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스터에게 지옥을 보여 줄수 있는 상태이상의 기본개념과 성능, 운용 방법을 숙지해봅시다.-


상태 이상의 기본 개념

몬스터들을 멈추거나, 쓰러트리거나, 잠을 자게 만들고, 독에 신음하게 만들수 있는,
일반 플레이시에도 아주 유용하게 사용 되는 헌터들의 공격 수단


상태 이상 무기의 개념

근접무기의 경우 무기에 적힌 상태 이상치의 1/10이 몬스터에게 쌓이게 됩니다.
1/3확률로 발동하며 , 320의 상태 이상치를 가진 무기로 공격시, 몬스터에게 상태 이상 공격이
발동하게 되면 32에 해당하는 상태 이상치가 쌓입니다.

궁의 경우 명중 수로 상태 이상치가 들어갑니다. 100%로 상태 이상치가 들어갑니다.
※ 주의 해야 할 점으로 1차지로 발사 했을 경우에는 상태 이상 축척치가 절반으로 감소됩니다. ※
즉 2차지 이상부터 제대로 된 상태 이상치가 축적됩니다.
타입속성치
연사LV113
연사LV27×2발
연사LV35×3발
연사LV44×4발
확산LV15×3발
확산LV26×3발
확산LV34×5발
확산LV44×5발
관통LV15×3 명중수
관통LV24×4 명중수
관통LV34×5 명중수
관통LV44×6 명중수
※ 6월 프리덤 렵단의 내용으로 상태 이상치 수정


보우건의 경우 고정된 상태 이상치를 줄수 있습니다. 100%로 상태 이상치가 들어갑니다.
1렙탄의 경우 25 , 2렙탄의 경우는 50에 해당하는 상태 이상 수치를 넣을 수 있습니다.

기절의 경우 해머와 수렵 피리만이 걸수 있으며, 몬스터의 기절 육질에 따라 들어가는 기절치가 변화합니다.
기절 육질 100일 경우는 1배로 / 200일 경우에는 2배로 들어가는 식입니다.
일반적으로 기절 육질 100에서 해머는 15에서 ~ 48 해당하는 기절치를
수렵피리는 5에서 ~ 20에 해당하는 기절치를 줄수 있습니다.

상태 이상의 조건

각 몬스터 마다 정해진 수치가 있고, 그 수치를 만족 시키면 해당하는 상태 이상이 걸립니다.
그리고 지속적으로 상태 이상치를 축적 시키지 못하면, 쌓인 속성치가 떨어지기 시작합니다.

상태 이상이 걸린 뒤에는 수치가 초기화되고 다시 0부터 쌓아 나가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초기 수치 이후부터는 더 많은 수치를 필요로 하게 됩니다.
최대 4번 수치가 증가하게되고, 5번째 이후 부터는 수치가 증가하지 않습니다.
일부 몬스터는 증가하지않고 , 고정된 수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상태 이상 중의 축척은 동일 상태 이상이 걸려 있는 상황에서는 축척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동일한 상태 이상이 아닌 상황에서는 모두 축적됩니다.


예) 마비 상태 이상 중에는 마비 축적이 되지 않지만, 기절과 수면의 축적은 가능합니다.

예외로) 독같은 경우는 걸려 있는 상황에서도 어느 정도 축적이 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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쉽게 말하자면 상태 이상은 구멍이 뚫린 병을 물로 채우는 행위입니다.

구멍으로 물이 흘러나가기전에, 더 많은 양의 물로 병을 꽉 채우면 상태 이상이 걸린다고 생각하시면 되죠.
그리고 상태이상이 걸린 뒤에는 구멍이 뚫린 새로운 병이 나타나는 겁니다.






-상태이상 수치 보러가기 - [아래를 클릭하세요.]

이라세오날님의 기절 육질의 모든것

프리덤 렵단 자료 번역된 것 -다만 3.0 버전까지의 몬스터만 존재

[프리덤 렵단 몬스터 육질 링크] 일본어




상태 이상의 성능

마비 - 짧게는 5초 길게는 20초까지 몬스터를 선 상태로 멈추게 만듭니다.

※ 마비 시에는 모든 물리 공격의 대미지가 1.1배가 됩니다.※

마비 시 대미지는 1.1배 링크 자료


[ 도스 팡고는 스턴/마비 모두 뒤집힙니다. ]

마비는 게임내에서 가장 활용도가 높은 상태 이상입니다.
아무 부위를 공격해도 마비를 걸수있고, 걸리지 않는 몬스터도 드물고,
마비를 걸수있는 무기는 무기 별로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선 상태로 마비가 걸리고, 마비가 걸렸을 때, 일부 약점부위를 아래쪽 내려주는 경우가 있어
약점공략& 원하는 지점을 효율적으로 공격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보우건의 마비를 선호하는데,
근접무기의 경우 1/3확률로 랜덤 발동하는 탓으로, 원하는 시간에 정확히 마비를 걸수가 없지만,

보우건의 마비탄은 100%로 마비치를 넣을수 있어, 마비 타이밍을 최적으로 조정가능합니다.

하지만 일반 방에서는 일단 많이 걸릴수록 좋습니다. :D

모든 무기와 상성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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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절 - 짧게는 5초 길게는 15초까지 몬스터를 넘어진 상태로 만듭니다.

[소수의 몇 몇 몬스터는 선 채로 스턴이 걸리기도 합니다.]
[기절 육질이 존재해서, 스턴치가 절반 들어가거나 두배로 들어가거나 합니다.]

해머 & 수렵피리로 보통 걸게되는 상태 이상입니다.

[타격병 / 철갑탄 / 이후버전의 추기모션인 한손검의 실드어택
랜스 SR 람의 형 등도 기절치를 충족시킬수 있습니다.]


걸리지 않는 몬스터는 드물지만, 머리를 강타해 골을 흔들어 정신을 못 차리게 만드는 원리인지,
일반적으로는 머리를 때려야 기절이 걸립니다,

하지만 일부 중형 / 소형 몬스터는 전신에 기절 판정이 있어 아무곳이나 때려도 기절이 걸립니다.
( 예 도스팡고 )
(예 외로 가브라스/ 콩가 / 브랑고 / 가레오스는 머리를 때려야 됩니다.)
그 외에 전신 판정이지만 기절이 무효인 소형 몬스터도 있습니다.

기절에 걸리면 몬스터는 쓰러지고, 일정시간 바둥 바둥 거리게 됩니다.

쓰러져있고, 바둥거리는 탓에 약점을 정확히 공략하기 힘든 경우도 있지만, 역시 보스몬스터의 움직임이 봉쇄되니,
원하는 지점 공략에는 크게 무리가 없는 편입니다.

다른 근접무기의 상태이상과 같이 랜덤발동이 아니라,
기절판정이 있는 부위 [ 보통 머리 ]를 때리면 100%로 축적 가능하지만,
다른 부위를 때리면 축적이 안됩니다. 그래서 아무곳이나 때려도 되는 수면 ,마비에 비해

머리의 위치가 너무 높거나, 기절 육질이 안 좋거나,머리가 작거나 하는 경우에는, 한번 걸기도 힘든 상황도 있습니다.

대 다수의 무기와 상성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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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면 - 짧게는 20초 길게는 60초까지 몬스터를 수면상태로 만듭니다.

수면 상태에서 가해지는 첫번째 공격은 대미지가 세배로 들어갑니다. [물리 대미지만] 그 뒤 깨어납니다.

활용도가 한정 되지만,역시 활용하기에 따라 매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마비와 같이 수면은 어느 부위를 공격해도 수면를 걸수있습니다.

주로 대검수들의 솔플에서 유용하게 활용되며
[예- 칼리번 티가 0분침]

수면에 걸렸다가 풀렸을 시에 잠시간 쓰러진것 처럼 버둥 대는 고룡전에서 유용하게 활용됩니다.
[예- 테오전에서 4수면 수렵피리의 플레이]

원하는 부위에 엄청난 대미지를 넣을때도 사용 됩니다.
[예- 키린전에서 뿔에 화사장력 대검의 수면참과, 라쟌전에서 꼬리에 화사장력 대검의 수면참등]

일반 파티 플의 경우 , 난전이 되면 수면에 걸려도 멈추지 못하고 아무 공격이나 1히트를 맞고 깨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3배 대미지의 활용이 안 되는거죠.

그래서 될수있으면 정확히 수면치 계산후 정확한 상황에 수면을 걸수있는 보우건과 함께 했을때
유용하게 활용 가능합니다.

추가 사항으로 몬스터가 헌터를 인식하지 않은 상태에서 그물 함정에 걸리면 지속시간이 늘어납니다.
[ 11월수정 10초 -> 15초 : 리오레이아 기준 /6월 프리덤렵단 :비분노 1.7배 / 분노시 0.7배 ]

수면시, 몬스터는 잠에 들었기에, 헌터를 인식하지 못한 상황입니다. 즉 수면시에 그물 함정에 빠트리면,
대미지 세배를 줄순 없지만, 함정에 빠트려 추가 함정 시간을 얻는것은 매우 유용하게 활용됩니다.


한방 공격이 강력한 무기와 상성이 좋습니다. [ 예 - 대검 , 해머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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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짧게는 30초 길게는 90초까지 몬스터를 독에 걸린 상태로 만듭니다.

대미지는 최소 60에서 최대 480까지 줄수있으며, 일반적으로는 60초 동안 240 대미지를 줄수 있습니다.

독은 방어율에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 육질이 단단할수록, 방어율이 낮을수록 [= 0.45]

상대적으로 효율적인 대미지를 주는게 가능합니다.

추가로,
쿠샬다오라와, 테오 테스카토루, 나나 테스카토리등의 고룡은 독에 걸리면 용풍압을 사용하지
못하게 되는 추가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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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태 이상의 운용

1)기본 연계
기본 연계는 마비를 걸고, 스턴을 거는 기본 연계입니다.
마비로 몬스터를 멈추고, 멈춰 있는 머리를 공격해 스턴을 거는 것 이죠.

스턴이 걸리면 또 다시 마비를 걸고, 마비 뒤에는 또 스턴을 거는 형식이 됩니다.
대 다수의 몬스터에게 통용이 되며, 평소에도 자주 볼수 있는 형식의 연계입니다.

2)상황 연계
상황 연계는 연속해서 마비나, 기절을 연계하지 못 할때, 끝나는 타이밍에 맞춰 마비 함정이나,
구멍 함정으로 연계해서 마비와 기절을 걸 시간을 확보 하는 플레이 입니다.
혹은 마비를 걸어, 함정으로 연계할 시간을 얻는다거나, 수면을 걸어 함정으로 연계입니다.

예를 들면,
라쟌을 잡을 때, 마비 함정- 마비 - 마비 함정 - 마비 함정 - 마비 - 마비함정 -마비함정 -마비 식으로
연계 하는식으로 몬스터를 샌드백으로 만들수있는 플레이 입니다.

3)구멍 함정에서의 연계
구멍 함정에서의 연계는 기본 연계의 강화형이라고 할수있습니다.

구멍 함정에 걸린 상태에서 각종 상태 이상은 중복 적용이 됩니다. 그물에 걸린 상태에서
마비를 걸면 그물 함정이 유지된 채로 마비가 걸리게 됩니다. [스턴 , 수면도 모두 동일합니다.]

마비나, 스턴, 수면이 걸려있는 상황에서는 그물 함정의 지속시간도 깍이지 않습니다.

즉 위의 기본 연계가 연결이 된다면, 그물 함정에 빠진채로 운명을 마감하는 보스 몬스터를 볼수있습니다.
▼글을 누르면 영상이 나옵니다▼




상태 이상 연계의 대표방식 볼가 꼼수팟







출처 인벤 카즈키2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