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의엘프
2009-08-24 09:49
조회: 27,454
몬헌에서의 방어력의 개념과 검증이번에는 방어력에 대해서 개념과 함께 검증에 대해 한번 써 보았습니다..
방어력의 적용개념
몬스터의 공격은 어디에 맞아도 같은 대미지가 적용되는 공격이 있는가 하면
공격들은 퀘스트 별로 '랜덤' 혹은 '지정'이 되어 일정한 배율로 증가합니다.
추가로 몬스터가 분노시 일정한 공격력 배율의 상승을 보입니다.
하지만 모든 공격은, 모두 방어력에 의해 일정한 비율을 감소받을수 있게 되는데
속성 공격인 경우에는 "경감율"에 의해 감소 된 뒤 ,다시 헌터의 [화/수/뇌/용/빙] 속성에 의해 증감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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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스터의 공격력과 경감율의 계산
경감율 (%)
공격을 받았을때 경감율 계산 방식은 이렇습니다.
경감율 = 1 - (방어력의 반 ÷ (방어력의 반 + 80))
위의 계산식을 기반으로
소수점 아래 수치는 없이 표시되어있습니다만, 사실 여부 확인을 위해 폭탄마가 되어 보았습니다.
※관련 내용을 위해 큰 술통 폭탄/ 큰 술통 폭탄 G / 큰 술통 폭탄 G2 를 사용해 검증해 보았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받는 대미지가 차이가 납니다.
물론 위의 방어력을 바꿔가며 실험한 내용에서도 소수점 적용이 되어야 검산이 되는 부분도 있습니다.
몬스터의 공격력
몬스터 역시 모션당 일정한 공격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 계산을 위해 리오 레이아의 모션별 공격력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리오 레이아는 다음과 같은 모션 배율을 가집니다.
※ 여기에 퀘스트에 따라 랜덤 혹은 지정된 공격 배율로 위의 대미지가 증가합니다.
예) 레이아 변종의 지정 공격력배율 2.60배 (헌터즈 100랭 밀림 변종 퀘스트)
※ 분노시에 추가로 공격 배율이 증가합니다 .
예) 레이아 변종 분노시 공격 배율 1.80배 (원종/아종 포함한 분노시 공격 배율)
위의 정보를 기반으로 계산을 해보면 리오 레이아 변종의 분노 시 전력 돌진의 공격력은
위의 대미지 검증을 위해 경감율이 50%인 방어력 160으로 검증 하였습니다.
받는 대미지의 공식에 대입하면
공격력과 경감율을 대입하면 149.76 [소수점은 날립니다.] 대미지로
※ 몬스터의 기본 공격력 참고는 프리덤 렵단 자료를 참고 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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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성 -
속성 공격 대미지였을 경우 , 한층 더 내성에 의해 증감
이론상 , 내성치가 100이라면 속성 공격 데미지의 경우 , 제로가 됩니다.
보시다시피 한 도트도 깍이지 않았습니다. 내성과의 대비를 위해 구 삼신기를 입은 조조와 토리아카를 입은 초킬이 150피로 같이 맞아 보았습니다. 물론 결과는 영상과 같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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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어력의 이해 방어력이 500이상 부터는 경감율이 얼마 올라가지 않는다고 하지만 ,
몬스터의 공격력이 커지면 커질수록 방어력의 중요성은 더욱 커집니다.
예를 들어 역습 레우스를 기준으로 데미지를 보면
[프리덤 렵단 자료를 기초로 하고있지만, 실제 검증 자료가 아니라 실제 데미지와 오차가 있을수 있습니다.]
80 x 3 x 2.4 = 576 데미지가 나오는데
위의 데미지를 방어력 500과 1000로 계산을 하게 되면
방어력 500일경우 139 대미지를 받지만
이렇게 상대적 비율로는 44%가량 차이가 나는겁니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받는 대미지를 감소 시키는 "내성"역시
도표와 그래프
소수점이 세번째 자리까지 포함된 버전으로 다시 만들어 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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