 네거티브가 카드를 내는 걸 불가능하게 만드는 걸 피할 수 있게 덱을 짤 수 있지만, 더 피크는 무작위로 나타난 상태에서 덱을 바꾸기 때문일 거야. 근데 나는 네거티브가 비용을 6으로 제한하는게 합리적이라고 생각하긴 해."
▶ 요약: 미스터 네거티브와 더 피크가 다른 이유는 네거티브는 플레이어가 불리한걸 피할 수 있게 덱을 짤 수 있기 때문

Q:새로운 닥터둠 변경에 대해서, 둠 본체를 6/7 또는 6/8로 하고 둠 봇을 6/3으로 하는거 어때? 그러면 둠이 다른 구역에 미치는 영향도는 줄어들고 둠 본체가 있는 구역에는 파워를 실어줄 수 있으니까.
A: 글렌 "우린 본체 6/6에 둠 봇 6/4도 고려해봤었어. 하지만 그가 너무 강력해져서 지금처럼 패치하기로 결정했지. 난 우리가 둠 봇을 이것보다 더 약하게 만들지는 않을 것 같아, 그들은 파워가 3이면 역할을 수행하기엔 너무 약해."
▶ 요약: 닥터 둠의 패치는 적절했고 본체를 올리거나 둠봇을 더 약하게 만들진 않을 것

Q: 왜 하이 에볼루셔너리는 최근 OTA에서 조정되지 않았어?
A: 글렌 "하이 에볼루셔너리는 매우 인기가 있어. 하지만 그의 승률은 랭크전에서 우리의 기준을 넘지 않았어. 그는 정복전 승률에서 높은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있고, 그의 적합하게 다듬어진 현재 상태가 배틀모드에 특히 적합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해. 우린 이 새로운 게임 모드에 대한 정보를 어떻게 우리 절차에 포함시킬지 고민하고 있어. 어쨌든 하이 에볼루셔너리의 특성상 만약 우리가 그를 변경해야한다면 패치를 적용할 거야. 카드 텍스트의 숫자만 변경하는 건 잘 먹히지 않을 것 같고, 우린 또 무능력 카드들의 스탯을 변경하고 싶지는 않아. 여름 휴가에서 돌아오면 그를 면밀히 살펴볼게."
▶ 요약: 하이 에볼루셔너리는 랭크전에서는 기준을 넘지 않음. 대신 덱의 좋은 밸런스가 정복전에서 높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을 뿐. 변경하려면 텍스트 이상으로 변경해야하는데 그건 여름휴가 갔다와서 살펴보겠음


Q: 레드스컬이 14 파워로 되돌아간거 관련해서, 왜 그를 독립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카드로 만들기 위해 다시 15로 되돌리지 않았어?
A: 글렌 "모두가 레드스컬-슈리가 얼마나 강력한지 잘 알고 있어. 우리는 슈리를 조정하긴 했지만 그녀는 여전히 유효한 강력한 덱이고, 우리는 그걸 또 과하게 해주고 싶지 않아. 그는 '원래' 15 파워일 본질적인 이유는 없어. 결국, 그는 이전부터 14 파워였던거야."
▶ 요약: 레드스컬-슈리가 또 강해지는걸 그냥 두고 싶진 않고, 레드스컬은 14 파워가 적절한 듯

Q: 발키리에 대한 생각이 있어? 그리고 그녀를 조정할 계획은?
A: 글렌 "발키리는 약한 5코스트 카드긴 하지만 4코스트가 되면 훨씬 강력해질거야. 이건 어려워. 게임 디자인에서는 "(자원)의 절반"만큼의 가치가 필요한 경우가 많아서 부드럽게 뭔가를 처리하는게 일반적이야. 발키리의 카드 성격상 비용 이외의 자원으로 카드를 깔끔하고 간단하게 조정할 방법이 없어."
▶ 요약: 발키리는 비용 이외에는 조정할 방법이 없는데 그러기에는 너무 쎈 카드가 될거라 조정하지 않을 듯

Q: 제프는 주시 리스트에 있어? 그는 자부와 함께 최강의 2코스트 카드야.
A:  글렌 "흥미롭게도 개별 승률에서 제프는 2코 카드 중 3위이고 자부는 12위야! 그러나 제프의 상위에 있는 카드들보다 제프가 더 2턴에 내기에 훌륭한 카드란걸 인정해. 하지만 우리 지표에 따르면 놀라운 정도는 아니야."
▶ 요약: 제프는 2코 카드 중 성능은 준수하지만 지표에 따르면 놀라운 정도는 아니라 주시 리스트까진 아님

Q: 다른 3개의 '빅 배드(영구 5풀)'에 비해서 메타 플레이에 대한 캉의 성능은 어때?
A: 글렌 "그는 빅 배드들 중에 약한 편이야. 하지만 또한 덜 제한적이지. 우린 향후 그를 조정할 순 있어. 그의 코믹북 고증과 그의 효과의 영향력과 신기함은 모두 빅 배드에 적합해. 메타에서의 강력함이 전부는 아니야."
▶ 요약: 캉은 다른 영구 5풀에 비해서 약한 편이지만 카드의 캐릭터 성과 영향력이 충분하므로 메타의 강력함이 전부는 아님

Q: 밸런스 조정이 세레브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고려하고 있어? 변경사항에 "세레브로에게는 미안합니다."라고 언급하는거 말고.
A: 글렌 "우린 하고는 있어, 하지만 이론적으로 모든 합리적인 고려사항에 세레브로덱도 포함된다고하면, 그 덱을 많이 고려해줄 수는 없어. 그렇게 되면 우리 업무는 마비될거야. 우리의 견해는 OTA패치들과 새로운 출시들을 통해서 세레브로 덱은 시간이 지나면서 계속 변화하고 발전할 거라고 생각해."
▶ 요약: 밸런스 조정 때마다 세레브로를 고려하는건 어렵고, OTA와 새 카드를 통해 세레브로는 충분히 발전할 거임

Q: 케이블의 텍스트는 카드를 '뽑다'와 카드를 '가져오다' 코드 중에 어디랑 일치해? 상대가 블랙위도우를 냈는데 케이블은 막혔는데, 마리아 힐은 막히지 않았어.
A: 글렌 "케이블의 효과는 '뽑기'로 코딩되어 있어. 우린 그의 텍스트에 대해 다음 패치에서 업데이트할 예정이야."
▶ 요약: 케이블은 덱에서 카드를 '뽑아오는' 능력임. 텍스트를 더 알기쉽게 다음 패치에 수정 예정

Q: 도미노나 퀵실버가 버프되는거 볼 수 있을까?
A: 글렌 "아니. 이 카드들은 정말 유용한 밸런싱 요소들이 없어. 그리고 새로운 유저들의 경험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어."
▶ 요약: 도미노나 퀵실버는 밸런스 조정할 것도 없고 뉴비 경험을 위한 카드들이라 버프하지 않을 것

<기타 질문>

Q: 왜 번들 가격이 나라마다 달라? 세금 떄문이야? 환율 때문이야?
A: 터커 "세금과 환율 둘다. 이 부분은 세컨드 디너보다는 누버스에서 처리하고 있는 내용이라 보조의 관점에서 이야기하는거지만 우리는 각 나라에서 세전 금액이 비슷하도록 청구되는걸 목표로 하고 있어.(일부 국가는 세금이 세서 가격이 높음). 환율이 다소 변동적일 수 있고 지속적인 가격 조정이 굉장히 이상하게 느껴질 수 있어서 동등하게 설정된 달러 가격이 조금씩 달라질순 있어."
▶ 요약: 나라마다 번들 가격이 다른 건 국가별 세금과 환율의 차이로 변동이 생긴 것

Q: 4풀로 스파이더햄이 출시된 이후 얼마나 인기가 있어졌는지 보았어. 카드가 몇 풀로 출시될지 어떻게 결정해?
A: 글렌 "우린 각 카드를 몇풀로 출시할 건지 결정하기 위해서 다양한 요인을 고려해."
▶ 요약: 몇 풀로 출시할지 고민할때는 많은 요인을 고려함

Q: 글렌이 지난번에 언급한 "꽤 오래" 주시 리스트에 남아있는 버프할 수도 있는 카드들에 대해서 말인데. 그러면 만약에 큰 업데이트를 통해서 약하거나 저조한 퍼포먼스를 보이는 카드들을 무더기로 버프하기도 할거야?
A: 글렌 "그 리스트는 바껴. 모두 버프할 대상도 아냐. 하지만 초기 OTA 공지에서도 언급했듯이 우리는 이러한 조정사항들을 잘게 쪼개어서 메타를 어떤 방향으로 변화하게 만들고 지속적으로 새롭게 만드는걸 좋아해. 오래 모든 것이 똑같이 유지되게 하는 것도 아니고 하나의 큰 변동도 아니고."
▶ 요약: 큰 업데이트를 통해서 한번에 많은 카드를 버프하거나 하는 일은 없을 듯. OTA 처럼 자잘하게 조금씩 변화시킬 거임


Q: 옐로 재킷을 뉴욕에 6턴에 내고, 다른 구역에서 카드들을 뉴욕으로 옮겨올 때, 옐로 재킷의 출현이 그 카드들의 파워를 낮춰? 모든 이동은 카드가 공개되기 전에 발생하는지? 아니면 시각적으로는 이후에 발생하는건지?
A: 글렌 "이동된 카드들은 시각적으로도 실제로도 새로운 구역에 있게 돼. 그러나 이동 트리거랑 지속적인 효과의 '재해결'은 이동작업이 순서대로 해결될 때까지 지연되어 있어. 옐로우재킷은 순서와 상관 없이 그 구역으로 이동한 카드들을 디버프할 거야."
▶ 요약: 이동된 카드들은 시각적으로나 실제로나 구역으로 이동된 것으로 보고 해당 구역의 출현효과의 대상이 됨

Q: 세계 랭킹 순위판 만들 계획 있어?
A: 글렌 "있어."
▶ 요약: 세계 랭킹 순위판 만들 것

Q: 축소된 연구소와 관련해서, 카드들이 나갈 순 있어도 들어갈순 없는 건 밸런스 관점이야? 아니면 원작고증 관점이야? 만약 원작고증 관점이라면 난 거기서 카드가 제거되는 것도 막아야된다고 생각하는데.
A: 글렌 "난 원작 고증쪽이 좀 더 맞는거 같다고 생각해. 크기가 커질 수 있는 모든 기술이 연구소 안에 있으니까, 앤트맨과 와스프(영화 앤트맨2)에서 처럼말야. 밖에 있는 사람은 안으로 들어갈 수 없겠지."
▶ 요약: 축소된 연구소에 들어갈 순 없어도 제거될 순 있는 이유는 원작고증 측면이 좀 더 강한 듯

Q: 마플 프로젝트 시작과 같이 외부 영향이 어떤 카드가 밸런스 조정이 될지에 영향을 줘?
A: 글렌 "응. 예를 들자면, 우리가 이번주에 닉 퓨리를 밸런스 조정한 이유이기도해."
▶ 요약: 시크릿 인베이젼(디즈니+ 드라마)에 맞춰서 닉 퓨리 OTA 패치함

Q: 팀이 스파이더햄이 만드는 돼지와 4코스트와 상호작용하는 카드들을 확인하지 못한 이유는 뭐야? 플레이테스트 많이 안 했어? 아니면 팀도 (이런 일이 일어날 줄 몰라서) 놀란 일이었니?
A: 글렌 "우리는 디자인 팀의 카드 작업 이외에도 매주 몇 시간 동안 그룹 플레이 테스트를 진행해. 그러나 카드 플레이테스트는 카드 구현의 긴 과정 중 일부이고 여러 다른 게임 빌드와 여러 팀이 참여해. 이러한 돼지 상호작용은 테스트에서 나타났고 우린 그걸 0/0으로 만들기로 결정했어. 하지만 단순히 최종 결정된 빌드에 포함되지 않았고, 새로운 콘텐츠를 검토하느라 놓쳤어. 운 없이 발생한 오류이지만 타이트한 마감일에 비해 변경할 내용이 많은 경우 어느정도 불가피한 실수야."
▶ 요약: 스파이더햄 0/0으로 결정했는데 빌드 배포할때 빼먹음. 마감기한에 비해 할게 많아서 놓친 안타까운 실수임

Q: 님로드와 레드스컬과 같은 콤보 조각들 버프나 그리고 닥터 둠처럼 독립적으로 강한 카드를 너프하는거, 팀이 이러한 스타일로 플레이어들이 게임하도록 더 많이 유도하고 있는거야?
A: 글렌 "우린 시너지를 발생시키는 카드들을 버프하고 독립적으로 동작하는 카드를 너프하는걸 선호해. 많은 덱에 들어가는 일반적으로 강력한 카드들은 덱 슬롯을 차지하면서 게임 플레이의 다양성을 줄이고 탐색과 혁신을 저해해. 우리의 이상적인 세계에서는 중복 카드가 적은 많은 다양한 덱들이 싸우는 견고한 메타가 있을 거야."
▶ 요약: 시너지를 일으키는 카드들은 버프하고 혼자서 강력한 성능을 보이는 카드는 너프할 것

Q: 지난 QnA에서 포그웰 체육관이 폐허처럼 게임에 영향을 적게 미친다고 했어. 패배하더라도 부스터를 위해 더 많은 라운드 동안 게임에 머물도록 플레이어들을 독려했던 효과는 고려해봤어?
A: 글렌 "응 우린 그 효과를 알고 있어. 포그웰 체육관은 스냅이나 탈출이랑은 잘 어울이진 않고, 스냅과 탈출은 우리 게임의 중요한 전술적인 요소니까."
▶ 요약: 스냅이나 탈출을 방해하는 구역은 게임에 영향을 적게 미치니까 이벤트성으로 추진하겠다는 의견에 변함없음

Q: 왜 왕좌의 방은 카드 효과 전에 발동해? 일반적인 규칙이 카드 효과가 먼저 발생하고 그다음에 구역 효과 적용 아니었어?
A: 글렌 "그건 효과 발동에 대한 복제소 또는 데스의 영역 vs 카드의 출현 효과의 구체적인 예시야. 항상 발동 중인 정적인 구역 효과는 카드가 그 효과를 적용받는걸 기다리거나 효과가 중단되지 않아."
▶ 요약: 지속적인 효과를 가진 구역은 카드의 효과 발동과 관계없이 먼저 적용

Q: 새로운 시즌이 시작되면 티켓이랑 메달 초기화돼?
A: 터커 "티켓이랑 메달은 매 시즌마다 초기화돼. 그러니까 사용할 수 있을 때 사용해! 이렇게 만든 이유에 대한 계기가 있어. 우리는 시즌마다 다른 정복전에 변화를 주고 싶은데 지난 시즌에 남긴 메달/티켓을 고려하게되면 그 변화를 줄 수 없게돼. 플레이어들로서도 좋지 않을 거고. 정복전 변화와 메달/티켓이 이월되는게 한번에 일어나면, 어떤일이 일어날지 알려줄게. "다음 시즌에 더 가성비 좋은 정복전 상점을 예상해서 티켓이랑 메달을 저장할까?", "다음 시즌에 정복전 상점이 별로 일거 같은데 이번에 다 쓸까?". 메달이랑 티켓이 시즌이 끝날때 모두 소멸되면 이 모든게 간단해져. 지금 네가 고생한 보상을 받아."
▶ 요약: 새로운 시즌 시작되면 메달/티켓 초기화

<스포트라이트 상자 질문>

Q: 콜렉션 트랙에서 스포트라이트 상자가 나오는 곳은 미리 정해져있어? 아니면 4풀이 지금 무작위로 뜨는 것처럼 무작위 위치에 떠?
A: 몰리 "스포트라이트 상자는 120 컬렉션 레벨 마다 나타나. UI로도 스포트라이트 상자가 언제 나타날지 명확히 보여줘."
▶ 요약: 스포트라이트 상자는 120 컬렉션 레벨당 1개

Q: 스포트라이트 변형이랑 프리미엄 변형이랑 뭐가 달라?
A: 몰리 "스포트라이트 변형은 3가지 선정된 카드에 대해 그 주에 상자에서 획득할 수 있는 완전히 새로운 변형이야. 영원하진 않지만 한동안은 스포트라이트 상자에서만 나오는 한정 변형이지. 프리미엄 미스터리 변형은 새로운 미스터리 변형의 종류이고 픽셀 변형을 제외한 레어, 슈퍼레어를 얻을 수 있어."
▶ 요약: 스포트라이트 변형은 한동안은 스포트라이트 상자에서만 얻을 수 있는 한정변형. 프리미엄 변형은 상점에서 뜨는 변형

Q: 스포트라이트 상자가 120 컬렉션 레벨당 나온다면, 그게 적용되기 전에 컬렉션 레벨에서 어느 시점에 스포트라이트 상자로 바뀔지 알 수 있어?
A: 몰리 "우린 그걸 적용하기 전에 조금 튜닝을 거칠 거라서 컬렉션 레벨에서 지금 어디에 스포트라이트 상자로 바뀔지 정확히 알 순 없어."
▶ 요약: 스포트라이트 상자 적용하면 컬렉션 트랙을 조금 튜닝할거라 지금 120 컬렉션 레벨을 계산해도 거기에 상자가 있는지는 확실하진 않음

Q: 골드가 컬렉션 트랙에서 사라지는거 때문에, 플레이어들은 이제 과금 말고 골드 어떻게 얻어?
A: 터커 "골드를 얻을 수 있는 모든 방법은 여전히 여기저기 있어.(예를 들면 시즌패스 무료보상, 주간 임무, 랭크보상 그리고 정복전 메달 상점!)
▶ 요약: 골드는 상자에선 빠지지만 여러가지 방법을 통해서 여전히 얻을 수 있음

Q: 스포트라이트된 카드를 예로 들어서, 스테그론, 제프, 갤럭투스, 타노스라고 하자. 만약 제프가 내가 아직 가지고 있지 않은 유일한 카드라면 내 첫번째 스포트라이트 상자는 제프이면, 그 "가방"은 변형들로 다시 채워져?
A: 터커 "상자의 4가지 옵션 중에 하나는 무조건 '무작위 4풀/5풀'이야. 그래서 네 예시를 활용하자면, 선정된 카드가 스테그론/제프/갤럭투스라고 하자. 시스템은 항상 너에게 4가지 보상을 생성해서 제공할 거야, 그래서 네가 처음 상자에서 얻을 수 있는 보상은 이렇지.
- 스테그론 스포트라이트 변형
- 제프 기본 카드
- 갤럭투스 스포트라이트 변형
- 무작위 4풀/5풀 카드
세부사항: 무작위 4풀/5풀 카드는 다른 CCG 게임들의 팩처럼 작동해. 중복이 포함되어 있지. 만약에 중복을 뽑으면, 프리미엄 미스터리 변형으로 바뀌어.(이건 다음 패치에 도입하는 새로운 컨셉이야.)"
▶ 요약: 무작위 4풀/5풀 카드엔 중복이 포함되고 중복의 경우 프리미엄 미스터리 변형이 뜸

Q: 한달에 800토큰 주는거 말인데, 이제 어떻게 플레이어들이 5000토큰을 주고 얼티밋 변형을 살 수 있다고 생각하는거야? 그리고 왜 200골드는 상자에서 빼버린거야?
A: 터커 "우리 스포트라이트 변형은 4풀/5풀 카드 변형 중 제일 쿨한 변형일 거야.(얼티밋 변형과 견줄 수 있을 정도로, 스포트라이트 변형이 생기기 전에는 전부 얼티밋 변형이 될 것들이었어) 그래서 토큰을 주로 얼티밋 변형을 사는데 쓰는 무과금 플레이어들은 이 시스템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놀라운 변형에 매우 만족할거야. 골드에 대해서는 스포트라이트 상자는 카드 획득률과 최고티어의 변형 획득률(골드를 이용해서 얻으려고하는 가장 중요한 두가지 요소들)의 엄청난 증가를 만들어. 우리는 골드 → 토큰 → 카드/변형의 중간과정을 건너뛰고 이제 컬렉션 레벨 트랙에서 직접 제공할거야."
▶ 요약: 스포트라이트 변형은 원래 얼티밋 변형이라 퀄리티가 좋을 거임. 골드는 토큰을 써서 카드랑 변형을 얻는 도구였고, 이제 카드와 변형이 스포트라이트 상자에서 직접 뜰거라 골드를 상자에서 얻을 필요가 없음

Q: 나 같은 사람은 별로 없을 것 같긴한데, 픽셀이 프리미엄 미스터리 변형에서 제외되면 난 컬렉션을 어떻게 성장시켜?
A: 터커 "우와. 나와 같은 픽셀 애호가다! 일반적인 콜렉터 보상은 이전과 거의 같은 확률로 레어 변형을 제공할 거니까 컬렉션 레벨은 여전히 좋은 픽셀 변형을 제공할거야. 어쩌면 언젠간 스포트라이트 픽셀 변형도 제공해볼게. 크크크. 🤔"
▶ 요약: 콜렉터 보물에서는 여전히 픽셀이 나오니까 그걸로 모으면 됨

Q: 팀은 여전히 상자 안 까고 모으는거 반대해? 그러면 왜 스포트라이트 시스템으로 그걸 더 하게 만든거야?
A: 터커 "우린 몇 주 동안 자원이나 상자를 저장하지 않을 때 경험할 수 있는게 최고라고 생각해. 이 새로운 시스템이 목표로 하는건 스포트라이트 상자 보상이 너무나도 훌륭해서 저장해놓고 싶지 않을거야. 왜냐면 매주 엄청나게 놀라운 것들이 들어있을 거거든."
▶ 요약: 스포트라이트 상자는 상자를 모으고 싶지 않도록 놀라운게 들어있을 거임

Q: 메달상점, 시즌패스, 랭크보상 등에서 스포트라이트 상자가 보상으로 제공될 수 있을까?
A: 글렌 "현재까지 그럴 계획은 없는데, 나중엔 될 수도 있지. 스포트라이트 상자 적용된 이후에는 언제든 우리 생각은 바뀔 수 있어."
▶ 요약: 스포트라이트 상자 다른데서는 아직까진 안 나옴

Q: 왜 상자에서 얻을 수 있는 크레딧 숫자가 줄었어? 그리고 3풀을 완성했으면 3풀이 들어있었을 상자에서는 뭐가 나와?
A: 터커 "한 주에 얻을 수 있는 총 크레딧의 양은 새로운 시스템과 구 시스템이 같아. 상자로부터 얻을 수 있는 크레딧의 확률도 두배로 올라갔거든. 3풀 완료하면 지금과 유사하게 토큰을 보상으로 받아"
▶ 요약: 크레딧 양은 줄었지만 확률이 두배로 올라서 한 주에 얻을 수 있는 양은 같음

Q: 프리미엄 미스터리 변형은 100% 새로운 변형만 나와?
A: 터커 "프리미엄 미스터리 변형은 일반 존재하는 변형 풀 중에서 나와(스포트라이트 변형은 스포트라이트 상자 한정이니까 제외하고). 프리미엄 미스터리 변형은 언젠가 게임에 다른 곳에서 보상으로 줄 수도 있어"
▶ 요약: 프리미엄 미스터리 변형은 지금 상점에서 살 수 있는 변형이 나옴. 무조건 새로운 변형 아님

Q: 새로운 시스템에서 왜 4풀/5풀이 같은 묶음이야? 5풀만 선정해서 상자로 열고, 토큰으로 4풀 사면 안 돼?
A: 글렌 "스포트라이트 상자에서 선정된 카드들 중 1장이 나올 확률은 동일하지만, 다른 주에 그 카드가 선정되어 있지 않을땐 그렇지 않아. 최소한으로 상자를 열고 최대한으로 카드를 얻으려면 4풀 카드에 토큰을 쓰는게 합리적이지. 우린 항상 논의하고 있어.🙂"
▶ 요약: 최소한으로 상자를 까고 최대한으로 카드를 얻으려면 4풀 카드에 토큰을 써라

Q: 스포트라이트 변형은 한 주가 지나도 반복돼? 만약 새로운 변형이 매주 보여지고 카드들이 계속 선정되면, 엄청나게 많은 양의 새로운 변형이 필요할거 같은데.
A: 글렌 "우리 크리에이티브 팀이 이번 변화에 맞게 엄청나게 많은 새로운 작품을 만들고 있어."
▶ 요약: 스포트라이트 변형을 감당하기 위해 엄청나게 많은 변형이 추가될 예정

Q: 스포트라이트 변형은 출시되는 시즌과 관련이 있어?
A: 글렌 "일부는 그럴 수 있는데 항상 그렇진 않을 거야. 우린 플레이어들이 원하는걸 계속 듣고 있어."
▶ 요약: 스포트라이트 변형은 시즌과 관련이 있을 때도 있으나 매번 그렇지는 않음

Q: 스포트라이트 변형 출시 이후, 독점 주가 끝난 후에 얼마나 지나야 스포트라이트 변형을 다시 얻을 수 있을까?
A: 터커 "선정된 주가 지난 후, 스포트라이트 변형은 금고에 들어가고 얻을 수 없게 될거야. 우린 스포트라이트 상자에 다시 그들을 넣을 일은 드물거 같고, 아마 (최소 6개월, 더 오래될 수도) 그들을 다른 시스템을 통해 출시하게되겠지. 예를 들면 얼티밋 변형으로 출시하거나."
▶ 요약: 스포트라이트 변형은 독점 기간 끝나면 최소 6개월 이후에나 얼티밋 변형으로 살 수 있음

Q: 빅 배드도 스포트라이트 상자에 선정돼?
A: 글렌 "몇몇 스포트라이트 상자에 들어갈 예정이야."
▶ 요약: 영구 5풀도 스포트라이트 상자에 포함됨

Q: 왜 스포트라이트 상자에 무작위 4풀/5풀 보상을 중복방지를 적용 안한거야?
A: 터커 "아마 비추 받을 거 같지만 그래도 알려줄게. 우린 스포트라이트 상자가 '어떤 것'이든 포함할 수 있도록 하고 싶어서, 원래 중복없는 미스터리 4풀/5풀을 넣었었어. 하지만 수학적으로 맞지 않았어. 거의 모든 4풀/5풀 카드를 이미 가지고 있는 플레이어들은 한번 뽑고나면 신규 카드를 뽑을 확률이 50%가 되는 시나리오로 가게 되었어.(미스터리 4풀/5풀 카드도 최신카드를 제공하기 때문에) 이게 우리는 너무 페이투윈 같아 보였어. 그래서 우린 2가지 선택지에서 고민했었어. 미스터리 4풀/5풀을 4번째 선정된 카드로 교체하거나 무작위 4풀/5풀로 다운그레이드해서 '어떤 카드든 얻을 수 있다'라는 분위기를 유지하고 싶었지. 결국 '어떤 카드든 얻을 수 있는' 걸 유지하는 차원에서 무작위 4풀/5풀로 결정했어."
▶ 요약: 원래는 중복없는 4풀/5풀이 나오게 되어있었는데 너무 P2W 같아 보여서 무작위 4풀/5풀 중복포함으로 변경함

Q: 새로운 시스템은 올 컬렉 플레이어들에게 안 좋게 느껴져. 상자를 저장하지 않으면 매주 변형을 뽑게 돼. 어떻게 생각해?
A: 터커 "하지만 5풀이 완료된 플레이어들도 많은 스포트라이트 변형을 얻을 수 있어. 5풀 완료 플레이어들이 자신의 토큰의 많은 부분을 얼티밋 변형에 사용하고(그리고 또 골드를 변형상점에 많이 쓰기도 하고), 이러한 플레이어들은 최고 티어의 스포트라이트 변형이 계속 공급되는 걸 좋아할 거야. 순수한 카드 획득의 관점에서 올 컬렉 플레이어는 여전히 원하는 주까지 4개의 스포트라이트 상자를 저장해서 매달 무료로 자신이 선택한 새로운 카드 1장을 보장받을 수 있고, 스포트라이트 변형도 공짜로 많이 얻기 때문에 이전 시스템과 비교해서 훨씬 좋다고 생각해. 만약 이걸 읽고있는 올 컬렉 플레이어가 이 변경사항에 대해 흥분되지 않는다면 나한테 DM보내줘! 이 시스템에서 여러분에게 중요한게 뭔지 듣고 싶어! 고마워!"
▶ 요약: 올 컬렉 플레이어는 상자 4개를 저장해서 매주 원하는 카드 1장을 보장 받을 수 있고 많은 스포트라이트 변형도 얻을 수 있으니까 이전 시스템에 비해서 훨씬 이득임. 만약 다른걸 원하는 올 컬렉 유저는 DM으로 의견을 주길 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