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먹기는 먹는데...이게 어느정도 적용되는건지....그리고 중첩은 되는건지....참 궁금하실겁니다. 저도 그래서 짬을내서 비교해보고 나름 일반화시킨 공식을 알게되어서 공유차 올립니다. (팁게시판에서 너무 많은 도움을 받은지라..)
물론 어느 일본웹사이트에 자세한 수식이 이미 있겠지만 일어도 잘 모르고해서 단순 무식하게 비교노가다로 구했습니다. 그래서 거의 유추에 의존한 공식이므로 혹여 틀린점이 있을수 있으니 틀린부분은 리플로 고쳐주시면 좋겠습니다.
공식에 관심있는 분들을 위해서 그리고 내용의 오류를 발견해서 옳바른 정보가 될수 있도록 가능하면 자세하게 적었으나, 필요한 정보만 손쉽게 알수 있도록 각 내용마다 요약을 추가했습니다.

1. 체력 버프
일단 체력을 올려주는 음식과 영양제 그리고 장비스킬로 올라가는 체력+증가 를 알아보면
이들은 서로 중복이 가능하되 상한선이 +50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영양제는 체력의 상한선을 +10 올려주고 영양제G 는 +20 이고 음식은 종류별로 +10 ~ 50  까지 올려줍니다.
예를들면 장비스킬로 +10체력인 상태에서 +10 음식을 먹으면 총체력은 120인상태로 퀘스트가 시작됩니다.
여기서 영양제로 +10 을 해주면 130이고 영양제G 를 추가해서 복용하면 한계치인 150을 만들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특이할만한점은 체력에 관련된 버프는 죄다 중복이 된다는 점입니다. 심지어는 영양제와 영양제G 를 동시에 먹어도 각각 중복되서 적용이 됩니다.  헌데 보통은 편하게 +50음식을 먹거나 비약종류로 풀체를 만들기 때문에 장비체력이나 영양제는 큰의미가 없다고도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퀘스트중 사망하게 되면 음식이나 비약, 영양제 효과는 전부 사라지게 되고 장비효과만 남게 됩니다. 때문에 장비체력과 영양제의 조합으로 돈과 시간을 절약해서 풀체를 만들수 있는 부분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1줄 요약 - 풀체는 150이고 뭐든 중복되므로 150만 만들면 장땡이다. 단 사망시 풀체를 만들수 있는 준비도 필요하다.

2. 공방 버프
다음은 많이들 사용하는 귀인약, 경화약과 관련된 수치를 알아보겠습니다.
이들은 각각 공방에 관련된 증가버프를 제공하는 소모품으로 상위단계인 귀인약(경화약)G 와 괴력의(인내의)씨앗 괴력의(인내의)환약 들이 있습니다.
이것들은 살짝 복잡하게 적용되는데 방어버프부터 차근차근 적어보면

                방어도        적용시간         중복여부
경화약         +6          사망전까지      경화약G와 중복불가   / 씨앗, 환약과 중복가능
경화약G      +10         사망전까지      경화약과 중복불가     / 씨앗, 환약과 중복가능
인내의씨앗  +40              3분            환약효과와 중복불가  / 경화약, 경화약G와 중복가능
인내의환약  +50             20초           씨앗효과와 중복불가  / 경화약, 경화약G와 중복가능

이렇게 적고보니 살짝 복잡한데 중요한 특이점으로는 방어버프는 장비방어도와 관계없이 항상 절대수치로 적용된다는 점입니다. 자신이 맨몸상태로 방어도 1일때 먹어도 저수치 그대로이고 방어가 500일때 먹어도 동일합니다.
그리고 공방버프의 특징으로 물약류와  씨앗, 환약류 를 크게 적용시간으로 구분할수 있습니다.
물약류는 무한히 지속되는 반면 효과가 아주 작고   씨앗, 환약류는 지속시간이 짧은 반면 효과가 큽니다.
또한 같은 종류의 버프끼리는 서로 간섭하는 요소가 있습니다.
예를들면 경화약G 를 마시고 +10방어도가 오른상태에서 경화약을 마셔도 아무런 이득이 없다는 점입니다. 위의 체력효과에서 서로 중첩되는 영양제와 영양제G 와는 대조적인 모습이지요.
또한가지 특이한점은 씨앗과 환약은 서로 중첩이 않될뿐더러 각기 다른버프를 지워버리는 습성까지 있습니다.
예를들면 환약을 먹고 +50 상태에서 씨앗을 먹으면 +40으로 오히려 10이 깍이고, 반대로 씨앗을 먹고 +40인 상태에서 환약을 먹게되면 +50으로 증가되긴 하지만 환약지속시간 20초가 끝나면 이전의 씨앗효과까지 사라져있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결국 씨앗과 환약은 둘중 한가지만 적용이 되며 기존효과는 완전히 사라지게 됩니다.

하지만 물약과 씨앗, 환약 효과는 서로 중복이 가능합니다.  최대효과를 보려면 물약을 미리 복용해서 베이스 효과를 깔아놓고 중요순간에 씨앗이나 환약을 적절하게 사용하는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또 인내의환약의 경우 씨앗에 비해서 적용효과가 상당히 미미하다는 점도 특이사항입니다.

그리고 소지아이템으로 공방버프가 되는 부적이나 발톱류 효과는 장비효과와 동등한 효과로 보시면 됩니다. 위의 것들과 모두 중복이 가능합니다.

                      공격도                 적용시간         중복여부
귀인약          +3 * 무기배율      사망전까지      귀인약G와 중복불가   / 씨앗, 환약과 중복가능
귀인약G        +5 * 무기배율      사망전까지      귀인약과 중복불가     / 씨앗, 환약과 중복가능
괴력의씨앗  +10 * 무기배율          3분            환약효과와 중복불가  / 귀인약, 귀인약G와 중복가능
괴력의환약  +25 * 무기배율         20초           씨앗효과와 중복불가  / 귀인약, 귀인약G와 중복가능

공격버프는 살짝 더 복잡합니다.
방어버프와 틀린부분은 절대적인 수치로 적용되지 않고 각 무기마다의 무기배율에 의거해서 상대적으로 적용된다는 점입니다.
방어도처럼 방어수치만의 차이가 있는것이 아니고 무기마다의 공속과 특징적 효과들에 의해서 무기배율이라는 요소가 추가적으로 계산되기 때문입니다. 당연하게도 밸런스를 위해서 보정한 배율이므로 버프효과에도 똑같이 적용이 되는것이겠지요.
각 무기배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검/태도          4.8
한 손검/쌍검      1.4
해머/수렵피리    5.2
랜스/건 랜스      2.3
보우건/활          1.2

이것에 적용시켜보면
                                   귀인약       귀인약G     괴력의씨앗     괴력의환약
대검/태도                        14             24              48                120  
한 손검/쌍검                     4               7               14                 35
해머/수렵피리                  15             26              52                130
랜스/건 랜스                     6              11              23                 57
보우건/활                         3               6               12                 30

으로 나타납니다.  소수점이하는 모두 버려져서 적용됩니다. (내부적으로 소수점이하까지 계산되는지는 몰라도 스테이터스창에는 버려져서 표기가 됩니다.)

1줄 요약 - 물약은 일반이나 G  한가지만 복용하고, 씨앗과 환약은 동시에 사용하지 말자.

3. 부적효과

아이템창에 소지함으로 버프효과를 받는 부적과 발톱은 기본적으로 물약류 버프효과와 동일합니다. 단 사망시에도 유지가 되고 지속시간이 무한이라는 점이 차이가 있고 기타 버프와 중복되서 적용된다는 이점도 있습니다. 단순비교를 해보자면 힘의부적과 발톱을 소지시에는 귀인약G 와 괴력의 싸앗을 복용한 상태와 같고, 수호의부적과 발톱을 소지시에는 항시 인내의씨앗이 활성화된 상태와 같습니다. 이렇게보면 인벤토리 4칸치고는 상당한 효능을 보여준다고 보여집니다.

힘의부적 +6 * 무기배율
힘의발톱 +9 * 무기배율

수호의부적 +16
수호의발톱 +24

1줄 요약 - 부적과 발톱은 자동 물약효과 이다. 인벤토리여유가 있다면 무조껀 챙기자!


4. 귀인피리, 경화피리의 버프효과
앞서 올린글 리플에서 많은분들이 이부분을 궁금해 하셔서 근성 비교노가다...다시 해보았습니다.
헌데 이부분은 의외로 아주 명확했습니다. 제가 이전 비교를 토대로 얻은 데이터 때문인지 결과가 당연하게 여겨졌습니다.
거두절미하고 결과만 말씀드려보면

귀인, 경화피리는 파티원들이 모두 혜택받는다는 이점을 제외하고는 괴력의씨앗, 인내의씨앗 효과와 완전히 동일합니다.
각 무기별 공,방업수치도 동일하고 지속시간 및 환약과 중복이 않되는 부분도 똑같습니다. 귀인피리를 불고 괴력의 환약을 사용하면 피리효과는 즉시 사라집니다. 마찬가지로 괴력의 환약을 사용한 직후 귀인피리를 불어도 환약효과는 바로 사라집니다.
당연하게도 같은 계열의 씨앗과도 중복이 않됩니다.

1줄 요약 - 같은 계열의 씨앗이나 환약, 그리고 피리는 3가지중 1가지만 사용하자.

5. 수렵피리의 버프효과
수렵피리는 예상외로 아주 강력한 면모를 보여주었습니다.
그 어떤 버프효과와도 중복이 될뿐더러 모든 공방수치의 총합에 피리고유의 공방버프 배율로 뻥튀기 시켜주었습니다.

수렵피리의 버프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공격력 강화, 방어력 강화 [소] 효과            중복연주 효과
                 *1.15                                         *1.2
공격력 강화, 방어력 강화 [대] 효과            중복연주 효과
                 *1.2                                           *1.3

공격력에 관한 자세한 계산식을 가이드북에서 발췌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무기 공격력 / 무기 배율) + 아이템 버프 효과 + 공격력 업 스킬 효과) } * 저력 스킬효과 * 피리 버프 효과 * 동작 배율 * 예리 보정   * 몬스터의 육질

여기서 보는것처럼 아이템 버프 효과는 계산식 초입에 +로 적용되고  수렵피리버프는 최종식에 * 로 적용되서 결과적으로 가능한한 모든 버프효과를 염두에 두었을때 수렵피리버프의 버프 효과가 최상위에 속한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개개인이 버프를 착실히 준비할수록 최종적인 수렵피리버프의 효과의 상승폭이 큽니다.

1줄 요약 - 수렵피리의 버프는 아주 좋다! 단지 공업 버프만으로 1명분의 공격력과 맞먹을 정도로

 

ps. 수렵피리를 즐겨 사용하는 입장에서 가끔 의외의 선입견을 자주 보게 됩니다.  "빨리 잡아야하는데 피리가 끼면 공격력이 저하된다."  어느정도는 일리가 있지만 피리유저의 관점도 이해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음...뭐랄까 피리유저는 이런 망상을 하곤합니다.

공격력이 1.3배가 되니까 > 격수 3명이면 3.9의 효과 > 거의 4명이네!! > 거기다가 3명이서 공격하면 공격위치선정도 원활하고 이승엽아저씨가 와도 두렵지 않다. > 게다가 틈나면 피리로 몇대치고 > 격수 4인 이상의 효과를 볼수 있겠어

몬스터에 따라서 혹은 강주효과피리를 이용할수도 있고 풍압피리, 마비면역피리 , 회복-해독 피리 등등 피리도 어였한 격수 1명분의 공격력과 추가적으로 방어적인 버프효과와 부가적인 서비스?  를 제공합니다.

★1줄 요약 - 피리 자주 껴주세요....