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방어력에 대해서 개념과 함께 검증에 대해 한번 써 보았습니다..
방어력의 실제 적용과 계산을 함께 익혀 보도록 합시다.

 


방어력의 기본개념

 


몬스터의 공격의 대미지를 줄여주는 힘

 

방어력의 적용개념

 

몬스터의 공격은 어디에 맞아도 같은 대미지가 적용되는 공격이 있는가 하면
동일한 공격임에도 맞게 되는 부위에 따라 대미지가 차등 적용되는 공격이 있습니다.
(물론 부위는 몬스터의 부위를 말합니다. )

 

공격들은 퀘스트 별로 '랜덤' 혹은 '지정'이 되어 일정한 배율로 증가합니다.
이를 "공격 배율"이라고 합니다.

 

추가로 몬스터가 분노시 일정한 공격력 배율의 상승을 보입니다.
이를 "분노시 공격 배율"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모든 공격은, 모두 방어력에 의해 일정한 비율을 감소받을수 있게 되는데
이를 "경감율"이라고 합니다.

 

속성 공격인 경우에는 "경감율"에 의해 감소 된 뒤 ,다시 헌터의 [화/수/뇌/용/빙] 속성에 의해 증감됩니다.
이를 "내성"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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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스터의 공격력과 경감율의 계산

 

경감율 (%)

 

공격을 받았을때 경감율 계산 방식은 이렇습니다.

 

경감율 = 1 - (방어력의 반 ÷ (방어력의 반 + 80))
받는 데미지 = 공격력 × 경감율

 

위의 계산식을 기반으로
아래와 같은 도표가 있는 걸 보신 분도 계실겁니다.

 

 

소수점 아래 수치는 없이 표시되어있습니다만, 사실 여부 확인을 위해 폭탄마가 되어 보았습니다.

 

※관련 내용을 위해 큰 술통 폭탄/ 큰 술통 폭탄 G / 큰 술통 폭탄 G2 를 사용해 검증해 보았습니다.

 


방어력 . 103 203 300 400 501 601 701 800 900 1002
큰 술통 폭탄(80) 49 35 27 22 19 16 14 13 12 11
큰 술통G (150) 91 66 52 42 36 31 27 25 22 20
큰 술통G2 (225) 134 99 78 64 54 47 41 37 33 30

 

 


※ 그리고 위 도표 상으로는 동일한 경감율을 보이는 850방어력입니다.

 


방어력 . 850 900
큰 술통 폭탄 (80) 12 12
큰 술통 G (150) 23 22
큰 술통 G2 (225) 35 33

 

하지만 이렇게 받는 대미지가 차이가 납니다.

 


여기에서 알수 있는건 도표에는 소수점 아래는 생략 되어 있습니다만
※ 실제로는 소수점 아래 수치가 적용 되고 있습니다. ※ 라는것 입니다.

 

물론 위의 방어력을 바꿔가며 실험한 내용에서도 소수점 적용이 되어야 검산이 되는 부분도 있습니다.
소수점 아래의 적용은 소수점 세번째 자리수까지는 인정 되고 있는것을 확인 했고 , 여기에서 유추할때
그 아래 수치도 적용 되고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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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스터의 공격력

 

몬스터 역시 모션당 일정한 공격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 계산을 위해 리오 레이아의 모션별 공격력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리오 레이아는 다음과 같은 모션 배율을 가집니다.

 

리오 레이아 속성 공격력
물어 뜯기 20
맹 대쉬 50
전력 대쉬 64
꼬리 치기 35
서머 솔트 75
브레스 65

 

※ 여기에 퀘스트에 따라 랜덤 혹은 지정된 공격 배율로 위의 대미지가 증가합니다.

 

예) 레이아 변종의 지정 공격력배율 2.60배 (헌터즈 100랭 밀림 변종 퀘스트)

 

※ 분노시에 추가로 공격 배율이 증가합니다 .

 

예) 레이아 변종 분노시 공격 배율 1.80배 (원종/아종 포함한 분노시 공격 배율)

 

위의 정보를 기반으로 계산을 해보면 리오 레이아 변종의 분노 시 전력 돌진의 공격력은



※ 64 X 2.6 X 1.8 = 299.52 가 됩니다. ※

위의 대미지 검증을 위해 경감율이 50%인 방어력 160으로 검증 하였습니다.

 

 

 

받는 대미지의 공식에 대입하면
※받는 데미지 = 299.52 × 0.5 ※ 

 

공격력과 경감율을 대입하면 149.76 [소수점은 날립니다.] 대미지로
실제 영상에서도 정확히 149의 대미지가 날아갑니다.

 

※ 몬스터의 기본 공격력 참고는 프리덤 렵단 자료를 참고 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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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성 -

 

속성 공격 대미지였을 경우 , 한층 더 내성에 의해 증감
 내성에 의해 증감된 데미지 =데미지 × (1 - (내성치 ÷ 100))  
 ※내성이 마이너스의 경우는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이론상 , 내성치가 100이라면 속성 공격 데미지의 경우 , 제로가 됩니다.
(실제로 뇌내성 100을 맞추고 뇌속 공격을 맞으면 대미지가 0입니다.)

 

 

보시다시피 한 도트도 깍이지 않았습니다. 내성과의 대비를 위해

구 삼신기를 입은 조조와 토리아카를 입은 초킬이 150피로 같이 맞아 보았습니다.

물론 결과는 영상과 같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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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어력의 이해

방어력이 500이상 부터는 경감율이 얼마 올라가지 않는다고 하지만 ,
소소한 방어력 1~2 차이에도 실제 받는 대미지가 차이 날수 있고,

 

몬스터의 공격력이 커지면 커질수록 방어력의 중요성은 더욱 커집니다.

 

예를 들어 역습 레우스를 기준으로 데미지를 보면
백 브레스 : 80
공격 배율 : 3.0배
분노 공격 배율 : 2.4배

 

[프리덤 렵단 자료를 기초로 하고있지만, 실제 검증 자료가 아니라 실제 데미지와 오차가 있을수 있습니다.]

 

80 x 3 x 2.4 = 576 데미지가 나오는데

 

위의 데미지를 방어력 500과 1000로 계산을 하게 되면
절대 비율로는 24%와 13%정도로 11%차이가 나지만 ,대미지를 대입해 계산을 해보면

 

방어력 500일경우 139 대미지를 받지만
방어력 1000일경우 79 대미지를 받게됩니다.

 

이렇게 상대적 비율로는 44%가량 차이가 나는겁니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받는 대미지를 감소 시키는 "내성"역시
비율로 감소를 시켜주니 기본 방어력/ 내성 모두 중요하다고 할수 있겠습니다.

 


( 즉 이런 공식입니다. 받는 데미지 = 공격력 × 경감율 x (1 - 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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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표와 그래프

 

소수점이 세번째 자리까지 포함된 버전으로 다시 만들어 봤습니다.

 

 
그래프의 출처는 프리덤 렵단입니다.
 
 

 
마치며, 최대한 쉽게 작성 해 보았습니다만
 
 
생각만큼 쉽게 된것 같지 않은게 걱정이군요.
더 추가 할 점과 틀린 점이 있으면 댓글과 쪽지를 활용해주세요.
 

도와줬던 조조/초킬에게 감사를 __)
조언 주셨던 비쟈렉스님, 도와주러 오셨던 유아님 감사합니다__)
 
봐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